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탠만 하는 부리또 입니다.

 

오늘은,

아시는 분은 다 아시고, 모르는 디린이는 모르는

레거시 때부터 계승되어 D2R 에도 변함없이 적용된 장비의 무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아이템 무게에 따른 이동속도 느려짐과 스테미너(지구력) 감소량 증가 패널티가 있습니다.

갑옷과 방패에 적용되구요,

이게 별거 아닌거 일수도 있지만 의외로 패널티 체감이 클수도 있습니다.


아머와 쉴드는 무게에 따라 3가지로 나뉩니다

라이트 / 미디움 / 헤비

가벼워 / 중간쯤 / 무거움

 

어떤 종류의 갑옷과 방패가 있는지,

이미지 먼저 보시죠.

 

E - 익셉셔널

N - 노멀

 

아머 라이트 계열

가벼워 갑옷은 달리기 패널티와 스테미너 드레인 패널티가 없습니다,

중간쯤 이나 무거움 대비 힘제가 낮은게 장점 입니다, 단점으론 방어력이 좀 떨어지지만 예외가 있습니다.

아칸 플레이트가 그러한 경우인데요, 

라이트 계열입니다만, 힘제에 비해 방어력이 매우 준수합니다.

메이지 플레이트나 라이트 플레이트도 동일합니다. 

아칸, 메이지 가 왜 비싼지 이제 아시겠죠?

 

 

 

아머 미디움 계열


중간쯤 아머는 

이동속도 -5%

스테미너 드레인  50% 추가(지구력이 더 빨리 소모 된다는 뜻 입니다) 패널티가 있습니다.


쪼렙때 거적떼기 입고 댕기다가

시곤셋 입으면 좋죠?



그런데 전 시곤 갑바와 방패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구력 이라는게 생명력이 올라갈때 같이 상승합니다.

쪼렙때는 당연 피통이 작으니 스테미너 수치도 높지않아요.

헌데 고딕 플레이트를 입으면 조금만 달려도 스테미너 드레인이 심합니다.

스테미너 물약 빨면서 다녀야 하는데 빈도수가 늘어나서 매우 귀찮습니다.

 

고렙이 되서 지구력 빠방 해지고 달려속도 많이 올려 놓으면 그닥 체감은 안올수도 있습니다.

단,

활마는 피통을 많이 올리지 않기 때문에 비추.


아이러니 하게도 D2R 최고 디펜스 갑옷은 헤비 계열이 아닌 미디움인 세이크리드 아머 입니다.

 

 

 

 

아머 헤비 계열

무거움 갑바는,

이동속도 패널티 -10%

스테미너 드레인  100% 추가

말 그대로 무거워서 패널티 이빠이 데스.

힘제도 높고 방어도 높습니다, 그래서 인지 디린이들이 방어만 보고 냅다 룬워드 작업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글을 본다면 담부터는 조금더 가벼운 베이스에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방패도 갑옷과 동일한 패널티를 받습니다. 

팔라나 네크로멘서 클래스 전용 쉴드들은 모두 라이트 계열이므로 패널티가 없습니다.


쉴드 라이트 계열



쉴드 미디움 계열 

 


쉴드 헤비 계열


 


익셥셔널 / 노말 쉴드 더보기




- 마치며

이속 패널티는 용병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이속 패널티 -5%, -10% 정도면 괜찮지 않나? 라는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헌데 헤비 계열을 착용했을때 10% 보다 더 느려지는거 같은 체감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는 디아블로2의 복잡한 계산법에 의해 실제로 25% 이상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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