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신분은 맨아래 ★★★★★★요약★★★★★★ 만 보셔도 됩니다. 단 질문을 주실거면 전체글을 다 읽어주세요.



제목은 관통벨트를 써야하는 이유이지만, 제가 말씀드리고자하는 핵심내용은 

실제 관통확률에 대한 내용이며, 

첫번째로는 100%미만의 관통확률셋팅시 확률감소 메커니즘에대해설명드리고 

두번째로는 그 확률감소로인해 발생되는 딜로스, 마흡, 마상의 효율에대해 아시는것보다 
더 크게 손해를 보실수도 있어서 그 부분에대해 설명드리고자합니다.

(모바일에서 글자를 수정하던 중 실수로 뭘 잘못했는지 띄워쓰기가 다 사라지고 알파벳들이 생겨나면서 글이 붙어버려서 삭제후 다시 업로드합니다)

*편의상 관통벨트가 아닌것은 미관통벨트(관통벨트가 아닌 다른 모든 벨트들)라 칭하겠습니다*




1.확률감소 메커니즘
전편에서 77%로 예로 들었으나 상당히 낮은듯하여 80% 90%로 예를 들겠습니다.
우리가 스웹,크랩벨트 사용시 보통 80%, 90%로 셋팅을 많이합니다.
그럼 몬스터를 꿰뚫을 확률을 80%나 90%로 알고서 게임을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편의상 관통하는 몹은 5마리를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80% 관통 확률은 평균적으로 **53.79%**의 확률로 적을(5마리) 관통할 수 있습니다.
90% 관통 확률은 평균적으로 **73.71%**의 확률로 적을(5마리) 관통할 수 있습니다.

이게 뭔 개소리냐?

네 개소리가 아닙니다. 실제로 80% 관통확률로 셋팅을하시면 적을 관통할 확률이
첫번째적 80%
두번째적 64%
세번째적 51.2%
네번째적 40.96%
다섯번째 적 32.77% 입니다
그리고 각 적을 통과할 확률을 모두 더한 후 평균을 낸 평균값은 = 53.79% 입니다.

80% 셋팅시 실제로 평균적으로 5마리를 관통할 평균적인 확률은 53.79% 입니다.
80%가 아니고 실제는 상당히 낮죠.(그리고 이게 스킬창에 뜬 숫자놀이보다 중요한, 실제 적용되는 확률입니다)

90%확률로볼까요? 이건 그나마 좀 높습니다.
첫번째적 90%
두번째적 81%
세번째적 72.9%
네번째적 65.61%
다섯번째 적 59.05%
그리고 각 적을 통과할 확률을 모두 더한 후 평균을 낸 평균값은 = 73.71%

...90% 셋팅이라 생각하시지 않으셨는지요? 대부분 실제로 스무마리에서 많게는 수십마리로 이루어진 몹무리에
퓨리를 던지실텐데요... 그렇게 한 수십번 던지거나 방을 수십번 리방했을때, 
몬스터무리에서 관통을 할 대상이 5번째 적까지는 존재하였고, 던졌고,
그리고 다섯번째적까지 관통할 평균적인 확률은 73%에 달한다는거죠.

앞서말씀드린 80%도 마찬가지죠. 80%는 53%로 많이 낮지만요. 
80%셋팅은 뭐...그냥 절반이죠. 80%셋팅은 50:50 인거구요...
걍 로또입니다.(관통 80%는 그냥 50% 관통이나 마찬가지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누군가는 이렇게 말씀하실테죠
"그건 니가 5마리로 설정해서그런거지! 맨앞 적을 관통할 확률은 80% 아니냐!!!"
라구요...

네 맞죠 맨앞은 80%입니다.

근데요?

맨앞에 적만 관통하고 치우려고 관통셋팅하셨나요?

아니잖아요? 한 5마리는 관통, 아니 적어도 두세마리는 관통을 하시려고
80%, 90%에 해당하는 셋팅을하시고, 헤헤~ 그래도 80%셋팅했으니 80%확률로 다 관통해버리겠지?
헤헤~ 그래도 90%셋팅했으니 90%확률로 다 관통해버리겠지?
100%랑 별로 차이안나네 개꿀~ 
하신거아닙니까?

맨앞에 적만 관통할거면 관통 100%고 200%가 무슨의미죠?

관통이란건요. 뚫고 지나가는거죠? 왜 뚫고지나갈까요? 여러마리를 뚫고 뚫고 뚫고 다 뚫어버릴려고,
한방으로 일렬로 서있는 겹쳐있는 여러적을 효율적으로 학살하려고, 핵앤슬래시의 재미를 제대로 맛보기 위해 하는거 
아닙니까?

그러면 맨앞에 있는 적만 통과하는게 중요합니까?
아니면 그 뒤에 서있는 적들도 몇프로로 관통하는지, 적어도 두번째나 세번째, 많이나아가면 다섯번째이상 적에게도
몇프로로 통과하는지 실제로 적용되는 확률이 중요합니까? 그리고 그 확률이 실제 확률이라 말할수있는거 아닐까요?

단순히 스킬창만보고 관통스킬에 몇프로 적혀있다고 그것만 믿고 겜하는건 그냥 숫자딸 아닌가요?...

말씀드리다보니 개인생각이 많이 섞여버렸는데 우선...

여기까지 보셨다면, 적어도 관통벨트를 차지않으시더라도 90%셋팅은 만들어주셔야 
내가 몬스터무리에게 던졌을때, 그무리에 관통할몹이 5마리가 존재하며 그 5번째 적까지 관통할 확률이 그나마
73%는 된다는겁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제가 말씀드리는건 관.통. 입니다.

관통이라는건 하나를 던져서 여러마리를 꿰뚫는거죠?

그렇기때문에 90%면 90%아니냐? 이런 말은 애초에 말이안되는 소리입니다.
뭐 앞서 말씀드렸으나, 한마리만 관통하고 말게 아니잖아요???... 여러마리 관통해야 관통할때마다
퓨리가 터지고 40개줄기가 나갈게 5마리 관통하면 200개 줄기입니다...
그러니 더 관통해야죠. 관통효율을 높여야죠. 그래야 마흡도 더 많이되고 마상도 더 많이챙기죠

*마흡은 첫타에만 적용되는게 아닌 관통해서 타격한적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관통확률은 일부 유저분들이 생각하는것처럼 그숫자 그대로 적용되는게 아니고 위와같이 적용된다는점.
꼭 이해해주셨으면합니다(일부유저들에게는 당연한 내용일겁니다)

여기까지가 관통확률에 대한 내용을 조금은 줄인 내용입니다.

다음은 딜로스 부분인데,

정확히 계산한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100% 관통이 
80% 관통셋팅에비해서 1.86배의 화력을
90% 관통셋팅에비해서 1.36배의 화력을 지닙니다

(자벨마기준이며 퓨리데미지3500, 번개줄기45개를 기준으로 잡은 화력입니다)
*죄송합니다. 타직업 타셋팅은 정확히 계산하지 못했습니다*

위내용만봐도 80%관통의 효율은 상당히 떨어지는걸 알 수 있습니다.
(차라리 관벨 안쓸거면 90%가 나을지도?...)


최소한 90%이상의 관통은 맞춰야 그나마 100%관통의 73.71%정도 데미지를 챙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풀관통100%, 관통90%, 관통80%가 관통수치만보면 10~20%이지만
실제 딜로스는 훨씬더 큰폭으로 차이난다는 점입니다*****

즉 90%관통이 관통확률은 단지 10%밖에 차이나지 않으나 데미지는 
풀관통데미지의 겨우 2/3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80%관통은 더 처참합니다!
풀관통100%에 비해 관통확률은 단지 20%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딜은 53.79%밖에 되지않는, 즉 100%관통의 절반밖에 되지않는 딜을 보여줍니다!!!

뭐... 기준이 된 퓨리데미지와 번개줄기가 모든사람이 같지는 않을겁니다.
상황도 다 다르겠죠. 

하지만! 
같은상황을 준뒤에 비교했을때 수치차이는 저렇게까지나 차이난다는 사실을
꼭 이해해주셨으면합니다.

관통 10%가 단지10% 차이가 아니며 관통 20%차이가 단지 20%정도 차이가 아니란 사실을요.

(뭔가 눈치채신분들도 있으실겁니다 관통확률과 딜의 퍼센트가 같습니다. 퓨리는 관통이 증가할수록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퓨리의 딜은 관통에 의존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값이 같다고 이해하시고 넘어가면 될 것 같네요. 뒤에서 말씀드릴거지만 마흡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이제 관통 90% 냐 관통벨트 착용해서 100%관통이냐를 고민하실겁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으나 앙? 난 모르겠는데? 대충 80%대 맞추면되는거아님? 하시면 그분은 그냥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2. 100%미만 셋팅시 발생하는 확률감소로 인해 딜로스, 마흡, 마상의 효율감소
당연한 얘깁니다만.
위에서 생긴 딜로스로 인해 몹이 더 적게 죽겠죠. => 마상에 손해
덜 관통한다 => 마흡에 손해

마흡의 효율은 딜로스와 같은 배수입니다.
100% 관통이 80%에 비해서는 1.86배
100% 관통이 90%에 비해서는 1.36배 정도요.

마상은 조금 더 복잡합니다.
관통은 5마리로 기준을 잡았으나 마상은 존재하는 몹이 얼마나 죽느냐에 따라 달라지는것이라...
그냥 관통확률증가로 => 학살하는 양이 증가함에 따라 효율이 증가한다 정도만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일단은 줄이고 줄인 내용이고 급하게 다시 쓴 내용이라
뭐 숫자가 1이나 2정도 오차가 있을수도 있습니다만, 전체적인 맥락만 이해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요약★★★★★★ 
*5마리 관통기준*
관통80%는 80%가 아니며 실제로 5마리를 관통할 평균값은 겨우 53%
관통90%는 90%가 아니며 실제로 5마리를 관통할 평균값은 겨우 73%

관통80%는 100%에 비해 53%정도의 딜
관통90%는 100%에 비해 73%정도의 딜

관통80%는 100%에 비해 53%정도의 마흡
관통90%는 100%에 비해 73%정도의 마흡

마상의 효율은 조금 더 복잡하나, 비율은 다르겠지만 관통확률이 증가할수록 효율도 증가함에는 다름이 없습니다.

즉 100%와 80%, 90%는 20%, 10%정도밖에 차이가 안나며,
우리는 숫자 20, 10정도의 차이를 생각하나,

사실 인게임에서 적용되는 관통 확률적 손해, 딜로스, 그에 따른 마흡, 마상의 효율또한 
100%에 비해 80%는 53% 정도의 딜, 관통능력, 마흡
100%에 비해 90%는 73%정도의 효율밖에 안나옵니다.

(딜, 관통, 마흡 80, 90% 숫자가 같죠? 관통을해야 딜이 들어가니까요 
그리고 그로인해 마흡을 하니까요, 셋다 값이 같습니다. 어쨌든 100%관통은 리스크가 전혀없고
100%미만은 관통을 할 수 록 확률이 누적되어 감소하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 재밌게 플레이하시는건 
제생각이 미치지 못할정도로, 개인이 그 효율을 넘을 수 있는 별도의 셋팅을 하셨을수도 있겠죠ㅎㅎㅎ

디아블로의 셋팅은 다양하니까요. 경우의 수도 너무 많구요.

긴글 읽어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급하게 적느라 오타도많고 띄워쓰기도 안맞네요ㅠㅠ 양해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