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같은 버그시즌이지만 나름의 감상을 남겨봅니다.

#. 좋은 점 

1. 파밍의 다변화

옵두사이트가 모자라면 악던이나 군세를 가고 나락은 문양렙업+갬블 등으로 장비를 구하는 용도로 갔고 지옥물결이나 필드퀘스트 등으로 보관함을 받아 공물을 노려 볼 수도 있는 등등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서 하나만 돌다가 질려서 게임을 끄는 일이 없었다는 점은 매우 좋았습니다.

물론 재료 수급 책정을 잘 하지 못해 시즌 초반 잊힌 영혼이 많이 부족하긴 했지만 곧 패치로 해결해 줘서 큰 문제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날가죽/강철은 각종 버그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해 본 결과 크게 모자라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명품화 운이 좋아서일수도 있고, 느긋하게 악던 등지를 돌면서 파밍해서 부족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아마도 혼령사를 메인으로 하지 않아서 결의 3어픽을 띄울 필요가 없었던게 제일 크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각종 버그로 빛이 바란 감이 있지만 이번시즌 메인 파밍 컨텐츠는 공물입니다. 지하도시의 난이도가 너무 낮고 떨어지는 양에 비해 지나치게 반복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내가 열심히 한 파밍을 가속화시켜준다는 개념이 좋았습니다. 악던을 돌면 정련 공물을, 보스파밍을 한다면 거인 공물을 주는 식으로 내가 하는 파밍에 힘을 더 실어주는 방향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같은 일을 반복하는데 지칠 만 하면 지하도시로 가라는 뜻이겠죠. 

지하도시를 경험하고 나니 컨텐츠들이 전반적으로 반복에 지칠만 하면 뭔가 환기시킬 수단을 주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나락을 돌면서 문양업을 하다가 월드보스가 뜨면 보스를 잡으러 가고, 악던이 지칠만 하면 지하도시를 가서 정련공물로 옵두사이트를 추가로 수급하고, 경험치를 올리다가 오팔이 부족하면 세계방랑자를 가는 식으로 말이죠. 이 사람들이 이제 드디어 생각이라는 것을 좀 하고 뭔가를 만드는구나 싶었습니다.

2. 초보자들을 배려한 레벨 디자인

난이도 단계가 다변화되어 시즌 초에 고행 1~4를 등반하는 과정도 난이도 커브가 꽤 훌륭했다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초보들은 내 빌드의 파워를 올리는 방법을 비교적 완화된 난이도에서 경험하며 게임을 배울 수 있어 초보친화적인 게임이 되었습니다. 오르무스가 주는 연계 퀘스트도 내가 앞으로 무엇을 해 나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튜토리얼 같은 개념이라 여러모로 초보들을 배려한 흔적이 있습니다. 

#. 나쁜 점

어디까지나 나름 할만한 시즌이었다는거지 결코 좋은 시즌은 아닙니다. 

파밍게임의 근간이 되는 아이템이 복사가 되질 않나 혼령사는 다른캐릭보다 말도 못하게 쎄질 않나.. 특히나 이번 시즌을 망친 주범이 혼령사인데, 갈수록 파티플레이를 밀어주는 컨텐츠를 내면서도 혼령사 혼자서 너무 강해버리니 파티에 들어가도 그냥 혼령사들이 날뛰는걸 멍하니 보고 있게 됩니다. 저처럼 갈아넣은 사람도 이제야 우버보스 4인을 수 초 내로 죽일 화력이 나오는데 혼령사는 우버보스따윈 액트1 늑대잡듯이 썰어버렸으니까요. 저처럼 혼령사가 쎄든 말든 나는 내 할일을 한다 하면서 다른 캐릭터로 나름의 재미를 찾는 사람도 있겠지만 아닌 사람들이 더 많겠죠. 

혼령사에 유저가 크게 몰리니 거래도 박살납니다. 특히나 제대로 된 위상을 구하기가 힘들어진 시즌인데 가뜩이나 비주류 캐릭터들은 위상조차 구하지 못해서 부캐를 할 엄두도 내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대장장이에게서 아이템을 제작해서 기본적인 위상은 갖출 수 있지만 결국 위상의 강도가 빌드의 파워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래는 사실상 필수가 되었음에도 그게 안되다보니 사실상 SSF처럼 모든 템을 혼자 구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혼령사를 너무 OP로 만들어서 혼령사 유저를 포함한 모두가 시즌을 지속할 동력을 잃어버린 시즌이 되었다고 봅니다. 거기에 톱니가 맞물리듯 기가막히게 터진 버그들은 그 문제들을 더 가속시켰습니다. 왜 아직도 그 버그들에 대해 대응을 하지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좋은 파밍 설계로 엔드게임을 확장했고, 초보자 친화적인 배려로 더 많은 유저를 받아들일 준비를 했음에도 그 노력이 무색하게 터져버린 버그와 무대응은 이 게임에 미래가 있는걸까 싶은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래도 베이스가 나쁜 게임은 아니고 계속해서 컨텐츠가 쌓이면서 뭔가 정돈되고 있긴 하니까 다음 시즌은 좀 다르지 않을까요?

다들 즐거운 게임 하시고 남은 시즌도 득템 많이들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