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6-25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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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쓰는 표창씬시간이 많이 지나고 나니 새롭게 보이는 것들 2년 전을 회상하며... 1. 데몬증뎀 별거없다. -> 별거있다. 장갑 안수를 많이 사용해 왔는데 데몬증뎀은 무기데미지와 스킬데미지에 곱해진다. 무기의 데미지가 75%로 스케일링 되고 난 후에 곱해진다. 1300~1500 되는 스킬 데미지에는 곱해지지 않는다. -> 곱해진다. 이것은 퓨리 센티넬 둘다 동일하다. 공속이 필요 없으면 오거장, 패캐가 필요하면 메피장이다. 공속이 필요하면 안수나 스탯강타장을 쓴다. 2. 블쉴은 공짜로 쓰는 덤 같은 것이지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들다. 케릭창에 나오는 숫자대로이다. 1초 정도에 한번 발동된다. 시전시 스킬레벨에 따라 결정된 데미지가 공격시 주무기를 스케일링 한 값에 더해진다. 블쉴 붙었다고 비싼 클러 곰곰히 따져 봐야 한다. 블쉴 활용도가 높은 혼돈표창씬은 콜투스피릿으로 해도 같다. 3. 무공 안쓰는 빌드일때 어레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센티넬이나 쉴드의 어레가 노말어택 어레와 동일하다. 에임 용병은 임시 처방일 뿐 결국 증뎀이 아쉬워 마이트로 간다. 렙당어레뚜껑이나 풀스클러 둘중 하나는 써줘야한다. 법율위반 처럼 무기에 방깍이 높던지 퓨리 처럼 방무가 있는 게 의미가 있다. 이 어레 문제가 특히 센티넬 어레 문제가 PvP에서 발목을 잡는다. 역병들고 대충 쎄팅 했다간 쎄팅 잘된 팔라에 블럭까지 곱해져 최종 5프로 나온다. 4. 역병에 대한 신화 깨기 단순한 노말 클러 3퓨리에 3로작이 역병을 능가한다. 룬이 역병보다 비싸긴 하다. 1Jah 2Lo하여 방무옵까지 가져갈 수도 있다. 이러면 룬워드 퓨리와 비슷해진다. 필요한 공속을 다른 곳에서 충당한다. 기대값으로 계산하면 3로가 2로방무 보다 좋긴하다. 단순한 페이즈 블레이드에 5로 1자 이건 어떨까? 5. 그러면 6소켓짜리가 좋은가? 어차피 방패는 불사조 일 테니 블럭을 위해서 라도 민첩을 많이 찍게 되어있다. 민첩으로 어레 확보가 되는 것은 덤이다. 많은 민첩이 요구되므로 힘이 증뎀 역활을 하는 6소켓은 스탯 효율이 떨어진다. 여러가지 유닉 룬워드 무기가 있어 이것저것 재미 삼아 경험해 볼만하다. 하지만 디크리용병은 결국 클러로 귀결된다. 센티넬 때문이기도 하고 슈퍼유닉 이상에 방깍이 1/2 적용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6. 센티넬을 적극적으로 쓰기 위해선 클러가 유리하다. 센티넬과 쉴드는 클마 어레 빼고나면 남는게 없다. 7. Plague vs Fury 디크리 용병에 역병을 가장 많이 쓸것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역병보다 퓨리가 좋다. 방어무시때문에 일반몹에 더 높은 최종 데미지를 준다. 직접적인 데미지가 높은게 아니라 확율로 계산된 기대값이 크다. 슈퍼유닉 이상은 역병이 높다. 하지만 일반몹이 훨씬 많고 표창씬은 잡몹을 무시할만한 캐릭이 아니다. 그리고 데쎈을 쓸 수 있는 게 큰 장점이다. 8. 케릭창에서 퓨리의 데미지 어레 모두 표기 오류이다. 퓨리 어레를 정확하게 보려면 클마어레증가를 빼야한다. 쉽게 보는 방법은 같은 조건의 비클러무기를 들면 된다. 센티넬 쉴드 어레는 정확하다. 9. 어레나 방무의 가치를 치타나 데미지와 비교할 때 계산된 공격성공율만을 비교하는 것은 오류다. 아직 한 단계가 더 있다. 스케일링 팩터로 몹의 블럭율이 존재한다. 잡몹도 10프로 블럭은 가진다. 즉 어레에 의한 공격성공률의 가치는 0.9~0.5 인자로 곱해야 정확하다. 10. 증맥버그는 다행이 없지만 증민맥 버그는 있다. 그렇나 증맥주얼보다는 증민첩주얼이 더 좋다. 11. 크게 두 가지 갈림길이 있다. 컨빅 용병 + 디버프 앰플 디크리 디크리 용병 + 디버프 없이 데미지 이 부분은 추후에 시간이 나면 다시 다뤄 보겠다. 12. 사냥의 빠르기나 효율만 본다면 표창씬 범주에선 퓨전이 유리하다. 라쎈 많이 찍고 표창쪽에 덜찍은 어쌔가 사냥은 빠르고 편하다. 13. 데쎈에 대한 오해 데쎈은 지형지물의 영향을 매우 심하게 받는다. 강을 건너지도 못하고 길이 없는 곳이나 다른 층은 전달되지 못한다. 바위나 나무뒤에 숨어도 폭발 데미지가 전달되지 못한다. 인원수가 늘어나면 시원시원 하게 시폭이 안된다. 그래서 효율이 떨어진다. 그런데 이 말은 뉘앙스가 이상하다. 풀방에서는 공평하게 모든 스킬이 동일하게 4.5배 효율이 떨어진다. 강타 까지도. 표창씬이 가질 수 있는 광역기는 라쎈과 데쎈이고 정체성을 상실하지 않을 만한 수준에선 데쎈이다. 14. PvP 다른 어쌔신 보다는 쉽다. 잡씬이나 혼트랩씬은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고, 트랩씬은 할게 없다. 반면 표창씬은 초심자도 입문하기가 쉽고 비교적 저렴하여 가볍게 즐길만하다. 팔라 괴수만 빼면 그럭 저럭 할만하다. 번외 센티넬 chance to hit 일반적으로 알려진 물리 공격시 Chance to Hit: 100*AR/(AR+DR) * 2*alvl/(alvl+dlvl) 이 공식을 따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공격 방어 동렙이면 뒷부분 1로 축약되고 100*AR/(AR+DR) 방어 캐릭 방패 없음 case1 공격 어레 80 방어 디펜 6000 예상되는 공격성공률은 1.3%이므로 최소 값인 5% 실제는 이보다 높게 나옴니다. case2 공격 어레 1000 방어 디펜 6000 예상되는 공격성공률은 14% 실제 공격성공률 거의 4-50%는 나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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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창씬 입문서는 아님니다.
표창은 정말 표기랑 다른 부분이 많아서 체감으로 바꾼 템들이 많았는데요.
하나씩 콕 찝어서 시원하게 설명해주신 느낌입니다.
14개의 팁 하나하나에 추천을 다 찍어드리고 싶네요:)
13. 특히, 마지막 부분이 뼈져리게 와닫는데요.
"표창씬이 가질 수 있는 광역기는 라쎈과 데쎈이고,
정체성을 상실하지 않을 만한 수준에선 데쎈이다."
저는 결국 표창을 던지는 "트랩씬"으로 정체성을 상실하였지만,
표창씬 유저분들 리스펙합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
자신만의 빌드를 만들어 내는게 쉽진 않죠. 상당한 열정이 필요하니...
저도 한 캐릭은 그렇게 키움니다.
1항.
안수를 버리지 못한이유중 하나가 데몬 350% 증뎀이였는데, 별거 없다는거에 좌절 ㅜㅜ
12, 13항
페이드, 데센을 마스터하고 무공, 난도질 셋팅한 "A" 캐릭.
라센빌드 마스터하고, 나머지 분칼트리 찍은 "B" 캐릭.
"A" 캐릭의 저돌적 사냥스타일, "B" 캐릭의 편안한 사냥스타일 모두 재미있음.
이게 안수가 거의 불사조 급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음을 느낌 적으로 알고 있었죠.
저의 경우는 먼길을 돌고 돌아 무공+난도질로 안착한 상태임.
패치에 따른 변수도있고...
단순한 환경을 조성하여 시뮬레이션한 결과는 있지만 실제 게임은 변수가 워낙 많아서좀 더 축적된 데이터가 필요함니다.
특히 안수 악마증뎀의 내용이 인상적이네요
다만 한가지 저랑 의견이 다른 것이 있다면
제가 싱글로 실험해본바는
센티널이 마스터리 명중을 적용 받지 못했습니다
마스터리 증뎀 : 블쉴만 미적용
마스터리 명중 : 블쉴만 적용 이었습니다
센트리는 될 것이란 믿음 혹은 느낌을 가지고 왔었죠.
저도 조만간 PvP모드로 확인해봐야겠어요.
이게 만약 미적용이면 스킬분배가 좀 달라지겠고 어레 아이템이 더 절실해 지겠네요.
안수적용됨
5방에 죽던게 8방이어야 죽음
결국 광역사냥은 데센을이용한 사냥일텐데
표창은 최종데센을 가기위한 중간시체쌓는역할을 할뿐인데
시체를 만드는역할은 표창보단 혼돈의 휠윈드가 더쉽고 빠르게 데센위에 시체를 만들수있음 혼돈의 수리비 압박이 없다면 구지 표창으로 시체를 쌓을 이유가 없는케릭임
라센으로 시체를쌓나 혼돈으로 시체를쌓나 발차기로시체를쌓나 표창으로 시체를쌓나 결국 최종 데센을이용한 사냥이라면 타 트랩씬과 큰차이를 찾을수없는게 표창씬임
신종 모자이크 빼고나면 전부다 모호해지네요.
킥트랩씬도 라쎈트랩신도 파이어 트랩신도 혼돈씬도 전부 데쎈 쓰는데 그 케릭들도 정전부 정체성을 모호하다 할수 있을까요?
휠윈드 물리뎀이 형편없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고 베놈버프 하려면 모든 아이템과 스킬이 달라지는 완전히 다른 캐릭터를 한 가지 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매우 우습군요.
현재도 몇 가지는 잘못된 정보를 나타내고 있구요.
그런 싸이트는 99프로는 맞지만 100프로는 아니라 참고용이지 맹신은 금물이예요.
안수적용됨
5방에 죽던게 8방이어야 죽음
1/6페널티 받고 2-300쯤 데미지가 데들리로 더블 됬겠네요.
저도 안수 데몬 증뎀 관련 글은 충격적이네요
이상해서 확인해봤죠....
안수적용됨
5방에 죽던게 8방이어야 죽음
안수는...뭐 위에 맥스롤 이야기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보스 때릴때 좀 차이가 있지 않나? 라고 느꼈었는데 다시 테스트 해봐야 겠군요. 보스전엔 시폭없이 오직 퓨리만으로 뎀딜을 하니 나름 동일한 상황에서 비교가 되는데, 안수 꼈을때랑 안꼈을때 차이가 무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다시 해봐야 겠네요.
지금은 루텔 역병에 불사조 셋팅인데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난도질에 안뚜안수하이로드로 공속90 맞추고 표창3형제 + 데센마스터에 파블 12,15 주고 풀블럭 주는게 사냥에서는 더 편했었던거 같습니다. 사실 이러면 그냥 트랩씬이 표창던지는 수준이긴 한데 그게 어쌔신의 딜레마이기도 하죠...
좋은글 잘봤습니다.
그 정도의 차이를 가늠하기 어려워요. 일반적인 쎄팅은 증뎀이 1000프로가 넘기 때문에 350정도를 인간의 느낌으로는 확연하게 인지하기 힘들어요.
싱글이던 베넷이던 정밀하게 설계된 방법으로 극적인 연출을 해야하죠.
예) 스킬데미지를 많이 끌어올리고 무기데미지를 최소화한 후에 모든 증뎀요소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데몬증뎀 350프로가 결정적인 상황을 연출하여 테스트 하는거예요.
데들리와 크리티컬도 100프로를 만들던지 0프로로 만들어서 변수를 제거해야 하구요.
그리고 역병보다 더 자유로운게 fury임니다. 40공속에 데쎈 사용 가능.
차이가 꽤있는데 원래 표창 뎀지 자체가 쎄서 미미하게 보이는거
https://maxroll.gg/d2/d2planner/59og20hb
타겟을 폴른으로만 바꿔도 차이가 있음 미미하다고 할정도가 아닌데
테스트어떻게 하셨어요? 그냥 느낌상이면
아님말고라고 고쳐써주시면 감사
글고 퍼센트로 낮춰진 결과 값에 퍼센트로 증가한다는데 미미한 변화일리가 없죠?
그렇죠?
잡몹은 어래 생각안하고 피통큰보스때만 내면의시야 어래조절용으로 활용병끌고당김
표창 어차피 공속상관없는거 활용병에 안개활쥐어줌
표창 무지성이라 공속필요없고 페이드킴 레지대신 스킬참
데쎈은 우클릭에 띄워놓고 그림자전사에게 시켜봤는데
트랩을 센티넬위주로 쓰다보면 그림자전사가 한두개를 데쎈으로 전환해주긴하는데
시체가 리뎀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느낌으로 이런 글을 쓰진 않아요. 맨날 초보분들 글만 보셨나...
퍼센트로 낮춰진 무기데미지가 퍼센트로 곱해지고 이것은 적용되긴 하지만 수치가 적다.
적용 안되는 것은 스킬에 의한 기여분이 안수데몬증으로 곱해지지 않는다.
안수적용됨
5방에 죽던게 8방이어야 죽음
누가 무식하게 되는지 안되는지에 촛점을 맞췄나요?
스킬기여분과 무기기여분을 따로 생각하고 포커스를 맞춘 것이지.
데미지가 미미하다?
뭐래는거임? 무기까지 빼고표창던져도 안수낀거 안낀거 차이가 나는데
어떻게 한 건지 좀 보게.
최소 직접 표창씬 발가벗고 재확인 해보고 말하면 안되는건가?
무슨 감정으로 정보가 만들어지나?
교창 검증이란 된다 안된다 한마디와 그렇게 단순한 서술로 하는게 아니죠.
안수에 대한것 그리고 역병 대 원한 에 관한 좋은정보 얻고 갑니다
그러면서 말듣고 심심풀이로 직접안수변수확인(=테스트)해본거를 그거는 테스트가 아니라 경험이라고 말하는게
최소 정보를 게시한쪽이 노력을 보여야하는거 아님?
테스트했었다니 같은 방법으로 다시 테스트하는것도 빠를거고
그래야 그방법으로 다른사람들이 검증(=테스트)해볼수있고
테스트방법 변수관리는 중고딩 과학에서 배우는거 아님?
그럼 당신 차례아닌가? 잠깐 직접해보는게 안됨? 아 표창씬이 없으세요?
작성자님이 테스트한 방법을 써주던지
제대로해서 새글 써보세요.
그렇지 않고서야 미미 어쩌고 할수있을리가 없는데?
글보고 해보신분들이 피드백을 올리면
그부분을 확인하고 정보오류발견시 수정이 되어 오류가 줄어드는쪽으로 진행되지
님글처럼 초보자글들만 읽은분 어쩌고 하는 글이 없어요
왜 다른결과를 말하는데에 확인을 안하는지는
님에게는 정보전달이 중요하지 않으시니까 그러시는거라고 볼수 밖에 없지요?
걍 1번에 논란거리 하나 나머지 정보모음 올려두고 직접해보는사람 글올라오는거 밟으면서 놀려고 그러는거로 밖에 안보임
여튼 이글 읽으시는 표창씬분들 그냥 직접 테스트 한번씩 해보시고 판단하시길
환경에 대한 서술이 구체적이지 않았기 때문이죠.
여러 연구글과 답글로 도움 많이 받았었는데
그 때보다 더 진행하셨네요
다시 건드리자니 시간이 없고...
그져 응원하는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수정사항시 수정사항표시하거나 삭제하고 수정했다고 하거나
삭제되는 내용에 중앙 줄긋거나 하시는데
교정첨삭처럼 -> 이표시로 수정하셔서 잘 안보이는듯
강타최소30퍼넘기고 고무장갑끼는 기존그대로
공속달렸으니 트랩날리는거에도 적용되긴함 분칼은 공속상관없고
소잡는위주면 다른장갑끼는게 나을듯
표창도 활처럼 즉발이었다면 사람들이 매우 애용했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