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례


 1.  서 론
 2.  장 점
 3.  단 점
 4.  요구 스펙
 5.  고정 장비
 6.  선택 장비
 7.  카나이의 함
 8.  전설 보석
 9.  스킬 설정
10.  헬퍼 설정
11.  추종자 선택
12.  보업작 대균 45단
13.  보업작 대균 60단
14.  일균 석작 골드
15.  일균 석작 죽숨
16.  고행 10 일균 4인 재료 버스
17.  고행 10 큐브런

 

 

 

■ 서론


처음 '야만으로 고행10 큐브런을 뛰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셋팅 실험을 시작 하였습니다.
전에 현인3+래코르4를 기반으로 죽숨작 야만 셋팅이 몇번 올라 왔었는데요, 이 셋팅은 죽숨작으로 끝나지 않고 디아3 내에 거의 모든 작업이 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능성이 있는 장비들을 바꿔 착용 해가며 전설 보석도 이것저것 다 써보고 스킬도 바꿔가며 여러 작업들을 대략 2주정도 직접 뛰어가며 계속 수정 하였고, 이정도면 가장 효율성이 높고 범용성도 넓다 라는 나름의 결론을 내리게 되어 공략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전 시즌 황야 야만때 처럼 많은 분들이 야만으로도 고행10 큐브런을 하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 장점


1. 넓은 작업의 범용성
1~70 랩업 버스, 4인 재료 버스, 일균 석작(골드작,죽숨작), 대균 보석작, 고행 10 큐브런, 우버 장치 찾기 등

 

2. NO 현자타임

불래 야만의 최대 단점인 현자타임(맹돌 충전 횟수가 0이 되는 상태)이 이 셋팅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3. 편리한 컨트롤
헬퍼 사용시 컨트롤 할게 없습니다. 강제 이동키(저는 '~'버튼으로 지정) 누르시고 마우스 커서만 옮기시면 템도 알아서 줍습니다.

 

4. 작업의 안정성
이속 증가를 위해 고통 감내와 전장의 함성을 쓰기 때문에 빠르지만 안정적 입니다. 대균 60단 이전까지는 터지는 융해 3~4개에 맞아 주지 않은 이상 죽을 일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스피디한 진행
디아3내 모든 대쉬 스킬 중 거리가 가장 길고 빠른 맹돌과 자체적으로 빠른 이동 속도가 만나 맵 전체를 순식간에 장악 합니다.
(이속 증가 : 고통 감내40%, 질주40%, 칠라닉40%, 축재자30%, 광전사20%, 요동치는 심장20%)

 

▲ 또한 고통 감내, 광전사의 진노 이 두스킬은 제어 방해 효과의 면역 활성화라서 일균에서 균열 수호자를

잡은 후나 큐브런에서 퀘스트 완료 후 잔몹 마무리를 안해도 편하게 귀환 텔포를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단점은 딱히 없지만 굳이 꼽으라면 주요 스텟(힘,극확,극피,무공,피해)과 함께 재감을 챙겨야 하기에 장비 구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요구 스펙

 

 

이 셋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고통 감내와 광전사의 진노, 두 스킬이 얼마나 끊기지 않고 유지(는 곧 딜링과 안전성에 직결 됩니다) 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재감이 최소 40% 이상이 되야 인검 적용시 안정적인 고감이 가능 하고 광전사의 진노는 사실상 끊기지 않고 유지 하는게 불가능 하기에 재감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공격력은 집자셋 기준 2백만만 되도 고행10 일균이나 대균 55단 까지는 쾌적하게 돌 수 있습니다. 고행10 큐브런이나 대균 60단 이상을 쾌적하게 돌려면 2백60만 이상을 추천 합니다.

 

 

 

 

■ 고정 장비

 

레오릭의 왕관(투구)

홈에 다이아몬드를 넣어 추가적인 재감을 얻습니다.

☞ 추천 속성 : 힘, 활력, 극확

 

악의 감시자(어깨)

맹돌의 공격력을 증가 시킵니다.

☞ 추천 속성 : 힘, 활력, 재감, 맹돌 피해

 

칠라닉의 사슬띠 or 카시우스의 자긍심(허리)

이속 버프와 고감 유지를 돕습니다.

둘 중 아무거나 착용 하시고 나머지는 카나이 함에서 선택 합니다.

단, 카시우스는 반드시 6초 짜리로 착용해야 합니다.

☞ 추천 속성 : 힘, 활력, 생명력, 모저

 

래코르 4셋(몸통,다리,손,발)

홈에는 루비를 박습니다.

☞ 추천 속성 :

래코르의 심장(몽통) : 힘, 활력, 맹돌 피해

래코르의 바지(다리) : 힘, 활력, 모저

래코르의 손목 싸개(장갑) : 힘, 활력 or 재감, 극확, 극피

래코르의 성큼 장화(발) : 힘, 활력, 모저, 이속

 

인검(전설 도검)

스킬들의 재감을 돕습니다. 무공을 최우선적으로 봅니다.

참고로 노랑 정예는 하수인 까지 모두 잡아야 효과 적용 됩니다.

☞ 추천 속성 : 피해, 힘, 재감

 

지옥불 목걸이(목)

격노한 광전사, 광란, 무자비, 불카토스의 은총, 요동치는 심장

☞ 추천 속성 : 속피, 극확, 극피

 

 

 

 

※ 추가 실험 : 맹돌의 무기 대미지 적용

 

실험 해본 결과 맹렬한 돌진은 대미지를 입힌 몹의 수와 관계 없이 평타 한번으로 처리 되며 주무기, 보조무기가 번갈아가며 적용되지 않고 주무기의 무기 공격력만 적용 됩니다. 따라서 주무기에 무공이 높은 무기를 장착하고 보조 무기의 무공은 재료의 여유가 되신다면 정예 피해나 활력 같은 속성으로 교체 해주시면 됩니다.

 

제보해 주신 초승달무리 님께 감사드립니다.

 

 

 

 

■ 선택 장비

 

궤멸자(전설 도검) or 태양 수호자(전설 철퇴)

울려퍼지는 분노 + 리첼 반지를 이용한 이속 60%나 옵 좋은 멧돼지 단도 등

여러 무기들을 사용해 보았으나 이 두 무기가 가장 딜이 잘나옵니다.

궤멸자는 속피 무기들 가운데 유일하게 주요 속성이 5개 이며,

태양 수호자는 정예 피해가 고정 30%까지 가능 하며 추가 속성 적용시 최대 38%까지 가능 합니다.

☞ 추천 속성 :

궤멸자 : 물피, 힘, 정피 or 피해, 재감

태양 수호자 : 정피, 힘, 재감

 

각성의 벽(전설 방패)

맹돌이 주무기의 대미지만 적용 되기에 방패를 착용 하셔도 좋은 선택 입니다.

각성의 벽은 속성 옵션도 좋고 방패 막이 때문에 더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 합니다.

☞ 추천 속성 : 속피, 힘, 재감, 극확

 

요르단의 반지 + 원소의 회동(전설 반지)

첫번째 반지 조합인 요르단과 원소 입니다.

카나이에 왕실 반지를 선택하고 마수나 서리불꽃 장갑 등을 착용하여

추가적인 속성 피해를 챙길 수 도 있습니다.

제대로 갖추면 집자셋 보다 더 높은 딜을 내지만 큰 차이는 아니며

딜 사이클의 불안정함과 상대적으로 좋은 요르단은 얻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추천 속성 :

요르단의 반지 : 속피, 정피, 극피

원소의 회동 : 힘 or 재감, 극확, 극피

 

집중 + 자제(세트 반지)

두번째 반지 조합인 집자셋 입니다.

이 셋팅에서는 편리한 컨트롤과 빠른 작업 속도를 위해 자원 생산 공격력 50%만 활용하며,

딜이 안정적이고 상대적으로 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추천 속성 : 힘 or 재감, 극확, 극피

 

천벌 or 왈제치언 or 팔씨름(전설 팔 방어구)

손목은 이 세가지 중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착용 합니다.

천벌의 손목 방어구는 가장 많이 사용 하는데,

신단을 사용시 정예 소환으로 작업 시간을 단축 시켜 줍니다. 주로 일균, 대균에 사용 합니다.

 

왈제치언의 팔 보호구는 물건 파괴시 이동속도를 5초간 50% 상승 시켜

기동성과 추가 공격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로 큐브런이나 랩업 버스에 사용 합니다.

 

팔씨름은 이 셋팅의 고통감내(허세)와 좋은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주로 재료 버스에서 사용 하는데 상대적으로 딜이 약하신 분들에게도 추천 합니다.

☞ 추천 속성 : 속피, 힘, 활, 극확

 

 

 

 

※ 추가 실험 : 원소의 회동 피해 증가 적용

 

▲ 실험 장비 입니다. 주무기는 번개 무기 공격력 이며, 목걸이와 손목은 물리 피해 증가 입니다.

 

안정적인 대미지를 확인 하기 위해 실험 중 광전사의 진노 스킬은 사용하지 않았으며,

옵션에서 극대화 피해 수치는 제외하고 피해 수치 항목만 체크 하였습니다.

 

▲ 첫번째 원소의 회동이 물리 원소 일때의 대미지 입니다.

대략 5억~7억의 대미지가 확인 됩니다.

 

▲ 두번째 원소의 회동이 번개 원소 일때의 대미지 입니다.

대략 24억~35억의 대미지가 확인 됩니다.

 

실험 해본 결과 원소의 회동의 단일 원소 피해 증가는 무기 공격력의 속성과 일치 할때만 적용 됩니다.

고로 주무기와 손목,목걸이 이 세가지의 속성을 일치 시켜야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원소 회동 피해 적용은 버그이며 어깨 장비인 악의 감시자로 인해 발생 한다고 합니다.

 

제보해 주신 G스타, 초승달무리 님께 감사드립니다.

 

 

 

 

■ 카나이의 함

 

무기는 일기당천(이동속도 증가량의 250% 만큼 맹돌의 공격력 증가),

방어구는 칠라닉의 사슬띠 or 카시우스의 자긍심,

악세사리는 주로 원소의 회동을 사용하며

상황에 따라 왕실 권위의 반지나 탐욕의 가락지를 선택 합니다.

 

 

 

 

■ 전설 보석

 


갇힌, 강한 자의 파멸 두 보석은 고정 입니다.

 

나머지 한자리는 상황에 따라 선택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통받는 자의 파멸은 큐브런, 재료 버스, 대균열 55단 이상에서 주로 쓰고

 

신속의 경우 공속은 의미가 없지만 재감 15%는 상당히 좋습니다.

대균 저단이나 상대적으로 재감이 낮은 분들께 추천 합니다.

 

축재자의 은총은 카나이 함의 탐욕의 가락지와 조합으로

일균 석작을 굉장히 편하게 돌 수 있게 해줍니다.

 

※ 번개의 화관은 발동시 이속 25%와 번개를 통한 자동 물건 파괴로 추가 이속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지만 실제로 써보면 맹돌로는 발동이 잘안되는 편이라 비추 합니다.

 

 

 

 

■ 스킬 설정

 


스킬은 작업 종류와 상관 없이 위 셋팅이 고정 입니다.

전투 격노의 경우 흉포(이동속도 15%)도 써봤는데, 유혈 사태가 압도적으로 더 좋습니다.

 

 

 

 

■ 헬퍼 설정

 


불래 할때 처럼 맹돌을 0.001초로 설정 하지 않고 2초로 주로 사용 하며,

4인 재료 버스나 60단 이상에서는 1초로 설정 합니다.

 

전투 격노는 10초 설정이며 시작 하자마자 헬퍼를 바로 가동 하지 않고

'전장의 함성 -> 전투 격노 -> 헬퍼 가동' 순으로 씁니다.

 

나머지 스킬은 모두 0.001초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 추종자 선택

 


큰 차이는 아니지만 건달의 마지막 스킬인 히스테리가 딜 상승에 가장 도움을 줍니다.

 

건달 장비가 없으신 분들의 경우 60단 이전 까지는 어짜피 추종자가 따라 오기 바빠서

몇대 때리지도 못하니 추종자 전설 소지품만 '추종자가 죽지 않음'으로 착용해 주시고

나머지는 그냥 있는거 장비 시켜 주면 됩니다.

 

 

 

 

■ 보업작 대균 45단

 

 

손목은 천벌, 전설 보석은 신속 입니다.

보통 1분 30초대에 마무리 됩니다.

 

 

 

 

 

 

■ 보업작 대균 60단

 

 

손목은 천벌, 전설 보석은 고통 입니다.

신단이 잘나오거나 맵이 좋으면 1분 후반대, 보통은 2분 30초 대에 완료 됩니다.

이때 부터는 정예의 속성 공격이 아프게 들어 올수도 있는데,

상대적으로 강인함이 낮으신 분들은 요동치는 심장을 강철 신경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또한 60단 초반 까지만 래코르 4셋으로 작업 하시고

그 이후에는 일반적인 불래셋 솔플이나 파티 사냥을 하시면 됩니다.

 

 

 

 

 

■ 일균 석작 골드

 

 

고행 10 일균 솔플시 딜이 충분 하시면 

전설 보석을 축재자의 은총, 카나이 함을 탐욕의 가락지로 착용 합니다.

단순히 골드만 추가적으로 버는게 아니라, 게이지 구슬이나 생명의 구슬도 

따로 주으러 다닐 필요 없어서 굉장히 편리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골드 획득량은 시각적인 효과 만큼 크지 않습니다.

골드 자체는 균열 강화 없이 고단 파티 뛰는게 가장 빨리 모입니다. 

 

※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너무 빨라서 템 줍기가 힘드실 수도 있을 텐데요,

템을 주을 때 강제 이동키를 떼시면 좀 더 수월하게 템을 주으실 수 있습니다.

강제 이동키가 맹돌 사이의 딜레이 뿐만 아니라 템을 줍는 딜레이 까지 감소 시킵니다.

 

 

 

 

■ 일균 석작 죽숨

 

 

죽숨작은 위의 셋팅에서 투구를 현인의 절정(머리)으로 바꾸시고

현인의 매입(손), 현인의 발걸음(발) 둘중 하나를 선택 하셔서 착용 하신 후

카나이 함을 왕실 권위의 반지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

 

 

 

 

 

■ 고행 10 일균 4인 재료 버스

 

 

재료 버스는 전설 보석 고통, 손목은 승객 분들 중 천벌이 있으면 팔씨름

없으면 본인이 직접 천벌 착용 하시면 됩니다. 

 

 

 

 

■ 고행 10 큐브런

 

 

 

 

고행 10 큐브런 전설 보석은 고통, 손목은 왈제치언 입니다.

일균이나 대균 처럼 계속 정예를 잡는게 아니다 보니

인검을 빼시고 태양 수호자 + 궤멸자 or 각성의 벽으로 셋팅 하셔도 좋습니다.

 

 

 

빠짐없이 다 작성하긴 했는데, 혹시 궁금한점 있으신 분은 질문 남겨주시면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PS. 댓글로 적정 스펙에 대한 문의가 여러 차례 있는데, 서론에도 쓰여져 있다시피 이 셋팅에서 제가 가장 중점적으로 알리고 싶은 바는 '야만으로도 고행 10 큐브런을 뛸 수 있다.'라는 점 입니다.

 

이번 시즌 고행 10 큐브런을 돌아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유저중 60%가 무한 도약 악사(대부분 만곡궁에 정랩 높은 분들은 다네타), 30% 가량이 악몽 포격 성전사, 그리고 10% 정도 에폭 법사이고 아주 간간히 지옥니 부두, 그리고 야만과 수도사는 제가 큐브런 뛰면서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격력 2백60만은 악사 못지 않게 고행 10 큐브런을 돌기 위한 추천 수치 입니다.

 

또한 작업에서 이 셋팅의 핵심은 '빠름과 편리함' 입니다.

어짜피 래코르 4셋 + 인검 기반만 되면 구성의 차이가 있어도 작업 자체는 어느정도 다 잘됩니다.

무한 맹돌로 가장 편리하게 컨트롤 할 수 있고 쾌적하고 빠르다 라고 인식할 수 있는 수치가 공격력 200만 정도인 것 입니다. 추가적인 강인함을 챙길지 아니면 정랩이나 스펙이 너무 낮아 차라리 불래셋이 더 나을지는 본인의 판단 입니다.

 

정랩이 높거나 칼데산 작업이 잘되어 있다고 해서 피통이 더 크거나 모저가 더 높은건 아닙니다. 강인함과 관련 되서는 어짜피 대균 60단 이상의 정예 속성 공격을 제외 하고는 큰 체감 차이 없습니다. 공격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시면 전설 보석을 고통, 손목을 팔씨름, 카나이 함에 원소 회동 등을 선택하여 보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