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isMoon입니다.

제가 올린 안뚜탄막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고점 영상 & 세팅을 다시 한 번 공유할 계획입니다만, 그 전에 자주 질문이 오거나 게시판에 의문을 남기시는 분들이 있는 문제에 대해 Q&A를 남기려고 합니다.
제가 이미 글에 써놓은 부분은 제외하고, 글에 설명이 미흡한 부분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다 보실 필요는 없고 본인이 궁금한 내용만 보시면 됩니다.

1. 연타 틱뎀 270억 나오던데 탄막보다 좋은 거 아닌가요?
첫번째로 270억은 그림자 십자 버그와 관련해서 순간적으로 뜨는 데미지입니다. 저도 순간 틱딜 150억까지는 확인했으나 이 데미지가 계속 유지되는게 아니며, 순간적으로 보였다가 다음 틱에서는 몇십억대로 떨어집니다.
두번째로 유지되는 틱뎀은 오히려 탄막이 높은 것을 계속 확인하고 있습니다. 연타 영상에서는 주로 10억에서 20억 사이가 많이 유지되고 공격을 끝냈을 때 4억 정도 틱뎀이 유지되다가 끝나는데, 현재 제 세팅에서는 40억~70억 정도가 유지되다가 끝날 때 10억 이상 유지되면서 끝납니다.
결론은 아직 뭐가 고점이 높은지는 알 수 없습니다. 실제로 나락 클리어 단수가 나와봐야 판단이 가능합니다.
연타가 나쁜 빌드라는 게 아니에요. 당장은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고, 실질적 의미 있는 데미지는 탄막이 연타에 비해 낮다고 생각되지는 않으며, 나중에 나락 단수에 따라 자연스럽게 고점이 드러나겠죠.
그러나 모든 분들이 나락 150단 이상을 도전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라이트 유저분들은 그냥 취향에 맞는거, 본인이 재밌는거 하시면 돼요

2. 스킬을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어요
기본 전투 메커니즘은 탄막은 누르고 다니고 독주입, 궁극기는 쿨 돌때마다 써주는겁니다. 정예나 보스를 상대할 때 연막탄과 맹독덫을 쓰시거나 토템 시간에 맞춰 번갈아 쓰시면 됩니다.
저는 QWER에 탄막, 그림자 걸음, 독 주입, 복제된 그림자를 놓고 맹독 덫과 연막탄을 마우스로 사용합니다.
전투할 때 보통 QWER를 꾹 누르고 다니면 그림자 걸음과 독 주입, 복제된 그림자가 알아서 쿨타임마다 시전됩니다. 패드도 아닌데 어떻게 그렇게 하냐구요? 휠 이동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휠 이동이 뭐냐구요?


1년 전에 레니아워님이 올리신 영상입니다. 이걸 사용하면 패드처럼 스킬을 꾹 누르고 다녀도 알아서 쿨타임이 돌면 시전이 됩니다. 단,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휠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즉 무빙샷을 하는거죠. 저는 모든 빌드에서 휠 이동을 사용합니다.
휠 이동은 장점이 정말 많지만 적응하는 데 시간이 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적응이 어려운 분들은 감안하고 플레이하시거나, 패드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평범한 세팅으로 쓰더라도 전투가 귀찮거나 손가락이 아픈 편이라고 생각하진 않아요. 그 편하다는 바바 3함성도 쿨 돌때마다 눌러줘야합니다.

3. 따라했는데 딜이 잘 안나와요, 기력이 안차요
이런 분들은 행적이 매우 낮으시거나, 그림자 걸음 독주입 복제된그림자 맹독덫 연막탄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시는 경우입니다.
행적의 경우 마을에서 탄막에 커서 올렸을 때 정말 최소한 30% 이상은 맞추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는 노어픽 중상급 운명의 주먹에 2명품화 저격으로 달성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행적이 낮으면 안뚜 발동이 안되서 당연히 딜도 안나오고, 신경 자극 패시브도 발동이 안되서 기력도 안찹니다.
그림자 걸음, 독 주입, 복제된 그림자, 맹독 덫, 연막탄은 각각 모두 활성화했을 때 5초에서 15초 정도의 글로벌 곱연산을 제공하는 스킬들입니다. 빡센 보스처럼 풀딜을 넣는 상황에서는 한번에 다 우겨넣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궁극기를 먼저 사용하시면 곤란합니다. 다른 스킬들을 먼저 사용하고 궁을 써야 다른 스킬들 쿨이 초기화돼요.
기력 관리가 안되시는 분은 아무 몬스터도 없는곳에서 그림자 십자 토템만 소환하고 때려보세요. 기력 유지가 안되면 행적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4. 치명적인 매복 전설노드 왜찍나요?
치명적인 매복 노드는 시즌 4부터 모든 피해에 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극대화 피해에만 적용되는거 아니에요

5. 무기와 반지에 민첩과 지속피해 중 어떤 것이 우선인가요?
단독 곱연산인 민첩이 우선입니다.

6. 이동기가 더 있었으면 좋겠는데 질주를 넣으려면 어떤걸 빼야하나요?
맹독덫을 빼고 넣으시면 됩니다.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토템에 그림자 걸음이 타집니다. 저는 이걸 이용해서 이동기로 쓰고있습니다

7. 복제된 그림자가 왜 좋나요? 죽덫을 써야 치명적인 매복 보너스 받는거 아닌가요?
1. 치명적인 매복은 그림자 십자로 발동된다
2. 독주입 담금질이 쓸모가 없다. 
독주입은 3가지 방식으로 초기화됩니다.
1. 뒤섞은 돆주입 2초 쿨감 (2초만 되는 게 아니라 여러번 터지면 바로 돌때도 있음)
2. 터져나가는 맹독 웅덩이
3. 궁극기 사용시 다른 스킬쿨 초기화
독주입은 소름돋는 전리품 노드 활성화 수단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9초마다만 사용하면 됩니다.
99.9% 상황에서 9초 내에 사용 가능합니다.
3. 오히려 군세는 몹팩이 많아 지랄같은 CC가 많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제 빌드 원문에 덧글로 남겨주세요.
다만 본문에 이미 자세히 설명해놓은 부분은 꼭 정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