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2 물리 데미지 계산에 대한 이해.



1. 기본 데미지 계산 공식
 - 무기 공격력 x 증뎀

2. 무기 공격력?
 - 실제 무기 장비에 증뎀이 적용되어 표시되는 공격력 + 아이템과 참에 붙은 민뎀/맥뎀의 합

3. 증뎀이란?
 - 방어구 및 주얼에 포함된 모든 증뎀
 - 스탯도 증뎀으로 환산되어 적용 됨.
 - 오라나 스킬에 표시된 %데미지.

3-1. 스탯별 증뎀 환산치
  1) 해머류 : 1힘 당 1.1%
  2) 단검, 투척무기, 클러 : 1힘 당 0.75%, + 1민첩 당 0.75%
  3) 원거리 무기(활, 석궁) : 1민첩 당 1%
  4) 그 외(검, 도끼, 창, 폴암) : 1힘 당 1%


4. 대충 요약하면
 - 밀리 데미지 : (무기 공격력(증뎀 포함) + 민뎀 + 맥뎀) x (1 + 방어구 증뎀 + 스킬 증뎀 + 오라 증뎀 + 스탯 환산치)





결국 크게 나눈다면

무기 공격력 X 증뎀이 되는데,

1 x 3 이랑 2 x 2 가 다르듯이,

무기 공격력과 증뎀이 밸런스가 있을 때 효과가 제일 좋기는 함.








대충 예시를 들자면

기본 무기 공격력이 100일 때,

1) 무기 증뎀이 100%, 방어구 증뎀이 100% 라면
 - 무기의 표시 공격력은 200이고, 방어구 증뎀이 100%이기 때문에 최종 데미지는 400이 됨.

2) 무기 증뎀이 200%, 방어구 증뎀이 0%라면
  - 무기의 표시 공격력은 300이고, 방어구 증뎀이 없기 때문에 최종 데미지는 300 그대로.

3) 무기 증뎀이 0%, 방어구 증뎀이 200%라면
  - 무기의 표시 공격력은 100으로 변함이 없고, 방어구 증뎀만 적용 되서 데미지는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