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프 클러
더 이상 스펙업이 힘들어서 버프 클러로 눈을 돌렸어요.
다행이 괜찮은 가격에 예쁜 클러 2개를 구했습니다:)

매직 클러는 가격이 너무 넘사벽이라 패스~
아참, 매직 2솟이 비싼 이유는 독주얼 5/5작하면,
맹독 버프가 10% 상향 먹더라구요(깍 적용X, 딜 적용O)

1. 인챈봉
    → 명중 5,439+대미지 83 증가
        (672초(11분 12초)의 지속시간
        화염 피해 107-136 추가+명중률 218% 증가 효과)
2. 역병버프클러 2개(10스킬)+샤코(1스킬)+조단링(1스킬)
    → 12스킬(흐리기+맹독) / 칼날방패 3스킬 UP
3. 그림자참 8장
    8스킬(흐리기+맹독)

살짝 비효율적이긴 하지만 전부 다 스왑하면,
총 20스킬(흐리기+맹독)이 올라가더군요.
반지는 양쪽 스왑이 힘들어서 왼쪽만 하는게 좋더라구요.
3번 그림자참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고민인데,
8스킬이라서 안하긴 아깝고 하면 너무 많이 걸리고 그래요.
성향에 따라서 필요하신 것만 하시는게 좋을꺼 같아요.

■ 기본 스펙/ 풀 버프 상태


맹독 때문에 오른 뻥딜이 크긴 하지만, 그래도 기분은 좋네요.
(번개파수기 딜이 15K를 넘게 유지)
용병 위세오라 23렙 적용 상태 입니다.
(기본 스펙은 매직클러에 맹독 1스킬이 있어서 사용)
사진은 없지만, 실제 맹독 노버프 상태에 맥댐은 2025입니다.
표기 상으론 1000정도 차이 나는군요.

■ 스킬

덕분에 횟불 딸 때만 쓰던 흐리기는 아예 안 찍었고,
아낀 1포인트를 파수꾼의 칼날(총3스킬)에 더 찍었어요.
(표창 시너지 스킬)
맹독+그림자망토에 1스킬은 매직클러에 붙은 스킬입니다.
사실상 그림자 단련에서 사용한 건 단 2포인트 입니다.
(손톱숙련과 폭발적인 속도)

■ 결론
버프 클러를 구매/ 사용하면서 느낀 점이 있는데요.
취향 차이가 크게 작용할 부분 이긴 하겠지만
메인 클러에 붙은 보조 스킬들 즉, 
흐리기/ 맹독/ 칼날방패/ 그림자 달인(전사)등이
물론 유옵이긴 하지만, 가치가 좀 떨어진 느낌입니다.
버프 지속 시간이 길어서 스왑을 할 만 하더라고요.
그림자 달인(전사)는 한번 소환하면 죽을 때까지 지속되고,
맹독/ 흐리기/ 칼날방패는 직접 스킬을 찍지않고,
버프만 걸고 클러를 스왑해도 해당시간까지는 지속되거든요.

스왑 불가능한 무기막기의 가치가 더 높게 느껴집니다.
(거래사이트에서 3무기막기 클러가 비싼 이유 인듯)

불편한 스왑과 물약 사용보다 편의성에 최대한 중점을 둔 
D2R 특성을 생각하면 의미 없는 결론 일 수도 있겠지만,
버프 클러의 존재 유무에 따라 보조 스킬 선호도가 바뀌니
엔드 세팅에서는 한 번쯤 고려해 볼 사항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