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지
2014-10-02 03:47
조회: 74,782
추천: 102
무기마부 무공 or 피해 뭘 해야 좋을까?안녕하세요?
모르시는 분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제가 지금 제시하는 방법으로 꼭 비교를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님을 밟힙니다.
더 간단하게 비교 할 수도 있고 또는 어느 정도는 생략하고 비교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무기데미지를 구하는 것 부터 시작하지만 무공or피해의 비교는 굳이 무기DPS를 연산 않고 알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 데미지의 이해와 나아가서 디아블로의 데미지 계산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무기 데미지 계산 부터 생략없이 자잘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부디 염두에 두고 봐 주시기 바랍니다.
......
우선 자신의 무기DPS를 계산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기본 무기 공격력) + (2.속성 무기 공격력) + (3.루비 장착시 루비 공격력)} * (4. %피해 량)
무기 DPS = (무기 공격력) * (5.초당 공격 횟수)
이 용광로를 보고 위에 수식에 대입해 보겠습니다.
1.기본 무기 공격력 을 구해보면..
ps.자신이 알고싶은 무기의 기본 공격력은 대장장이에게 가서 같은 종류의 무기로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참조해 보면
최소 + 최대 값을 합한후에 2로 나누어 평균을 냅시다
(1737+1912) / 2 = 1824.5 가 됩니다
2. 속성 무기 공격력
마찬 가지로 최소 + 최대 값의 평균을 구하면
(1372+1621) / 2 = 1496.5 가 나오네요
3. 루비 공격력
루비는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4. %피해 량
10%피해가 추가 되므로 110/100 = 1.10 을 곱하면 됩니다.
>> 1.기본 무공 과 2.추가 무공 을 더한후에 4.%피해량을 곱한것이 ( (1 + 2) * 4 ) 무기 공격력 이라고 표기되있는 부분의 수치 입니다. 사실상 밑에 연속되는(기본무공+속성무공)은 현재 무공이라 합쳐서 해도 되지만 따로 생각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 각각 쓰겠습니다.
5. 무기 공속 (초당 공격횟수)
추가되는 공속 없이 양손 철퇴 기본공속 1 이므로 1을 최종적으로 곱하면 최종 표기 되는 무기 dps가 나옵니다. (만약 속성에 추가 공속이 있다면 곱해서 나온 공속이 초당 공격 횟수에 계산 되어 표시 됩니다.)
>> 위 1~5를 계산하면....
(1824.5 + 1496.5 + 0) * 1.10 * 1.00 = 3653.1
이렇게 표기 되있는 3653.1 DPS 가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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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실질적인 문제 입니다
뭔가 무기를 먹긴했는데 피해량도 애매하고 %피해가 붙긴했는데 애매한 6.7%라서
무공을 마부해야 좋은지 %피해를 10 채우는게 좋은지 이런 무기...
계산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다음과 같이 가정할때
@는 기본 무기 공격력, A는 속성에 달리는 무기 공격력 , B는 %피해 량 , C는 최종 무기공격력
(@ + A ) * B = C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C의 최종값이 높은 것이 A를 마부할때인지 B를 마부 할때인지 이므로
하나씩 계산해보고 비교해서 C의 값이 높은 경우로 마부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죠
네 중급 뱀점이 나왔네요.. 밑에는 기본 무공 확인용 미확인 마법봉 예시 ㅋ
마부 중이지만 보이지 않는거로 치고 알아봅시다 대체 뭘 올려야 더 좋은가...
위에 식에 대입해서 2가지로 계산 비교 해보면.... 1.무공업 2.피해량 업
(# 편의를 위해 공속 계산을 제외 하고 무기 공격력 까지 계산 하겠습니다. DPS까지 계산하고 싶다면 밑에서 무기공속을 추가로 곱하시면 됩니다.)
1.무기 공격력 마부
{(193+357)/2 + (1199+1490)/2} * 1.06 = 1716.67
2.피해량 마부
{(193+357/2 + (1175+1374)/2} * 1.10 = 1704.45
...
둘다 최대로 마부 했을 때 1번의 경우가 조금 더 높게 나오네요
위의 뱀점은 무기 공격력 마부를 최대한 했을 때 피해% 마부보다 12정도 높은 공격력을 가지겠네요.
......
위 방법 처럼 따로 따로 값을 구해서 비교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수치상으로 어느 무공 수치 이상에서 무공 or 피해 마부가 유리한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산을 다시 해보겠습니다.
>>
{(193+357)/2 + (1199+1490)/2} * 1.06 = 1716.67
무공을 최대로 마부했을때 무기공격력을 구한 식입니다.
여기에서 약간 변형하여 다음 줄과 같이
{(193+357)/2 + ( S )} * 1.10 = 1716.67 피해10%로 가정, 위의 무공과 같게 되는 속성 무공 값 S는
S = 1716.67 / 1.10 - (193+357) / 2 ...
= 1560.6 - 275
= 1285.6 <= 이렇게 나옵니다.
그러므로
위의 뱀점이 1285.6 보다 속성 무공값이 높다면
무공을 최대 마부헀을때 보다 피해%를 더 높이는 것이 유리 할 것이고
1285.6 보다 속성 무공값이 낮다면
위의 최대 무공값보다 낮은 것이므로 피해%보다 무공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유리 할 것입니다.
위의 뱀점은 1274.5로 1285.6보다 낮으므로 무공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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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현재 무기에서 무공을 최대치로 가정한 무공에서 10%를 뺀 무공 수치보다 현재 무기 공격력이 낮다면 무기 공격력을 맥스로 마부하는 것이 좋고
그 보다 높다면 피해%를 맥스로 마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한 줄에 표현하자면....
>>위에서 말한 기준이 되는 속성 무공값을 S로 두고
{ (기본무공) + ( S ) } * (최대속성피해%) = { (기본무공) + (최대속성무공) } * (현재속성피해%)
S = [{ (기본무공) + (최대속성무공) } * (현재속성피해%)] / (최대속성피해%) - (기본무공)
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S보다 현재 속성 무기 공격력이 높다면 피해%를 마부하시면 좋고
=>> ( S < 속성 무공 ) 이면 피해 마부
S보다 현재 속성 무기 공격력이 낮다면 무기 공격력을 마부 하시면 더 좋습니다
=>> ( S > 속성 무공 ) 이면 무공 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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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상 글 써 봤는데 다소 난해 한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여튼 마부 도움글 올리시고 덧글 기다리기 전에 스스로 계산해서 더 나은 무기를 만들어 보시길 바라면서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ps. 블리자드를 욕하면서 균열을 돌았더니 용광로가 떨어졌네요
위에 첫 컷 용광로 처음 득한 기념으로 써봤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무공 마부 돌리실때 최대치만 보고 돌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피해 합을 보고 돌리시는게 맞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양손 무기는 기본 무기 공격력이 높아서 추가 무기공격력이 낮아도 피해10%를 마부하는게 더 높습니다.
한손 무기의 경우 추가되는 무공수치가 높고 기본수치는 낮아 무공합이 일정이하면 무공 마부를 하는게 더 좋습니다.
10. 04. 14.
수정.> 처음에 올렸던 글에 오류가 다소 있었던 점 죄송합니다.
아무래도 처음 글 썼던 당시에 착오로 인해서 거꾸로 생각을 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여러 다른 의견 주신 분들 다소 차가운 말투 였지만 감사하고 그로 인해 수정 하였네요
위 결론내린 방법이 제일 좋다는 글이 아닙니다.
다른 방법이 있는 것도 인지하고 저도 그때 그때 다르게 계산합니다.
그저 기본부터 짚어보자는 욕심과 보다 정확한 수치로 비교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싶어서 쓰게 되었습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내용이라 쓸모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 하실 수 있고
초보분이나 숫자를 싫어 하시는분은 내용에 짜증을 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도움되셨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기를 바라고
추천 주신 분들과 쪽지로 질문주신분들...또 댓글에 감사말씀적어 주신분이 더 많은 점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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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저 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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