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3-06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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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공의 새로운 재료 '맨캐쳐' DPS가 궁금해?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디아친구 르네입니다.
이번에 2.4PTR + 래더 시즌 패치가 발표되면서 D2R에 다시금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 그 중에서 창과 아마존 창에 무한, 순종, 긍지 등을 제작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죽창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아마존과 같은 직업에게도 환영받을 일이지만, 아마존 못지않게 우리의 용병 준영이도 죽창을 참 좋아라 하죠. 디아블로2에 존재하는 죽창 중에는 맨캐쳐라는 죽창이 있습니다. 창과 폴암을 합쳐서 유일하게 [-20]이라는 베이스 공속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죠 ![]() ▲일부 사이트에 리치가 4로 잘못 표기되어 있지만 리치 5가 맞다. 공속은 준영이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공속이 빠르면 빠른 피흡을 통한 생존과 빠른 강타 히트를 통한 강력한 딜링도 뽑아낼 수 있죠. 다만 조건이 있습니다. '적절한 데미지가 기반이 된' + '빠른 공속' 이어야만 하죠. 맨캐쳐는 어떨까요? ▲이 글을 영상으로 즐기시려면 '재생' 클릭! DPS를 계산하기 위해 오늘도 MAXROLL을 이용해봤습니다. (https://d2.maxroll.gg/d2planner/) 하지만 매우 아쉽게도 맥스롤에서는 아직 맨캐쳐로 무공을 만들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무한의 물리 데미지 관련 옵션만 뽑아서 '무형 레어 무기'를 만들어 비교해봤습니다. ![]() ▲에테 자쓰 무한과 데미지와 강타가 똑같은 에테 자쓰 짭무한 생성! 무한이 가지고 있는 다른 옵션들은 모두 똑같이 제외된 상황이기 때문에, 더욱 순수하게 무기 자체의 데미지와 공속에 따른 강타의 효율만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에테 자쓰/쓰레셔/그폴/크립틱액스 총 4종의 폴암 짭무공과 에테 맨캐쳐 짭무공의 DPS를 비교해봤습니다. ![]() ▲DPS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기준, 준영이 레벨은 98로 동일 DPS는 위와 같은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20공속과 35공속 세팅을 중심으로 분석했고, 보다 순수한 무기 데미지 파악을 위해 안뚜를 제외하고 갑옷은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준영이는 잽쟁이이기 때문에 '잽'을 기준으로 데미지를 계산했습니다. DPS를 위한 마루타는 디아블로의 얼굴마담 디아블로를 선택했습니다. ![]() ▲1인방 20공속 기준 자이언트 쓰레셔의 잽 DPS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해 1인방 20공속의 폴암과 창의 DPS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1위 그레이트 폴액스 / DPS 2,344 / CPS 3,288 / 디아킬 21.57초 2위 맨캐쳐 / DPS 2,078 / CPS 4,148 / 디아킬 22.51초 3위 자이언트 쓰레셔 / DPS 2,132 / CPS 3,836 / 디아킬 22.91초 4위 쓰레셔 / DPS 2,116 / CPS 3,836 / 디아킬 23.01초 5위 크립틱 액스 / DPS 2,107 / CPS 3,288 / 디아킬 24.41초 (DPS: 초당 데미지 / CPS: 초당 최대 강타 데미지) 20공속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여준 무기는 그레이트 폴액스입니다. 그폴 다음으로는 맨캐쳐, 자쓰가 뒤를 이었습니다. 맨캐쳐가 미세하게 디아킬 타임과 자쓰보다 높은 것이 눈에 띄네요. ![]() ▲1인방 35공속 세팅의 결과. 35공속 세팅에서는 맨캐쳐가 1위를 달성했습니다. DPS는 가장 낮지만 역시 공속이 빠른 무기 답게 초당 강타 데미지 값에서 높은 데미지를 기록하며 35공속 세팅의 강자 크립틱 액스보다 빠른 디아킬 타임을 보여줬습니다. 그렇다면 강타의 효율이 더욱 중요해지는 풀방에서는 어떨까요? ![]() ▲8인방 20공속 세팅의 결과. 미쳐버린 맨캐쳐의 성능 맨캐쳐는 8인방 20공속 세팅에서 최고 존엄을 자랑하는 그폴을 누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디아킬 타임이 0.17가량 빠르게 나왔네요. 맨캐쳐와 그폴이 박빙인 가운데 자쓰와 쓰레셔 크립틱 액스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 ▲8인방 35공속 세팅의 결과. 미쳐버린 맨캐쳐의 성능2222 역시 이번에도 1위는 맨캐쳐가 차지했습니다. 2위 자쓰를 2.22초 차이로 여유롭게 따돌렸네요. 이번에도 DPS는 가장 낮았지만 빠른 공속에 따른 높은 강타 기대값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준 맨캐쳐입니다. 결론 입니다. ![]() ![]() ※마지막 당부의 말이 제일 중요함 이 데미지 비교 실험을 통해 우리는 맨캐쳐의 성능이 상당히 괜찮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맨캐쳐가 우수한 성능을 증명했다 하더라도 '앞으로 무한은 무조건 맨캐쳐다'라는 결론은 다소 섣부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게임에서 보스를 용병 혼자 20~50초가량 치는 것을 구경만 하는 일은 없으니까요. 파일럿의 컨트롤에 따라, 강타가 얼마나 빠른 타이밍에 그리고 얼마나 자주 터져주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디버프로 인한 변수와 개인의 세팅에 따라 최적의 세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디 이 글이 여러분의 새 시즌 무한의 재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 보다 현명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근데 맨캐쳐가 좋긴 좋아 보이네요) 추가 참고자료) ![]() (공속 계산기 출처는 트레*아 공속 계산기) (오타 발견 자쓰 공격력 40-114 / 평뎀 77)
EXP
23,112
(45%)
/ 24,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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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공속 4프렘이 나오네요
신뢰마가 액2용병에게 배신주면 4프레임이거든요.
34공속 야수착용 네크는 맨캐쳐로 가는 것이 확실히 좋겠네요
공속과 평뎀이 동일합니다 그폴은 민뎀이 높고 고스는 맥뎀이 높다는 차이
몹 피통이커져도 뎀지는 유지라고 알고있었는데요. 1인방기준피통이라 효율은 더 떨어지는거라고.
This is a chance of reducing a monster's health by X% in a single blow.
-Default: 1/4th
-vs. Players: 1/10th
-vs. Hirelings: 1/10th
-vs. Champions, Uniques, Bosses: 1/8th
-with missile weapons, default: 1/8th
-with missile weapons, vs. Players: 1/20th
-with missile weapons, vs Hirelings: 1/20th
-with missile weapons, vs Champions, Uniques, Bosses: 1/16th
The life removed is also scaled with number of players. So that if a monster has 450% more life due to 8 players (or whatever the value is) the life removed is further reduced by the same amount (450% would equal multiplying by 4.5 so the life removed by Crushing Blow is divided by 4.5).
It is possible to get up to 100% chance for Crushing Blow. Anything above 100% is discarded.
Physical resistance does apply to Crushing Blow damage, but only if the resistance is positive.
Crushing Blow Items stack in most cases.
Since 1.10 Crushing Blow is calculated before your normal damage. So, before doing the damage that you would normally do, there is a chance you will reduce the health of the monster by X% then normal damage apply to the resulting lower life. If you have more than one item with Crushing Blow, the probabilities will be added together. There will be one random check for a Crushing Blow. There is no check for each separate item, so one can not get multiple Crushing Blows in one attack.
덧붙이자면, 아리앗 서밋에 상술된 강타 관련 설명을 보면 중간에 제거된 라이프(the life removed = 강타딜)은 플레이어 수에 의해 조정된다. 즉, 8인방이면 체력이 1인방의 450%로 강타딜 역시 4.5배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다시 4.5로 나눈다라고 되어 있다보니 편의상 1인방 기준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원리를 바탕으로 풀방 강타 효율을 살펴보면,
강타는 ‘대상의 남아있는 체력’의 일정 퍼센트 가량을 날리는 방식이라 첫 강타 데미지는 1인방과 같지만 이후에 터지는 강타 데미지는 1인방보다 높아요. 왜냐하면 첫 강타 이후 대상 몬스터의 남아있는 피가 1인방보다 다인방이 높기 때문입니다.
[1인방]
20공속 DPS 2,093 / CPS 3,288 / 디아킬 타임 24.52
35공속 DPS 2,442 / CPS 3,836 / 디아킬 타임 21.01
[풀방]
20공속 디아킬타임 54.21초
35공속 디아킬타임 46.47초
1인방 8인방 디아블로로 계산하셨지만
사실 대부분의 경우 1인방 하실꺼고 보스를 그렇게 오래 치는 경우는 없을겁니다
그럼에도 디버프까지 고려하면 역시나 공속빠른 맨캐처가 제일 좋아보이긴 합니다
디크리나 둔화가 걸릴시에 기본공속이 느린무기는 더더욱 느려지니 말이죠
20공속은 역시나 그폴이나 스피어0속무기 2개가 좋아보이며
35공속은 맨캐처>=자쓰, 쓰레셔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가성비(공속 화레주얼x, 랄작)로는 20공속 그폴, 고스 같은 무기가 좋고
가장 좋은 성능을 하고 싶다면 맨캐처로 35공속 맞추는게 가장 best 겠네요
맨캐쳐가 여러모로 많이들 찾는 새로운 베이스가 될 거 같네요
이거랑 별게로 자쓰 거품이라던데 안좋은건데 비싸다가 아니라 좋긴좋은데 비싸다 였나보네요
르네님이셨구나..몰랐습니다
ㅊㅊ
거군요
궁금한게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폴암에서 콜불이 4솟 확정이라 저렴베이스로 많이 쓰이는데 스피어에서 비슷한게 스티지언 파이크가 4솟 확정이더라구요. 자세한 계산은 머리가 딸려서 못하겠고 간단히 생각하기에 그폴이랑 공속이나 평댐이 같고 민뎀이 좀 낮고 맥뎀이 좀 높던데 이건 어떨까요??
-아래에 공속0 3가지 무기가 평댐이 같아서 초반 구하기 쉬운 가성비 무기로
스티지언 파이크도 상향되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에 글 남겨봅니다.
그폴 최대6솟 46-127 평댐 86.5 0속
스티지언 파이크 최대4솟 29-144 평댐 86.5 0속
고스트 스피어 최대6솟 18-155 평댐 86.5 0속
유튜브도 잘 보고있어요:)
뭔 쥐 ㅈ만한 차이를 왈가왈부하나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