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를 기대하면서 또 이것 저것 마음속으로 세팅해보고 계산을 해봤는데 4셋이 괜찮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도

들고 유성탄에 대해서도 눈여겨 보고 있고, 보편적으로 주의하지 않는 세팅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걸 설명하려면 각종 연산 방식에 대해서 또 말해야되고.. 평소에 악게에서 합연산 곱연산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도 꽤 있었던 것 같아서 다시 정리해보고 가려 합니다.

 

1. 데미지 계산에서의 합연산과 곱연산은?

 

-  다음에 나열 된 13개의 각 항목들은 독립되어 있으므로 데미지 계산 할 때 각 항목들을 곱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민첩이 올라간다고 해서 극피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각 항목이 독립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 최종적으로 자기가 해당하는 항목들을 골라서 곱해주면 그 스킬로 줄 수 있는 평균 데미지가 나옵니다.

 

- 각 항목들 아래 대괄호 안에 포함 된 옵션들은 그 항목에 적용 할 수 있는 옵션들로 이들 끼리는 더해주면 됩니다.

 

 

1) 무기 공격력 

[무기 공격력, 피해 옵션]

 

2) 주스텟 

[민첩수치.  민첩수치가 9900이면 민첩으로 증가하는 데미지가 '+'9900%입니다. 즉 10000%가 돼서 곱하기로 따지면 100배입니다.]

 

3) 극대화확률*극대화피해

 

여기는 극확 극피를 곱해줘서 기대값을 구해야 합니다. 데미지 계산에서는 평균적인 기대값을 구해야되기 때문이죠. 극피가 높아서 한방뎀지가 높다고 해서 그게 자신의 평균적인 데미지는 아닌겁니다. 계산에서 주의하실 점은 극확은 그대로 수치 적용 하시면 되지만 극대화 피해는 '+'가 붙어 있다는 겁니다. +500%의 극피를 가지고 있으면 내 극피는 600%입니다.

 

[극확과 극피는 기본적으로 자기 캐릭터창에 나오는거 보시면 되고, 여기에 안 보이지만 합산할 수 있는 것 중 대표적인게 성전사의 심판- 단호함 극대화확률 20%입니다. 용기율법 극대화피해 같은 경우엔 캐릭터창에 바로 반영이 되고요]

 

 

4) 속성피해

[속성피해, 강제자효과-속피 합산이지만 자쇠에만 해당]

 

5) 정예피해 

[정예피해 - 정예에게만 해당]


6) 스킬피해 

[자쇠 스킬피해를 제외한 아이템에 붙는 각종 스킬피해, 각종 버프 효과 및 몹에게 걸리는 디버프 효과 (침착한 조준, 늑대, 죽읨의표식, 활일 때의 궁술, 눈부신 방패, 대재앙의 부두술, 팔씨름 효과, 위압, 금단의 궁전 등등등), 강한자의 주 효과, 태극의 주 효과, 독보석의 보조효과]

 

*** 잠깐 여기까지 보시면 알겠지만 스킬피해에 해당하는게 엄청 많습니다. 특히 패치 이후 6셋을 쓴다면 자쇠 5개 설치시 +500%의 버프 역시 스킬피해 합산입니다. 보통 답변에서 '합연산이라 효율이 떨어진다.' 라고 쓰는 건 여기에 해당하는 옵션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내가 스킬피해 +500%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20%를 더 얻어봐야 실제 딜 상승은 3.3%정도 밖에 안되는 거죠. ***

 

7) 자동쇠뇌 스킬피해

[자동쇠뇌 스킬피해 - 자쇠에게만 해당하지만 단독 곱연산입니다. 본체딜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쇠가 쓰는 스킬의 데미지는 단독으로 곱해줄 수 있습니다. 다른 스킬피해 그룹과 합연산 아닙니다]

 

8) 갇힌자 효과

[갇힌자 효과 - 제어방해에 걸린 적에게만 해당하지만 단독 곱연산입니다.]

 

9) 제이의 복수 효과

[제이의 복수 효과 - 거리 비례에 따라 적용되지만 단독 곱연산]

 

10) 탄도학 효과

[탄도학 - 유도탄만 적용되지만 단독 곱연산]

 

11) 약자도태 효과

[약자도태 효과 - 오한, 이속감소 걸린 적에게만 적용되지만 단독 곱연산]

 

12) 매복 효과

[매복 효과 - 생명력이 75% 이상인 적에게만 해당하지만 단독 곱연산]

 

13) 각 스킬의 고유 데미지 %

ex. 확산 화력강화는 770%, 암영탄은 550% 뭐 그런 것들입니다.

 

 

 

ps. 보통 자기 상태에 따라서 정확한 계산을 해야 극피나 극확이나 피해 등등등 옵션의 효율을 정확하게 가릴 수 있습니다만 그것까지 하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대충의 실제 효율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극피 50% = 적당히 세팅 된 상태의 악사의 경우 실질 딜 상승 약 7~8%

극확 6% = 약 7~8%

활일 때의 궁술 = 막장. 고려 대상 안 됨

속성피해 20% = 약 10~14%

매복 = 약 7%. (몹 피통이 충분히 크다면 7.7%에 수렴. 자쇠 설치도 패치 이후 한번에 3개 깔고 시작할 수 있어서 근 7.5%에 가까운 효율이 나올 것으로 예상)

침조 = 패치 이후 6셋을 쓰는 악사들한테는 효율 나락. 4셋을 쓴다면 파티시 7~10% 정도의 효율 예상. 솔플시는 그보다 효율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