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을 얼추 갖춘 고레벨 캐릭도 방심하는 순간 강력한 번개 데미지로 한순간에 눕혀버리는
일명 '버닝소울(불타는 영혼)'의 번개는, 한 번 당하고 나면 아주 질색을 하게 되는데요.

여타 다른 강한 몬스터들과 비교해도 유독 아프게 들어오는 데미지를 놓고,
혹자는 최소-최대 데미지 간 편차가 큰 번개 스킬이니까 그럴 것이다라고 추측하시곤 하지만,
바알방 플라잉 기사를 하면서 번개 줄기를 수천 번 맞아왔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편차가 크다기엔 일정 이상의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꽂히는 느낌이 너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버닝소울의 데미지의 근원을 확실히 밝혀보고자
내부 데이터 분석을 해보았고, 그 내용들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몬스터 정보들이 담긴 monstats.txt에서 필요한 부분만 추려서 보여드리겠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ID, NameStr은 게임 내부에서 몬스터를 정의하고 지칭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자값이고,
A1MinD, A1MaxD는 각각 몬스터 근접 공격(Attack 1, A1)의 최소/최대 데미지값입니다. [(H)는 지옥 난이도]
MissC는 몬스터가 주문 시전(Skill Cast, SC) 동작(모션)을 취할 때 발사하는 투사체의 ID로,
버닝소울은 플레이어가 근접 범위 밖에 있으면 일정 확률로 시전 동작에 돌입하여 번개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있는 El 항목들은 특정 공격에 부차적인 원소 데미지를 부가하는 항목들인데요.
El Mode는 원소 데미지를 부가할 공격 모션을 결정하고(이 경우, A1 = 근접 공격, SC = 주문 시전),
El Type은 원소 데미지의 속성을 결정하며(mana = 마나번, ltng = 번개 피해),
El Pct는 타격 시에 원소 데미지가 부가될 확률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El MinD, El MaxD는 해당 원소 데미지의 최소/최대치입니다.

SC에 해당하는 willowisplightning2 투사체는 자체적인 데미지가 없기에 위 데이터들을 종합해보면,

『버닝소울은 근접 공격(A1)으로 타격 시 45~115의 물리 피해(A1MinD~A1MaxD)와
 90% 확률(El1Pct)로 200~300의(El1MinD~El1MaxD) 마나번 피해(El1Type)를 주고,
 번개 투사체(SC)로 타격 시 100% 확률(El2Pct)로 5~190의(El2MinD~El2MaxD) 번개 피해(El2Type)를 준다.』

라는 결론이 나옵니다만.... 뭔가 이상하죠?
5~190 정도의 번개 데미지로 캐릭터들이 그렇게까지 쓰러져 나갈 리는 없을텐데 말이죠.

그래서 조사해보니, 의도인지 참조 오류인지 모르겠으나
번개 투사체의 데미지는 El2MinD/El2MaxD가 아닌 El1MinD/El1MaxD를 참조하고 있었습니다.
그 말인 즉슨, 버닝소울의 번개는 자그마치 200~300에 달하는 번개 피해를 준다는 것입니다.

사실 실제 데미지량은 저 D수치에 몬스터 레벨에 따른 데미지 계수를 곱한 값으로 결정되는데,
레벨 85의 계수값은 96%라서 성채에 있는 일반 등급 버닝소울의 번개 데미지는 192~288입니다.

참고로 평타 데미지 하나에 모든 것을 몰아넣은 지옥 젖소의 물리 데미지가 121~167인데,
버닝소울 번개는 최소 데미지가 젖소의 최대 데미지를 상회할 뿐더러 원거리에 속도마저 빠르니
번개 저항 없이 포위를 당하면 순식간에 수백에서 천을 넘어가는 데미지를 입게 되는거죠.

게다가 monstats.txt 안에서 부가되는 추가 원소 데미지는 인원 수에 따른 스케일링이 적용됩니다.
때문에 인원 수가 1명씩 증가할 때마다 데미지가 1/16 = 6.25%씩 상승하여,
8인방에서는 번개 데미지가 276~414까지 올라갑니다. (마나번 피해도 동일하게 상승)


유니크 몬스터 및 하수인은 부가 능력에 따라 번개 투사체에 데미지가 더 추가되는데요.
일단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85 → 88) 번개 데미지가 200~300으로 올라감과 더불어서,
화염/냉기/번개/독 강화는 66~100의 원소 피해를 추가하고 (하수인은 33~50),
혼령 공격은 66~100의 무작위 원소(삼원소, 독, 마법) 피해를 추가합니다 (하수인은 X),

그나마 다행인 건 부가 능력에 의한 추가 원소 피해는 인원 수를 따라 증가하지 않고,
매우 강함/오라 강화의 위세 및 광신 오라는 번개 데미지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제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버닝소울 번개 투사체의 데미지 표를 만들어보면,



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몬스터의 데미지는 레벨에 따른 계수에 영향을 받는다고 했었는데요.
따라서 공포의 영역에서는 데미지가 더 강해지고, 영역 레벨이 96일 때의 데미지 표도 첨부합니다.



마지막으로, 버닝소울의 번개는 몬스터 스킬이 아닌 투사체 판정이기 때문에
크리티컬이 적용돼서 5% 확률로 2배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때문에 원소 강화 능력이 두 개 붙은 유니크한테 운 나쁘게 크리티컬을 맞으면
번개 한 줄기에 1000에 달하는 원소 데미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조사를 하면서 유니크 몬스터의 부가 능력 효과가 넷상에 알려진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음을 알았는데,
시간이 허락한다면 해당 내용도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언제나 즐거운 디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