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2-02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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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4
레어무기 투척바바 후기 + 세팅 공유 (수정)투척바바 무기는 에테 전쟁표창 선에서 졸업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굳이 레어 무기까지 손대는 경우는 1) 전쟁표창의 짧은 사거리와 베이스 무기의 낮은 데미지가 싫음 (화면 한 개 거리도 못 날아가는 건 좀...) 2) 쨉마용 무기 수량 회복을 위한 투척바바 3) 우연히 좋은 에테 레어 투척무기를 구했을 때 이 정도가 아닐까 싶어요. 저는 3번 케이스였고, 무기 외엔 내수용 템으로 대충 맞췄는데 할만하다고 느껴서 후기 겸 세팅 공유글을 남깁니다. 1. 스킬 세팅 이중 투척 M 이중 타격 M 광분(프렌지) 1 투척 숙련 M 창 숙련 1 도끼 숙련 1 철갑 피부, 속도 증가, 타고난 저항 1 지구력 증가 1~20 (취향에 따라) 외침 1 전투 지시 M 전투 명령 1 광분 스택을 쌓아 이속, 공속을 늘리고 이중 투척으로 딜링하는 가장 흔한 세팅입니다. 광분을 쓰는 것 자체가 딜로스를 유발하고 귀찮기도 하지만 그래도 쓰는게 좋았습니다. 뭣보다 광분을 안 쓰면 평타만 쓰는 활마존, 시폭 안 쓰는 본넥 같은 단조로움 때문에 재미가 없어요. 광분 지속시간 증가를 위한 지구력 증가 시너지는 개인적으로는 5~6 정도만 투자해도 충분했습니다. 그리고 광분을 쓰면 스킬공속이 꽤 많이 오르기 때문에 무기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레어투창을 쓴다면 3.5프레임이 이중 투척 최속인데, 광분 스택에 신뢰용병이나 투지 스왑까지 사용하면 무슨 무기를 쓰건 최대 공속이 나옵니다. 일반적인 세팅에서 아이템 공속은, - 안수 20% - 하이로드 20% - 투구 15% (소켓작 슬가/길뚜) / 35% (안뚜) / 45% (3솟 서클릿) 스킬 공속은, - 광분 34% (스킬렙 9-길뚜) / 38% (스킬렙 13-슬가) - 15파낙 33% (신뢰용병 사용시) - 1렙 버스트 21% (투지 스왑시) 2. 용병 1막 신뢰용병 vs 2막 위세+긍지 신뢰용병이 더 안정적이지만 딜 고점은 위세긍지용병+투지스왑이 더 높습니다. 1) 1막 신뢰용병 항상 발동되는 15파낙이 있어 저점이 높음 특히 노화 저주에 걸려도 어느 정도의 공속이 보장되는데, 카생이나 바알런 위주로 돈다면 매우 큰 장점입니다. 투지스왑으로 버스트를 안 걸어줘도 최대 공속이 나오므로 쐐기검 등을 활용해 스왑텔포가 빨라집니다. 또 광분스택이 꺼져도 어지간한 무기라면 이중투척 4프레임이 나옵니다. 카생/바알런을 자주 돌거나, 광분스택 유지가 귀찮으면 추천 2) 2막 위세+긍지용병, 본캐 투지무기 스왑 딜이 가장 좋습니다. 제 경우 신뢰용병과 비교해 25% 정도의 DPS 상승이 있습니다. 시원시원한 딜이 나와서 재밌지만 아무래도 손이 많이 가는 게 문제... 그리고 쌍투지를 들어도 버스트가 안 터질 땐 잘 안 터집니다. 버프 지속시간도 참 애매한데, 카생의 경우 불길의 강에서 버스트가 발동되면 디아 잡을 때쯤이면 버프가 꺼져 있습니다. 접근성 좋은 작은 던전 (테러존 독거미 둥지 등) 위주로 돌거나, 스펙이 좋아서 카생 1분대가 가능하다면 추천 3) 2막 위세+긍지용병, 본캐 패캐무기 스왑 최고 공속은 안 나오지만, 투지스왑이 귀찮거나 빠른 텔포가 필요하면 이 쪽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 15파낙 받고 3.5프레임 이중투척 vs. 위세+집중오라 받고 4프레임 이중투척 둘의 DPS를 비교해 보면 후자가 더 높거든요. 용병이 위세 오라를 늦게 켜서 집중오라만 받는다고 해도 딜이 그렇게 떨어지지 않고, 위세+집중오라를 다 받으면 신뢰용병에 비해 DPS가 10% 정도 더 높습니다. 단점은 노화 저주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광분스택이 꺼진 상태에서 노화 저주를 맞으면 느림보가 되어 피흡도 떨어지고 끔살날 위험이 있습니다. 광분스택 유지에 자신이 있으면 추천 4) 2막 위세용병+사종 본캐 무기에서 앰플을 땡겨올 수 없으면 고려해 볼 만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메리트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짧은 거리는 텔포를 타지 않고, 광분 이속을 받고 달려가는 경우가 많아서 보스전 말고는 용병 컨트롤이 쉽지 않습니다. 3. 무기 ![]() ![]() 반대쪽 무기는 난도질 도끼가 매우 좋습니다. 33% 앰플이 딜적인 면에서 너무 압도적이예요. 솔방이라면 에테레어무기를 양손에 들고 깡딜로 미는 게 좋을 지 모르지만 3인방만 되어도 앰플이 아쉽더라구요. 앰플 레어 무기는 생각보다 앰플이 안 터집니다. 2프레임으로 속사를 갈기는 아마존보다 확연히 덜 터집니다. 에테 레어 앰플 투창을 양손에 들고 던지면 그럭저럭 터질 것 같은데, 너무 비싸서 전 한쪽밖에 못 해 봤습니다. 난도질 도끼가 고정이라면 이중 투척 최속 프레임은 3.5프레임입니다. (3프레임은 전쟁표창 쌍수일 때만 가능합니다) 이 때 주무기에 공속이 안 달려 있어도 방어구에서 좀 챙기면 어지간하면 3.5프레임이 나옵니다. 즉 무기 공속은 생각보다 안 중요하고, 무기의 베이스와 깡뎀이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 베이스는 투척단도나 도끼보단 투창 계열이 무조건 좋습니다. 투척단도나 도끼는 사거리도 한 화면 이하 정도로 매우 짧고, 기본 데미지도 낮습니다. 기본 10공속 무기인 플라잉 액스가 평뎀 40.5인데, 같은 공속 투창인 발록 스피어는 평뎀 51로 훨씬 높습니다. 또 풀스옵보다는 극증이 좋습니다. 민첩을 많이 올리기 때문에 명중이 충분하고, 활과는 달리 에테를 쓸 수 있어 %증뎀의 효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수량회복이 달려 있으면 가격이 비싼 경향이 있는데 투척바바는 진짜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반면 라흡이나 마흡은 꽤 도움이 됩니다. 쨉마와 무기가 겹치기 때문에 가격이 말도 안 된다 싶은 경우가 많은데 무기에 많이 투자하기보단 저렴하게 구한 다음, 그 무기에 맞게 세팅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애초에 세팅에 공을 들인다고 활마처럼 시원한 플레이는 힘들어요. 4. 공속 세팅 원래 팁게에 글을 쓰려고 공속 프레임도 정리할까 했는데 너무 귀찮았어요. 광분스택을 포함에 공속에 변수가 매우 많습니다. 맥스롤 시뮬레이터 (https://maxroll.gg/d2/d2planner/) 에서 직접 계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뢰용병, 반대쪽 무기 난도질 도끼를 쓸 때, 15파낙+광분스택시 모든 무기가 3.5레임 이중투척이 가능합니다. 가장 느린 고스트 글레이브 [기본 20공속무기]도 공속주얼작 슬가 사용시 광분 13스택에서, 안뚜 사용시 7스택에서 3.5프레임이 나옵니다. 하지만 신뢰용병을 쓴다면 광분스택 없이 4프레임 이중투척이 나가도록 맞추는 게 편의성이 좋습니다. 안수와 하이로드 아뮬에서 40공속을 가져온다고 할 때, 반대쪽 무기가 난도질 도끼인 상태에서 15파낙 노광분 4프레임이 되려면 - 고스트 글레이브 [기본공속 20] : 무기에 40공속이 달려있을 시 방어구에서 60공속 필요 안수+대군주+안뚜(또는 2소켓투구 30공속작)로 달성 가능 (2/6일 수정) [잘못된 부분이 있어 추후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댓글 참조] - 세팅 난이도가 올라가긴 하지만 딜만 보면 고스트 글레이브가 가장 좋습니다. 광분 스택 없이 3.5프레임 이중 투척은 꽤 어렵습니다. 기본공속 -10인 무기(윙드 하푼 등)일 때, 무기 자체에 40공속이 달리고 3솟 45공속 서클릿을 쓴다면 달성 가능합니다. 5. 기타 아이템 1) 현재 세팅 (2/6일 수정) A. 용병 2막 위세+긍지 무기: 에테 레어 고스트 글레이브 (40공속) + 에테 난도질 도끼 스왑무기: 쌍투지 목걸이: 대군주 (20공속) 반지: 칠흑 서리, 내수용 패캐듀얼링 투구: 증속주얼작 슬가 (15공속) 갑옷: 수수 허리띠: 관통벨트 장갑: 안수 (20공속) 신발: 선혈 기수 참: 물파참+내수용 맥어레참 => 1렙 버스트만 받은 상태에서 4.5프레임, 버스트+광분 11스택 이상에서 3.5프레임 B. 용병 1막 신뢰 (14~15광신) 무기: 에테 레어 고스트 글레이브 (40공속) + 에테 난도질 도끼 스왑무기: 쐐기검+오심 or 쐐기검+35패캐 영혼방패 목걸이: 대군주 (20공속) 반지: 내수용 패캐라흡링 & 패캐듀얼링 투구: 참룬작 안뚜 갑옷: 수수 허리띠: 관통벨트 장갑: 안수 (20공속) 신발: 선혈 기수 참: 물파참+내수용 맥어레참 => 노스왑 20패캐, 스왑 105패캐 (스왑시 함성레벨을 중시하면 오심, 텔포 안정성을 중시하면 영혼방패) => 광분스택 없이 4프레임, 광분 4스택 이상에서 3.5프레임 2) 안수, 대군주, 수수는 일단 고정으로 놓겠습니다. 수수 대신 인내갑을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광분 스택으로 인한 빠른 이속 때문에 용병과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텔포 용병컨이 필요했어요. 3) 투구 공속을 땡겨올 수 있는 부위로, 무기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집니다. - 기욤/슬가(15공속) -> 유닉코로나/2솟레어서클릿(30공속) -> 안뚜(35공속) -> 20패캐 3솟서클릿(45공속) 솔직히 2솟 레어 서클릿이나 20패캐 3솟서클릿은 과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캐릭 템을 돌려 쓰는 게 아니라면요. 증속주얼을 박는다고 가정하면 동일 프레임에서 딜은 기욤이 제일 좋고, 안뚜가 좀 떨어집니다. 그 외 슬가, 20패캐 3솟서클릿 모두 다 딜에 끼치는 영향은 비슷하니 원하는 거 쓰셔도 좋아요. 기욤의 경우에도 강타의 딜을 제외한다면 다른 투구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기욤의 15치타로 올라가는 딜이나 슬가의 2+2스킬과 스탯으로 올라가는 딜이 비슷비슷) 공속 프레임이 충분하고 솔방 위주로 돈다면 생존력이 올라가는 슬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4) 허리띠 전쟁표창을 쓰지 않는다면, 허리띠는 관통벨트 외 다른 선택지가 별로 없습니다. 패캐가 필요하다면 스웹을 쓸 수 있지만 딜이 떨어지는 건 감수해야 합니다. 5) 신발 선혈 기수가 가장 딜이 좋지만 강타를 빼놓고 생각하면 배추도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6. 스탯 분배 - 안 죽을 만큼 체력에 분배하고 나머지 민첩에 투자 주의해야 할 것이, 투척바바는 말이 원거리 캐릭이지 사실상 중근거리 캐릭으로 봐야 합니다. 몬스터 무리에 근접해서 비벼야 딜이 잘 나오는 표창씬과 비슷해요. 이유는 1) 광분스택을 쌓으려면 근접해야 하고, 2) 난도질 도끼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라 멀리 있는 몹은 앰플이 안 터집니다. 거기다가 적중시 도망옵 때문에 멀리서만 때리면 흘리는 몹이 많아집니다. 결국 몹 무리에 비벼야 하다 보니 어느 정도의 생명력 투자가 필요합니다. 함성 후 생명력에 2500 이상을 추천하고, 활마처럼 올민첩으로 키우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 투척무기는 힘*0.75 + 민첩*0.75 만큼 데미지가 올라서 힘*1.0의 계수를 가지는 고뇌에 비교하면 올민첩 투자가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 들어요. 명중률이 올라가긴 하지만 어차피 어레 2만 이상이면 체감이 잘 안 되어서... 7. 현재 상태 마을 스탯입니다. ![]() 무기라흡 포함 라흡 17% 마흡 4% - 라흡은 충분히 높으면 좋습니다. - 테러존 돌 때는 레어링을 마나 붙은 패캐마흡링으로 교체하고 스왑무기를 쌍쐐기검으로 바꿉니다 여기서 위세+긍지 버프를 받으면 이중 투척 데미지가 13K까지 올라갑니다. - 광분 스택이 쌓이면 이속이 너무 빨라져 컨트롤이 귀찮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우클릭에 광분 스킬을 지정 후, 우클릭으로 이동하다가 적에게 근접하면 자동으로 광분 발동, 이중 투척은 키보드 단축키로 사용하는 게 덜 피곤했습니다. - 투지스왑을 활용한다면 버스트 이펙트를 바꾸는 스킨을 쓰는 것을 강력추천합니다. 다인방은 거의 테스트하지 못했지만 일단 체감상 전쟁표창보단 레어무기가 확실히 낫습니다. 무기 깡뎀이 3배 가까이 높고, 전쟁표창의 치타 및 관통을 고려해도 총 dps를 계산해 보면 1.5배쯤 차이납니다. - 카생 속도는 보이는 잡몹을 대충 청소하고 가는 기준 솔방 2분 초반대로 세팅 잘 된 소용돌이 바바나 활마에 비해 좀 느린 정도입니다. 하지만 원거리 관통이라는 장점이 있어 질딘같이 하나하나 패야 하는 캐릭보단 확연히 빠릅니다. 정예 무리를 매우 빨리 잡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 버서크바바처럼 엘리트 팩 위주로 파밍한다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척야만, 쓰로잉바바, 스로잉바바, 쓰밥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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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은 맥스롤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계산한 건데,
옛날에 테스트해 보니까 기존 알려진 공속계산이 잘못되었고 맥스롤로 했을 때가 더 정확했기 때문이었거든요?
근데 이번에 다시 테스트해 보니까, 인벤에 올라온 계산식, 그리고 맥스롤 모두 틀린 부분이 있네요. 다만 본문에서의 조건 (15파낙에 95공속 고글 + 85공속 윙드 액스)은 말씀하신 대로 4.5프레임이 맞습니다.
대신 광분 스택이 쌓이면 똑같이 3.5프레임까지 빨라질 수 있으니 깡딜 고점은 더 높겠네요.
본문 세팅에 14파낙을 사용했을 때, 투구를 슬가에서 안뚜로 교체하면 인벤에 올라온 계산식 (슬가건 안뚜건 4.5프레임) 과 맥스롤 시뮬레이터 (슬가건 안뚜건 4프레임)이건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 실험에서는 슬가에서 안뚜로 투구 교체시 명백한 프레임 변화가 있었습니다.
필드에서 마나가 다 떨어지는 시간 (마나 130에서 슬가 사용시 평균 29초, 안뚜 사용시 평균 25초)과, 10초간 던지는 투창의 갯수(슬가 사용시 평균 28개, 안뚜 사용시 평균 31개) 모두 차이가 있었습니다.
물론 동영상 녹화해서 프레임 단위로 세어본 건 아닌데, 평균 갯수로 봐서는 슬가 사용시 무기 하나당 9프레임 (이중 투척이므로 양손 모두 계산시 4.5프레임), 안뚜 사용시는 8프레임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중에 동영상 녹화해서 제대로 실험해 봐야겠네요.
[실험 상세조건]
무기: 에테레어 고스트 글레이브 (40공속) + 에테 난도질 도끼 (30공속)
장신구: 대군주만 착용, 반지는 미착용 (20공속)
투구: 증속주얼작 슬가 (15공속) & 증속주얼작 안뚜 (35공속)
갑옷: 수수
허리띠: 관통벨트
장갑: 안수 (20공속)
신발: 선혈 기수
용병: 14파낙 신뢰용병
불길의 강 웨이에서 실험
이 조건이라면 슬가 세팅에서 고스트 글레이브는 95공속, 난도질(윙드 액스)은 85공속입니다.
안뚜로 바꾸면 고글 115공속, 난도질 105공속입니다.
계산식 (https://m.inven.co.kr/board/diablo2/5824/39490?my=post )대로라면, 슬가건 안뚜건 고글은 4.5프레임, 난도질은 4프레임, 평균 내면 4.5프레임으로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824/41563 )
이거도 해당 부분에서 오류가 있습니다 (실제와는 달리, 15파낙/슬가 조건에서 4프레임으로 계산됨)
이리저리 찾아본 결과
https://warren1001.github.io/IAS_Calculator/
이게 제대로 계산해주는 것 같긴 한데 전 구간을 테스트한 건 아니라서 추가 확인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