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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7단 클리어

3어픽템 하나도 없이 2어픽 7부위 1어픽 5부위 // 맥옵 아닌 위상이 4개였던터라
148단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150단은 안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진짜 잘 나와야 150단 20분컷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50단은 선망 빌드로 고고 하시면 됩니다ㅎㅎ
130단 정도로 비교하면 130단 찔레 20초컷정도 나오는 상태입니다.


150단 시간초과로 돌아봤는데 충격타 위상을 넣고 돌았네요..ㅎㅎ 착취자 맵핑에서 적용되면 9조정도가 맥뎀일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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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본문

두 달 만에 새 시즌에 복귀하여 패치노트도 보지 못하고 게임을 시작했다가
새로운 모니(트리거가 기동력 스킬 사용시로 변경) + 테크 + 달려들기라는 날먹 조합으로
초반부터 야만 플레이를 꽤 즐겁게 했는데, 이대로 엔드까지 가도 효율이 나올 것 같습니다.

솔플로 14시간차에 100단, 20시간차에 100단 4분대를 찍고 어느정도 검증이 된 듯 싶어 소개드립니다.
(시즌7 블리자드의 오피셜 통계상 15시간차에 평균 고행4(65단) 진입이라고 합니다)
당장은 고유템이나 강화 없이도 성능은 보장하는 쉬운 난이도로 시작해 그대로 엔드를 봐도 될 만큼 고점도 높습니다.


개요는 3가지입니다.
1. 접근성이 극단적으로 쉬운 스타팅 빌드로 엔드게임까지 가는 컨셉.
2. 100단 60초컷 목표의 스피드 파밍 (100단 60초대 달성)
3. 140단 내외의 고점 목표 (달성) 150단 목표시 선망빌드로!
전부 동일한 아이템에 룬만 딸깍 교체해서 가능합니다.

저는 맨땅 선발대에 였고, 집행자 위상을 너무 늦게 먹어서 성장이 좀 느렸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흐름이 정말 잘 맞으면 맨땅 솔플로도 10~11시간이면 100단 클리어가 가능하실겁니다.

다만 빌드 효율이 검증이 됐다는 의미에서의 언급이지 스피드런 처럼 100단을 빨리 깨실 필요는 전혀 없는 게
지진 빌드 자체가 어차피 나중엔 100단정도는 산책할 수준으로 상향이 되었습니다.

달려 지진은 소용돌이 지진처럼 파밍에 중점을 둔 조합이지만 극 초반부터 셋팅 난이도 대비 효율이 좋고
우버 유니크 파밍 없이 초반에 먹기 쉬운 모니 테크만으로 시작 가능합니다.
100단 파밍조차 1분대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초반에 나락 맵핑에서 몸이 생각보다 너무 아픈데, 모저가 붙은 고유템을 먹는대로 최대한 저항과 방어도를 챙기고 정복자도 체력이나 피해감소 쪽도 적당히 균형있게, 아이템에서는 생각보다 공속이 필요 없으니 공속 대신 깡체력을 챙기면 고행4까지 좀 더 손쉽게 진입하는데 좋습니다.
맨땅에서 체력어픽템은 깡패입니다.

* 공격적인 저항 패시브(광폭화 상태에서 피해감소)가 표기상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 버그가 있는데
허수아비에서 피격 테스트 결과 피해 감소는 적용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 최고의 선조의 귀환 노드까지 찍어도 선조의 귀환이 분노를 회복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 보호막을 부여하는 마녀술 황혼의 수호 사용시 오히려 급사하는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장비 (어픽스나 명품화 추천은 * 표시)

위 영상 클리어 당시 착용 장비입니다.
동일 수준 장비기준 상당한 효율이라고 자부합니다
엔드 셋팅에 가까워지면서 그 기준에 맞춰 담금질 관련 약간 수정 하였습니다.
전설노드 캡 기준 근피 500% 광피450% 최종적으로 캡만 맞춰진다면 부위나 몇 군데 딱 정해서 뭘 붙여야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음.
본문에 적힌 부위나 갯수는 절대적이니 않으니 상황에 맞추는것을 매우 권장
못생긴 놈 투구(고유) : 공격적인 저항* (군주 지르 드랍)
- 다다익선이지만 행적 피해는 이제 딜 비중이 많이 줄었습니다.
전체 딜의 1%라도 되면 어떨까 싶은데 0.X% 수준입니다.
최대한 몸빵을 위해 공격적인 저항을 추천드립니다(수치 표기 버그가 있는데 적용은 되는 게 맞다고 보고 있습니다).
광전사의 진노는 달려들기의 경우 평타라 활용이 어려워 신경쓰지 않습니다.

전설 갑옷 : 힘* 생명력 모자란 저항
요새의 위상(잃은 체력 10%당 피해감소 5%) / 위세등 방어 위상을 추천,

- 담금질 : 부족한 저항이나 방어도 등등 / 지진 크기
- 집행자 위상(힘100당 지진 데미지 15%) 때문에 모든 장비에 힘 어픽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졸업 상의
수의(우버 고유)
 - 모능* (3저격 모능 432) 고유옵 때문에 0강짜리라도 낀 순간 엄청 강해집니다.
모능으로 인한 정복자 보너스 프리패스 / 민첩 + 무자비 패시브로 극확 약 11% 상승
고유옵 패시브 +1만 해도 환산 2~30% 가량의 뎀증 / 피감 효율도 증가
힘400 자체에 기술 데미지 증가, 집행자 위상과 교차 시너지, 힘% 옵션, 마녀술, 비술 보석과도 시너지

산의 분노(고유) : *지진 데미지 두 배 확률 어픽 3저격시 60%(글로벌 뎀증 1.6배에 수렴)
(수의와 비교하려면 종합적으로 어픽에 최소 2저격 풀강 상태여야 비교가 가능해보임)
다만 1.6배 깡뎀증가도 대단한 수치인데 체력도 많이 깎이고 실제 극고단에서 어떨지 변수가 많아서 실 테스트가 필요 할 듯 합니다.
바지는 아리앗 or 전설바지 택 1 / 장신구에서 담금질이 많이 달라져 선택이 필요합니다.
- 150단까진 필요 없지만 달려 지진으로 이번 시즌 엔딩을 보겠다 -> 전설 바지 (고점 148단)
- 편한 쿨감 + 모저셋팅, 스타팅에 적합, 충분한 고점 -> 아리앗 (고점 146~7단)
지나가는 빌드로 쓰겠다면 임시 장신구, 임시 바지 아무거나 해서 맞는 담금질 편하게 해서 사용하시고
선망용 어픽 반지, 목걸이 획득 후 선망 빌드에 맞는 담금질 준비하셔서 넘어가시면 됩니다.
아리앗의 자세(고유) : 선조의 귀환 쿨감* (군주 지르 드랍)
- 모저 어픽이면 저항을 맞추기 많이 쉬워집니다.
- 엔드 셋팅에선 선조의 귀환 쿨감어픽에 2저격 12강이면 바지 하나로 선조의 귀환은 풀 재감 상태가 됩니다.
반지와 목걸이에 전부 전장의 함성 쿨감을 챙길 수 있고 맵핑중 담대 위상까지 해서 전장의 함성 쿨이 5초 정도가 되는 미친 효율이 나옵니다.
단일 보스전에서도 전장의 함성 공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서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전설 바지 :
힘* 모저*
- 담금질 : 지진 크기 / 집결or도전의 외침 쿨감
- 전설 바지 셋팅의 경우 나락에서 조금 더 높은 고점을 보장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장신구에서 기존 아리앗 셋팅 대비 선조의 귀환 쿨타임을 75% 맞추어야 해서 장신구에 선조 쿨감 셋팅이 필요합니다.
전장의 함성 쿨타임이 좀 떨어지지만 쫄몹을 소환하는 보스전에서는 함성의 쿨타임도 어느정도 해소되기 때문에 극고점은 1.5단? 정도 전설바지 셋팅이 높지 않을까 싶고 지진 크기 추가로 전반적인 컨텐츠에서 무난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반적인 셋팅 난이도는 아리앗의 자세가 상당히 쉽기 때문에 스타팅 빌드로써는 아리앗의 자세를 메인으로 추천드리고
145단~ 정도 고점에 파밍 편하면 된다 하는 분들은 전설 바지를 엔드 셋팅으로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모저의 경우 바지와 함께 신발, 반지등에 마부로 붙여서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전설 장갑 : 힘* 극확 + 필요한 옵션
재빠른 or 원소 위상
모니 테크 사용시 답답한 초반에는 사용 할 만 하지만, 바크와 리트를 사용하는 시점부터는
공속이 필요 없어서 
재빠른 위상은 빼게 됩니다.
원소 위상같은 경우도 운명의 주먹보다 DPS가 덜 나오기 때문에 고단용으로는 운명의 주먹을 착용합니다.
- 담금질 : 지진 크기 / 광폭화 상태일 때 피해(한 손 부위 총 3군데 이상 붙이면 추후 피의 분노 노드 여유롭게 45%가능)


운명의 주먹 :
달려 지진의 경우 좋은 위상을 전부 넣고도 자리에 여유가 있어서 운주 티어가 높습니다.
고단에서는 확실히 운주 딜이 좋습니다.
대신 극확 어픽에 꼭 고유 300% 만땅옵 추천 드립니다.
파밍용으로는 전설 장갑이 더 훌륭합니다.
지진 크기 담금질은 룬 생성 과부하와 중복 적용됩니다.
전설 신발 : 힘* 전장의 함성* + 원하는 옵션(이속, 생명력 등)
충격타 위상 (고단은 착취자)- 달려들기가 단일 공격이라 애매할 것 같았으나
행적 표기가 없는 선조의 귀환에도 광역으로 멍해짐 효과 적용되는 것을 확인해서 나락 맵핑에도 효과적입니다.
스타팅으로는 분주 위상도 무난, 상황에 맞게 기동력 위상도 채용 가능
- 담금질 : 지진 크기 + 원하는 옵션(이동 속도 등)
전설 목걸이 : 힘%* 묵직한 손* or 역공* or 극확
불카토스 위상(지진 위에서 피해 감소, 지진 데미지 증가)
전설바지 사용시 바지에 불카토스 / 목걸이에 내면위상
- 담금질 : 전장의 함성 쿨감 / 광폭화 상태일 때 피해
전설 반지1 : 힘* 극확* + 생명력 등 필요한 옵션 / 엔드기준 힘* 극확* 합연산딜* 추천
담대 위상
- 담금질 : 전장의 함성 쿨감 / 근피

전설 반지2 : 힘* 극확* + 생명력 등 필요한 옵션 
내면의 고요 위상
- 담금질 : 전장의 함성 쿨감 / 근피
* 자연의 힘 노드 지진 뎀증의 트리거가 보유한 근거리 피해의 40%라 근피를 챙깁니다.
* 광폭화시 피해 증가도 피의 분노 노드의 뎀증 트리거입니다.
자연의 힘은 200%캡 / 피의 분노는 45%캡까지 맞춥니다.
-못생투구에 화염저항 100%가 있어서 반지 고유 옵에 화염저항은 별로입니다
양손 철퇴 : 힘* 생 + 취피 극피 공격력
지진 위상
- 담금질 강타자 / 근피
미늘창 : 힘* 생 + 취피 극피 공격력
발화성 균열 위상
- 담금질 지진 두 배 확률 / 근피
한손검1힘* 생 + 취피 극피 공격력
맹렬한 싸움꾼 위상(궁극기 사용시 8초간 데미지 30% 상승)
담금질 강타자 / 광피
한손검2 힘* 생 + 취피 극피 공격력
집행자 위상 : 집행자 위상은 두 번째 옵션인 '힘100당 지진 데미지 15% 증가'가 중요하고
고정옵션이라 최하급도 괜찮습니다.
담금질 지진 두 배 / 근피
3명품화 극 엔드 기준으로는 양손 무기 한 쪽에 지진 두 번 확률(3명품화시 88%)
나머지 3부위에 전부 강타자 추천 드립니다.
그러면 도합 두 번 확률 88% 강타자 +24p 입니다(ㄷㄷ)
올 강타자를 가지 않는 이유는 같은 옵션은 챙길수록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수의까지 기본 강타자 4p인 상태로 3 부위에 강타자를 챙기면 28p(뎀증 420%)입니다.
여기에 미늘창에서 강타자를 또 3저격하면 40p가 되는데(600%) 1.34배 효율 상승입니다.
*100 x (1+4.20) -> 100 x (1+6.00) : 520억딜이 700억이 됨

지진 두 번 확률 88%를 붙이면 누적딜이 1.88배에 수렴합니다.
맥뎀 수치는 올 강타자가 훨씬 높지만(예를들어 1조 vs 1조 3400억) dps는 두 번 확률을 넣는 게 더 강합니다.
** 담금질에 광피 캡을 맞추는 기준이 한 손 부위(장갑,반지,한손무기,목걸이) 최소 3군데를 추천드립니다.
- 한 손 부위는 양손 무기를 제외한 모든 부위입니다.
- 양손 무기에는 담금질 수치가 2배로 붙습니다. 
양손 무기=한 손 2부위

근피는 자연의 힘 캡에 도달하면 근피 외에 수치가 높으면서 거의 상시로 적용되는 피해 증가 유형을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상시 광폭화이므로 근피보다 수치가 높은 광피가 초과되는것이 더 강합니다.

저는 현재 양손 무기 2부위에서만 근피를 챙겼고 극피 1부위, 나머지 광피로 캡을 전부 맞췄습니다.
이렇듯 꼭 광피 몇 부위 근피 몇 부위 정해두지 마시고 현재 보너스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 부탁드립니다~

자연의 힘 노드에 힘이나 복수 문양을 쓰면 정복자 보드에서만 근피를 188%정도 챙길 수 있습니다.
아이템 정복자 총 합 광피 450% 근피500%만 최소값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캡만 맞다면 뭐가 몇 부위가 됐든, 적힌 장비의 종류와 일치하지 않든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엔드셋팅 이후 또 한 번의 극고점을 위한 조합
영혼 수확 64스택 기준 틱뎀 5조 이상
반지에 극확 어픽 하나, 노어픽 극확 하나면 스킬 노드에서 무자비 2~3p를 여유롭게 뺄 수 있습니다.
그 포인트를 파열에 투자하면 파열 쿨타임을 꽤 줄일 수 있습니다.
고점에서는 파열 스킬을 강화노드 필요없이 5p를 찍거나 파열 사용시 체력회복을 찍어 유지력을 높여줍니다.
캡만 맞추면 부위는 무관
양손 무기 : 담금질 근피
나머지 : 광피 4 + 극피 or 광피 맥옵으로 3부위 + 극피2 
+ 피감이 높아야 최대한 건강 상태를 유지하면서 미늘창 전문성을 상시로 얻을 수 있음.
+ 피감이 높아야 생명력 옵션 대신 공격력 옵션을 챙길 수 있음.
달려 지진에서 못뚝에 공격적인 저항을 3저격 하고 역공 대신 사투장을 쓰는것도 괜찮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운주는 극확 어픽이 우선이지만 당연히 4어픽이면 더 좋습니다.

못생긴 놈 투구 - 공격적인 저항*
수의 - 모능* 3저격 + 체력 어픽
운명의 주먹 - 극확* 3저격 + 4어픽(보스전에서 그로기 최대한 많이 먹이기 위해서 4어픽이면 좋습니다)
전설 바지 - 힘* 모저* 생 (바지에 불카토스, 목걸이에 내면, 추가 공격 위상에 원소위상 추천)
지진 크기 담금질과 힘 스탯, 추가 위상 자리로 인해 아리앗보다 고점이 조금 더 높습니다.
목걸이 - 힘%* 묵직한 손* 역공or사투장* 힘3저격
반지1 - 힘* 극확* 극피or취피* or 생* 힘3저격 / 고유 저항 화염 저항 제외
반지2 - 힘* 극확 극피or취피* or 생* 힘3저격 / 고유 저항 화염 저항 제외
장신구 전부 전장의 함성 재감
양손 무기 - 힘* 생* 극피or취피* 지진 두 번 3저격 강타자 3저격
한손 도검1 - 힘* 생* 극피or취피* (공+취or극피 쌍 피해 유형도 사용 가능) 강타자 3저격
한손 도검2 - 힘* 생* 극피or취피* 강타자 3저격
신발 - 힘* 전장의 함성* 모저* 힘 or 전함 나눠서 저격 되어도 무관함
+ 생or이동 속도(영혼 수확 스택 쌓거나 몹 몰이 할 때 유용함)
힘은 주 스탯의 기술 피해 증가와 집행자 위상의 더블 시너지로 무조건 저격 하는 게 효율이 좋음.
예외로 무기에서만 강타자와 두 번 확률에 저격하는데, 강타자도 챙길수록 효율은 떨어지지만
상승 수치 자체가 높아서 힘 저격보다 효율이 좋음.
지진 두 번은 확률 100%까지 단독 곱연산 처럼 적용되어 효율이 매우 좋음.
무기에서 힘+극or취+공격력 같은 쌍 공격력옵션도 고려해볼만 하나
그냥 힘 생+@ 어픽으로 체력 20000 이상 맞춰서 안정적으로 도는것도 좋습니다.

극고점은 아리앗의 자세보다 전설바지가 좀 더 높습니다.

룬 조합
1. 스타팅 모니 + 테크
이후에 리트룬도 괜찮고 바크룬도 좋습니다.
스타팅은 모니 바크는 스피드 파밍용 리트는 고단용입니다.

모니는 공속이 딱 떨어지지 않으면 세 대에 한번 생성이 될 수도 있고,
파열이나 선조의귀환 타이밍에 낭비되는 시간이 있는데 
리트가 아주 균일하고 빠른 속도로 지진 생성이 쉽습니다.
리트룬은 공물 획득 판정도 좋아서 조금씩 캐릭이 움찔움찔 움직여도 공물 획득을 정말 잘 해줍니다. 

2. 나머지 부위에 현재는 시르(기술 5번 사용시 300) + 가르(극확 2.5% 최대 10스택) 사용중입니다.
별반과 하로가스를 사용하지 않아 현 스펙 구간에서 극확이 약간 부족합니다.
3. 스피드 파밍용 룬워드 110단 93초

물론 90초 이하도 가능할듯합니다.
1. 바크 + 테크
2. 모니 or 이그니 + 자(텔레포트)
타이밍을 맞추면 2연속 텔포도 가능하고 3초에 한 번씩도 가능합니다.

기존 빌드와 완전히 동일하고 룬워드 / 파열 자리에 돌진만 넣었습니다.

고단용 스킬셋 그대로 100단은 뛰기만 해도 평균 7-80초 / 60초대도 나옵니다.
따로 도약 야만도 아니고 산책 야만도 아니고 소돌 지진도 아닌데 그냥 이정도 스피드는 나옵니다.

도약 또한 파밍용으로 해봤는데 상하 이동시 카메라 시야각 때문에 최대 거리로 이동이 안되고
벽 넘기는 플리커 때문에 이제 특장점도 아닌데 텔포를 섞으면 애초에 카메라 시점이 느리게 따라와서 도약에 순간이동을 섞으면 거리가 씹혀서 오히려 안좋은 부분도 있었습니다.

악던같은 경우 애초에 정예를 잡고 지나가버리면 옵두를 흘려서 빨리 가는것만이 중요하지 않고
종합적인 효율로 따지면 스타팅, 파밍까지도 극한으로 밸런스가 좋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항상 쉽게 가는법, 효율을 우선으로 생각하는데
도약, 소돌도 100단 60초대 110단 80초대가 쉽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하고싶고 만족하는 빌드를 하면서 게임 본연의 재미를 느끼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를 추천드립니다.
지진 자체가 어디에 붙여도 S티어 값을 하는 성능이라..
이제 지진의 파워 자체가 100단을 걸어다니기만 해도 몹이 지워질 정도로 강합니다.
마녀술로 광역으로 상시 취약, 비술 보석에 방해받지 않음 효과까지 있어서 그냥 이동하면 끝입니다.
맨땅 스타팅에서 참고할만한 쓸만한 마법룬
시르 룬이 마법룬이면서 한 번에 300의 큰 양을 채워줘서 나쁘지 않고,
약스(물약 사용시 200) 룬도 좋습니다.
라크(도전의 외침400) 사용시 탱킹이 부족 할 때 물약을 두 번 먹으면 자연스럽게 도전의 외침을 사용합니다.
전부 마법 룬이므로 잘 활용하시면 아주 쾌적합니다.

나중에는 전설룬 리트 바크 졸 등등 좋은 의식룬이 많습니다.
바크룬은 공물이 50이라 (테크도50) 지진 크기 과부하가 없을까 싶지만,
첫 시전시에만 보통 크기의 지진이고 지진 내부쿨 1초 내에 10m 이상 이동해서 공물 100을 얻기 쉬워서
바크룬으로도 크기가 커진 지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무기 :  미늘창인 이유
해당 빌드는 고유템을 최대한 줄인 스타팅 빌드 컨셉이라 처음부터 끝까지 미늘창을 주무기로 사용합니다.
보통 라말 쌍수와 비교해서 궁금증이 있으실텐데 미늘창이 메리트를 가지는 부분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초당 공격력은 쌍수와 미늘창이 동일하지만 공속이 느린 미늘창의 적중당 공격력이 22%가량 높습니다.
지진 생성은 공속과 별개로 동일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깡뎀부터 22%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6시즌 물총 혼령사에서 육척봉 말고 미늘창을 썼던 이유도 동일합니다(피하기 속도는 같으므로).
2. 무기 전문성 : 미늘창 전문성으로 건강 상태에서 15%[x] 의 수치를 얻습니다.
3. 정복자의 집행자 문양은 양손잡이 문양과 비교하여 15% vs 8%
집행자 문양의 효율이 좋습니다.
4. 효율이 뛰어난 강타자 담금질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스킬포인트3p 수의1p + 양손 무기 강타자12 + 한 손 강타자6 : 총 22p(330%) 상태에서
에서 라말 대신 전설 한손검에 6p(90%)를 더 챙기면 환산 27% 뎀증 입니다.
5. 위상 자리 추가로 맹렬한 위상 기준 30% 뎀증 추가됩니다.
6. 합연산 담금질로 전설노드 캡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7. 최대 분노를 안 챙겨도 됩니다.
이렇게 얻는 뎀증 기제들은 한곳에서 얻은 옵션이 아니라 연쇄적으로 곱연산 되기 때문에 효율이 무식하게 높아집니다.
예를들어 강타자 효율 향상 27% 맹렬 위상 30%만 해도 더해서 57%가 아니고 1.27 x 1.3이라 65%효율 향상인데
런 기제들이 연속적으로 곱해지면서 효율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꼭 미늘창이어야 하냐?
양손 철퇴 자체는 무기 전문성도 좋고 맹공 효과가 워낙 좋아서 괜찮습니다.
하지만 양손 철퇴의 경우 파열 사용이 불가능해서 파열 타이밍마다 강제로 무기를 교체 할 수 밖에 없고
집행자 문양에 비해 힘 문양이 티어가 낮고, 스킬포인트에서 3포인트를 더 써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빌드에 영향을 미칠만큼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늘창을 추천합니다.
양손검은 보조 무기로는 좋지만 주무기로는 전문성도 메리트가 없고 기본 데미지도 미늘창이나 양손철퇴보다 낮아서 완전히 비추천합니다.


기예 / 보석 / 용병 / 공속 중요한가
기예 : 양손 도끼
방어구 보석 : 루비
무기 : 초반 사파이어 추천 / 극확 100 목표 -> 에메랄드
장신구 보석 : 모자란 저항 / 후 마녀술 보석
용병 : 현재 수보 고용
초반에는 추가 방어도나 최대 저항 15%를 받을 수 있는 라헤어 주 용병 추천
다만 주기적으로 몹을 흐뜨려 놓아서 나중에는 다른 용병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 용병 : 당장은 큰 의미 없음
해당 빌드는 공격 속도를 굳이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테크 지진은은 1초에 1번이 최대치고, 달려들기 2회면 충족이 되는 여유로운 상황이라
재빠른 위상과 파열 후 공속 증가면 충분한 느낌이고 아이템에 공속 대신 다른 옵션을 챙기는 게 좋습니다.
바크나 리트를 활용하면 더 필요가 없어집니다.

여기에 선조의 귀환이 거의 상시쿨이 되면 공속 버프도 거의 상시라 답답하지 않은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신발에는 충격타 위상이 단일 공격인 달려들기로 효과가 제한적일줄 알았으나 선조의 귀환의 광역 공격에도
멍해짐 효과가 적용되는것을 확인하여 충격타 사용 예정입니다.


정복자(정복자 레벨 284p 기준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자연의 힘 - 학살 - 피의 분노 - 무기 전문가 순서로 육성했습니다.
모두 효율이 좋은 문양이라 크게 순서에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중엔 포인트가 많이 남기 때문에 경로를 너무너무 신경써서 짜는것은 이제 크게 의미 없으니 편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무기 전문가 노드에 건강+부상 상태의 적에게 30% 뎀증이라는 신규 옵션이 생겨서 필히 챙겼습니다.

문양은 난동 - 작전 사령관 - 집행자 - 도전자 사용중이며 난동을 최우선으로 열었습니다.
다만 엔드게임에선 난동 문양을 무기 전문가 보드로 옮기고 자연의 힘에 복수를 넣어 줍니다.
남는 자리는 복수 문양 사용 예정입니다.

정복자는 전설 노드 / 문양 개방을 우선으로 하면서 체력%+모든 저항을 적절히 챙기고 취약 피감 / 출혈 피감도 챙기면서 마지막 5보드까지 열어주는것이 좋은데, 고행4에 진입하고 나락 고단에 올라가면서 균형을 맞추면서 우선 순위를 정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00단 처음 클리어 당시 4문양 4보드 상태였는데 나락을 구태여 급하게 밀 필요는 없긴 합니다!
고행 단계만 올라 갈 수 있을 때 최대한 빠르게 올라가면 좋습니다.
경로가 이상하면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시 수정하겠습니다.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82962
정복자 링크에 최근 수정 사항이 반영되니 가급적 링크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링크 이후의 정복자 포인트는 보드와 무관하게 바로 찍을 수 있는 범위에 있는 힘을 전부 다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략 250레벨까지 우선적인 노드를 전부 찍은 뒤 30레벨 까지 힘을 무려 150정도나 챙길 수 있어서 고단 등반에는 레벨업도 충분히 효과가 있습니다.
레벨링 과정에선 가장 먼저 열 수 있는 자연의 힘에 난동을 넣고
나중에는 근피 보너스를 받기 위해 
자연의 힘 노드에 복수를, 무기 전문가에 난동을 넣었습니다.

중앙 자연의 힘
상단 학살
오른쪽 피의 분노
왼쪽 무기 전문가


스킬
패시브 스킬중 분노 폭발(가시) + 철갑못(출혈 가시)는 출혈 피해 감소 효과를 받기 위해서인데,
수의 착용시 자동 적용이니 포인트 회수하여 다른곳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조의 귀환 3번째 강화 스킬을 분노 회복만 생각하고 무옵이라 안 찍었는데 빼먹지 마세요!!
군중제어 효과도 주는 건 망각하고 안 찍었는데, 난동 문양 스택이 우두머리 or '군중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일반or정예)' 에게 최대 50%[x]이라 게이지 구간에서 체감이 큽니다.

군중 제어 효과는 마녀술이나 용병등 다양하게 있지만 최대한 변수를 줄이고 상시 군중 제어를 위해
1포만 더 투자해서 '최고의 선조의 귀환' 노드까지 찍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장비 약 업글 상태로 수의도 없이 바로 3분10초대 들어오네요.
1. 달려들기
- 평타 사용 후 뎀증 시너지 (패시브 스킬 호전성)
- 모니(기동력) 트리거
- 상시 광폭화 트리거
2. 파열
- 제압시 뎀증 (패시브 스킬 전쟁의 길)
- 정복자 보드 학살노드 취약한 적 제압시 뎀증
3. 선조의 귀환
- 상시 궁으로 신규 위상 맹렬한 싸움꾼(궁극기 사용시 8초간 뎀증30%)과 궁합이 좋음
- 이동속도 50% 상승, 공속, 뎀증으로 민첩한 플레이 가능
4. 함성
- 으아!
- 보강 확보, 저지불가, 피해 증가, 피해 감소등 유용한 버프
- 작전 사령관 문양으로 함성 사용시 파열과 선조의 귀환 2초씩 쿨감 효과


마녀술


사용중인 마녀술 순서 무관

추천 비술보석 : 분진석 굶주린공허 늪의친구
추천 마녀술1 : 피라냐 / 동요한영혼 영혼수확 오라전문화 속삭임의사술 흡수의오라
추천 마녀술2 : 순환 / 동요한영혼 영혼수확 오라전문화 속삭임의사술 불운의오라

광역 취약, 나락보스 디버프 스택 제거가 주요 기제들입니다.
오라 전문화의 극피 35%[+]가 표기처럼 합연산인지 아직 확인을 못했습니다.
-> 최근에 다시 테스트 했을 때 곱연산 적용되었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오라 전문화는 껴야하니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 고단 등반시 필수적인 참고사항(+미드 시즌 패치로 스택 추가 적용 되도록 패치 되었습니다)
마녀술 영혼 수확은 스킬의 쿨타임이 시작 될 때(예를 들면 함성 사용) 주변 적의 수만큼 힘을 % 증가시키는 매우 좋은 마녀술인데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나락 입장 후 주변에 몹이 한 마리만 있을 때 효과를 얻으면 고작 1% 효과만 받게 됩니다.
문제는 마녀술 설명처럼 주변에 몹이 있는 한 나락이 끝날 때 까지 1% 고정입니다.
이 스택을 64 까지 쌓으면 허수아비와 차원이 맥뎀을 볼 수 있으며 나락 고단 등반의 핵심입니다!

비술 보석

사용중인 보석 늪의친구 / 달빛 호신부 or 몹 당기는 보석/ 분진석

필수 비술 보석은 늪의친구, 나머지는 쓸만해 보이는 보석들입니다.
달빛 호신부로 몸빵을 보강한 만큼 아이템에 생명력 옵션을 다 빼서 딜옵만 챙길수도 있고
분진석은 간단하게 약간의 뎀증을 챙길 수 있습니다.
현재 졸업 셋팅으로 분진석 늪의친구 굶주린공허(오라 범위의 몹 당김) 사용하고있습니다.

비술보석 제작 재료는 신규 시즌 물결에서 원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법 비술보석 재료 : 도망친 머리 + 쉼 없는 부패1000개(마녀술 업그레이드하는 공용재화) + 보석조각 5만개
희귀 비술보석 재료 : 특정 마법 비술보석 2개 + 해골조각 7.5만개
전설 비술보석 재료 : 특정 마법 비술보석 2개 + 특정 희귀 비술보석 1개 + 다이아몬드조각 10만개


지진 빌드는 PTR 당시 야만 게시판에서도 고수분들이 130단 이상 쉽게 오르셨고, 많은 바리에이션이 가능해서 중복되는 장비를 베이스로 취향이나 컨텐츠에 맞게 상상했던 빌드가 돌아가는지 테스트 하면 재밌을 듯 합니다.

이번 시즌의 컨텐츠는 크게 달라진 건 없지만 쉬워진 100단 파밍으로 문양레벨 100, 정복자 레벨업, 군세, 악던, 물결별 아이템 셋팅(무기고)의 재미, 신규 물결에서의 마녀술 업그레이드 + 140 이상의 나락 극고단 도전을 중심으로 돌아갈듯합니다.

저는 극고단 도전은 항상 안 하는 스타일이지만 퍼주는 이번 시즌이 시끄러운 복사 이슈에 덜 신경쓰고
자급자족으로 엔드게임까지 갈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의외로 오래 즐기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아마 앞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마녀술 보석 조합도 공유가 되고 초고단 경쟁도 시작되면 보는 재미가 있을것같습니다.

이번 시즌 스타트도 야~~~~만!!


이번 시즌 컨텐츠

시즌 물결 : 마녀술 시즌 비술 보석, 미지의 수정, 전설 제작재료 파밍(뿌리던전인장), 전설템 파밍, 초중반 레벨업

나락 던전 : 문양 레벨업 / 고단(빌드 고점 테스트) / 100단 스피드런으로 정복자 레벨업+전설템or은화 파밍 

우버 보스 : 강철 / 날가죽 파밍 / 우버, 고유템 파밍

악몽 던전 : 정련의 공물 로테 다음으로 쏠쏠한 옵두 파밍 + 약간의 전설템 파밍과 은화 파밍 가능.
정예몹을 중심으로 잡고 옵두 빼먹지 말기.
인장 가루로 티어 높은 던전
(사막풍, 버려진 아랫길, 울두르, 흰서리, 눈먼굴, 뱃사람, 용사의 최후, 죽은자의 늪, 사라트, 고대열석, 자비의손길, 자카라종탑, 신념의보루 등등 몹팩이 많고 확정 정예가 있거나 짧은 맵)
모아서 좋은 던전 중심으로 파밍.

창고에 인장 모아두고 속삭임과 중복되는 던전 중심으로 찾아다녀도 괜찮음.
인장 뽑기 하면서 인장 분해 할 때 주요 공물 분해하지 않게 주의

지옥불 군세 : 복원의 두루마리 파밍, 옵두 파밍(200개 이상 상자 개봉시 지하도시 공물 드랍 확율)
옵두 효율은 악몽던전이 더 좋아짐.
파밍 스타일은 간편하다는 장점. 


집행자 문양 적용 잘 됩니다!

마녀술x 운주x 용병스킬x 아예 스킬 사용x 광폭화x 취약x
원소위상x  응보 위상등 군중제어 상태 변인x 최대한 난동 5스택 유지 동일조건
이 실험 이후에 난동 문양까지 제거하고 추가 테스트 했습니다.

미늘창을 들고 있는 상태면 직접 타격 없어도 글로벌 뎀증으로 적용 됩니다.
무기가 교체되는 상황이면 당 연 히 적용 안됩니다.

집행자 문양이 적용이 안된다는 말이 있어서 올립니다.


극피 vs 취피
무기 접두나 접미에 붙는 취피는 극피와 수치가 같아 완전히 동일한 티어의 옵션입니다.
과거의 극피 효율때문에 이미지상 극피 어픽 장비가 비싼 경향이 있지만 오히려 취피 어픽을 싸게 구매해서 구성 할 수 있고
상시 광역 취약이 매우 쉬운 이번 시즌은 오히려 취피가 스타팅부터 엔드까지 더 무난한 부분도 있습니다.
146단은 무기에 전부 극피, 147단은 전부 취피 마부로 돌려서 클리어했습니다.
예외적으로 담금질과 무기 보석에서는 수치가 높은 극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