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많이 지나고 나니 새롭게 보이는 것들 2년 전을 회상하며...

1. 데몬증뎀 별거없다. -> 별거있다.
장갑 안수를 많이 사용해 왔는데 데몬증뎀은 무기데미지와 스킬데미지에 곱해진다.
무기의 데미지가 75%로 스케일링 되고 난 후에 곱해진다.
1300~1500 되는 스킬 데미지에는 곱해지지 않는다. -> 곱해진다.
이것은 퓨리 센티넬 둘다 동일하다.
공속이 필요 없으면 오거장, 패캐가 필요하면 메피장이다.
공속이 필요하면 안수나 스탯강타장을 쓴다.

2. 블쉴은 공짜로 쓰는 덤 같은 것이지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들다.
케릭창에 나오는 숫자대로이다.
1초 정도에 한번 발동된다.
시전시 스킬레벨에 따라 결정된 데미지가 공격시 주무기를 스케일링 한 값에 더해진다.
블쉴 붙었다고 비싼 클러 곰곰히 따져 봐야 한다. 블쉴 활용도가 높은 혼돈표창씬은 콜투스피릿으로 해도 같다.

3. 무공 안쓰는 빌드일때 어레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센티넬이나 쉴드의 어레가 노말어택 어레와 동일하다.
에임 용병은 임시 처방일 뿐 결국 증뎀이 아쉬워 마이트로 간다.
렙당어레뚜껑이나 풀스클러 둘중 하나는 써줘야한다.
법율위반 처럼 무기에 방깍이 높던지 퓨리 처럼 방무가 있는 게 의미가 있다.
이 어레 문제가 특히 센티넬 어레 문제가 PvP에서 발목을 잡는다.
역병들고 대충 쎄팅 했다간 쎄팅 잘된 팔라에 블럭까지 곱해져 최종 5프로 나온다.

4. 역병에 대한 신화 깨기
단순한 노말 클러 3퓨리에 3로작이 역병을 능가한다. 룬이 역병보다 비싸긴 하다.
1Jah 2Lo하여 방무옵까지 가져갈 수도 있다. 이러면 룬워드 퓨리와 비슷해진다.
필요한 공속을 다른 곳에서 충당한다. 기대값으로 계산하면 3로가 2로방무 보다 좋긴하다.
단순한 페이즈 블레이드에 5로 1자 이건 어떨까?

5. 그러면 6소켓짜리가 좋은가?
어차피 방패는 불사조 일 테니 블럭을 위해서 라도 민첩을 많이 찍게 되어있다.
민첩으로 어레 확보가 되는 것은 덤이다.
많은 민첩이 요구되므로 힘이 증뎀 역활을 하는 6소켓은 스탯 효율이 떨어진다.
여러가지 유닉 룬워드 무기가 있어 이것저것 재미 삼아 경험해 볼만하다.
하지만 디크리용병은 결국 클러로 귀결된다. 센티넬 때문이기도 하고 슈퍼유닉 이상에 방깍이 1/2 적용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6. 센티넬을 적극적으로 쓰기 위해선 클러가 유리하다.
센티넬과 쉴드는 클마 어레 빼고나면 남는게 없다. 

7. Plague vs Fury
디크리 용병에 역병을 가장 많이 쓸것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역병보다 퓨리가 좋다.
방어무시때문에 일반몹에 더 높은 최종 데미지를 준다. 직접적인 데미지가 높은게 아니라 확율로 계산된 기대값이 크다.
슈퍼유닉 이상은 역병이 높다. 하지만 일반몹이 훨씬 많고 표창씬은 잡몹을 무시할만한 캐릭이 아니다.
그리고 데쎈을 쓸 수 있는 게 큰 장점이다.

8. 케릭창에서 퓨리의 데미지 어레 모두 표기 오류이다.
퓨리 어레를 정확하게 보려면 클마어레증가를 빼야한다. 쉽게 보는 방법은 같은 조건의 비클러무기를 들면 된다.
센티넬 쉴드 어레는 정확하다.

9. 어레나 방무의 가치를 치타나 데미지와 비교할 때 계산된 공격성공율만을 비교하는 것은 오류다.
아직 한 단계가 더 있다. 스케일링 팩터로 몹의 블럭율이 존재한다.
잡몹도 10프로 블럭은 가진다.
즉 어레에 의한 공격성공률의 가치는 0.9~0.5 인자로 곱해야 정확하다.

10. 증맥버그는 다행이 없지만 증민맥 버그는 있다.
그렇나 증맥주얼보다는 증민첩주얼이 더 좋다.

11. 크게 두 가지 갈림길이 있다.
컨빅 용병 + 디버프 앰플 디크리 
디크리 용병 +  디버프 없이 데미지
이 부분은 추후에 시간이 나면 다시 다뤄 보겠다.

12. 사냥의 빠르기나 효율만 본다면 표창씬 범주에선 퓨전이 유리하다.
라쎈 많이 찍고 표창쪽에 덜찍은 어쌔가 사냥은 빠르고 편하다.

13. 데쎈에 대한 오해
데쎈은 지형지물의 영향을 매우 심하게 받는다.
강을 건너지도 못하고 길이 없는 곳이나 다른 층은 전달되지 못한다.
바위나 나무뒤에 숨어도 폭발 데미지가 전달되지 못한다.
인원수가 늘어나면 시원시원 하게 시폭이 안된다.
그래서 효율이 떨어진다. 그런데 이 말은 뉘앙스가 이상하다.
풀방에서는 공평하게 모든 스킬이 동일하게 4.5배 효율이 떨어진다. 강타 까지도.
표창씬이 가질 수 있는 광역기는 라쎈과 데쎈이고 정체성을 상실하지 않을 만한 수준에선 데쎈이다.

14. PvP 다른 어쌔신 보다는 쉽다.
잡씬이나 혼트랩씬은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고, 트랩씬은 할게 없다.
반면 표창씬은 초심자도 입문하기가 쉽고 비교적 저렴하여 가볍게 즐길만하다.
팔라 괴수만 빼면 그럭 저럭 할만하다.

번외
센티넬 chance to hit
일반적으로 알려진 물리 공격시 
Chance to Hit: 100*AR/(AR+DR) * 2*alvl/(alvl+dlvl)
이 공식을 따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공격 방어 동렙이면 뒷부분 1로 축약되고  100*AR/(AR+DR)  
방어 캐릭 방패 없음
case1 
공격 어레 80 
방어 디펜 6000
예상되는 공격성공률은 1.3%이므로 최소 값인 5%
실제는 이보다 높게 나옴니다.
case2
공격 어레 1000
방어 디펜 6000
예상되는 공격성공률은 14%
실제 공격성공률 거의 4-50%는 나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