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앙v
2016-09-03 00:44
조회: 39,211
추천: 231
부두 덩치,불박쥐,비취 딜량 계산기서론 - 읽지 않아도 상관없는 부분 안녕하세요 오리때 이후로 처음으로 계산기를 만들어 보네요
셋팅이 어려워지게 만드는 요소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뽑아볼 수 있습니다 2. 버프로 인해 바뀌는 부분 -> 섬향에 의한 지능변화, 합연산그룹의 버프 때문에 바뀌는 딜량 효율 등이 있습니다. 역시나 계산기에서 그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딜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공속구간에 의하여 손해보는 딜량 -> 거의 모든 게임에는 하드웨어 작동원리에 의해 프레임이란 것이 존재 할 수 밖에 없고 프레임때문에 손해보는 공속구간이 발생하게 됩니다. 계산기를 통하여 그러한 것까지 비교하여 셋팅이 가능해집니다 (ex 공속7극피45한밤이 공속5극피50 한밤보다 프딥이 높을 수 있으나 실제 사냥시 프레임이 같은 기술을 주로 사용한다면 공속5극피50 한밤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막보용버프 항목을 추가 막보의 경우 실시간으로 변하는 버프가 게이지 미는 구간이랑 달라지는 경우가 많고 변화의폭도 훨씬 커지게 되므로 막보에 대한 딜량도 어느정도가 나올지 예상해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깨알같은 디테일로 팔씨름 같은 경우 체크를 해놔도 막보에겐 버프가 자동으로 적용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광역피해 항목을 추가 광피가 실제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광피의 경우 광역피해 범위내에 몹의 수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광역피해 범위내에 몹의 수는 사냥하는 내내 수시로 변화하고 각개인의 사냥스타일이나 몹,맵에 따라서도 변화하고, 파티원 특히 리딩하는 서폿에 따라서 많이 바뀌게 되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사냥 스타일에 맞춰서 평균적인 수치가 어느정도일지를 잘 고려해서 입력하셔야 합니다 광피는 타격한 적에게서 10미터 범위내의 타격당한 몹을 제외한 모든 몹에게 일정확률로 광역피해% 만큼의 데미지를 추가합니다 따라서 광피몹수가 1일경우 추가되는 광피는 없습니다(ex 쫄소환x막보)
누적딜 개념을 도입(비취의 경우 수확속도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제외) 공속에 따른 틱과 프레임구간을 통한 비교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해서 누적딜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단순히 한대 때릴때 수치가 얼마가 뜨냐는 공속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전체딜량에서 변화가 발생하기에 일정 구간에서의 딜량을 통하여 어떤 셋팅을 하는지가 유리할 지를 판가름 할 수 있습니다
각 계산기별 특징
지옥니덩치 태테를 사용안할때 덩치의 프레임에 의한 공속구간 변화가 적용됩니다 어느정도 감이 있으신분은 아시겠지만 7초로 누적딜량을 잡은 이유가 태테 사용시와 미사용시에 7초일때 공격횟수가 둘다 정수값으로 나오는 최소값입니다
불박쥐부두 지옥니6셋과 아라키르6셋을 바꿔가며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누적구간을 7초로 잡아서 덩치와 비교를 쉽게 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덩치가 멍청하여 엉뚱한 애 때리는건 제외) 0~7초 누적딜은 태극보석을 사용할 경우 태극보석 스택도 10이 아닌 처음부터 늘어나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정예를 때리던 중간이 아닌 이동후에 자리잡고 때리기 시작하고 0~7초까지의 딜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딜량을 계산할때 공속에 따른 틱값이 적용 되었습니다 불박쥐 마나 소모량을 계산할 때 공속에 따른 틱값이 적용되었습니다
*불박쥐 공속의 경우 현재는 공속이 올라가면 틱이 빨라지는게 아니라 틱뎀과 마나소모량이 올라갑니다 새로바뀐 틱에 대한 정보는 해외포럼도 찾아봤으나 정보를 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오리시절에 만들었던 불박쥐 계산기를 토대로 하여서 추정치를 계산한 결과값이라 정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 새로운 틱뎀에 대한 정보를 직접 구할 수 도 있겠지만
새로운 틱뎀에 대한 정보를 아시는 분은 제보를 주시면 수정한 버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취부두 비취는 유저수도 적고 해서 제가 요새 비취에 빠져있고 필요해서 만들긴 했지만 밑에쓴것과 같은 이유로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공개하지 말까 고민도 했는데 그래도 사용하시는 분께서 참고하시고 셋팅에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올립니다
오염된둥지를 사용하거나 하는 이유로 곤충구름 사용시 물리속성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독이나 냉기피해 효과를 보지 못하고, 회동도 물리구간에서 증가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곤충구름 사용시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손해보는딜량 vs 곤충구름을 통한 몹 공격력 약화는 본인의 선택사항이 되겠습니다
수확 평균뎀의 경우도 회동구간 전체에 수확이 같은 확률로 들어갔을 경우의 값인데 혼출속도 조절과 수확타이밍을 통해 독or냉기회동구간에 더 자주 수확을 꽂아 넣을 수 있어서 실제사냥시에는 평균보다 좀 더 높은 값이 적용될 것입니다 (얼마만큼 높을지는 본인의 사냥스타일과 컨트롤에 따라 변화.. ^^;;;)
*주의점 본 계산기는 절대적인 딜량 부분에 있어서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적인 딜량을 구하는데 초점을 맞추시기보다 다른템이나 스킬등과 비교해서 어떤 템이나 버프스킬로 셋팅을 하는것이 더 효율적인가 하는 것을 비교하는게 좋습니다.
사용방법
최대한 직관적인 사용법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계산기를 만들게 한 장본인께서 컴알못 & 엑셀어렵다고 자세히 설명을 써 달라고 요청해서 최대한 자세히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스압이 될 수 있고 뻔한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자신은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고 싶다 하시면 보시고, 대충 입력해 볼 수 있겠다 하시면 그냥 사용하시다가 막히는 부분만 찾아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항목 * 좌측 하단에 보시면 탭이 있어서 지옥니덩치,불박쥐부두,비취부두중에 필요한 것을 골라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 주황색으로 배경색이 되어있는 셀부분이 입력란이고, 연보라(?)색 부분이 결과표시란 입니다 * 셀중에서 오른쪽 윗부분 모서리에 빨간표시는 주석이 필요해서 메모를 달아 놓은 부분입니다 근처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시면 설명이 나옵니다
* 지옥니 덩치에 보면 간단 계산 항목이 있습니다 무기공속에서 옵션공속은 무기에 붙은 공속입니다(방어구 제외) 간단피해계산은 무기에 피해를 붙이거나 피해를 없애고 다른옵을 했을때 바뀌는 초뎀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초뎀은 위 스샷에서 3132.8 이부분입니다 간단것셈은 123부분을 다 더하는 결과값을 내고 간단뺄셈은 6-3-2의 결과값을 나타냅니다
세부 항목
1. 지능 -> 수치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ex 18554)
2. 무기공속 -> 무기의 기본공속에 무기에 붙은 옵션공속을 곱한값입니다 디아에서는 소수 둘째짜리까지만 표기 되지만 실제로는 소수점값도 계산에는 반영이 됩니다 위의 스샷에서 초당공격횟수 부분 1.5 = 1.498 = 1.4 * 1.07 이 되겠죠
3. 방어구공속 -> 방어구 전체 공속값 + 정복자공속 합한값을 100으로 나누고 1을 더한 값입니다 ex) 7%한밤, 6%태테, 6%트리플 회동, 정복자10 사용시 7+6+6+10 = 29 ==> 1.29를 입력
4. 무기 민뎀&맥뎀 -> 무기에 위쪽에 쓰여있는 수치입니다 위쪽 스샷에서 1726(민뎀)~2457(맥뎀)입니다, 주요속성에 있는 무공과 헷갈리지 않게 주의합니다
5. 액막이 최소최대피해 -> 액막이 주요속성에 피해 + xxx(최소피해) ~ yyy(최대피해) 부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6. 악세 최소&최대피해 -> 반지나 목걸이에 피해 + xxx(최소피해) ~ yyy(최대피해) 부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러부위일 경우 최소피해끼리 더한값 = 최소피해 , 최대피해끼리 더한값 = 최대피해
7. 극확&극피, 정예피해, 속성피해, 스킬피해, 광역피해 -> 마을에서 인벤 세부사항에 있는 수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8. 광역피해 몹수 -> 사냥시 적중한 몹에게서 10미터이내에 모여있는 몹의 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냥중에도 수시로 변화하고 사냥스타일 등에 따라서도 변화가 크기에 자신에게 알맞은 평균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막보는 따로 항목이 있습니다)
9. 파티버프 항목 -> 기본적으로 미적용시 0 or 빈칸 , 적용시 1 또는 중첩수 입력 ex) 잘듣독을 2명이 착용시 2를 입력, 결빙석은 중첩이 안되므로 여러명이 껴도 1입력
10. 특수아이템 항목 -> %수치를 입력, 태테&익수목의 경우 착용시1 미착용시 0 or 빈칸
11. 스킬 항목 -> 기본적으로 미적용시 0 or 빈칸 , 적용시 1 또는 중첩수 입력
12. 전설보석 -> %수치를 입력, 강한자&고자는 미적용시 0 or 빈칸 , 적용시 1 또는 중첩수 입력 중통제 : 광피처럼 자신에게서 20미터 이내에 출혈중인 적의 수 평균치 입력 태극 : 10회 중첩값이 아닌 보석 설명에 쓰여있는 공격력 증가값 입력
13. 막보용버프 -> 기본적으로 막보때 변화한 수치 입력(대부분 줄어든 값이겠죠) 고자% : 고자 1회 공격력 증가값 입력 고자 스택 : 한방(틱)의 딜량을 알고 싶을땐 그때의 스택수치, 누적딜은 평균스택수치 입력
맺음말
1. 사실 많이 고민했던 부분중에 하나가 가독성 부분입니다 두가지 버전 파일을 올릴건데 본문 스샷처럼 셀에 색이 입혀져 있는것과 흰색으로 투명하게 된 버전입니다 색을 입히는게 가독성부분에서 많이 좋아지지만, 워낙 미적감각과는 담을 쌓고 살아서 보기에 좀 촌스럽고 조잡해 보이기도 하네요... ㅠㅠ 미적감각이 뛰어난 분께서 어느 부분을 어떤색과 어떤색으로 했으면 좋겠다 하시고 다른 분들께서도 그게 좋겠다 하시면 수정부분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 테스트를 거의 못해봤습니다. 오류가 있을까 싶어서 몇번이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긴 했습니다만 워낙 수식이 복잡해지고, 만든 사람도 기계가 아닌 사람인지라 오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많이 물어보는 지인분께 오늘낮에 드렸는데 아직 특별한 얘기는 없는걸로보아 오류는 없을듯 하지만 심각한 오류나 수치가 너무 이상하게 나온다 하는 부분이 있으면 제보해 주세요~
3. 꼭 필요하거나 자주 쓰이는 기능인데 빠져있다 하는 것도 제보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면 수정분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불박 틱에 대한 실험을 해보실 용자분이나 틱뎀과 마나소모량에 관한 정보도 제보해주시면 수정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필자는 추정치가 왠지 딱 맞을 거 같다라고 생각중... ^^;;)
p.s 근무시간에 짬날때 작업한 것이긴 해도 2주이상을 소비했는데 괜한 뻘짓이 아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해주시고 세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하시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 부두게에 속피15 vs 지능1300 , 덩치피해2 vs 지능80 어떤게 좋아요 이런글에 팁게 계산기 써보세요 하는 댓글이 달렸으면 하는건 과분한 바램이겠죠? ^^
늘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시고 득템하세요~ !
9월3일 12시 29분 비취계산기쪽 막보결과값에 잘못된부분이 있어서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지옥니나 불박 부분에 있어선 아직까진 없는거 같습니다
9월8일 9시 9분 불박쥐의 초당 데미지 = 초당타격횟수(틱수) * 타격당데미지(틱뎀)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P
85,796
(75%)
/ 87,001
꼬앙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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