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예전에 한번 제 딴애는 쉽게 설명드린다고 드렸었는데 많이 어려웠던거 같네요 ㅠㅠ

 

누적딜이 어떤 의미인지 왜 이것을 기준점으로 삼고자 했는지 등에 대해서 말씀좀 드리고자 합니다

 

이글은 염화수도의 빛기시간 5초에 대한 전체 딜량을 구하는 방법과 그것을 위해 필요한 계산

 

활용법 등을 담고 있습니다. 제가 전에 올렸던 글인 'DPS에 대한 이해 및 고찰' 부분을 먼저 읽으시면

 

글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DPS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1749

염화누적딜의 이전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356319

종맥뎀을 지표로 삼는것에 대한 문제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358181

 

 

 

1. 누적딜이란 무엇인가?

제가 산수는 좀 좋아하는데 그림은 소질이 없어서 발로 그려서 죄송합니다 ^^;;

 

보시다시피 빛기 시간(공력회복시간)에 종을 꽂고 그 데미지를 합산 한 것입니다

 

그 중간에 눈뽕시간 3초가 포함이 되는데 그것은 5초의 중간 어느 지점에 위치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2. 공력회복은 공속에 관계 없이 무한한가?

 

이 부분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했었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염화를 딱 두마리에게 묻힐경우 공력회복속도가 못 따라 온다인데

 

이런 상황은 염화의 주 무대인 정수팟을 보았을때 파랑이만 3마리가 단독으로 있을경우에 발생합니다

(사실 파랭이3마리만 있어도 잘 맞추면 공속을 따라오게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즉, 깃팟 한바퀴 돌동안 위와 같은 상황은 거의 발생을 하지 않게 되고,

 

주 목표인 노랭이(특히추생)를 5초내에 순삭을 하고자 하는 업글 과정에서 파랭이는 쉽게 잡힙니다

 

황금박휘님이나 마마님의 동영상을 보셔도 공속만큼의 충분한 공격속도를 확보하였고,

 

제가 올린 동영상에서도 공력 부족현상은 나타나질 않고 있습니다.

 

공속이 높아져도 충분히 공력이 부족하지 않게 하는 것은 컨트롤 능력이지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3. 종의 개수는(특히 눈뽕시) 틱구간이 존재한다?

 

이걸 많이들 착각을 하고 계시는데 석주는 공속의 틱구간이란게 존재하지 않고 존재할 수도 없습니다

 

자 우선은 제가 전에 올린 글에서 링크했던 석주의 공속은 이견이 없으리라 보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337185

(동영상 촬영후 프레임분석을 한것인데 이것마저 부정하시면 아니되옵니다)

 

요점은 '석주는 공속의 0.75배의 속도로 나가게 된다' 입니다 즉, 공속이 2라면 1초에 2.5방 2초에 4방이 나가는거죠

 

그러면 공속에 따른 틱구간 아니냐 생각하실텐데 여기서 맹점이 있습니다

 

제가 1.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눈뽕은 빛기 5초중에 3초이고 시작점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즉, 눈뽕을 쓰자마자 석주가 나가게 한다 이건 신컨으로도 불가능 합니다

 

왜그런지를 보여드리죠

 

그냥 고공속도 아닌 평범한 2.5 공속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석주는 1.875의 공속으로 나가게 되죠

 

석주 한방이 시작~ 끝 까지 걸리는 시간은 0.53333.....초 입니다

 

그리고 총 눈뽕시 석주 개수는 2.5 * 0.75 * 3 +1 = 6.625개 입니다 여기서 소수점을 무시해 버리면 안된다가 중요!

 

자 다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선이 석수 시전 시점이라고 보시면 석주가 언제 시작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근데 3초의 시간동안 0.533333.... * 5개를 하게 되면 2.6666665초가 소모 됩니다

 

즉, 남는 시간이 0.33333335초 인데 눈뽕시작후 0.333335초 안에 석주를 꽂기 시작하면

 

6회를 꽂을 수 있고 그 이전이나 이후에 꽂게 된다면 5회밖에 꽂지 못하게 되는것이죠

 

이게 사람이 조절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빛기 후 석주는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눈뽕을 누르게 되죠 이걸 석주 시작과 끝을 눈으로 보고 그 끝나는 것을 보고 손으로 눌러서 반응하는게 가능할까요?

 

예로 든 공속에서는 여유시간이 0.333335초 이지만 공속이 느리든 빠르든 그 시간은 바뀌게 됩니다

 

2.27 공속의 경우 여유시간이 0.063초로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불가능은 아닙니다

 

3.3 공속의 경우 여유시간이 0.172초지만 이것 역시 불가능은 아닙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확률이죠 사람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조절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므로

 

눈뽕시 종이 나가는 개수는 확률이 등장하게 됩니다

 

 

 

4. 눈뽕시 종의 데미지는 어떻게 바뀌는가?

 

이것역시 저번글에서 처럼 첨부를 하나 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160656

 

이것의 요점은 눈뽕시 변화는 오로지 무기공격력만 변화하며 변화값은

 

민댐 => 기존민댐 + [ (민맥합+피해합) * 공속 * 0.3 * 5/12 ]

맥댐 => 기존맥댐 + [ (민맥합+피해합) * 공속 * 0.3 * 7/12 ] 입니다

 

자 여기서 눈여겨 볼 변화는 공속에 따른 보정치 입니다

 

공속이 느린무기일수록 증가량이 줄어듬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역시 알기쉽게 그림과 예를 들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창의 기본 민맥합+피해합 = 303 단도는 306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위의 식에 맞춰서 눈뽕 후의 변화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뽕후 무공변화

 

창 => 민댐 = 123 + (303 * 2.5665 * 0.3 * 5/12) = 220.2061875

        맥댐 = 180 + (303 * 2.5665 * 0.3 * 7/12) = 316.0886625

 

단도 => 민댐 = 94 + (306 * 3.0975 * 0.3 * 5/12) = 212.479375

            맥댐 = 212 + (306 * 3.0975 * 0.3 * 7/12) = 377.871125

 

식하고 딱 드러 맞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자 여기서 주의 깊게 보실점은 공속에 의한 보정, 즉 눈뽕시 공속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커진다 입니다

 

공속은 단지 종의개수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닌 종댐 자체에도 관여를 한다는 점입니다

 

부두의 광란이나 응보스킬을 이용해서 공속을 더 높인다면, 증가폭은 더 커지겠죠?

 

 

 

5. 실제 누적딜을 계산해보자

 

자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누적딜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처음 보았던 그림이 다시 등장했네요 누적딜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빛기시간 총 5초간의 데미지를 계산한 것입니다

 

A+C 구간의 데미지와 B 구간의 데미지를 더하면 전체 5초간의 데미지가 나오게 되겠죠?

 

앞서 B구간이 빛기타임의 어느 부분에 위치하던 상관이 없다고 하였는데

 

3. 종의개수 부분에서 보셨다시피 눈뽕시에 들어가는 종의개수는 확률의 영향을 받게 되므로

 

빛기타임의 어느쪽에 위치하든지 상관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A+C구간의 데미지는 종한방의 평균뎀 * 2초간(5초중눈뽕3초제외) 종의개수로 구하면 되겠죠

 

B 구간의 데미지는 눈뽕종한방의 평균뎀 * 3초간 종의개수로 구하면 되겠습니다

 

실제 계산에 들어가기 위해선 제가 전에 올렸던 'DPS에 대한 이해 및 고찰'이란 글의 선 이해가 필요한대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1749

 

요지를 간략히 설명 드릴테니 더욱 자세한 설명은 링크를 참조하시거나 저에게 질문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DPS란 자신이 무기공격력 100%로 공격했을시 초당 얻을 수 있는 데미지의 기대값이 되겠습니다

 

쉽게 말해 한대 때릴때 대미지를 공격횟수에 따른 초당 데미지로 환산한 값이죠

 

민첩 * 무기공격력 * (1+극확*극피) * 공격속도

=>DPS가 되는데 여기서 공격속도를 제외한 부분이 한대를 때릴때 데미지의 기대값입니다

 

거기에 공격속도를 곱해 줌으로써 한방기대값 => 초당기대값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자 그러면 종뎀 한방 평균 기대값

민첩 * 무기공격력 * (1+극확*극피) * 11.9(석주가 5.95배가 시작끝 두번터지죠) * 각종버프 가 되겠네요

 

눈뽕시에 변화는 오로지 무기공격력만 변화하게 되므로

민첩 * 눈뽕무기공격력 * (1+극확*극피) * 11.9 * 각종버프가 되겠네요

 

편의상 종뎀 한방 평균기대값 = A , 눈뽕시 종뎀 한방 평균기대값 = B 라고 하면

 

A * 2초간 종개수 + B * 눈뽕종개수 = 5초간 누적딜량이 되겠습니다

 

그럼 실제로 간략한 비교계산을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현재 수치입니다

 

민 3236 극확55(욜단포함) 극피557 버프2.83(발화제외,응보1주먹) 정피30 공속 = 1.79 * 1.84 = 3.2936

무기공격력 863 ~ 1454 (속피6포함수치) 눈뽕무기공격력 = 1158.5 * (1 + 0.3 * 3.2936) = 2303.19068

전체종개수 = 13.351

눈뽕종개수 = 8.4106

 

비교하려는 수치

 

민 3436 극확55(욜단포함) 극피563 버프2.83(발화제외,응보1주먹) 정피30 공속 = 1.45 * 1.84 = 2.668

무기공격력 1021 ~ 1646 (속피6포함수치) 눈뽕무기공격력 = 1333.5 * (1 + 0.3 * 2.668) = 2400.8334

전체종개수 = 11.005

눈뽕종개수 = 7.003

 

제가 만든 계산기에서는 뒤의 소수점을 3. 부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확률을 적용하여 계산을 하였으나

 

지금은 간략한 비교를 해보는 것이므로 종의 개수는

 

현재 12방 7방으로 하도록하겠습니다 (12/7방은 무조건 들어갑니다) 눈뽕시7 나머지5

비교 10방 6방으로 하도록하겠습니다 (10/6방은 무조건 들어갑니다) 눈뽕시6 나머지4

 

현재수치

 

종한방댐

= 33.36 * (863+1454)/2 * (1 + 0.55*5.57) * 2.83 * 11.9 * 1.3(정피) = 6875417.787862806

눈뽕종한방댐

= 33.36 * 2303.19068 * (1 + 0.55*5.57) * 2.83 * 11.9 * 1.3(정피) = 13668880.59569429

 

비교수치

 

종한방댐

= 35.36 * (1021+1646)/2 * (1 + 0.55*5.63) * 2.83 * 11.9 * 1.3(정피) = 8456893.995726212

눈뽕종한방댐

= 35.36 * 2400.8334 * (1 + 0.55*5.63) * 2.83 * 11.9 * 1.3(정피) = 15225234.45322099

 

5초 누적딜

 

현재수치

종한방댐 * 5 + 눈뽕종한방댐 * 7 = 34377088.93931403 + 95682164.16986003 = 130059253.1091741

 

비교수치

종한방댐 * 4 + 눈뽕종한방댐 * 6 = 33827575.98290485 + 91351406.71932594 = 125178982.7022308

 

5초간 딜량에서 현재 쓰고 있는 무기가 앞서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겠네요

 

더불어서 5초중에 눈뽕시간에 430만 가량 / 빛기시간에 50만 가량 앞서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지금 쓰고 있는 무기나 방어구등을 비교해 보실때에는 공통되는 수치는 제외하여도 결과는 같습니다

 

위의 계산을 예로 든다면 변화하는건 민첩/무공/극피이므로 버프(2.83)나 11.9(종댐), 정피는 제외하여도 상관없겠죠

 

확률 계산 까지 궁금하신분은 쪽지나 댓글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알려 드리겠습니다

 

실제 눈뽕종개수나 전체 종개수를 소수점까지 고려한 확률로 계산을 하게되면

 

위의 계산 결과의 격차는 조금더 벌어지게 됩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종개수의 정수제외 소수점 부분이 클수록 확률은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뽕 종개수가 7.75 일 경우

 

빛기를 4번 할 경우 눈뽕시간에 7방이 들어가는 경우가 3번 6방 들어가는 경우가 1번 정도입니다

 

 

 

6. 누적딜에 대한 고찰

 

위의 계산을 보면 한가지를 더 알 수 있습니다. 한방댐의 격차가 눈뽕시에 더 줄어드는 것을 보게 됩니다

(평균한방뎀 : 81.3% , 눈뽕시평균한방뎀 : 89.8% )

 

이것이 말하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누적뎀이 같은 상황에서 창과 주먹을 쓸시에 뎀지 분포도를 알아 볼 수 있겠죠

 

이것도 알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발로그린 그림은 언제나 죄송 ^^;;;)

 

 

위의 그림과 같은 분포를 그리게 되는 위쪽은 짝대기 하나당 종한방이라고 보시면 되고

 

빨간선은 중간에 눈뽕을 쓰게 된 부분입니다 밑에 그림은 합계 분포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간에 점선도 눈여겨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한방한방의 데미지는 눈뽕전/후 상관없이 창이 높습니다

 

하지만 주목할것은 밑의 그림인데 누적딜이 같을경우(즉 파란 도형의 면적이 같을 경우)

 

공속이 높을수록 빛기 5초중에 눈뽕3초가 차지하는 딜 비중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눈뽕에의해 보정받는 값이 공속에 비례해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1+0.3*공속에 비례)

 

백정님께서 의견을 내주신것중에 빛기 5초 누적중에 4초 4.1초 4.2초 잡을때 누적딜이 달라진다고 하셨죠

 

네 맞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초이내에 못잡는 분들도 많고, 셋팅의 추구방향이 5초이내의 순삭이 목표라면

 

더욱더 누적딜을 신경써야 한다고 보입니다

 

무튼 4초 4.1초 이런식으로 따져보더라도 오히려 고공속은 더 높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5초간의 전체 누적중에서 눈뽕시간에 딜하는 양이 공속이 높을수록 커지기 때문에 오히려 공속을 챙기면

 

그리고 눈뽕을 빛기 5초중에 일찍 쓰고 눈뽕시간내에 몹이 순삭이 될수록 오히려 공속의 메리트는 커집니다

 

그외에도 누적딜의 계산식을 통하여 이것저것 많은것을 알 수 있고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몇몇분께서 누적딜의 효용성에 의문을 가하여 주셨는데, 5초간의 전체 딜량을 알 수 있고

 

염화수도 특성상 5초이후 딜량은 한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5초이내의 순삭을 목표로 한다면

 

그지표로 누적딜을 잡는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입니다 누적은 아니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왜 아닌지 또는 다른 지표로 삼을 만한것에 대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눈뽕시 최고댐을 지표로 삼는것은

 

당연히 종개수에 대한 차이가 고려되지 않고, 극확도 고려되지 않기에 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공속은 종개수의 증가 뿐 아니라 눈뽕시 무기공격력 자체를 보정해주기 때문에

 

다른 수치(민첩이나 극피 극확 등등)와 누적딜의 비교를 통해 유불리를 가려 보는 것이 맞게 보여집니다

 

최근 분위기가 과열되는 양상이 있는데, 저는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토론하고 싶습니다

 

제 계산식의 문제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그 부분을 지적해 주시면 함께 연구하고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유있는 지적과 비판은 수용하고 받아들이며 같이 토론할 준비가 되어있지만

 

'그래도 난 창에 한표' , '누적딜은 염화석주에서 아닙니다' 식의

 

논리 없는 주장이나 비난은 자제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