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닉 어려운디 님의 피반을 계산해보았습니다.

깃팟시 피반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글을 작성해보고 싶네요 ㅎㅎ


일단 피반의 메카니즘입니다.


타겟을 타격함 → 피해반사 데미지가 들어옴 → 생흡 및 적생에 의한 피 수급

즉, 내 방어스펙이 부족하여 푹찍이면 생흡을 50%를 만들어도 푹찍입니다.
내 방어스펙이 든든하여 1방을 버티면 그때부터는 생흡량을 적절히 조절하여 생존이 가능해집니다.

============  시뮬레이션 본문 시작 ==================


일단 어려운디님을 부르기 쉽게 이제 테스트대상이라고 하겠습니다.

테스트대상은 물저 454(59.05%), 방어도 6550(67.53%), 피통 44,197, 생흡 3%(피의갈증 패시브)의 방어스펙을 보유하고 있으며, 양손 공속스코른을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그리고 테스트대상은 부두와 파티를 자주하는 편이니 부두의 버프까지 고려하겠습니다.

일단 선망뎀(노버프 - 노격노, 노변신, 통한의 일격룬)입니다.



약 213만정도의 맥뎀크리값을 갖는군요.

푹찍은 만일의 하나에 대비해서 선망뎀의 맥뎀의 크리값으로 계산합니다.
이론적으로 이 맥뎀크리를 버티면 절대 푹찍은 일어나지 않는 다는 거니까요.(단일타겟 대상)


안타깝지만 학살룬을 사용한 파티시 풀버프상태의 선망뎀의 맥뎀 크리는 약 893만 정도가 나오고 피반뎀은 8만을 상회하여 테스트대상의 피통인 4.4만을 훌쩍 넘어버려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결과 : 파티시 풀버프 후 선망1방에 푹찍


그러면 방어스펙을 올려보겠습니다. 쉽지않은 방어스펙이지만 물저 650, 방어동일, 피통 5.6만을 보유하도록 해보았습니다.

단일타겟 대상으로 살아남는지 시뮬레이션


단일 타겟 대상으로 살아남았습니다. 
물저 650, 방어 6550, 피통 5.6만으로는 단일타겟시 푹찍상황은 일어나지 않네요.

하지만 깃팟시 피반몹을 단일대상만 때릴일은 거의 없겠죠. 퍼랭이 기준 3타겟이라고 가정하고 3타겟을 기준으로 다시 시뮬해보았습니다.


무려 방어스펙을 업그레이드(물저 650, 방어 동일(6550), 피통 5.6만) 후에도 3타겟 동시 타격시 피감후 들어오는 피반데미지가 약 16만을 상회합니다.

사망이네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디피를 유지하면서 이 이상의 밸런스를 끌어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엄청난 금화가 소모되겠죠.
피반에 버티기위해서 그 많은 금화를 사용하기는 솔직히 아깝습니다.

양손 상급스펙이거나 혹은 쌍수 괴수급들의 경우 피반 시뮬을 해보면
대다수 상기와 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그러면 결론은 결국... 쿨하게 죽어라???
아주 초창기때 피반계산 시뮬로 결론 내려드릴때는 저런경우는 그냥 쿨하게 죽고 뛰어오세요.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인벤 야게의 장토비, 발업햇삼과 깃팟을 다니면서 보니까. 

이 두괴수가 안죽고 피반몹을 잘 상대하더란 말이죠.(욜단 43만 상회하는 스펙)

보아하니 스킬트리에 고감-조직의 힘이 들어가있더군요.

고감-조직의 힘은 파티원에게 모두 적용되는 5초간 65%뎀감을 주는 스킬입니다.

바바초창기때 고감은 많이 쓰였다가, 템이 좋아지면서 버려진 스킬이었죠.

65%뎀감은 엄청난 피해감소량입니다.

피해반사가 활성화 되어있는 시간을 충분히 버틸 수 있으며, 운수의 평안 쿨타임이 초기화 되지 않았을 때 융뻥에서 파티원을 구해주거나, 옵션이 지저분한 정예몹(역병중첩되어있고 신성모독이 즐비하며 많은 하수인들이 바닥에 비전파수기를 5개이상 깔아놓은 상태)의 지저분한 장판들을 밟고 말뚝딜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결론이 결국 고통감내-조직의힘 이라는 스킬추천이 되어버렸네요.

피반으로 스트레스 받는 분들은 한번쯤은 활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다면 지속적으로 사용할만한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 결론 =======

고디피 유저일 수록 피반을 버틸 수 있는 방어스펙을 갖추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쿨하게 죽고 뛰어오기엔 억울하다.

고통감내-조직의 힘  을 활용해보자(5초간 파티원 전원 65%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