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 말에 또 할 거 없어서 실험 해봤습니다.

1. 희생 빌드 딜 메커니즘
- 취약이 걸린 대상에게 "자체 행적을 가진 스킬"로 피해를 주면 주변으로 폭발 이펙트(링 모양)가 생기며 광역 피해를 줌.
 
 [참고 : 주는 데미지의 종류에 따라 폭발 이펙트(링 모양)의 색이 달라짐]
 - 주입으로 '녹차 링'과 '빙수 링'과 '포도맛 링'을 볼 수 있음.


2. 취약 수단
- 기본기술을 사용하는 빌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몹에 취약을 거는 수단
- 알려진 내용이므로, 아시는 분들은 그냥 아래 3.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1) 착취 문양 [정복자 문양]
- 설명 : 피해를 주면 대상 몹에게 3초간 취약 (몹마다 한번 발동하면 20초 내부 쿨 이후에 취약이 다시 걸림)
- 발동조건 : "피해를 주면" 이기 때문에 굉장히 간단함. 어떠한 피해든 때리기만 하면 발동함
- 광역 몹을 3초 안에 잡을 수 있는 경우, 발동조건이 간단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이 좋음.

2) 행적 : 취약 확률 [장비 마부]
- 설명 : 행적 발동으로 2초간 취약 확률

- 발동조건 : "행적"이므로, 타격하는 스킬이 "자체 행적"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자체행적을 가진 단일 대상 스킬은 단일 대상만, 광역 대상 스킬은 광역 대상에게 취약을 걸 수 있음.
예시) 사용하는 스킬이 심추라면, 스킬 창에서 장비/스킬 등의 행적을 반영한 "자체 행적(75%)"를 확인할 수 있음.
 심추의 자체 행적(75%) x 행적(37.4%) = 28%
=> 심추 스킬에 적중한 몹은 28%의 확률로 2초간 취약이 걸림.

3) 발파덫 사냥꾼의 위상 [장비 위상]
- 쓰다보니 다 아는거 왜 구질구질하게 적고 있나 싶어서 간단히 적습니다.
- 발동조건 : 행운의 적중 : 덫 기술 영향 적에게 피해를 주면 확률로 광역 폭발->광역 취약
[의문] : 이 녀석도 발동 조건이 "행적"임. 아마 덫 기술(맹독, 쇠못, 죽음 덫)의 자체 행적을 기준으로 발동할 것으로 보임. 테스트 해봐야 함.

4) 저주받은 손길의 위상
- 발동조건 : "행적"으로 스킬이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저주(취약)를 검.
- 사용 스킬의 자체 행적에 확률을 곱할 것으로 보임.


3. 실험
- 그냥 궁금한 거 위주로 테스트 하였습니다.

Q1) 희생의 광역 데미지취약을 걸어줄까?
- 1)착취 문양은 발동조건이 "피해를 주면"이므로 희생 광역에 취약 OK
- 2)마부(행적:취약) 4)저주 손길 위상은 발동조건이 "행적"이므로 희생 광역에 취약 NO
- 3)발파덫은 폭발하는 정력 위상(수류탄=덫) 박고, 연막탄 써서 테스트 했으나, 희생 맞은 몹 취약 NO
A1) 희생은 "자체 행적이 없으므로"  착취 문양만 취약을 걸어줌 

Q2) 안뚜도 취약을 걸어줄까?
A2) 안뚜도 "자체 행적이 없으므로" 착취 문양만 취약을 걸어줌 (테스트는 생략... ㅎㅎ)

Q3) 그럼 희생빌드로 다수의 몹을 착취 문양 3초만에 못 잡으면 어케 되는거에요?
A3) 각 경우로 구분할게요
 1)착취 문양만 쓰신다면 20초 뒤에 취약을 걸 수 있어요. 20초 동안 도망 다니세요.
 2)마부(행적:취약) 4)저주 손길 위상은 스킬로 때리는 몹만 취약이 걸려요.
   - 단일 대상 스킬이면, 단일 대상만... 걸려요.
 3)발파덫은 덫 걸린 대상에게 "자체 행적"을 가진 스킬로 때리면 "광역 폭발로 취약"을 걸 수 있어요.
=> 단일 대상 스킬을 주력으로 하는 빌드는 고단에서 3)발파 덫이 중요할 수 있어요.
  예시) 조건 : 3마리 정예가 남음. 단일 대상 스킬로 때림 
          1) 착취 문양 시간은 끝남.
          2), 4) 위상만 있음. 때리고 있는 1마리 몹만 취약이 걸림
          희생은 정상적으로 발동하지만, 나머지 2마리는 취약이 안 걸러서 취약 관련 데미지가 빠짐.
          3) 위상+덫이 있으면, 때리는 대상 주위로 광역 폭발 취약을 걸 수 있음

Q4) 어라? Q3) 말대로면 심추 빌드는 단일 몹만 취약 거니깐, 발파덫 필수겠네요?
A)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쫄은 잘 처리되고 정예가 3~4마리 남는 정도의 단수라면,
심추의 팅기기로 다른 정예에게도 취약은 걸 수 있어요. (공속이 빠르면 더 쉽겠죠)
- 대신에 팅기기가 없는 기본 스킬들은 발파덫을 쓰는게 좋아 보입니다.
- 쫄도 잘 안 죽는 단수라면, 취약 관련 데미지 연산을 받기 위해서 광역 취약 수단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4. "터져 나가는 맹독의 위상"의 웅덩이
- 빼먹었는데, 일전에 [안뚜 발동 실험] 글에도 적었듯이 "터져 나가는 맹독의 위상"의 웅덩이는
스킬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체 행적"을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안뚜도 발동 시키는데 취약도 발동 시키겠지? 로 시작해서
2) 행적 : 마부 로 중앙 몹 때렸더니,
웅덩이에 걸린 녀석이 취약이 걸려 버립니다. (착취 문양 없어요)

진짜... 신기한 위상입니다. ㅋㅋ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