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도 가끔 질딘을 끄적이고 있어 몇가지 무기에 대해서 제가 느낀 장단점을 적어봅니다. 



1. 에테 스톰래쉬 
 단점. 듀얼링이 강제됨. (한쪽은 레이븐 고정) 
        민뎀이 낮아 6/8 으뜸 듀얼링이라도 흡이 잘 안되는 경우가 생김. 
        셋팅시 어레에 신경을 써야함. (셋팅비용 상승)
 
 장점. 30공속, 33강타로 공속과 강타 셋팅이 간단함. 
        생각보단 범위가 좁지만 스텍틱 발동. 
        



2. 죽어가는 자의 숨결. 
 단점. 강타, 치타가 없어 딜이 부족함. 
         방깍이 있으나 어레에 어느정도 신경을 써야함. 

 장점. 언데드한정 딜이 상당히 좋음. 
        무기에서 라흡 마흡이 충족되기에 반지 선택 자유도가 높음. 
        올스텟 30으로 블럭 및 활력 스텟을 상당히 아끼고 올힘 가능.  
        포노바 이펙트가 멋짐. 
        공속 셋팅으로 노화 5프레임 열의가 가능. 




3. 죽음 
 단점. 무기에 공속이 없어 셋팅이 어느정도 고착화 됨. 
        방깍 방무가 없어 어레에 신경을 써야함. 

 장점. 강타, 치타가 상당한 수치가 붙어 딜이 아주 강력함. 
        빙하가시가 은근히 생존에 도움이 많이 됨. 
        무기에서 마흡이 충족되기에 반지 선택에 어느정도 자유도가 있음.
        


4. 페이즈 고뇌. 
 단점. 무기에 흡이 없다....? 
         강타가 없다....? 
         위 두개가 큰 단점은 아님.... 
  
 장점. 무기에 흡이 없지만 민맥뎀이 똑같이 높아서 대충 3흡씩만 땡겨도 흡이 잘됨. 
        쌍흡 강타장을 쓰면 반지 선택의 자유도가 올라감. 
        방무가 붙어서 어레가 낮아도 잘박힘. 
        공속이 무기만으로 만족되기에 셋팅 자유도가 높음. 
        스샷엔 공속 120을 맞춰놨는데 30파낙 기준, 노화를 먹어도 열의 4프레임이 나옴. 
        강타가 없어도 민맥 딜이쌔서 걍 치타로 녹임. 
        피해 + 가 슴뎀에도 적용. 
        악마에게 주는 피해증가로 카생 여포가능. 
        뼈대 및 룬이 저렴함. 




5. 워파이크 죽숨. 
 단점. 쌍남자 질딘에게 단점은 없음. 
 
 장점. 공방에서 말걸어줌. 
        가끔 막피왔다가 차지 박히면 한방에 터져죽음. 


마법케릭들처럼 무기가 정해진게 아니고 같은 룬워드라도 베이스따라 느낌이 다르고
멋진 레어무기들도 사용가능한 질딘........ 
꼭 키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