이 글은 어픽이 아닌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목걸이의 최대 옵션을 기준으로 합니다. (스킬 2렙, 민첩은 임의 수치)
ㅡ 어픽은 레벨 당 %수치로 각각 비교하세요
(민첩은 일반 맥스수치의 1.5 = 10.4%)

1. 행적기반 포함 모든 도적의 0티어 딜링 옵션은 혹한이다.
(1레벨 당 곱연산 10%) ㅡ 조건부이나 행적기제를 쓰지 않는 도적조차 거의 모든 빌드들은 보스딜 한정으로 봐도 5시즌 이후 각 레벨당 딜량은 혹한을 이길 순 없습니다.

ㅡ 행적빙결은 방어구에서 어떻게든 0순위로 1부위 오바로크 쳐야 합니다. (암주 얼연 제외)

2. 불안정한 비약 ㅡ 1렙당 6%
5시즌부터 도적을 약쟁이로 만드는 전 충격 현 불안정한 비약
10초간 레벨당 다이렉트 6% 곱연산에 스팀팩 꽂는 순간 근접 범위 기절까지!
(약만 빨면 되는데 이래도 안쓸 건가요?)

3. 민첩 5% 이상(민첩 9당 1%곱연산 딜 증가)
악의와 착취 2레벨과 비교됩니다. 악의는 3% 취약 or 넘어짐 으로 더블디핑이 가능하지만 5시즌부터 넘어짐 옵션을 취하기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꿰사 - 고급꿰사 정예한정, 아이템 바람살 옵션, 맹독 덫 발동 시 딱 3가지 - 항시 넘어짐을 취할 수 있는 경우는 바람살 뿐입니다. 그치만 바람살 쓰실?)

●단, 보스(군세 군주 이상 우두머리)딜에서는 악의 더블디핑 - 그로기 한정 - 적용

착취는 건강 or 부상한정(체력의 80%이상이 건강 상태, 체력의 35%이하가 부상상태 - 전체 체력 대비 55%의 적용 조건) 레벨 당 6%로 얼핏 보기엔 강력할 것 같지만 4시즌 대비 수치가 확 줄었고(4시즌 9%),

조건 한정이라 누적 딜로 따진다면 건강 or 부상 한정 약 55%정도밖에 적용이 되지 않으며 동시에 보스 또한 마찬가지로 적용되어 보스딜은 악의보다 반토막입니다. 실제 적용되는 수치는 레벨 당 3.3%로 보아야 합니다.

●단, 잡몹 등을 딸피까지 보낼 수 있는 딜량이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만, 보스에겐 어림도 없찌!!

ㅡ 사실상 중독 적 한정 치맹 3%와 비교 해야 좀 나은 수준..
이하 완전 너프라 치맹보다는 쬐끔 나은 취급입니다.


■그러나 5% 이상의 민첩은 본인의 민첩수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5% 민첩 증가 옵션은 민첩 2000이라 가정(실제로는 상회합니다), 100의 민첩을 올려주는데 이는 약 11%의 곱연산 딜을 증가시켜 주므로 2스킬 보스조건 한정(일반 상황 6%)악의 12%보다 여러모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저격 12강 기준 악의 3 ㅡ> 9%, 보스딜 18%
5%민첩 노저격 12강 7.2% - 민첩 곱연산 딜 증가 환산(2000민첩 기준) - 144민첩 증가 ㅡ> 16%곱연산 증가

이는 12강을 만들어도 충분히 비교 가능한 수치입니다.


■□결론□■

군세든 나락이든 보스방 이전 구간에서 빠른 진행을 해야 결과값이 좋은만큼 5시즌부터는 목걸이에서 얻는 스킬에 너무 목메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아, 패치노트에 의해 수시로 달라질 수 있음을 항상 염두해 두세요. 통수블로는 전통입니다?)

%민첩은 사실상 모든 분들의 민첩이 같을 수 없기에 민첩어픽이 많을수록 격차는 더욱 벌어지며,

%민첩이 낮더라도 본인의 민첩수치에 따라 2스킬을 상회할 수도 있다는 것을 충분히 감안하시고 목걸이의 옵션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P.S - 무기 숙련은요?

네, 수치 나와 있죠?

안다리엘 투구 쓰지 않는 빌드라면 수치상으로 곱연산이기에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악의 또는 착취와 비교해 볼 만 합니다.


P.S2 - 연금술은 왜 빼나요?

행적&2버킷 공속 증가인데 안쓰실 건가요? 예? 정말?


부디 여러분의 목에 금목걸이가 함께 하길..



혹 오류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말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