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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26 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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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사 - 피스트딘 패캐 프레임 및 DPS 분석하지만 축복받은 망치(해머)나 신성한 빛줄기(홀리볼트), 순간이동(텔레포트)과 달리 천상의 주먹(피스트)은 소서의 체라처럼 독자적인 프레임 구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거의 쓰이지 않다가 2.4패치에서 상향되어 최근 주목받게 된 피스트의 프레임은 아직 잘 알려지지는 않아 어떻게 적용되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표를 만들었습니다. 디아블로2는 25프레임을 1초로 하여 만들어졌고, 따라서 5프레임마다 공격을 할 수 있다면 1초에 5번 공격하는 셈이 됩니다. 프레임을 결정하는 요소로는 액션 프레임과 시전 간격이 있으며 액션 프레임은 기술을 시전하는 동작의 속도, 시전 간격은 기술과 기술 사이의 최소 간격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신성한 빛줄기와 축복받은 망치, 순간이동은 알려진 것과 같이 시전 속도 증가(패캐) 75, 125% 등에서 시전 간격이 줄어들며 프레임이 변합니다. 시전 속도 증가 옵션은 액션 프레임과 시전 간격을 모두 감소시키며 위 기술들은 액션 프레임보다 시전 간격이 길어 동작이 끝나고도 시전 간격이 지날 때까지 몇 프레임을 더 기다렸다가 다음 기술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75패캐에서 86패캐가 되면 액션 프레임은 1프레임이 줄어 시전하는 동작이 빨라지지만, 다음 기술을 쓸 수 있는 시전 간격은 같아 초당 시전 횟수에는 차이가 없게 됩니다. (다만 치고 빠지는 플레이에선 조금이나마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천상의 주먹은 전혀 다른 프레임 구간을 가지며 계산 방식도 다릅니다. 15/ 39/ 86 패캐 이상에서 프레임이 상승하며 액션이 끝난 다음부터 카운트되는 10프레임(0.4초)이라는 시전 지연 시간이 있으므로 패캐가 늘어도 시전 횟수가 늘어나는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액션 프레임과 시전 지연 시간을 합한 것이 기술을 한 번 시전할 때의 프레임이 되며 똑같은 86패캐에서 홀리볼트나 해머는 시전 속도가 50% 증가하지만 피스트는 겨우 18.75% 증가할 뿐입니다. 따라서 피스트 하나만으로 사냥한다면 패캐를 올리는 것보단 스킬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테스트 결과 일반적으론 1프레임 상승과 +1스킬을 비교한다면 1프레임 상승 쪽이 DPS가 높고 +2스킬부터 1프레임 상승보다 DPS가 높습니다. ✅ 패캐+스킬에 따른 피스트 초당 공격력(DPS) 비교 ▸ 86패캐 41피스트 : 21,481 ▸ 39패캐 43피스트 : 21,700 ▸ 39패캐 42피스트 : 20,958 ▸ 86패캐 29피스트 : 12,031 ▸ 39패캐 31피스트 : 12,806 ▸ 39패캐 30피스트 : 12,065 단, 아랫쪽 결과와 같이 아이템이 갖춰지지 않은 초반이라 보너스 스킬 레벨이 낮다면 1프레임 상승보다 +1스킬의 DPS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해머에 비해 패캐의 효율은 떨어지지만 피스트를 쓰는 경우 홀리 볼트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수수께끼나 텔포봉을 쓴다면 텔레포트 속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당히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 결론 1. 해머와 피스트는 프레임 구간이 다르다. 2. 피스트는 패캐를 올려도 상대적으로 시전 속도(DPS)가 적게 오른다. 3. 피스트 위주라면 최적은 86패캐(홀리볼트와 텔레포트도 자주 쓴다면 125패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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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트 [D3P] 디아블로2, 3 공략/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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