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치지직&유튜브에서 방송하고있는 백범로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며 재미로만 읽어 주셨으면 합니다.
(반박시 선생님들 말이 다 맞음)


드루이드 패치 해줬으면 하는 문제점
1.독성발톱 데미지 중첩 x
시즌 2 이후 독성발톱 데미지 중첩이 되지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독을 거는 직업인 드루이드에게 매우 치명적인 문제가 아닌가싶습니다.
맹독덩쿨 > 버그이후 사망 관련위상 정복자가 부족함
광견병 > 위상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족을모르는 분노 를제외하고 늑대인간에서 가져올만한 위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2.격렬한 칼날발톱 효과가 핵심 기술 태그가 안먹는것으로 보임 
생각보다 많이 약함(반격위상이 먹히지않음)

3.흐릿한 야수 위상 
 위의 1번과 같이 시즌2 이후 엄청난 너프를 먹엿습니다.
 독성발톱 + 흐릿야수 위상을통한 더블디핑으로 엄청나게 강력한 딜을 넣던 위상을
 단 75%위상으로 바꾸었습니다.
  질주모션이 나가지 않으면 데미지 증폭 x 
  근거리 이상 범위를 나갔다 오던가 (계속 범위 밖 독이 걸려있는) 타겟으로 바꿔줘야됨 
이라고 하는 말도 안되는 조건에서 단 데미지 75% 증가 ? 
위상의 매커니즘을 변환 혹은 데미지를 많이 버프 시켜야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4.폭풍발톱위상 극대화 x &번개 데미지 판정
위상판정이기 때문에 극대화가 터지지가 않고 번개 데미지가 
번개스킬 행운적중이 통하지 않음(ex 영혼은총 과부화)
당연히 폭풍스킬 태그도 없음 (폭풍 까마귀 포함)
드루이드 구조상 변신+마법 조합이 아니라면 스킬 , 정복자 보드에서 
손해를 크게 보게 됩니다. 
근본적인 마법+변신구조 말고 다른 해결방안이 있으면 좋아 보입니다.

5.변신수 위상 
곰스킬의 경우 독을 걸어야 되는 조건 때문에 죄어오는촉수(정복자) , 맹독덩쿨, 위상 중 어디 한군데서 상당히 크게 손해를 봐야되며 
늑대스킬의 경우 <군중제어> 보스전 그로기를 제외하곤 의미가 없어져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깨진돌 위상처럼 좀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거나
제약조건을 완화 해줬으면 좋겟습니다.

6.자연의 야만성
자연의 격노사용시 늑대스킬로 대지스킬을 활성화가능 
굳이 공격위상이였어야 되나 싶습니다.

7.정복자보드
선조의 인도, 고조된악의 +@(천둥충격,대지파멸,대학살의욕망,생존본능,야성) 
단일 딜을 요구하는 ( 나락 보스,슈퍼 엘리트 ) 구간을 만들어 놓음
독을 3마리에게 걸어야 데미지증가를 가져오는 고조된악의 보드를 버프 or 조건부 완화를 해야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각 보드마다 폭풍,대지,늑대,곰,동료 등 스킬을 조합하라고 만들어놓았으나
내면의 야수 같은경우도 궁극기 데미지를 올려준다던가 궁극기를썼을때 뭔가 발동되는게 있으면 좋을것 같다.
스킬태그를 붙이는 대부분 위상, 아이템들이 데미지를 거의 올려주지 않는다.
(혼령사 고유 아이템 조화와 매우 비교되는 부분)  

8.고정수치 전설 위상들 
피종기,번개춤꾼,과충전 등등 고정 데미지 위상들 데미지를 늘릴 방법이 딱히 없다.
곱연산 옵션들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많이 걸려 사용하기 어렵다고생각합니다.
각 스킬 태그를 따라가게 설정해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9.스킬,위상 설명을 조금 더 명확하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야생의 적성
혼령사 광휘 와 비슷한 메커니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어떤 수치만큼 어떻게 중첩되는지 해외사이트들을 찾아봐도 보이지않음
변신수
한글 번역문 곰상태일때 독에 걸려있는 적에게 데미지증가  
실질 적용 곰태그가 붙어있는 스킬로 독이 걸려있는 적에게 데미지증가

명확하게 발동되는 스킬태그 명시 수치 명시를 해주면 좋겠습니다.

10.핵심기술 말고 다른 여타 기술은?
진노스킬관련 위상이 부족하다고생각합니다.
혼령사에 비해 진노스킬쪽에서 핵심태그로 가져 올 수 있는 방법이
바위를 위상으로 가져오는 방법 말곤 없습니다.
그나마 이번시즌 싹슬바람 위상을 통해 흥분을통한 (곰제압)+ 싹슬 기믹이 있긴하나
광견병,짓밟기등 다른 여타 진노스킬을 쓸 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대지방벽의경우 시즌1 버그딜 이후 딜 기대 값이 너무 떨어집니다.
(살점분쇄봉을 이용해서 사용이 가능은 합니다만)

11. 광란의 야수 인간 
언제 패치해줄지는 모르겠으나 리턴이 너무 적지않나 생각합니다.
아직 극피 +200 합연상으로 작동합니다. 
시즌1이전 극피 1000% 곱연산에 비해 한없이 약해진게 크지않나 생각합니다.
 
12. 동료빌드 늑대인간 태그 , 폭풍 태그 안먹힘 
동료빌드가 현시점 아마 가장 고점빌드가 아닌가라는 생각을합니다.
빌드자체를 이번시즌 밀어주기는 하였으나 우두머리위상읉 통한 대학살의욕망(늑대인간)이 작동되지않으며
폭풍동료(고유) 를 통해 폭풍태그 또한 먹히지않아 천둥충격(폭풍), 자연마법기술관련해서 제외하고 돌려야하는 실정입니다. 
2.0.2 패치 내용에 분명 태그부분을 명확히 한다고 적혀있었고 되지않아 
2.0.3패치를 기다렸습니다만 밸런스 관련된 패치내용은 없었습니다.

13. 룬 , 용병
이번시즌 추가된 룬 ,용병 시스템 도입자체는 매우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확장팩치고 첫 뼈대를 만든건 매우 좋다고 생각하나
너무 약하게 책정되어있는게아닌가? 싶습니다.
예로 들면 PTR 기준 보석 당 주스탯 150 이엿던걸 
룬기준으로 맞추기위해 60까지 너프 시킨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14.타직업 담금질 , 아이템 사용불가능
룬을 이용해 타직업 스킬을 사용하고 그것으로 인해 가져 올 수 있는 빌드 다양성을 죽여버린 패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체 총 요약 :
너무 강력하거나 버그성으로 말도 안되는 딜이 나온이후에는 아에 그쪽 관련을 죽여버린후
제대로된 패치를 안해주는 주고 있습니다.
리스크 대비 리턴이 너무 낮게 책정 되어 있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매시즌 버그가 발생을하고 그 버그로 인해 한 두가지 직업들이 강력한 경향을 나타내고 
자신이 하는 직업의 버그를 발견을해 강력하게 만들어야되는 현재의 상태가 정상적인 게임인가라는 의문이 들게되었습니다.
이것을 하지 못하고 냈다고한다면 어떻게 일을 처리할것인가 ? 라는 문제는 
이번 확장팩에 매우 크게 드러나는 점이지않나 싶습니다. 
매우 느린 대처, 게임이 나오고나서의 버그성 기믹들은 인정 해주는 부분 
패치 속도 또한 정상화를 시키기에는 매우 느리다고 생각합니다.
이부분에 있어서 시즌 4,5 시점부터 PTR을 통해 1차적으로 버그성 기믹들을 걸러내고 게임을 내기 시작했습니다만
이번 확장팩은 일부 유저들에게만 공개 테스트 후 낸 결과 혼령사 vs 다른직업군의 구도가 나오게 된것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현재 아직은 디아블로라는 게임의 매커니즘이 단순하다고생각합니다.
그점은 이 게임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허나 추후 용병,룬,위상들이 더 패치가된다면 지금보다 복잡한 구조로 갈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지금의 상태보다 보다 복잡한 형태의 게임이 될것임은 당연한 이야기라고생각합니다.
게임이 복잡할수록 버그가 더 많이 발생할것으로 예상이 되고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너무 강력하거나
버그성으로 말도 안되는 딜이 나온이후에는 아에 그쪽 관련을 죽여버린후
제대로된 패치를 안해주는 주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디아블로에서 새로운를 버그성 기믹을 찾게 되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에 작성하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