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아를 마지막으로 플레이한게 올 봄이었던 것 같네요.

요며칠 맥스롤도 이렇게 저렇게 만지작만지작.. 
복귀각을 살피다가 꾹 참고 지갑을 지켜냈는데요,
겸사겸사 두 종류의 캐릭 소개를 해드리려 합니다.
제가 해봤던 캐릭 중 가장 좋았던 캐릭 
그리고 제가 남겨둔 하나의 캐릭 


1. 서론

다재다능한 팔라딘. 저는 무척 좋아합니다.
특히 사냥에 있어서 여러가지 편의성과 성능을 동시에 거머쥘 수 있다는 매력이란..

제가 캐릭을 연구함에 있어 개인적으로 중요시하는 부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편의성 - 잦은 무기수리 지양 & 답답하지 않은 텔포
② 안정성 - NO물약 사냥 지향
③ 횃불퀘/우버 제외 올라운드 성능
④ 위 세 항목에서의 밸런스
⑤ 타격캐릭의 경우, 노화저주(디크리)로 인한 공속감소 극복 여부

다행히 레저렉션을 플레이하면서 위의 항목들 중 넷 이상을 충족시키는 캐릭들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사신소서, 구탄자벨마, 신탄라스마도 위의 항목들을 충족시킬 수 있지만
그들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결과가 나와있기도 하고, 제가 워낙 팔라딘을 좋아하기도 해서
오늘은 두 컨셉의 팔라딘 캐릭터들만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머와 피스트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로 배제했습니다.
해머를 배제한 이유는 편의성 때문이고,
피스트를 배제한 이유는.. (연구에 정말 많은 시간을 쏟았습니다) 
극피딘으로 가자니 사냥 성능이 들쑥날쑥이고,
하이브리드로 가자니 어중간한 연구결과밖에 나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솔방에서는 뭘 해도 꿈쇽질딘이 압승이고, 다인방에서는 동물형 대응이 좋아지면 피스트가 약해지고,
피스트가 강해지면 동물형 대응이 약해지기 일쑤여서요.
이렇게 제가 어중간한걸 좋아하지 않는 편인 데에 반해
다양한 공격수단을 가진 마검사 컨셉을 좋아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 부분은 취향 차이 라고 치고 은근슬쩍 넘어갈게요.

제가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첫째, 정통질딘 (①~⑤모두 충족)
둘째, 폭풍채찍드림딘 (①~④충족)
이렇게 되겠습니다.


2. 본론
2-1. 정통질딘 (참고 셋팅링크 https://maxroll.gg/d2/d2planner/vo44w0w8)
투구 : 20패캐+@ 2솟 (공속+@주얼 x2)
갑옷 : 수수
무기 : 페이즈고뇌 (33공속 이상)
방패 : 불사조
장갑 : 20공속
신발 : 선혈기수
벨트 : 뱀팡벨트
아뮬 : 대군주
링1 : 칠흑서리
링2 : 패캐+@링

용병오라 : 위세 
용병투구 : 에테치료
용병갑옷 : 에테투지
용병무기 : 에테사종

부적 : 물파참/횃불/애니는 필수. 나머지는 피레지참/명중피참/피마나참/맥어레피참 중 재량껏

스킬 : 축복받은조준/광신/희생/열의M 신성한방패1 이후 재량껏 (신방M 추천)

투구와 링에서 30패캐를 챙기고,
투구30+무기33+장갑20+벨트10+아뮬20=113공속에 27광신이면 
나쁜 몬스터들의 노화 저주를 무시하고 4프레임으로 계속 팰 수 있습니다.

고무장갑도 좋지만 명중을 고려한다면 인챈트 발동 옵이 있는 용암불똥 장갑이 더 좋고,
투구 옵션은 2팔라/20패캐/렙당어레 > 2팔라/20패캐 = 20패캐/렙당어레 순으로 좋다고 보면 됩니다.
끝으로 투구 또는 링에서 마흡까지 챙겨주면 더할 나위 없습니다.
또, 간혹 투구 옵션에서 2스킬과 스탯 중 선택을 어려워하시는데,
2스킬이면 편하게 46스탯 이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증뎀만 보더라도 광신 1레벨당 17%증뎀, 열의 1레벨당 6%증뎀으로, 2스킬=46%증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용병 갑옷이 생소할 수 있는데요, 투지갑옷의 유옵을 보자면 40공속, 20패힛, +6이베이드...
여기까지만 봐도 나쁘지 않죠. 그런데 사실 핵심 옵션은 65달려입니다.
용병이 빠릿빠릿하게 움직이면서 노화 저주를 잘 걸어줄수록 사냥 효율이 상승하는데,
일반적인 용병셋팅으로 사냥하다보면(사냥 속도가 빠를수록 더) 용병이 좀 따라다니기에 급급해 보이거든요.
그 부분을 많이 해소해줌으로써 사냥의 효율을 올리기 위한 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 의문이 들만한 부분이 하나 남아있었네요.
장비셋팅에서 패힛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죠.
사실 사냥용 질딘에게 패힛은 필수가 아니랍니다.
왜냐하면 열의 한번 시전이 5연타인데, 구조상의 이유로 연타 도중엔 패힛이 유발되지 않거든요.
몬스터가 질딘의 패힛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1) 패힛이 유발될 만한 딜량을
(2) 75블럭과 방어력(회피율)을 뚫고
(3) 열의 5연타가 끝난 후 다음 5연타가 시작하기 전 바로 그 찰나에 정확히 집어넣어야 합니다. 
제가 몬스터라면.. 때려치울것 같네요.

핵심은 다 짚어드린 것 같습니다.
성능은 "말해 뭐해" 입니다.
솔방부터 풀방까지 올라운드 가능하고, 풀방 전지역 NO물약 사냥 역시 가능합니다.
풀방 광신몹에 둘러싸여도 1초 안에 죽지 않는 이상, 맞딜하면서 풀피/풀마나 유지가 가능하구요. 
스탯은 취향껏 찍으시면 되고,
셋팅을 잘하면 위 링크에서 볼 수 있듯 딜량 9K 이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명중은 다섯자리 이상에서 다다익선이되, 딜량과 명중 저울질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링크에는 명중이 19K까지 찍혀있는데요, 사실 고뇌의 방어무시때문에 저만큼 필요는 없거든요. 
디아나 바알 때릴 때에는 영향이 있지 않냐구요?
어차피 보스몹들은 블럭률때문에 명중이 높아도 잘 안 맞고, 명중이 낮아도 크게 티는 안나요.
그래도 영향이 없는 건 아니니까, 취향껏 밸런스를 맞춰보셔요.

참, 그리고 명중을 높이고 싶어서 조준용병을 쓸 생각이라면
스킬포인트를 축복받은조준에 1포인트만 주고 인내/신성한방패를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조준용병을 쓸 경우, 축복받은조준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해도 명중이 추가로 오르지 않거든요.
웬만하면 위세용병+축복받은조준M 조합이 좋긴 합니다!


2-2. 폭풍채찍드림딘 (참고 셋팅링크 https://maxroll.gg/d2/d2planner/i32m0xil)
투구 : 드림
갑옷 : 수수
무기 : 에테폭풍채찍 조드작
방패 : 드림
장갑 : 뱀파장
신발 : 선혈기수
벨트 : 스웹
아뮬 : 대군주
링1 : 칠흑서리
링2 : 패캐+마흡+@링

용병오라 : 위세
용병투구 : 에테안뚜
용병갑옷 : 에테인내
용병무기 : 에테무공

부적 : 번파참/횃불/애니/피레지참/피마나참

스킬 : 번개저항/구원/광신/희생/열의M 신성한방패1 이후 재량껏

벨트와 링에서 30패캐를 챙기고,
본캐광신+무기30+아뮬20공속만으로 4프레임 열의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폭풍채찍드림딘은 본캐선고+신뢰용병 조합으로 운용하죠.
이 경우, 제 기준에서는 편의성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습니다.
바로 용병의 생존률입니다. 아무래도 로그용병은 장비셋팅에 관계없이 좀 심심하면 죽거든요.
그걸 보완하기 위해 본캐광신+무공용병 조합으로 운용하는 것이 첫 번째 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때 용병 장비를 치료+명굴 조합으로 가도 되고, 안뚜+인내 조합으로 가도 되는데요,
좀 더 단단한 용병을 원한다면 안뚜+인내가 가장 좋습니다.
이는 단순히 에테인내의 높은 방어력때문이 아니고, 인내의 칠링아머 발동옵션 때문입니다.
이걸로 용병 방어력이 다섯자리까지 훅 뛰거든요.
경험상 인내용병과 치료용병의 생존력 차이는 체감될 정도였습니다.

본캐가 광신을 운용하면서 원소데미지는 하락하고 물리데미지는 떡상하는데요,
(몬스터의 저항력을 고려한 데미지 총량은 평균적으로 본캐선고+신뢰용병 조합에 비해 소폭 하락합니다)
여기서 물리데미지를 더 올릴 수 있다면 캐릭성능에도, 피마나흡수량에도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나오는 두 번째 킥이 바로 피마나참 활용과 힘스탯 투자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피레지참을 충분히 채우고 피마나참으로 나머지를 채운 다음,
충분한 피마나통을 확보한 이후 나머지 스탯을 힘으로 몰아주십시오.
위 맥스롤 링크에서는 피3400/마나1000 이후 힘스탯에 116개를 줬고,
이때 물리딜량 민맥평균 4K에 근접하는 걸 확인 및 참고하실 수 있을 겁니다. 
딜량도 잘생겨지고, 물리딜량상승 - 피마나흡수량증가 - 생존률증가로 이어지고.
이거 완전 럭키비키잖아요?

이러면 '물파참도 쓸까요?' 라는 고민이 들 수도 있는데요,
마음 가는대로 하십시오.
그런데 저라면 안 씁니다.
물리면역몹에게 물파참만으로는 효과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거든요.
몬스터의 물리저항력을 95%로 깎아봤자 더 깎을 수단이 없으니까요.
'어차피 물리딜량이나 원소딜량이나 비슷한데, 물파참쓰고 사종용병쓰면 되는거 아님?'
이렇게 생각한다면 나름 타당한 접근이긴 한데요,
명중을 고려하면 이는 틀린 선택지에 해당됩니다.
용병무공의 선고가 있기에 명중2000~7000으로도 쾌적한 사냥이 가능한거랍니다. (feat. 선고의 방깎)
명중2000짜리 질딘이 도대체 무슨 사냥을 한다는건지 의아하시다면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828/38708 ← 한 번 보고 오시는 걸 권장합니다.

이캐릭 역시 핵심은 다 짚어드린 것 같습니다.
성능은 의심하지 마십시오.
마찬가지로 풀방 광신몹들에게 1초 안에 죽지 않는 이상, 맞딜하면서 풀피/풀마나 유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폭풍채찍의 스태틱....
아실 분들은 아시잖아요? 스태틱과 선고가 만났을 때의 그 짜릿함.
'이런 딜량으로 무슨 풀방사냥을 한다는거야?' 라는 의심을 쏙 들어가게 할만한 그 성능을요.


3. 마무리

레저렉션 이후, 사냥용 팔라딘에 대한 연구..
누구보다 많이 했다고 호언장담할 수는 없겠지만 (컵라몬님 샤라웃)
가장 많이 한 사람들 중 하나라는 건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의 객관적/주관적인 연구 과정 그리고 결과에 취향 몇스푼을 타서 말씀드리자면 (해머류 제외)
솔방 최고의 팔라딘은 컵라몬님의 꿈쇽질딘
솔방~풀방 사냥터 안가리는 최고의 캐릭은
3위 홀쇽질딘, 2위 폭풍채찍드림딘, 1위 정통질딘
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이 글에서 다루지 않은 홀쇽질딘이 궁금하시다면
팁게 또는 관리자인증게에 제 글을 검색해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안정성까지 고려하면 역병+불사조 or 고뇌+4라깎방패 조합 두 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특별한 일이(밸런스 업데이트라던가...) 없는 한
더 이상의 연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영상이나 사진도 없는 비루한(?) 글이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다들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