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팩 이후로 마법부여의 등장으로 인해 각 부위별 옵션이 비교적 원하는 방법으로 돌리기 좋아졌습니다.

특히 지금은 확장팩 초기라 템 세팅의 과도기적 단계기 때문에 전설 보다 레어가 다시 각광 받고 있죠.

 

전설을 포기하면서 까지 찾게 되는 레어, 기왕이면 좋은 옵션으로 고를 수 있도록 추천해드립니다.

 

 

 

추천은 주요 속성 4속성을 기준으로 추천합니다.

필수급 속성은 앞쪽에 파란 글씨로 표시하며, 추천 속성은 + 뒤쪽에 기재했습니다.

추천 속성 중 가장 추천하는 옵션 또한 굵은 글씨로 표시합니다.

 

 

 

1. 머리

 

추천 속성 : 주속성 / 극대화확률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기술피해증가 / 적중시생명력회복

 

 

머리의 경우 홈에 박히는 보석의 옵션이 특수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죠. 홈은 얻어주시면 좋습니다.

 

머리는 극대화 확률이 붙는 몇 안되는 부위 중 한 곳 입니다. 이 부위에서 얻어주시는 것이 아주 좋겠죠.

 

머리에는 기술 피해 증가가 붙을 수 있습니다. 주력 기술이 대상 기술이라면 여기서 피해 증가를 얻어주면

실질적인 공격력 증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주력 기술이 전혀 없다면 활력이나 모든원소저항을 택해주시면 됩니다.

 

딜러 케릭터라면 적중시 생명력 회복 옵션을 얻을 수도 있지만,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2. 가슴 방어구

 

추천 속성 : 주속성 /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기술피해증가 / 정예피해감소 / 초당생명력회복

 

 

가슴의 경우도 홈이 뚫릴 수 있으므로 홈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3개 까지 뚫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죠.

 

마찬가지로 기술 피해 증가 대상 기술에 주력 기술이 없다면

활력과 모든 원소 저항 둘 다 택하거나 둘 중 하나와 정예 피해 감소나 초당 생명력 회복을 택하면 되겠습니다.

 

 

3. 다리 방어구

 

추천 속성 : 주속성 /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기술피해증가 / 초당생명력회복

 

 

다리에도 홈이 붙기 때문에 홈을 우선적으로 택해주셔야 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기술 피해 증가 대상 기술에 주력 기술이 없다면

활력과 모든 원소 저항 둘 다 택하거나 둘 중 하나와 초당 생명력 회복을 택하면 되겠습니다.

 

 

4. 어깨 방어구

 

추천 속성 : 주속성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기술피해증가 / 초당생명력회복 / 쿨타임감소 / 자원소모감소

 

 

어깨에는 붙을 수 있는 중요한 옵션이 별로 없는 편 입니다.

활력이나 모든 원소 저항 중 하나, 혹은 둘 다 택하시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술피해증가를 원한다면 택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탱커 케릭터들은 초당 생명력 회복을 택해주시면 아주 좋고,

그 외에 자원 관리와 딜링에 도움을 주는 쿨타임 감소, 자원 소모 감소도 택하면 좋습니다.

 

 

5. 손 방어구

 

추천 속성 : 주속성 / 극대화확률 / 극대화피해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공격속도

 

 

무작위 속성의 꽃인 손 방어구 입니다.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는 말 안해도 엄청난 딜량 증가라는 건 아실테죠?

 

공격속도는 본인 공격 속도가 답답한 수준이 아니라면 그리 크게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론 활력이나 모든 원소 저항을 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자원소모감소도 붙을 수 있지만 활력과 저항, 공격속도 대신 붙이는 걸 추천하고 싶진 않군요.

 

 

6. 손목 방어구

 

추천 속성 : 주속성 / 극대화확률 / 속성피해증가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적중시생명력회복 / 초당생명력회복

 

 

손목에선 속성 기술 피해 증가가 가장 중요하겠죠. 물론 극대화 확률도 붙습니다.

나머지 옵션은 적생과 초생도 있지만 활력, 저항이 가장 무난하겠죠.

 

 

7. 허리 방어구

 

추천 속성 : 주속성 / 활력 / 모든원소저항 + 기술피해증가 / 초당생명력회복

 

 

가장 탱키한 부위 입니다. 활력과 모든 원소 저항을 둘 다 챙길 수 있습니다.

남은 속성은 기술 피해 증가를, 주력 기술이 없다면 초당 생명력 회복을 추천드립니다.

 

 

8. 발 방어구

 

추천 속성 : 주속성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기술피해증가 / 이동 속도 / 초당생명력회복

 

 

활력 또는 모든 원소 저항 중 하나를 택하거나 둘 다 챙기시고,

남는 속성에는 기술 피해 증가나 이동 속도나 초당 생명력 회복을 택해주면 됩니다.

 

정복자 스텟에서 이동 속도 10% ~ 12% 는 주속성 100~120 과 같습니다.

그리 큰 수치는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딜을 더 올리고 싶다면 이동 속도를 택하는 것도 좋겠죠.

그게 아니라면 이동 속도 대신 활력이나 모든 원소 저항, 초당 생명력 회복으로 탱킹력을 높힐 수도 있을 겁니다.

 

 

9. 반지

 

추천 속성 : 주속성 / 극대화확률 / 극대화피해 + 피해 / 활력 or 모든원소저항 / / 공격속도

 

 

손 방어구와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이쪽엔 피해가 추가로 붙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공격 속도가 아주 느리지 않다면 공격 속도 보다는 피해가 딜링 증가에 더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탱키함을 위해 활력이나 저항, 초당 생명력 회복을 택해볼 수도 있겠네요.

 

홈이 있다면 주속성 관련 보석을 써서 추가적 스텟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자원 소모 감소와 쿨타임 감소는 여기서 챙길 여유가 없습니다.

 

 

10. 목걸이

 

추천 속성 : 주속성 / 극대화확률 / 극대화피해 / 속성피해증가

 

 

더 이상 논할 가치가 없는 완전체 부위 입니다.

피해나 공격 속도는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와 속성 피해 증가에 견줄 바가 못 되죠.

다른 부가적인 옵션도 4대 옵션을 버리고 택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11. 보조 장비

 

추천 속성 : 주속성 / 극대화확률 / 기술피해증가 / 전용 옵션

 

 

방패, 성전사 방패, 마력원, 액막이, 화살통 전부 극대화 확률이 붙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챙겨야 겠죠.

또한 보조 장비는 기술 피해 증가의 대상이 되는 모든 기술이 다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주력 기술을 챙길 수 있습니다.

 

전용 옵션은 대체로 훌륭하지만 전용 무기와 전용 장비에서만 구할 수 있는데,

전용 옵션 자체가 중요한 옵션은 아니라 상대적으로 배제되는 편 입니다.

따라서 보조 장비에서 챙기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전용 옵션을 택해주면 좋습니다.

 

마법사 : 극대화 시 비전력 회복

부두술사 : 초당 마나 회복

악마사냥꾼 : 초당 증오 회복

성전사 : 초당 진노 회복 or 소모 진노 당 생명력 회복

 

공용 방패라면 방패막기 확률이나 정예 피해 감소나 활력이나 모든 원소 저항 정도가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방어구의 각 부위별 주요 속성들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추천을 하는 이유를 몇가지 추가로 적어볼까 합니다.

 

 

Q. 활력과 모든 원소 저항 중 무엇을 골라야 하는가?

 

모든 원소 저항을 고를 수 있는 방어구 부위에서 저는 둘 중 하나를 고르라고 권장해드렸습니다.

그럼 무슨 기준으로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딜러 케릭터들은 맞으면서 딜을 하지 않습니다. 항상 탈출기로 위기 상황을 대비하며 딜링을 합니다.

따라서 적의 위협적인 일격을 맞고 생존하는 것 이 중요하죠. 한 방에 죽어버리면 탈출을 할 수 없으니까요.

이런 경우 이른바 '피뻥' 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활력을 올리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반면 탱커 케릭터들은 지속적으로 맞으면서 회복하며 버티는 것 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피통이 높아도 회복되는 양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피해 입는 양 자체를 줄이는 것이

더 오래 버틸 수 있는 방법이므로 피해량을 줄이는 방어도와 저항이 더 중요하겠죠.

 

따라서 딜러들은 활력, 탱커들은 모든 원소 저항을 추천합니다.

 

물론 활력만 올려서 원거리 공격 등에 노출 됐을 때 쉽게 죽어버리거나

저항만 올려서 한 방에 죽어버리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밸런스 있게 올리는 게 좋습니다.

 

 

Q. 왜 방어도는 추천하지 않는가?

 

저는 계속 방어적인 옵션으로 활력, 모든 원소 저항, 생명력 회복만을 추천해드렸습니다.

방어도는 왜 추천하지 않았는지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일단 방어도의 중요도는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딜러들 보단 탱커들에게 더 중요합니다.

방어도와 저항은 한 쪽만 밀어주는 것보다 둘을 비슷한 수준으로 올려주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미 힘으로 높은 방어도가 확보된 힘 캐릭터는 모든 원소 저항을 택하는 것이 좋겠죠.

반면 수도사의 경우는 민첩 케릭터면서 탱커기 때문에 방어도가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도사의 경우도 민첩의 30% 를 방어도로 얻는 패시브 덕에 방어도 의존도가 그렇게 높진 않죠.

 

또한 장비들의 스펙 향상으로 인해 방어도도 전반적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기본적인 방어는 어느 정도 확보가 쉽게 되는 편이라 꼭 챙겨줘야 하는 저항 보다는 확보가 훨씬 쉽습니다.

 

그리고 장비 옵션에서 얻을 수 있는 저항 수치와 방어도 수치는 저항 쪽이 얻는 수치가 높습니다.

70제 전설 기준으로 저항은 100 까지 붙지만, 방어도는 397 까지 밖에 붙지 못합니다.

방어도 10 당 저항 1 과 동일선 상의 효율이기 때문에 비율로 보면 10 : 4 의 비율이 되겠죠.

방어와 저항의 데미지 감소 차이가 어지간히 크지 않는 한 저항을 택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물론 저항의 피해 감소 수치에 방어도의 피해 감소 수치가 따라가지 못한다면 방어도를 택해도 괜찮습니다.

 

지능 캐릭터의 경우 저항이 주속성으로 확보가 되기 때문에 받는 피해가 너무 크다 싶으면

모든 원소 저항 대신 방어도를 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Q. 왜 생명력+%는 추천하지 않는가?

 

체력이 10만 일 때 생명력+20% 와 체력 11만 일 때 생명력+10% 증가...

언뜻 보면 체력 수치가 전자가 더 높을 거 같지만 현실은 후자가 더 높습니다.

 

100,000 + 20,000 = 120,000 / 110,000 + 11,000 = 121,000

 

활력은 체력 고정치 증가고 생명력은 체력 % 증가 입니다.

아무리 % 증가가 높아도 최대 생명력이 높지가 않으면 상승치는 크지 않죠.

 

게다가 만렙 확장과 붙는 활력 수치의 증가로 활력 속성으로 늘어나는 체력 수치는 상당히 높아져서

여러 부위에서 생명력+% 를 택할 바엔 활력을 택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딱 한 부위만 생명력+% 로 두고 나머지를 전부 활력으로 세팅하는 것인데,

생명력+% 가 가장 높은 건 머리 방어구의 홈에 자수정을 박는 것이기 때문에

머리 방어구 홈에 자수정을 박고 다른 부위는 활력으로 세팅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따라서 방어구 부위 자체에선 생명력+% 보다는 활력을 추천합니다.

 

 

활력 vs 생명력+% 수치에 대한 반박이 많은 관계로 직접 계산해 보겠습니다.

 

제 케릭터 기준 70레벨의 기본 체력 수치는 12076 이며, 활력 1당 80 의 체력이 올라갑니다.

희귀 등급 방어구를 기준으로 1개 부위 당 활력은 400 가량 오른다고 가정하며,

생명력+% 는 14% 가량 오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제가 활력 스텟을 권장한 부위는 총 9 부위이므로, 9 부위를 기준으로 활력과 생명력+% 섞어 세팅하고

그 결과 체력 값을 비교해서 어떤 세팅이 가장 효율이 좋은 지 알아보겠습니다.

 

활력 9 + 생명력 0 세팅 시 최대 체력 = 300,076

활력 8 + 생명력 1 세팅 시 최대 체력 = 305,606

활력 7 + 생명력 2 세팅 시 최대 체력 = 302,177

활력 6 + 생명력 3 세팅 시 최대 체력 = 289,787

 

이후에도 계속 감소만 하기 때문에 수치는 생략하겠습니다.

 

이런 결과가 희귀 등급에서만 그런지 알아보기 위해 전설 등급으로 바꿔서 계산해보겠습니다.

전설 등급 방어구를 기준으로 하면 1개 부위 당 활력은 최대 500이 오르며 생명력+% 는 15% 가 오릅니다.

 

활력 9 + 생명력 0 세팅 시 최대 체력 = 372,076

활력 8 + 생명력 1 세팅 시 최대 체력 = 381,887

활력 7 + 생명력 2 세팅 시 최대 체력 = 379,698

활력 6 + 생명력 3 세팅 시 최대 체력 = 365,510

 

마찬가지로 이후에도 계속 감소만 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보다 시피 생명력+% 를 '딱 하나만' 세팅 한 경우가 체력이 가장 높습니다.

즉, 딱 하나만 생명력+% 세팅을 하고 나머진 모두 활력 세팅을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는 얘기죠.

 

기왕 하나만 택할 거면 가장 % 수치가 높은 걸 택하는 게 좋겠죠?

생명력+% 를 가장 높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머리 방어구 홈에 자수정을 박는 것 입니다.

 

따라서, 머리 방어구에서 홈 속성을 얻어 자수정을 박고 나머지 모든 부위는 생명력+% 대신 활력을 세팅하는 게

훨씬 더 체력을 높게 높힐 수 있기 때문에 생명력+% 를 추천하지 않는 겁니다.

 

 

Q. 공격 속도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과거 트리플 옵션이라며 각광 받던 옵션 중 하나였던 공격 속도...

DPS 상승에 큰 영향을 줬기 때문에 특히 사랑 받았죠.

 

하지만 DPS는 말 그대로 '초당 공격력' 일 뿐, 실제 공격력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물론 공격력이 낮은 만큼 많이 때리니 딜량이 오르는 거 아니냐? 라는 의견도 있을 수 있겠지만

공격 속도가 빠르면 그만큼 자원 소모 속도도 오릅니다.

 

예를 들어 딜 위주의 세팅이 2대면 잡을 몬스터를 공속 위주의 세팅이 3대로 잡는다고 가정한다면

두 세팅의 자원 소모 차이가 생기겠고 사냥 속도의 차이도 생길 수 있겠죠.

(단, 극대화 피해로 비전력이 수급되는 마법사와 악마사냥꾼의 크라이더궁 효과로 분노 생성 원소 화살과 같이

자원 소모가 전혀 지장이 없다면 자원에 있어서는 전혀 영향이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공격 속도는 공격력 증가 측면에서는 거품성 속성입니다. 즉, 공격 속도는 편의성 증가 속성 인거죠.

 

게다가 요즘은 거의 한손 무기 사용으로 굳어진 상황이라 공격 속도 의존도도 많이 낮은 편 입니다.

그러므로 정말 공격 속도가 느려 불편할 때 찾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케릭터 세팅이나 다른 기타 요소에 따라 자신에게 유리한 세팅은 다를 수 있으니

판단을 잘 하셔서 본인에 맞춰 현명한 옵션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PS.

보조속성에 단일 저항이 붙는 경우 모든 원소 저항이 주요 속성에 붙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작성하던 저도 착각했군요. 보조속성에 저항 유무도 잘 여겨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