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춤꼬그모
2014-11-27 23:47
조회: 73,958
추천: 236
예전에 샷건&군마 세팅 글을 올렸었는데 내용이 부실한거 같아 글을 내렸다가 게시판에 닉네임 Manteaucha님께서 혹시 제 글을 찾으시나 하고 재작성해서 올려봅니다. 성전사 막 시작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2) 템 세팅과 전설보석 선택은 개인의 취향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3) 틀린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글쓴이의 주캐는 부두, 성전, 야만입니다. 인벤 인증글에 비취&소환 세팅글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한번쯤 참고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샷건vs군마샷건 : 하늘의 분노 한줄기당 960%*3=2880% 군마 : 군마쇄도 한마리당 490%*6=2940%
* 가장 일반적인 세팅시 샷건/군마 데미지 버프(극확, 극피, 정피 제외) <샷건> 1. 신성한 대의(무공 10%) 2. 지옥뼈(무공10%) 3. 신성피해 최대60%(목걸이, 손목, 요르단) 4. 하늘의 분노 스킬피해 최대 45%(어깨, 갑옷, 방패)
<군마> 1. 신성한 대의(무공10%) 2. 팔씨름(추가피해30%) 3. 결사대 스킬피해 최대 65%(전투사령관, 머리, 신발, 방패) 4. 물리피해 최대 90%(목걸이, 손목, 요르단, 심장도리개)
* 데미지 자체는 군마성전이 샷건성전보다 훨씬 쎄지만 샷건성전은 몬스터 유형, 지형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딜을 내는데 비해 군마는 몬스터 크기 및 유형 그리고 지형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각각 장단점이 있다.
샷건성전 세팅
샷건성전 아이템
세팅
|
부위
|
장비명칭
|
졸업옵션
|
참고사항
|
투구
|
레오릭 왕관
아크칸 투구
|
극확6%, 홈(1)
보석능력치100%(레오릭)
|
레오릭 : 보석능력치향상이 최소 92%이상이어야
효율이 좋다
아크칸 투구 : 왕실을 버리고 생존 혹은 딜링에 치중할 때 사용.
|
어깨
|
아크칸 어깨
|
쿨감8%
하늘의 분노15%
|
어깨, 장갑 : 어깨 같은 경우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면 쿨감이 우선이지만 장갑 같은 경우 극확, 극피가 최우선이다.
갑옷, 바지, 신발 : 어깨와 장갑에서 가져온 쿨감 때문에 모자란 강인함을 최대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갑옷은 정예피해감소라는
귀한 옵션이 붙지만 대신 활력이나 모저를 포기해야 하기에 취향을 타는 편이고 애초에 옵션이 그렇게 뜨기도 쉽지 않다. 바지와 신발에서는 활력과 모저를 반드시 챙겨주는 편이 좋다.
크림슨 : 레오릭 왕관의 등장으로 잘 쓰이지는 않지만 쓸만한 왕관을 얻기 전에는 사용해도
나쁘지 않다. 특히 아크칸 세트를 다 모으지 못했을 때 상당히 유용한데다 제작템이라서 만들기도 쉬우므로
갓 만렙을 찍은 성전사에게 아주 좋다.
빙벽, 환영 : 마찬가지로 아크칸 세트를
수집하는 중이거나 적토마 들고 길찾을 때의 상황등에서 유용할 수 있다.
참고로 추천하는 세팅은 아크칸5세트+레오릭의 왕관. 높은 쿨감과 아크칸6세트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가장 효과적이다.
크림슨 세트나 빙벽, 환영등은 아크칸을 모으는 중간과정에서 쓸만한 아이템들이다.
|
갑옷
|
아크칸 갑옷
|
정예피해감소11%
하늘의 분노15%
원거리, 근거리피해감소6%
홈(3)
|
장갑
|
아크칸 장갑
|
쿨감8%
극확10%
극피50%
|
바지
|
아크칸 바지
크림슨 바지
|
모든 저항100
홈(2)
|
신발
|
아크칸 신발
크림슨 신발
빙벽의 등반자
환영장화
|
모든 저항100
방어
활력
|
허리띠
|
한밤의 마술사
민병대 허리띠
귀 꿰미
크림슨 허리띠
|
극피50%, 공속7%(한밤)
쿨감8%(민병대)
데미지감소30%(귀꿰미)
|
한밤 : 직업불문 최고의 허리띠
민병대 : 쿨감이 붙는 허리띠
귀꿰미 : 강인함 세팅의 종결자
크림슨 : 쿨감+자감+초생
|
손목
|
사신손목싸개
팔씨름
|
극확6%, 신성피해20%(공통)
자원회복30%(사신)
추가피해30%(팔씨름)
|
사신손목 : 사실상 샷건성전을 하려면 사신손목을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사신이 없으면 진노관리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팔씨름 : 군마나 규탄으로 팔씨름 고유효과를 본 후 극딜을 퍼부을때 유용하다. 다만 이럴 경우에는 데미지는 많이 올라가지만 진노관리가 너무 힘들어서 초진생을 챙겨주는 편이 좋다.
|
반지
|
왕실
화합
요르단
|
극확6%, 극피50%
신성피해20%, 홈(1)
쿨감8%
|
왕실 : 왕실은 모든 캐릭에게 필수지만 왕실을 빼고
6크칸+화합+요르단으로 정예딜과 생존을 동시에
챙기는 세팅도 있다. 대신 레오릭을 포기하므로 쿨관리가 약간 힘들어진다.
화합 : 솔플시 추천
요르단 : 화합을 안쓴다면 요르단을 끼는 것이 정석이다.
|
목걸이
|
속성면역
지옥불
시간의 향취
애틀리크의 눈
|
극확10%
극피100%
홈(1)
신성피해20%
쿨감8%(향취)
원거리 뎀감30% (애틀리크)
|
속성면역 : 특정속성에 대해 무적을 부여해주므로 대균열고단 진입시 필수라고 봐도 좋지만
트리플 옵션을 띄우기가 매우 어렵다.
지옥불 : 호화찬란이나 전투사령관 등 유용한 패시브가 많으므로 옵션이 잘 떠준다면
충분히 주력으로 쓸만하다
시간의 향취 : 쿨감이 기본으로 붙는데다 5옵션이므로
운이 좋다면 졸업급 목걸이를 띄울 수도 있다.
애틀리크의 눈 : 속성피해가 기본으로 붙으므로 그저그런 지옥불이나 속성면역 목걸이보다
훨씬 좋은 물건을 뽑을 수도 있다.
|
무기
|
악의 운명
|
피해10%, 쿨감10%, 초진생
|
샷건성전을 하려면 반드시 장착해야만 하는 무기. 악의 운명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
방패
|
지옥뼈
각성의 벽
거룩한 수호자
|
쿨감8%
하분15%
극확10%
|
지옥뼈 : 공격력+10% 옵션덕분에 사실상
샷건성전의 졸업방패다.
각성의 벽, 거룩한 수호자 : 신성피해가
붙긴하지만 쿨감을 붙일 수가 없어서 거쳐가는 방패.
|
샷건성전 스킬세팅
|
구분
|
스킬명칭
|
사용하는 룬
|
참고사항
|
필수
|
하늘의 분노
|
천상의 화염(신성)
|
샷건성전의 알파이자 오메가. 원래는 한 줄기가 나가지만 전설 양손도리깨 악의 운명을
착용하면 샷건마냥 세 줄기가 나가고 이걸 전부 적에게 꽂아넣으면 어마어마한 데미지가 들어간다.
군마와
비교했을 때 풀히트 기준으로 데미지 자체는 떨어지나 대신 샷건은 몹이나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항상 일정한 딜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천상의 화염룬을 제외한 다른 룬은 진노소모가
없는 대신 전부 재사용대기시간 20초가 있으므로 전혀 사용할 필요가 없다.
|
눈부신 방패
|
신의 뜻
열성의 섬광
|
신의 뜻 : 20% 추가피해, 진노관리가
잘된다면 이걸 사용해서 쏠쏠한 추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열성의 섬광 : 원활한 진노수급, 가장
많이 사용되고 무난한 룬이다.
|
용기의 율법
|
극대화
멈출수없는 힘
|
극대화 : 데미지 자체는 엄청나게 오르지만 그만큼 샷건의 진노소모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왠만하면 멈힘을 쓰는게 좋다.
멈출수없는 힘 : 진노소모감소, 진노관리가
매우 수월해지므로 강력추천
|
아카라트 용사
|
선지자
급속
화염의 심판
|
선지자 : 쿨감을 제대로 맞췄다면 20초마다
오락실 게임의 1UP 효과를 누릴 수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
급속 : 공속15%, 용기의 율법과 조합하면
공속이 많이 올라가서 정말 샷건을 신나게 갈기는 느낌이 든다. 단 진노관리에 유의
화염의 심판 : 데미지가 중첩이 되므로 효과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속성피해가 따로
놀아서 선택하기 조금 애매하다.
|
선택
|
군마질주
|
인내
능지처참
|
인내 : 지속시간 증가, 가장 무난한 룬
능지처참 : 곡옥이나 태극 같은 중첩형 보석을 이동간에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고 자체적인
몹몰이도 가능.
|
조롱
|
때려보시지
전격축적
|
진노수급에 의미가 있는 스킬이므로 취향에 따라 룬이 갈린다. 다만 도망가룬은 샷건성전과
궁합이 안좋으므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
방패가격
|
방패산탄(신성)
|
데미지는 깨알같지만 방패가격을 쓰고 바로 샷건을 날리면 3방이 깔끔하게 풀히트하는데다
이동기 대신으로도 써먹을 수 있다.
|
규탄
|
진공
|
팔씨름 사용시 고유효과를 노리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단 결사대 방패나 예언의 칼
등이 없으므로 데미지는 말 그대로 깨알딜 수준.
|
결사대
|
군마쇄도
|
철갑피부
|
가시피부
신속
|
생존에 매우 큰 도움이 되므로 대균열 고단 등에서 자주 사용된다.
|
패시브
|
신성한 대의
|
룬 없음
|
천부의 힘은 무조건 필수, 신성한 대의와 율법의 파급력은 거의 필수
|
천부의 힘
|
율법의 파급력
|
불사
|
대부분 불사를 많이 선택하며 호화찬란도 힘이 엄청나게 올라가서 선택률이 높다.
|
호화찬란
|
경각심
|
군마성전 세팅
군마성전 아이템
세팅
|
부위
|
장비명칭
|
졸업옵션
|
참고사항
|
투구
|
레오릭 왕관
아크칸 투구
|
극확6%, 홈(1)
결사대15%,
보석효과100%(레오릭)
|
샷건과는 달리 투구에서 챙겨야 할 옵션이 하나 더 많기 때문에 졸업옵션을 갖추기가 좀 더 어렵다.
|
어깨
|
아크칸 어깨
|
쿨감8%, 모저, 활력
|
어깨, 갑옷 : 스킬피해를 챙기지 않아도
되므로 샷건보다 강인함을 많이 챙길 수있다.
장갑 : 여전히 쿨감, 극확, 극피가 중요한 건 똑같음
바지, 신발 : 힘캐인만큼 저항을 챙겨주는
것이 좋고 신발은 결사대 피해를 꼭 챙겨주는 것이 좋다.
|
갑옷
|
아크칸 갑옷
|
정예피해감소11%
모든저항100
|
장갑
|
아크칸 장갑
|
쿨감8%, 극확10%, 극피50%
|
바지
|
아크칸 바지
크림슨 바지
|
모든저항100
|
신발
|
아크칸 신발
크림슨 신발
|
모든저항100, 결사대15%
|
허리띠
|
한밤의 마술사
민병대
귀꿰미
|
극피50%(한밤)
쿨감8%(민병대)
데미지감소30%(귀꿰미)
|
한밤 : 직업불문 최고의 허리띠
민병대 : 쿨감이 붙는 허리띠
귀꿰미 : 강인함 세팅의 종결자
|
손목
|
팔씨름
사신손목
|
극확6%, 물리피해20%
추가피해30%(팔씨름)
자원회복30%(사신)
|
팔씨름 : 군마에 밀치기 효과가 있어서 팔씨름 효과는 항상 발동된다. 매우 궁합이 잘 맞는 아이템.
사신 : 자원관리가 어려울 때 선택하면 되지만 딱히 필요하지는 않다.
|
반지
|
왕실
화합
요르단
|
극확6%, 극피50%
쿨감8%, 홈(1)
|
왕실 : 거의 필수지만 6크칸일 경우 빼기도
한다.
화합 : 솔플시 추천
요르단 : 화합을 안차면 요르단을 쓰는게 정석이다
|
목걸이
|
속성면역
지옥불
애틀리크의 눈
시간의 향취
|
극확10%
극피100%
홈(1)
쿨감8%
물리피해20%
|
속성면역 : 매우 좋지만 좋은 옵션을 띄우기가 어렵다
지옥불 : 입맛에 맞는 패시브가 나왔고 옵션이 좋다면 매우 좋다
애틀리크 : 속성피해가 기본으로 붙어서 쓸만한 물건이 나왔다면 마부를 통해 졸업목걸이로
만들 수도 있다
시간의 향취 : 쿨감이 기본이라 성전사 유저들이 많이 찾는 목걸이
|
무기
|
용광로
앙금
심장도리개
|
피해10%
쿨감10%
정피50%(용광로)
물피30%(심장도리개)
|
★ 샷건이나
규탄처럼 무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만장일치로 용광로를 최고로 치고 그 다음으로 앙금이나 심장도리개를 쳐주는 편이다.
용광로 : 양손무기의 종결자
앙금 : 양손도리깨 중에서는 군마성전과 궁합이 가장 좋다
심장도리개 : 용광로나 앙금보다는 쉽게 구할 수 있는데다 물리피해가 기본으로 붙어서
많은 군마성전 유저들이 애용한다
무기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후술.
|
방패
|
불멸의 결사대
|
극확10%
쿨감8%
결사대피해15%
|
군마성전의 코어템. 이게 없으면 다른 세팅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참고로 결사대 피해가 붙은 방패를 먹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극확이나 쿨감은 마부로 비교적 잘 나오지만 스킬피해는 나올 수 있는게 너무나도
많아서 재수없으면 마부하느라 그 동안 모은 재료와 돈을 깡그리 탕진해도 결사대가 안 나올수도 있다.
|
군마성전 스킬세팅
|
구분
|
스킬명칭
|
사용하는 룬
|
참고사항
|
필수
|
결사대
|
군마쇄도
|
군마성전의 알파이자 오메가. 부두술사를 해봤다면 좀비곰이 연상되지만 성능은 군마가
훨씬 좋다.
결사대 방패를 얻으면 군마가 3마리에서 6마리로 늘어나며 당연히 데미지도 2배가 된다.
샷건과 비교했을 때 군마는 몹빨과 맵빨을 심하게
타는게 단점이지만 샷건에는 없는 스턴이 있어 보스전때 매우 안정적이고 데미지 자체는 샷건보다 더 높다.
|
아카라트 용사
|
선지자
급속
|
선지자 : 20초마다 1UP,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급속 : 강인함은 충분한데 용광로 같은 무기를 들어서 공속이 너무 느리다 싶을 때
사용해도 나쁘지 않다. 다만 야만용사의 광분마냥 빨라지는 건 아니고 공속을 눈에 띄게 올리려면 신속의
곡옥이나 증통제를 같이 써줘야 확실히 체감이 된다.
|
선택
|
용기의 율법
|
극대화
멈출 수 없는 힘
|
극대화 : 진노관리가 잘 된다는 조건하에 대균열 고단 등에서 최대한의 딜을 뽑아내야
할 때 자주 선택된다.
멈힘 : 진노관리의 필수스킬
|
군마질주
|
인내
능지처참
|
인내 : 가장 무난한 룬
능지처참 : 운전실력이 받쳐준다는 전제하에 수준급의 몹몰이로 파티에서는 칭찬을 들을
수 있고 솔플에서는 효과적인 사냥을 할 수 있다.
|
철갑피부
|
강철피부
|
야만용사의 고통감내가 어느 트리나 거의 필수로 사용된다는 걸 보면 철갑피부도 분명 유용한 스킬이다.
다만 강철피부를 사용하지 않으면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서 다른 룬을 쓰기가 곤란하다는 것은 약간 아쉬운 점.
|
조롱
|
때려보시지
전격축적
오금저리는 두려움
|
조롱은 진노수급에 의의가 있는 스킬이라 도망가 룬을 제외하면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생존에 무게를 둔다면 때려보시지나 오금을, 딜을 더 넣고 싶다면
전격축적을 쓰면 된다.
|
눈부신 방패
|
신의 뜻
열성의 섬광
|
신의 뜻 : 쏠쏠한 추가피해를 제공해준다
열성의 섬광 : 조롱, 멈힘과 함께 사용하면
진노가 마를 일이 없다.
|
필수
|
천부의 힘
|
|
양손무기와 방패를 동시에 들게 해주는 천부의 힘과 결사대 피해를 20%나 늘려주고 군마질주 쿨까지 줄여주는 전투사령관은 무조건 필수라 보면 된다.
|
전투사령관
|
선택
|
호화찬란
|
|
공격력과 방어력이 동시에 올라감
|
신성한 대의
|
무기 공격력 10%, 무난한선택
|
율법의 파급력
|
멈힘이나 극대화를 쓴다면 왠만하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실 거의 필수나 다름없다.
|
경각심
|
|
불사
|
대균열 35단 이후부터는 불사가 없으면 상당히 힘들다.
|
군마성전 3대무기
|
구분
|
무기
|
졸업옵션
|
참고사항
|
양손
철퇴
|
용광로
|
피해10%
쿨감10%
정예피해50%
홈(1)
힘1000이상
|
양손무기의 종결자
한손무기의 종결자가 태양수호자라면 양손무기의
종결자는 용광로이다. 정예피해가 관건인 디아블로에서 가장 독보적인 정예피해를 가지고 있으며 더군다나
정예피해가 보조옵션이라서 라말을 바를 시 피해10%와 쿨감10%,
그리고 주 스탯까지 챙길 수 있어 명실상부한 졸업무기다. 양손철퇴 특유의 높은 깡뎀은
덤.
유일한 단점은
공속이 모든 무기 가운데 가장 느리다는 건데 이 때문에 공격모션의 선딜과 후딜이 엄청나게 길어져서 비룡이나 절멸을 들고 놀다가 용광로를 들면
그 엄청난 딜레이를 감당할 수가 없다.
|
|
앙금
|
피해10%
쿨감10%
초진생
홈(1)
|
양손도리깨 중에서는 군마성전과 가장 궁합이 잘 맞는다. 군마성전 3대무기 중에서는 무기공속이 가장 빠르며 유일하게 초진생을 달아줄 수 있고 소환되는 결사대가 어느정도 몸빵을
해주기 때문에 가장 안정적인 무기라 할 수 있다.
|
|
심장도리개
|
물리피해30%
쿨감10% or 피해10%
홈(1)
|
용광로가 없을 시 차선책으로 앙금보다도 더 많이 선택하는 무기다. 물리피해를 30%나 챙길 수 있어서 일반몹이나 정예 가릴 것 없이 일정한 딜이 보장된다는게 심장도리개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이다.
단점은 물리피해가
주 속성이라 라말을 바른다해도 피해10%와 쿨감10% 가운데
하나만 챙길 수 있고 공속도 용광로 다음으로 느리다는 것이 약간 아쉽다.
|
전설보석 세팅
전설보석 세팅
|
보석
|
샷건성전
|
군마성전
|
갇힌자의 파멸
(딜링의 종결자)
|
샷건을 풀히트 시키려면 항상 근접해야 하므로 25등급 이상이면 슬로우 오오라 덕분에
갇힌자의 효과를 항상 볼 수 있다.
반대로 말하면
25등급 슬로우 오오라 외에는 샷건이 갇힌자를 적용시킬 방법이 마땅치 않으므로 25등급
이전에는 다른 보석을 쓰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딜적인 측면에서는
원탑인 보석에다가 항상 근접해야만 최대한의 딜을 낼 수 있는 샷건성전과 궁합이 잘 맞는 필수보석
|
군마에 자체적으로 밀치기, 스턴이 있으므로 갇힌자의 효과를 항상 볼 수 있고 팔씨름
효과까지 추가하면 추가 데미지가 무시무시해진다.
전설보석 세팅은
개인취향이긴 하지만 갇힌자만큼은 필수로 취급될 만큼 딜링상승에 있어서는 원탑이므로 군마성전에게도 필수보석
|
강제자
(소환수 강화)
|
관련사항 없음
|
군마는 소환수 취급이 아닌 투사체 취급이라 강제자 효과를 못 받는다. 다만 궁수 룬에는
적용되므로 재미삼아 소환성전을 해 볼수도 있다. 방법은 증통제에서 후술.
|
강한자의 파멸
(정피, 공격력증가)
|
직업을 막론하고 가장 무난하면서도 유용한 보석. 제작세트 중 오길드가 쓰이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보석하나가 세트전체랑 맞먹는 셈이다.
하지만 시험의 영역처럼 정예가 전혀 등장하지
않는 곳에서는 아무 쓸모가 없고 큐브런처럼 정예잡는게 목적이 아닌 곳에서는 다른 보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
단순성의 힘
(주 기술 강화)
|
관련사항 없음
|
미리내
(신성피해)
|
속성피해가 일치하므로 안그래도 절륜한 단일딜이 미리내에 힘입어 더욱 흉악해진다.
적중시 발동이긴 하지만 샷건의 적중계수가 그럭저럭
괜찮은 편이고 25등급 효과로 5초마다 자동으로 떨어지는데다
신성피해%와 극대화까지 적용되므로 샷건유저들이 많이 애용하는 보석이다. 아이템을 잘 갖췄다면 템빨에 힘입어 미리내의 딜이 1억씩 뜨는
걸 보면 상당히 흐뭇하다.
|
속성피해가 일치하지 않는 것만 제외하고는 군마성전이 써도 손색은 없다. 다만 군마는
증통제라는 훌륭한 대체제도 있고 신속이나 갇힌자, 강한자, 제이
같은 쟁쟁한 보석들이 넘쳐나기에 선뜻 미리내를 선택하기에는 조금 고민이 된다.
|
잘듣독
(도트피해, 추가피해)
|
속성피해도 따로 놀고 샷건의 전투시간이 그리 길지 않은 편이므로 사실상 누릴 수 있는 효과는
10% 증뎀효과 뿐인데 이것만 보고 쓰기에는 다른 좋은 보석들이 넘쳐난다.
|
샷건보다는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데 증통제와 같이 썼을 경우 시너지 효과가 상당하다.
증통제의 출혈피해와 공속, 그리고 잘듣독의 도트피해와 추가피해가 맞물려 훨씬 빠른 사냥이 가능하다.
참고로 증통제와 더불어 소환수로 발동되는 유이한 보석이라 후술할 소환성전이 쓰기에는 상당히 괜찮다.
|
증통제
(출혈, 공속증가)
|
출혈피해와 공속 두 가지 모두 샷건에게 있어서 나쁠건 없는 효과지만 궁합이 잘 맞는다고 보기는 어려운게 사실이다.
|
군마와 속성이 일치하는 물리피해인데다가 용광로, 심장도리개 등 공속이 느리기로 유명한
무기들의 단점까지 보완해주는 공속증가까지 달려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한 보석.
하지만 공속증가가 그리 큰 편은 아니라서 신속의 곡옥과 아카라트 용사 급속룬과 같이 병행해서
써야 체감이 된다.
잘듣독과 더불어 소환수로 발동되는 유이한 보석이라 앙금+태스커+영원한 결합+잘듣독+강제자+증통제 조합으로 소환부두나 습격악사 흉내를 내 볼수도 있는데 단순 예능세팅이 아니라 은근 쓸만한 세팅이다. 샷건이나 군마 무빙샷이 귀찮다면 궁수로 편하게 사냥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태극
(공격력, 방어력)
|
진노가 꽉 차 있는게 오히려 이상한 성전사에게 태극은 분명 써먹을 여지는 있으나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일단 전 직업 공통적인
문제로 중첩을 유지하기가 상당히 빡세다는 것과 성전사에겐 태극중첩유지를 위한 마땅한 스킬이 딱히 없다는 것이다.
야만용사나 수도사 같은 경우는 휠윈드나 휘몰이
등으로 꾸준한 유지가 어렵지 않지만 성전사 같은 경우 눈부신 방패, 군마질주, 아카라트, 용기의 율법 같은 필수스킬들은 전부 진노를 소모하지
않는 기술이고, 하늘의 분노나 군마 같은 주력스킬들은 진노소모가 굉장히 커서 중첩유지 한답시고 허공에
지를 수도 없으니 여러모로 제약조건이 굉장히 많다.
중첩 횟수도 엄청나게 많아서 25등급만 되도 중첩이 45회인데 지속시간은 3초라서 중첩이 초기화되기라도 하면 그야말로
크나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자동시전 매크로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중첩유지하느라 채팅이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못하고 기계 같은 플레이를 하게된다.
|
제이의 복수
|
관련사항 없음
|
군마가 원거리 스킬이고 스턴확률까지 추가시켜주는 만큼 제이를 사용하는 군마유저들도 있다.
갇힌자와 마찬가지로 단독연산이기 때문에 실제
데미지 상승량이 전설보석 중 최상위권이라 여러모로 군침이 도는 보석인데 문제는 불지르고 튀면 끝인 불새법사나 쇠뇌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습격악사와는
달리 군마성전은 어떻게든 군마를 계속 날려야 하는지라 거리유지가 관건인데 이게 꽤나 경험이 많이 필요하다.
가장 큰 문제는 원래부터 몹빨과 맵빨을 심하게
타는 군마성전의 단점이 더욱 심각해진다는 것. 좁고 구불구불하거나 급커브가 많은 맵에서는 평소보다
위치선정하기가 훨씬 어렵고 원래부터 상성이던 벽생성은 물론이고 포격과 소용돌이등에도 없던 상성이 새로 생겨버린다.
|
유예
|
지속기술 신성한 대의를 사용하면 샷건을 쏠 때마다 체력이 조금씩 회복되므로 적절한 적생이 더해지면 방어형 보석으로 유예만한 물건이
없다. 강인함이 많이 부족할 때 고려할 수 있는 보석
|
샷건과는 달리 신성한 대의의 체력회복을 받을 수 없으므로 적생을 어느정도 챙기거나 기술칸에 신성화를 넣으면 그럭저럭 써먹을 만
하다.
|
신속의 곡옥
|
성전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인 쿨감을 제공한다는 것만으로도 가치있는 보석. 중첩유지가
쉬운편은 아니지만 태극과는 달리 중첩횟수가 15회 고정이라 설령 초기화 된다해도 샷건이나 군마모두
적중계수가 괜찮은 편이라 몇 번 날리다 보면 15회 정도는 금방 쌓인다.
풀 중첩시 얻게 되는 공속15%도 매우 유용한데 아카라트 용사 급속룬의 효과가 공속15%인걸
생각하면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셈이다. 샷건의 경우 무빙샷이 더 수월해지고 안그래도 좋은 타격감이
더 호쾌해지며 군마의 경우 용광로나 심장도리개 같이 느려터진 무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
원기의 보석
|
원기의 보석 효과를 받는다는 건 뭔가 문제가 있는 상황
|
번개의 화관
|
번개의 화관은 적토마타고 보통큐브런 혹은 대균열 저단런을 할 때 유용한 보석이다. 광역공격에
가장 특화된 보석이긴 하지만 데미지가 너무 약하고 성전사가 번개피해 올릴 일도 없기에 딱 대균열 15단
정도까지만 유용하고 그 이상부터는 다른 보석으로 교체하는게 좋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