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디아블로2의 흡수% 시스템은
최대 40%까지 챙길 수 있으며
캐릭터의 저항만큼 적용된 피해 수치에서
흡수%만큼 피해가 감소되고
또 흡수%만큼 피가 회복됩니다


이걸 레이븐링 콜드흡수 20%로 대입해서
쉽게 계산해보자면 냉기저항값이 적용된 냉기피해값에서
40%만큼의 냉기피해가 감소된다 보셔도 됩니다


이걸 캐릭터의 냉기저항별로 계산해보자면
※ 계산이 쉽도록 냉기피해 100으로 계산

냉기저항이 -100%인 경우
냉기피해는 100x2=200
냉기흡수 20% 계산시
(100x2)x(1-0.4)=120
냉기저항 80% 챙긴것과 같은 효과
(냉기저항 -100% -> -20%)



냉기저항이 -50%인 경우
냉기피해는 100x1.5=150
냉기흡수 20% 계산시
(100x1.5)x(1-0.4)=90
냉기저항 60% 챙긴것과 같은 효과
(냉기저항 -50% -> 10%)



냉기저항이 0%인 경우
냉기피해는 100
냉기흡수 20% 계산시
100x(1-0.4)=60
냉기저항 40% 챙긴것과 같은 효과
(냉기저항 0% -> 40%)



냉기저항이 50%인 경우
냉기피해는 100x(1-0.5)=50
냉기흡수 20% 계산시
100x(1-0.5)x(1-0.4)=30
냉기저항 20% 챙긴것과 같은 효과
(냉기저항 50% -> 70%)



냉기저항이 75%인 경우
냉기피해는 100x(1-0.75)=25
냉기흡수 20% 계산시
100x(1-0.75)x(1-0.4)=15
냉기저항 10% 챙긴것과 같은 효과
(냉기저항 75% -> 85%)



저항이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는 디아블로2 저항 시스템이 곱연산이 아닌
단순 합산으로 이뤄지기때문이며
※ 쉽게 생각해서
저항을 -100%에서 -20%까지 올린것과
75%에서 85%까지 올린것의 피해감소율은 40%로 동일합니다


레이븐링 냉기흡수 20%의 가치는
캐릭터의 저항 수치의 적용된 피해에서 40%만큼 (곱연산)
냉기피해가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