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기획
디아4 < POE2

스킬 및 성장
디아4 < POE2

아이템 설계 및 파밍요소
디아4 > POE2

스토리 및 캠페인 기획
디아4 > POE2

레벨 디자인
디아4 > POE2

몬스터AI및패턴설계
디아4 < POE2

클라이언트 안정성
디아4 > POE2

서버 안정성
디아4 = POE2

전반적인 최적화
디아4 > POE2

배경그래픽
디아4 > POE2

캐릭터디자인
디아4 > POE2

환경 및 맵 효과
디아4 > POE2

타격감 및 모션
디아4 > POE2

이펙트 및 사운드
디아4 = POE2

연출 및 시네마
디아4 > POE2

핵심 게임성은 목표하는 바가 조금 다름. 
캐릭터 성장과 빌드 깊이는 POE2가 조금 더 좋지만, 복잡 하다고 느낄 수 도 있음.
게임은 디아4가 더 라이트 하고, 핵앤슬래쉬가 더 강해 가볍게 하기에는 디아4가 더 좋음.
게임의 클라이언트 안정성은 디아4가 전반적으로 더 좋으나, 
디아4의 필드가 큰 만큼 너무 쪼개져 있어서, 이동 중에 렉이 있는 경우가 많다 보니 서버 체감은 비슷함.
아트는 캐릭터나 배경 등 디아4가 훨씬 좋으나, POE2도 나쁘지는 않은 편임.
POE2 보스 패턴 식 전투는 한번 클리어 소모되면, 
뒤로 극단적으로 클리어가 쉬워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위험함.

전반적으로 POE2 는 디아4에 질리거나 중간 사이에 환기 할 수 있는 정도는 됨. 
하지만, POE2에서 이것저것 해보다가 디아4 시즌이 새로이 열리면 디아4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