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에 측정한 대부분의 조건에서 기능들이 작동해야만 얻을 수 있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소름돋는 전리품(전설 노드) 약제사 발동에서는 버프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버프아이콘이 없어도 히든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측정을 시행하지는 못했습니다.
◽ 판단 과정 및 근거 자료 살펴보기
🔺이어지는 표 두 개에 포함된 정보들이 모든 평가의 판단 근거가 되니 주의깊게 보시길 바랍니다.
실험 자료는 첨부파일의 '프로젝트_약제사테스트'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각각의 목표 값을 측정하기 위해 실험 A1 부터 G4 까지 17개의 실험을 설계를 합니다.
이 실험의 결과로 다음 표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각 실험 마다 표본은 100개입니다. 진짜로 지옥같은 자료 수집 시간😆 (시도 1회 당 시간 * 1700) ────────── = WTF (비제압% * 비치명% * 15%)
실험 자료는 첨부파일의 '프로젝트_약제사테스트'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 독 주입
강화된 독주입 (A1 vs A2)
♾️판단 기준: 기본값 대비 12%의 총 독피해 증가 / 표기되는 틱수 : 12회(13회) ♾️측정 값 : 기본값 대비 11.23% 의 총 독피해 증가, 표기되는 틱수 12회(13회) 확인👍작동
혼합 독주입 (A2 vs A3)
♾️판단 기준: 강화된 독주입 대비 75% 의 총 피해량 증가 ♾️측정 값 : 강화된 독주입 대비 78.52% 의 총 피해량 증가👍작동
뒤섞은 독주입 : 시행안함
이전 실험의 경험에 비추었을 때, 그리고 다른 패시브의 작동여부에 비추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으로 추정 가능
B. 암흑 주입
뒤섞은 암흑주입 (B1 vs B2)
♾️판단 기준: 기본 암흑주입 만료피해량 대비 12% 의 총 피해량 증가 ♾️측정 값 : 기본 암흑주입 만료피해량 대비 12.75% 의 총 피해량 증가👍작동
강화된, 혼합 측정 안함
C. 냉기 주입
강화된 냉기주입 (C2)
♾️판단 기준: 약제사 발동 시 취약 발동확률 24% = (61% x 40%) ♾️측정 값 : 약제사 발동 시 취약 발동확률 29%👍작동
뒤섞은 냉기주입 (C1 vs C3)
♾️판단 기준: 감속(CC) 중 약제사 발동 시 최초 적중 피해량 증가 20% ♾️측정 값 : 감속(CC) 중 약제사 발동 시 최초 적중 피해량 증가 22.24%👍작동
혼합 냉기주입 (C4)
♾️판단 기준: 약제사 치명타로 발동 시 빙결 확률 12.2% ♾️측정 값 :약제사 치명타로 발동 시 빙결 확률 13.0%👍작동
E. 정밀 주입
판단 (E vs E2, E2-2)
♾️판단 기준: 약제사 발동 시 적중한 최초 데미지의 극확 증가 9% ♾️측정 값 : 약제사 발동 시 적중한 최초 데미지의 극확 증가 26%, 28%👍초과하여 작동 ♾️기본 값은 케릭터 스펙인 35.5% 에 근접하게 나왔습니다. 37.0%
🔺패시브의 수치보다 약 세 배 높은 극확 증가 보너스가 관찰되었음이 확인.
🔺세 배? 주입이 3개라서? 약제사 발동을 이끌어낸 최초 피해에는 세 가지 타입이 모두 존재할까?
A4. 정복자 효과 : 효력 증가
판단 (A2 vs A4)
♾️판단 기준 : 약제사 발동 시 독피해량 증가20% (효용성 문양 수치) ♾️측정 값 : 약제사 발동 시 독피해량 증가 24% 👍작동
★ 민첩 25 효과 차이 고려 민첩 579 → 604 (1.58% 피해량 상승, 1,604 / 1,579 - 1 )
🔺제가 실시한 이전 실험 글링크 '(위상실험) 타락 위상 작동방식 탐구' 의 결과와 교차해서 보면 효력증가는 제약사의 발동에서도 독피해, 암흑폭발이나 오한효과 모두 같은 방식으로 정상 적용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 비물리 / 물리 피해 여부는?
실험 빌드의 물리/비물리 피해결정요소 차이점 계산 ♾️물리피해 증감 : +148.5% (상대증감비 +8.75%) ♾️비물리피해 증감 : +128.5% (상대증감비 -8.05%) ♾️나머지 데미지 증감 요소는 완전 동일함
측정 기준 및 결과 (C1 vs F) ♾️판단 기준 :약제사 발동 시 적중 피해량(C1) 보다 비발동 시 피해(기록 F)가 +8.75% 인 경우 ♾️측정 값:약제사 발동 시 적중 피해량(C1) 보다 비발동 피해(기록 F) 가 +7.31% 높음 👍비물리일 가능성 높음
🔺7.3%의 차이 값은 표본의 크기가 작아 낮은 확률이지만오차범위에 해당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소와 최대값 모두 비 발동 피해량(물리)에서 더 높게 측정된 것 (17→21 / 33→35)은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G1. 속성 피해 옵션 적용 1차 업데이트로 추가 🔺주입된 기술 피해 :약제사 발동을 만들어낸 스킬의 최초 적중 피해가 측정 대상
판단 지표 만들기 : 반지 착용 전/후 피해증가 차이 계산 ♾️착용 전 : +91.0% ──(기록 G1) ♾️착용 후 ────── (기록 G2) 암냉독합 +155.4% (최종피해 증감비 +33.72%) 암흑 +114.2% (최종피해 증감비 +12.15%) 냉기 +110.5% (최종피해 증감비 +10.21%) 독 +112.7% (최종피해 증감비 +11.36%) ♾️나머지 데미지 증감 요소는 완전 동일함
측정 결과 (G1 vs G2) ♾️판단 기준 a. +33.72% 에 근접한 경우 ─→ 세 옵션 모두 동시에 적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 b. +10%에 근접한 경우 ──→ 하나의 옵션만 적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 └ 이 경우 세 속성 중 어느 옵션만,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는 추가 실험이 필요함 c. 0% 에 근접한 경우 ───→ 속성 피해 옵션 적용 없음
♾️측정 값 : +13.83% (판단 b) 👍여러개의 속성 피해 증가 중 하나의 옵션만 적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
🔺주입된 기술 피해 :약제사 발동을 만들어낸 스킬의 최초 적중 피해를 말함 (주입이 아님)
판단 지표 설계 : 장갑 착용 전/후 극대화 피해 차이 계산 ♾️착용 전 : +50.0% ─────────────(기록 G3) ♾️착용 후 : +70.3% (상대증감비 +13.53%) ─── (기록 G4) 3배 시 : 110.9% (상대증감비 +40.60%) ♾️나머지 데미지 증감 요소는 완전 동일함
측정 결과 (G3 vs G4) ♾️판단 기준 a. +13.53% 에 근접한 경우 → '주입된 기술 극대화 피해' 옵션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적용 b. +40.60% 에 근접한 경우 → 세 배로 적용 c. 0% 에 근접한 경우 ───→ 주입 기술 극피 적용 없음
♾️측정 값 :+43.16% (판단 b) 👍 세 배 적용 가능성이 더 높음
🙀기타 관찰한 지점
약제사 발동 시 강화된 냉기주입 패시브로 인한 확률적 취약이 동시에 걸리면? ★ 독 피해는 취약 보너스만큼 증가된 값으로 적용받았다.
★ 암흑주입의 만료 시 피해는 증가되지 않았다.
★ 이와 같은 혼합 발동 시 암흑주입이 더 앞선 순서로 계산됨을 추정할 수 있다. 예) 암흑주입 적용 → 취약(강화된 냉기주입) 적용 → 취약 상태로 독 주입 적용
(누군가의 의뢰) 암흑 주입을 직접 사용한 상태에서 약제사가 동시에 발동 시 뒤섞은 냉기주입(CC 적에게 20%증뎀) 이 발동하는가? 그렇다
★ 암흑주입을 직접 쓴 상태에서 약제사가 동시에 발동하는 것이 가능했으며 뒤섞은 냉기주입과 함께 있을 경우 최초 적중 피해가 최대값 38, 36 등 그렇지 않을 때인 최대 33 보다는 확실하게 20% 정도가 증가된 값이 측정. 측정값 10 회 내로 빠르게 관찰되어 실험은 짧게 종료함
★ 주의: 뒤섞은 냉기주입은 주입이 아닌 '주입된 기술' (다른 말로 표현하면 주입 발동을 유발하는 기술) 의 피해만 올려주는거라 암흑 폭발 데미지/독 데미지와는 무관함.
◽실험 통제 정보
A. 실험 위치 선정
생명력 재생 어픽스, 29단, 뒤틀린 공동, 원한 서린 영혼,생명력 증가
업데이트 1차 실험 : 28단 사라트의 은신처, 피바람 거미(생명력 증가), 생명력재생
B. 무기, 스킬, 케릭터 세부 스탯, 위상
기본 활, 기본 단검 사용
정복자 최소화, 문양 전부 제거, 전설 노드 전부 제거
꿰뚫는 사격(추가패시브X), 구멍뚫기(감속 CC용, 취약패시브X)
위상: 위세, 불복, 천벌, 어스름한 (실험 조건과 관계없는 위상SET)
C. 변인 통제 계획
부상당한 적 발동 회피 : 절대 피를 깎을 수 없는 몬스터 그룹 선정:
덫에 걸린적 추가 피해 발동 회피 : 덫 사용 계획 없음
근접 피해 보너스 상시 유지 : 근접 거리에서만 실험
CC조건 실험 통제 : 반드시 구멍뚫기 사용하여 디버프 효과 있는지 확인 └기타 효과 중첩 방지 : 감속을 위해 구멍뚫기 사용 시 구멍뚫기로 인해 빙결 등 약제사 발동의 변수가 터지는 경우는 감속만 걸릴 때 까지 건너뜀
실험 자료는 첨부파일의 '프로젝트_약제사테스트'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 이 글의 중요한 포인트를 다시 반복하면 실험한 주입과 관련된 기능이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실험하지 않은 더 많은관련기능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작동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치명적인 맹독, 연금술사 시리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험 없이도 필드에 나가서 기본 기술을 톡톡 쏴 보는 것 만으로도 발동이 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1차 업데이트로 수정
🙀 놀라운 점은 정밀 주입 3포인트의 극확 보너스를 9%가 아닌 26% 이상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세 가지 주입이 각각 독립적으로 보너스를 받은걸까요(9% 9% 9%) ? 툴팁과 약제사 발동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결과값을 보았을 때에는 이 쪽의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주입된 기술의 극대화 피해옵션도 세 번의 적용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실험 G3 - 바로가기)
🙀 소름돋는 전리품은 버프형식으로 작동유무를 볼 수 있는데 약제사 발동에는 버프가 발생하지 않는군요. 실제 피해량도 변화가 없는가? 에 대해서는 정밀하게 실험해야만 확실해 질 수 있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까지의 정황으로 판단하면 적용이 안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는 편이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봅니다.
저는 이번 실험으로 약제사와 관련한 궁금증을 대부분 해소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새로운 영감을 주기도 하고 시각을 넓혀주기도 했습니다. 여러가지 의견을 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참을 수 없는 궁금증이 생길 때 다시 업데이트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