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컴퓨터쪽 관련하여 배우고있는 학생이자 디아블로3를 즐기는 유저입니다.

평소에 디아블로3 관련 팁을 올리고싶었으나, 게임상의 컨텐츠로부터 나오는 팁들은 많은분들이 좋은글을 올려주셨기에

저는 조금 다른 쪽으로 도움을 드리고싶어 이렇게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그래픽 부분에 관련해서 이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리고자함인데요.

PC사양이 어느정도 받쳐준다는 전제가 바탕이 되므로, 이를 감안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자신의 PC가 디아블로 3를 잔렉없이 원활히 구동가능하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제가 사용중인 그래픽카드 계열이 엔비디아이므로, 라데온 유저분들께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이 글의 목적은 디아블로3를 조금 더 선명하고 깔끔한 그래픽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디아블로3 내의 옵션을 건드리는 것과 엔비디아 그래픽 제어판에서 디아블로3에 옵션을 따로 적용시켜주는것을 
함께 풀어쓴 글입니다.

목차마다 요약이 있으니 바쁘신분들께서는 요약을 읽어주세요. 

[Ctrl + F 키로 '요약'을 찾으시면 편리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하겠습니다.



- 디아블로 3의 내부 옵션 설정




수직 동기화 : 이 옵션은 모니터의 출력 주사율(hz)에 맞춰서 게임 상에 출력되는 프레임을 고정시켜 보다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화면 출력을 해주는 옵션입니다.

반사 : 이 옵션은 게임 내에 출력되는 모든 그래픽 이미지들의 광원효과 및 기타 효과들을 지면이나 물 등에 반사시켜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텍스쳐 품질 : 이 옵션은 게임 내에 출력되는 모든 그래픽 이미지들의 선명도와 크기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그림자 품질 : 이 옵션은 게임 내에 출력되는 모든 사물 및 캐릭터에 생기는 그림자의 선명도나 존재여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물리 품질 : 이 옵션은 게임 내에 적용되는 물리기술
[특정 물체를 타격해서 파괴했을 때 방향이나 힘에 의해 날아가는 효과 등등]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지면 사물 표현 : 이 옵션은 게임 내에 적용되는 거리에 따라 그래픽 이미지의 출력을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계단 현상 제거 : 이 옵션은 게임 내에 적용되는 모든 그래픽 이미지에 나타나는 '계단 현상'을 다소 완화시켜주는 
옵션입니다.

FX낮춤 : 이 옵션은 스킬 효과같은 그래픽 이미지에 나타나는 특정 개체들을 감소시켜 성능을 향상시키는 옵션입니다.

텍스쳐, 그림자, 물리품질과 지면 사물 표현 4개의 옵션을 모두 최대치로 올리고 수직동기화와 반사 효과에 체크해주세요.

또한, 게임 내의 옵션에서 계단 현상 제거와 FX낮춤 옵션에 체크를 하신 분들은 이를 해제하여주세요.



요약

1. 수직 동기화와 반사 옵션 체크

2. 계단 현상 제거와 FX 낮춤 옵션 체크해제

3. 텍스쳐/그림자/물리 품질, 지면사물표현 옵션 모두 최대치로 올림



-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디아블로 3 추가하기




- 엔비디아 그래픽 제어판의 옵션 설정


위의 사진은 현재 제가 설정하여 사용하고있는 옵션 설정입니다.


CUDA - GPU : 이 옵션은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를 지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값 옵션이므로 전역 설정 사용(모두)으로 설정해주세요.

다중 디스플레이 / 혼성 GPU 가속 : 이 옵션은 사용자의 모니터가 단일인지, 다중인지에 따라 설정하는 옵션인데요. 
우리는 순수히 디아블로 3를 목적으로 하기에 단일 디스플레이 모드로 설정하여주세요.


삼중 버퍼링 : 이 옵션은 수직 동기화 옵션이 활성화되어있을 때 효과를 더욱 극대화시켜주는 옵션입니다. 
켜기로 설정해주세요.

스레드 최적화 : 이 옵션은 응용 프로그램이 CPU를 더 많이 [다중 코어 활용] 사용할 수 있도록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은 전역 설정 사용(자동)으로 설정해주세요.


안티앨리어싱 - 모드 : 이 옵션은 게임 내에 표현되는 모든 그래픽 이미지에 생기는 '계단현상'을 완화하는 옵션을 켜고 
끄는 옵션입니다.

게임 내에 '계단 현상 제거' 옵션과 같지만 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세밀한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 설정 오버라이드로 설정해주세요.


안티앨리어싱 - 설정 : 이 옵션은 '계단 현상 제거'를 완화하기위한 설정에 대한 배율입니다. 
8배~16배 Q CSAA 중 랜덤으로 설정해주세요.

더 높은배율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일정 이상부터는 눈으로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워집니다.

게임 내에서 Z키를 눌러 확대하거나, ESC키를 눌러 캐릭터의 외곡선을 자세히 관찰하지않는 이상 말이죠.

흔히 많은 사람들이 게임 내에서 적용했을 때 안티 앨리어싱의 효과가 이 이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말하는 상한선이
보통 저정도 배율입니다.

8배 ~ 16배 Q CSAA 중 입맛에 따라 설정해주세요.

다음의 사진은 안티 앨리어싱을 끈 것과 켠 스크린샷입니다. 
성전사의 투구 뿔부분과 나무기둥, 벽기둥의 외각선을 유심히 관찰해주세요.



안티앨리어싱 - 투명도 : 이 옵션은 상당한 사양을 요구하는데요, 이유인 즉슨 안티앨리어싱을 설정하여 계단 현상을 
완화하여 시각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고하지만, 그래픽적인 측면에서보면 여전히 계단현상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위해 그 부분에 투명한 이미지를 추가하여 이미지의 계단 현상을 극도로 최소화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를 설정하게되면 상당한 프레임 저하가 나타납니다.

현재 GTX570을 사용중인데, 투명도 옵션을 설정해주면 게임 내에서 평균 프레임이 30 후반 ~ 50대 초중반정도 나오고
투명도를 껐을 때는 평균 프레임이 50대 중후반 ~ 60 프레임 고정으로 나오더군요.

디아블로 3에서는 투명도 옵션이 필요가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오히려 과분한 옵션이라고 생각되네요.
적용하면 더 깔끔해지긴 하지만, 진짜로 정말 좋은 그래픽카드가 아닌 이상 프레임의 손실을 어느정도 감수하셔야합니다.

끄기로 설정해주세요.


안티앨리어싱 - 감마 교정 : 이 옵션은 말 그대로 이미지의 감마를 교정해주는 옵션입니다. 
기본값인 전역 설정 사용(켜기)로 설정해주세요.


안티앨리어싱 - FXAA : 이 옵션은 안티앨리어싱의 후처리 기술로, 전체적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단 켜기로 설정해주세요, 게임 내에 글꼴들이 살짝 뭉그러지지만 위에 안티앨리어싱을 설정했을 때 나오는 계단현상을 매끄럽게 보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게임 내에 글꼴이 살짝 뭉그러지는것이 맘에 들지 않으시면 끄기로 설정해주세요]

저는 16배 Q CSAA로 설정했지만 FXAA를 껐을 때, 게임 내에서 자잘한 계단현상이 눈에 띄어 FXAA를 켜주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로 비교해보시면 차이를 아실 수 있을껍니다. 

나무 기둥 및 성전사의 갑옷 외곽선부분, 벽기둥 측면과 외곡선부분을 주의깊게 관찰해주세요.



앰비언트 오클루젼 : 이 옵션은 주변 물체에 의해 차단된부분.
예를들면 풀 밑이라던지 이런 부분에 빛의 강도를 줄여서 명암을 뚜렷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저는 별 차이를 못느껴서 옵션은 끄고 사용중입니다. 




이방성 필터링 : 이 옵션은 거리감을 나타내는 공간의 이미지를 조절하는 기술입니다.
거리에 따라 이미지 표현력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론 화면의 질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가 지금 현재 8배로 주고 쓰고는있지만 끄고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눈에 띄는 큰 체감은 없었습니다.

옵션을 넣어주셔도 되고, 끄셔도 좋습니다.


전원 관리 모드 : 이 옵션은 그래픽카드가 현재 사용상태에 따라 적합한 전력 사용 환경을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한마디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그 프로그램의 성능이 정말 많이 필요하다라고 한다면, 
자동으로 최고 성능쪽으로 설정해주는것이죠.

기본값인 최고 성능 선호로 설정해주세요.


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 : 이 옵션은 그래픽카드에서 처리하는 것 외에 CPU에서 미리 일정 프레임을 렌더링하여 더욱 원활하고 부드러운 출력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 옵션입니다.

렌더링이 무엇이냐하면 어떠한 장면을 이미지로 전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그려내는 것이죠.

이 과정의 일부를 CPU가 사전에 미리 처리하여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기본값 옵션은 3D 응용프로그램 사용으로 되어있지만, 우리는 이 값을 3이나 4로 설정할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 엔비디아에서 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의 기본값을 3으로 공식적인 발표를 한거로 알고있습니다.

이 이상으로 값을 올리면 입력장치 [마우스, 키보드]등의 입력 지연현상이 일어나지만 제가 설정해서 해본 결과
체감할 만큼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이 값을 3으로 주고나서 플레이했을 때, 확실히 전보다 부드러운 화면출력이 이루어지고 현재도 이렇게 사용중입니다.


텍스쳐 필터링 - 품질 : 이 옵션은 그래픽카드가 이미지를 그려내는것에 대해 전반적인 품질을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저는 이 옵션을 고품질로 주었고, 이 옵션을 고품질로 주게되면 삼선형 최적화와 이방성 샘플 최적화 옵션조정이 비활성화되지만, 자동으로 여기서 조정해줍니다.


텍스쳐 필터링 - 삼선형 최적화 : 이 옵션은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옵션입니다.

밑에 텍스쳐 필터링 - 품질 옵션에서 고품질로 설정하면 이 옵션과 이방성 샘플 최적화 옵션을 자동으로 고품질에 맞춰서 조정해줍니다.


텍스쳐 필터링 - 음성 LOD 바이어스 : 이 옵션은 Level Of Detail이라는 옵션으로, 원거리의 물체는 조금 흐리게 가까이 있는 물체는 선명하게 표현해주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은 설정 여하에 따라 그래픽카드가 임의로 이미지를 뭉그러뜨리거나, 선명하게하기때문에 어떻게보면 
디아블로 3에 적합한 옵션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옵션을 클램프 (off)로 두었습니다만, 기본값은 전역 설정 사용(허용)이기에 원하시는분들은 기본값으로, 
그렇지 않다면 클램프로 설정해주세요.


텍스쳐 필터링 - 이방성 샘플 최적화 : 이 옵션은 기본 이미지 단계를 제외하고 모든 단계에 걸쳐 다양하게 이미지를 최적화해주는 옵션입니다만...

아무래도 이미지를 최적화한다라는건 그만큼 손실이 있다는 말입니다.
성능[프레임]은 향상되지만, 화질[품질]에 약간이나마 영향을 미칠 수는 있습니다.

위의 텍스쳐 필터링 - 품질 옵션을 고품질로 설정하면 이 옵션과 삼선형 최적화 옵션을 자동으로 고품질에 맞춰서 
조정해줍니다.



요약

1. Nvidia 제어판 설정을 하고난 후 프레임 저하가 느껴진다면 
엠비언트 오클루전 옵션을 꺼주시고, 혹시 투명도 옵션을 설정하셨다면 
투명도 옵션을 끄거나, 옵션을 낮춰주세요.

2. 반드시 게임 내 옵션에서 계단 현상 제거 옵션을 끄고 
Nvidia 제어판의 안티 앨리어싱 설정을 해주세요.

다중 디스플레이/혼성 GPU 가속 - 단일 디스플레이 성능 모드

삼중 버퍼링과 수직동기화 - 켜기

스레드 최적화 - 자동

안티 앨리어싱 모드 - 모든 응용 프로그램 설정 오버라이드

안티 앨리어싱 설정 - 8~16xQ CSAA 중 입맛에 맞게

안티 앨리어싱 투명도 - 끄기

안티 앨리어싱 감마 교정 - 전역 설정 사용(켜기) 

안티 앨리어싱 FXAA - 켜기

앰비언트 오클루젼 - 끄기, 성능, 품질 중 입맛에 맞게

이방성 필터링 - 끄거나, 8배로 넣어주세요.

전원 관리 모드 - 최고 성능 선호

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 - 3

텍스쳐 필터링 음성 LOD 바이어스 - 클램프

텍스쳐 필터링 - 품질 - 고품질 


- 맺음말

제 글이 단 한분의 유저분께라도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바램을 담아 이 글을 썼습니다.

아무래도 그래픽쪽 옵션을 더 높이는것이다보니, 
일부 사양에 제약이 있어서 이 점에 대해선 조금 죄송스럽게 생각하고있구요.

저사양인분들께도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게되면 그 때 다시 들고 찾아올게요!

디아블로 3를 즐기시는 모든 인벤여러분 좋은 전설 많이 얻으시고 건강하시길 빕니다.
화이팅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타 및 잘못된 정보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
수시로 수정할 예정이니 제가 알고있는 내용 중 잘못된 것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답변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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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sun2님께서 주신 의견입니다.


수직동기화 옵션을 게임 내에서 끄고, Nvidia 제어판에서 설정하는 방식이 더 좋다고 들었는데 그게 아닌가요?

- 원래라면 Chisun2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적용하는것이 맞는내용입니다.
제가 디아블로 3 그래픽관련 옵션을 여러모로 다양하게 건드려본 결과 게임 내에서 끄고, Nvidia 제어판을 통해
수직 동기화를 켰을 때, 인게임상에서 Ctrl + R 키를 눌러 우측 최하단에 출력되는 프레임 수치를 통해
수직동기화가 적용되고있지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옵션이 또 있는데요.

바로 디아블로 3 게임 상의 옵션에서 '계단현상제거'옵션을 체크하고, Nvidia 제어판에서 안티앨리어싱 옵션을 넣었을 때,
일정 프레임이 하락하는 병목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게임 상의 옵션에서 '계단현상제거'옵션을 체크해제하여주시고, Nvidia 제어판에서 안티앨리어싱 옵션을
제어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Chisun2님 의견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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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dian님께서 주신 의견입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 옵션을 사용중입니다.
일부 던전과 썩어가는 숲 필드에서 어느정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Xdian님 의견 감사합니다!
여러분, 앰비언트 오클루전 옵션을 통해 명암효과를 넣어 훨씬 더 현실적인 그래픽을 원하신다면
앰비언트 오클루전 옵션을 조절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관리자님으로부터 인증되었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 추천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