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3때 대균열의 유일한 문제점이 고단 빌드 아니면 스팩업이 정체된다는거였음 저단에선 전설 보석 업글 확률이 점점 낮아지니까 컨텐츠도 대균열이 유일했고

전 그래서 디아4에서 디아3 대균열 가져오면서 잘한게 적정 단수 이상 더이상 메리트를 없게 한거라고 생각했음

200단까지 있지만 사실상 거기까지 도달하는건 현재로서 불가능하고 의미도 없음 오로지 개인의 만족임

이런 핵슬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건 다양한 빌드를 시도하는거임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유튜브에서 최고 성능의 빌드를 따라하는 사람이 9할을 넘는다는거 알고 있음 저 역시 그럼

하지만 사파픽을 하는 사람은 소수지만 존재하고 그런 사람들은 비교적 성능이 구린 빌드를 택했다는 이유로 고단을 못돌고 파밍면에서 손해를 보게된다? 이건 더더욱 빌드 고착화나 다양성을 죽이는 방식임

좀 딴 얘기지만 POE에서 최근에 기존보다 상위 난이도를 도입하고 빌드 다양성이 다뒤져버린 선례가 있었음 그쪽은 직업 구분도 없는 게임이라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빌드가 훨씬 다양함에도 신규 난이도에서 사냥하려고 빌드 몇개뺴고 다 죽어버림

디아4는 지금 방향성대로 나락 101단 정도를 돌 수 있는 빌드면 사람구실 하는 빌드라고 생각하고 블리자드도 저번 캠파챗에서 60단 언저리 도는 진짜 썡뉴비들도 손해 덜보게끔 하겠다고 했음 그리고 이 방향성이 저도 맞다고 생각됨
그래서 사람들이 직업간 밸런스 차이 심하다고 말하는것도 잘 이해 안됨 나락 고단은 메리트가 없는데 그런거 도는 직업을 부러워할 필요가 전혀 하등 없는데.. 101단 스피드파밍 가능한 빌드는 4시즌에 드루뺴고 전직업이 가지고 있었으니

재미를 위한 리더보드 정돈 추가해도 될지 모르겠으나 거기에 보상을 넣거나 고단에서 어픽템이 더 나온다거나 그러면 안된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