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IdFoX
2023-11-01 07:14
조회: 13,238
추천: 13
[시즌2] 지각 변동 소용돌이 야만용사 앤드게임 빌드1. 지각 변동 소용돌이 빌드 소개 * 소용돌이와 지각 변동을 사용하는 듀얼 빌드에 대한 소개입니다. * 본문에 적용된 모든 이미지는 클릭 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것이 바로 과대 포장! 안녕하세요! 전에 기본 정석이라고 생각되는 소용돌이 야만용사 빌드를 1.2.0 시즌2 컨텐츠와 접목해서 소개 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좀 더 시즌2스러운 상향된 제압을 활용하여 보스전의 효율을 높인 지각 변동 소용돌이 빌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용돌이는 다수의 타겟을 상대하기엔 훌륭한 기술이지만 보스전과 같이 단일 타겟 대상으론 어느 정도 부족함이 있는 기술이라 다들 알고 계십니다. 20여 년의 역사가 말 해주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과거 프리시즌과 시즌1 기간 동안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이중 타격 소용돌이와 같은 듀얼 빌드들이 테스트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 성과는 있었습니다. 재미도 있었구요. 그렇지만 문제는 자원 수급이나 방어력에서 구멍이 난다는 것이었습니다. 외침, 방어기, 또는 기본 기술 중 하나를 들어 내야 듀얼 빌드가 가능했으니까요. 그런데 핵심 기술들은 전부 분노 소모가 큽니다. 어디선가 실수를 하게 되면 구르던 바퀴는 멈출 수 밖에 없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우 아프게 맞았죠. 외침 쿨타임 끝나기만 기다리면서 말이죠...;;; 시즌2에서는 그런 듀얼 빌드가 큰 이슈 없이 잘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바로 [티볼트의 의지]와 흡혈귀의 힘 [탈태] 조합을 셋팅하게 되면 더 이상 기본 기술 사용을 강요 받지 않고 빌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술 사용 HUD에서 한 칸을 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일 딜이 부족한 소용돌이이니 단일 딜이 가장 좋은, 그리고 시너지가 나는 기술을 고르다 보니 지각 변동이 선택되었고, 기본 빌드에서 미세한 변경만으로 소용돌이의 공격력과 안정성의 작은 tradeoff로 큰 그로스 대미지를 얻게 되었습니다. 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피하기로 자원을 수급하고 대상에게 접근합니다. 2. 기존과 같이 함성 또는 광전사의 진노를 포함하여 사용하고 소용돌이를 시작합니다. 3. [추방된 군주의 영물]의 확정 제압 시기가 도래하면 지각 변동을 시전합니다. 4. 다시 피하기로 자원을 수급합니다. * [자원 생성량] 옵션의 합이 충분하다면 1회의 피하기로 충분합니다. 그럼 우버 릴리트, 악몽던전 100단 산책, 듀리엘 파밍까지 무난한 시즌2 지각 변동 소용돌이 앤드빌드 시작하겠습니다. * 기본 정석 소용돌이 빌드 운용 중 좀 더 빠른 보스전을 위해 고민하다 가시적 성과가 있어 공유 드립니다. * 개인적으로 아직도 기본 정석 소용돌이를 깔끔해서 좋아합니다만...보스전을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ㅎㅎ;; 2. 아이템 * 양손 둔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지각 변동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아이템 기본 구성입니다. * 본문에 적용된 모든 이미지는 클릭 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2.1. 투구 2.1.1. [할리퀸 관모]를 가장 선호하며, 어마어마한 자원 소모를 자랑(?)하는 소용돌이 빌드에 꼭 맞는 투구라고 생각합니다. [자원 생성]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물론 모든 액티브 [스킬 레벨 업](패시브는 적용 안됨), [모든 능력치], [최대 생명력], [피해 감소]는 공격과 방어 스펙을 상당 수준 끌어 올려 줍니다. [보강 상태 피해 감소]를 위해 [사파이어]를 적용했습니다. 2.1.2. 대안으로 [전설 투구] [용맹] 위상작을 추천 드립니다. 다수 적을 상대 시 상당히 유용한 위상입니다. 투구 옵션으론 [총 방어도]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무조건 챙기시고, 각종 [저항], [최대 생명력], [힘], [모든 능력치], [광폭화 상태일 때 공격력]을 적절하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2.2. 갑옷 2.2.1. [전설 갑옷] [무쇠 피]를 가장 선호하며 출혈 방어 메타를 활용하여 20%가량의 [피해 감소]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투구와 바지에 고유 아이템 적용을 위해 두 부위에서 부족할 수 있는 [저항]과 [총 방어도]를 챙겼습니다. [보강 상태 피해 감소]를 위해 [사파이어]를 적용했습니다. 2.2.2. 갑옷은 대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 빌드는 [티볼트의 의지] 고유 바지를 꼭 써야 하며 부족한 방어도와 저항을 정복자에서 가져오는 것은 너무 잃는 게 많다는 생각입니다. 2.3. 장갑 2.3.1. [전설 장갑] [가차없는 광전사]를 선호하며 약 8% 확률로 광폭화를 유지 시켜 줍니다. 옵션으로는 [제압], [극대화 확률], [지각 변동 등급], 그리고 [소용돌이 등급]을 챙겼습니다. 2.3.2. 대안으로는 고유 장비인 [고르의 파멸적인 손 보호구]를 추천 드립니다. [공격력], [근거리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 [행운의 적중 확률], [소용돌이 등급], 그리고 무기 기본 피해(스탯창에 나오는)의 26% 가량의 주기적 화염 피해를 챙길 수 있습니다. 고르를 사용 할 경우,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을 부츠로 옮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위상은 부츠로 내리면 되지만 지각 변동 피해가 낮아지는 건 감안 해야 합니다. 2.4. 바지 2.4.1. [티볼트의 의지]를 가장 선호하며, 공/방/자원 관련 가장 밸런스가 좋은 장비라고 생각됩니다. [보강 상태 피해 감소]를 위해 [사파이어]를 적용했습니다. 2.4.2. 바지는 물론 [티볼트의 의지]가 필수입니다. [탈태] 피하기로 [티볼트의 의지] 고유 옵션을 발동 시키는 것이 외침을 제외한 유일한 자원 수급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2.5. 부츠 2.5.1. [전설 부츠] [착취자]를 가장 선호하며 [군중 제어 시간 증가]와 [저지 불가 적 대상 피해 증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부츠 옵션으론 [이동 속도]와 [분노 소모량 감소]를 무조건 챙기시고 갑옷에서 못 챙긴 다른 [저항]들을 챙겨 주세요. * 장갑을 고르를 사용 할 경우, 부츠에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작을 합니다. 2.6. 목걸이 2.6.1. [추방된 군주의 영물]을 사용하며, 분노 300 소모 시 [확정 제압]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목걸이 보석을 제외하고 모든 저항이 70%가 맞춰져서 [방어도] 증가를 위해 [해골]을 적용했습니다. 2.6.2. 목걸이도 대안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7. 반지1 2.7.1. [전설 반지] [울려퍼지는 분노]를 사용하며, 외침 1종 당 매 초 4 분노 수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극대화 확률]과 [자원 생성량],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근거리 피해],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 [물리 피해]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모든 원소 저항] 증가를 위해 [다이아]를 적용했습니다. * 광폭화 시 공격력을 제외한 나머지 피해류는 범용 피해 버킷으로 들어가며 조건부 합연산이 이루어지는 피해들로 수치 크고 조건 빈도가 큰 피해 우선으로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 반지에 고유로 붙는 단일 [저항]은 전체적인 저항 합 중 맥스에서 모자란 부분에 맞춰 반지를 골라주세요. 2.8. 반지2 2.8.1. [전설 반지] [담대한 족장]을 사용하며, 외침 1종 당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 시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극대화 확률]과 [자원 생성량],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근거리 피해],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 [물리 피해]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모든 원소 저항] 증가를 위해 [다이아]를 적용했습니다. * 그런데 이미지의 반지는 [광폭화 시 공격력]이 없네??? 네 없어요...이유는 묻지 마세요. 다음엔 있을 거에요, 아마.. 2.9. 양손 둔기 2.9.1. [전설 양손 철퇴] [무한한 분노]를 사용하며, 최대 분노 중첩 이후 분노 당 핵심 피해 증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 [근거리 피해], [극대 피해], [취약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1.2.0 패치 이후 극대화 피해와 취약 피해가 기본 피해를 제외한 추가 피해들은 범용 피해 버킷으로 들어가 합연산이 되지만, 극대화와 취약이 상시 수준인 소용돌이 빌드에선 말 그대로 상시 전력이라 여전히 중요한 수치입니다. 2.10. 한손 무기1 2.10.1. [전설 도검] [광폭한 찢기]를 사용하며, 광폭화 시 대상에게 출혈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 피해]의 추가는 물론, 출혈로 시작되어 [출혈 적 피해 증가], [출혈 적 피해 감소], [무쇠 피]의 알파가 됩니다.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 [근거리 피해], [극대 피해], [취약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모든 아이템 부위에서 [모든 능력치] 옵션은 정복자 보드에서 맨 마지막 보드에서 사용되는 레어 노드의 요구치와 맞춘 후엔 옵션 선택에서 제외합니다. 본문의 정복자는 의지력 620 / 민첩 630을 요구합니다. 2.11. 한손 무기2 2.11.1. [전설 도검] [검의 달인]을 사용하며, 최대 분노 기준 최대 20%까지 피해량 증가를 가져옵니다.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 [근거리 피해], [극대 피해], [취약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한손 무기를 모두 도검으로 셋팅 했으나 도끼(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둔기(제압 피해)는 소용돌이가 제압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쌍수 소용돌이가 둔기를 사용 할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2.12. 양손 베는 무기 2.12.1. [전설 양손 도검] [광포한 소용돌이]를 사용하며, 집중 시간에 비례하여 극대화 확률을 최대 48%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 옵션으로는 [광폭화 시 공격력]을 무조건 챙기고 [핵심 기술 피해], [근거리 피해], [극대 피해], [취약 피해], [힘], [모든 능력치] 등을 챙겨 주는데 수치가 높은 것을 우선 합니다. [취약 적 극대화 피해] 증가를 위해 [에메랄드]를 적용했습니다. * 소용돌이는 양손 둔기, 양손 베는 무기, 한손 쌍수 무기를 각각 지정해서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이나, 본문에서는 한손 쌍수 소용돌이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스킬과 정복자가 달라지면 지금보다 글이 훨~씬 길어지기 따무네... 2.13. 주 무기 교체 적용(양손 둔기 외) * 한 손 무기 1종은 [검의 달인] 고정입니다. 2.13.1. [한아비] 고유 양손 도검을 주 무기로 사용 시, [광폭한 찢기]가 적용 된 한손 도검을 [광포한 소용돌이]가 적용 된 한손 도검으로 교체 해 줍니다. 2.13.2. [전설 양손 도끼] 또는 [전설 미늘창] [광포한 소용돌이]를 주 무기로 사용 시, [광폭한 찢기] 한손 도검을 사용합니다. 2.13.3. [전설 양손 도검] [광포한 소용돌이]를 주 무기로 사용 시, [천벌]이 적용 된 한손 도검으로 교체 합니다. 3. 무기 전문성과 흡혈귀의 힘 * 양손 둔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지각 변동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무기 전문성과 흡혈귀의 힘입니다. 3.1. 무기 전문성 3.1.1. [양손 도끼 전문성]을 적용해 [취약 적 피해 증가]를 가져옵니다. [양손 검 전문성]을 적용 해 아이템에 적용 되는 위상을 좀 더 자유롭게 쓸 수 있으나 양손 도끼 전문성이 피해 증가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이라 생각 됩니다. * 어떤 무기를 주 무기로 사용하더라도 무기 전문성은 [양손 도끼 전문성] 고정입니다. 3.2. 흡혈귀의 힘 3.2.1. [핏빛 보호대]를 주로 평상시에 적용하며 [보강 생성]을 가져와 빌드의 안정성을 높이고 지각 변동의 [극대화 확률]을 높입니다. 3.2.1.1. 우버 릴리트와 같이 보스전 단독이며 장시간 전투인 경우, 탄력 자리에 [예견]을 적용하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를 가져갑니다. * 두 가지의 흡혈귀 힘을 교체하며 사용 할 수 있도록 서약을 적용 했습니다. 3.2.2. [혈마법]을 사용하여 4초마다 주변 적에게 [물리 피해]를 주며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또한 [혈마법]은 정복자 문양, [착취]의 추가 보너스와 시너지로 주변 적들에게 [취약]을 걸어줍니다. 3.2.3. [약육강식]을 사용하여 [취약 적 피해 증가]를 가져옵니다. 3.2.4. [탈태]를 사용해 피하기로 [저지 불가] 상태를 만들고 [티볼트의 의지] 고유 옵션을 발동 시켜 자원을 수급하고 주변 적에게 흡혈귀의 저주를 걸어줍니다. 3.2.5. [저주받은 손길]을 적용 해 적에게 흡혈귀의 저주를 걸고, 저주 대상 적 사망 시 영혼을 보관한 후, 방어 외침 시전 시 최대 8구의 영혼을 대상들에게 무작위 방출 / 폭발 피해를 입힙니다. 4. 기술 트리 * 양손 둔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지각 변동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기술 트리입니다. 4.1. 기술 트리 4.1.1. 본문에서 다루는 기술 트리는 [양손 둔기 소용돌이], [양손 베기 소용돌이] 2종 입니다: 4.1.1.1. 양손 둔기 지각 변동 소용돌이 기술 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3687 4.1.1.2. 양손 베기 지각 변동 소용돌이 기술 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3708 * 양손 베기 주 무기 운용 시 좀 더 빠른 연타로 분노 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으로 피해는 낮아지게 됩니다. * 양손 베기로 소용돌이 / 양손 둔기로 지각 변동 시엔 그냥 양손 둔기 기술 트리 쓰시면 됩니다. 4.1.2. 두 가지 기술 트리 공통으로 [집결의 함성]과 [전장의 함성]이 꼬리 노드까지 사용되는데: 4.1.2.1. 분노 부족 시, [전술적 집결의 함성]과 [강력한 전장의 함성]을 쌍으로 써 주세요. 4.1.2.2. 공격력 강화 시, [전략적 집결의 함성]과 [힘의 전장의 함성]을 쌍으로 써 주세요. * 어느 한 군데에선 [보강]을 챙겨야 해서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 공격력 강화 쌍을 선호합니다. 4.2. 2종 기술 트리의 차이점 4.2.1. [양손 둔기 소용돌이] 기술 트리에서는 [맹공]을 찍기 위해 [원기의 분노], [미친 존재감], 그리고 [습격대장]에서 각각 1포인트를 빼줍니다. 4.2.2. [양손 베기 지각 변동 소용돌이] 기술 트리에서는 [맹공]에 투자된 포인트를 회수하여 원상복귀 시킵니다. * [맹공]을 찍기 위해 공격 기술 노드에서 포인트를 빼는 건 비추천. [원기의 분노], [미친 존재감], [습격대장] 각 1포인트가 가장 티 안 나게 뺄 수 있는 포인트라 추천. 5. 정복자 * 양손 무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파라곤 보드 구성입니다. 5.1. 정복자 보드 5.1.1. 본문에서 다루 정복자 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5.1.1.1. 양손 기본 정복자 보드: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9185 5.1.2. [기본 보드]에 [세력권]: [근거리 적 피해 증가]와 [근거리 적 피해 감소]를 가져왔습니다. 5.1.3. [무기 전문가]에 [작전사령관]: [물리 피해], [방어도], [능력치] 증가 및 [외침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1.4. [피의 분노]에 [울화]: [광폭화 시 공격력], [광폭화 시 피해 감소]. [피의 분노] 전설 노드 활용으로 확률 광폭화를 가져오고, 레어 노드와 주변을 이용해 [광폭화 시 공격력] 추가. 5.1.5. [깔끔한 기술]에 [착취]: [취약 피해 증가]와 [확정 취약]을 가져왔습니다. 5.1.6. [도륙]에 [힘]: [광폭화 시 공격력], [근거리 피해 감소], [능력치]를 가져오고, 레어 노드와 주변을 통해 [광폭화 시 공격력]을 추가 획득. 5.1.7. [학살]에 [진노]: [극대화 피해 증가]와 [극대화 분노 3 생성]을 가져왔고, [학살] 전설 노드를 통해 [취약 적 피해 증가]를 추가했습니다. * 양손 무기를 돌아가며 쓰는 걸 좋아하는 개인적 취향 상 무기를 타는 노드나 문양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2023.10.31 방어쪽에 투자된 포인트를 약간 빼서 힘에 투자하는 미세 조정이 있었습니다. * 한 손 쌍수 소용돌이는 정복자가 여러 군데 바뀌어야 해서 본문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6. 빌드 적용 예시 * 양손 무기를 주 무기로 사용한 지각 변동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참고용 적용 예시 영상입니다. 6.1. 듀리엘과 우버 릴리트 6.1.1. 듀리엘 사냥 영상: * 소용돌이로 자원 300 소모 후 지각 변동 확정 제압 뙇 6.1.2. 우버 릴리트 사냥 영상: 7. 마치며 전체적으로 딜이 많이 상승해서 지금 정도 상태로 본 빌드를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이나 정복자에서 제압을 더 챙기는 방향으로 고려하면 지각 변동 피해는 상승하리라 예상되지만, 소용돌이 피해가 눈에 띄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건 제 개인 취향이고, 보시는 분들이 본 빌드를 참고해서 자유롭게 변형(개인화)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3.11.01자 패치 이후 한아비 소용 양손둔기 지각 셋팅으로 우두머리 훈련용 허수아비 처 보니 제압 딜 맥뎀이 1억1천 이상은 나오네요. 보스전용 보조 스킬로는 이 정도면 괜찮다 생각됩니다. 7.1. Q&A Q: 지각 변동 소용돌이 야만용사가 사용하는 무기의 4 유옵은 무엇인가? A: 1.2.0 패치 이후 아이템에 붙은 옵션 중 [광폭화 상태일 때 공격력]과 주 스탯 [힘]만 독립 곱연산 버킷에 해당 됩니다. [광폭화 상태일 때 공격력]은 무조건 챙기시고, [힘]은 능력치 10당 공격력 1%이고 이 1%가 독립 곱연산 버킷에 합산됩니다. 그래서 힘은 곱연산이지만 무리해서 챙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정복자에서 힘을, 그리고 정복자 레어 노드 요건 충족을 위해서 아이템 옵션으로 모든 능력치(힘/지/의/민)를 많이 챙겼기 때문입니다(전 그냥 힘이 너무 이쁘게 잘 붙었다 싶으면 그냥 놔두는 수준으로만 힘을 챙겨요). 그 외의 범용 피해류는 군중피 출혈피 기절피 감속피 건강피 부상피와 같이 조건이 까다롭거나 수치 범위 자체가 작은 피해류 보다는 상시 전력 피해 중 수치 높은 걸 쓰시면 됩니다. 늦은 밤까지 잉걸불 캐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럼 전 이만. 아디오스~ * 본 게시 글은 [팁과 노하우] 게시판과 [야만용사] 직업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리플은 두 군데 다 보겠습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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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 인벤러 OIdFoX Manners Maketh Man Main: i7 14700KF / RTX4080 super / RAM64 Sub1: i7 12700 / RTX3080ti / RAM32 Sub2: i7 10700K / RTX2080 Super / RAM64 Sub3: i7 10700K / RTX3070 / RAM32 2000 디아블로2멀티플레이 팔라/바바 운영자, 올드폭스 2000 D2 클래식 프리레더 전클래스 / 전서버 통합 세계 1위 랜스바바, OldFoX 2000~ D2 클래식 바바 질/햄딘 독/조넥 체라소서 엘드루 트랩씬 활마 각 99랩 랭커 2012 D3 프리시즌 야만 만랩찍고 쫌 하다 접음, OldFoX 2022 D2R 프리시즌 야만 99랩, SlayeR 2023 D4 프리시즌 야만 소용 100랩, SlayeR .D4 시즌1 야만 소용 100랩 / 강령 뼈창 100랩 / 드루 대방 100랩 / 원소 연번 100랩 .D2R 5시즌 야만 95랩 레더 10위, OldFoX 현타 와서 중도 포기... .D4 시즌2 야만 소용 100랩 / 선망 100랩 / 이중 100랩 / 도적 회칼 100랩 / 원소 구상 100랩 야만 도살장 25단 클리어: https://youtu.be/_lNerwf8emA?si=wRATFXNqRqm8dOnR 2024 D4 시즌3 야만 선망 100랩 / 강령 뼈창 100랩 / 드루 번폭 100랩 2024 검은 신화: 오공, 엘든 링, 세키로, 다크소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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