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확한 좌표는 필요없다 대충 하면된다 하시는 분에겐 필요없는 자료이므로 뒤로가기 누르시길 권함

참고 자료
1. '여해적비앙카'님의 침몰선 인양 좌표 찾는 법

글쓴이의 인양 조건
1. 1클 인양 (망망대해는 2클로 침몰선의 대략적인 범위 찾기)
2. 부관 감시 : "적재화물이 흘러내려왔어요" 등의 부관 멘트가 나오면 여해적비앙카 님의 좌표 찾는 방법 적용
3. 호칭 : 침몰선 헌터
4. 선원 : 140~150
5. 인양 랭크  : 10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
1. 여해적비앙카님의 방식을 적용해서 인양을 하다보니 인양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함
2. 정확한 좌표를 찾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하다가 X축 및 Y축의 부관 멘트 시작 좌표를 전부 확인하기 시작함
3. 침몰선이 해안선이나 해역 경계에 붙어 있는 경우에는 좌표 확인이 불가능 한 경우가 있음


좌표 조사 자료


1. 20번은 X축만 조사하고 Y축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인양 스킬 사용하여 대충 찾은 값
2. 21~31번까지는 돛 1칸으로 항해하면서 부관 멘트가 나온 좌표값 입력
3. 32~37번까지는 1씩 이동하면서 확인하여 좌표값 입력 
4. 초록색 셀이 있는 부분은 다른 방식으로 조사 (아래에 추가로 설명)
* 인양 실패 횟수는 틱에 포함하지 않음

좌표를 조사하면서 발견한 사항
1. 좌표값을 지날 때 바로 부관 멘트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텀이 있음
→ 위 표의 20~31번을 보면 거리값이 27~29인 값이 있는데 이런 경우인 것 같음
→ 좌표를 확인 할 때 가능하면 같은 속도로 이동하면서 조사해야 하지만 그러기가 어려워 오차가 발생

2. 1씩 이동하면서 조사하는 경우에는 이동도 하기전에 부관 멘트가 먼저 나오는 경우가 있음
→ 인터넷의 지연 / 컴퓨터나 서버 상태 / 좌표를 먼저 인지해서 나오는 멘트 / 어떤 상황인지 알수없음
→ 확실한 확인을 위해서 배가 멈출때까지 기달렸다가 2~3번씩 확인을 해야함

3. 주황색 채우기로 되어 있는 셀같이 ±30과는 현저하게 다른 값이 나오기도 함
→ 최소한 X축이든 Y축이든 한 방향은 양쪽 전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음

4. 1씩 이동하면서 확인한 결과 부관 멘트의 시작 좌표 = 침몰선의 좌표 ±31에 더 가까움 (대략 30회 조사)
→ ±30과 ±31이 혼재하는데 ±31인 경우가 조금 더 많았음
→ 아래 5번의 방식으로 조사할 경우 값이 또 다르게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1의 차이는 무시해도 된다고 생각됨

5. 해안선이나 해역 경계에 붙어 있을 경우에는 확인이 불가능 한 경우가 있음
→ 그래서 조금 더 좁은 범위에서 찾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생각해낸 방식이 배가 인양되는 범위를 조사해 보는 것이었음
→ 표의 초록색 채우기로 된 부분이 그렇게 조사한 값이고 적용 가능한 것을 확인. 단점은 시간이 많이 소요됨

6. 37번 같이 간혹 엄청나게 높은 인양 진행율을 보이는 경우가 있음

7. 침몰선에서 멀어질수록 인양 진행율이 떨어지는데 좌표 1씩 멀어질수록 약 5% 정도씩 떨어지는 경우도 확인 한 적이 있음. 이는 정확한 좌표에서의 첫 진행률과 침몰선이 인양되는 범위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런 상관 관계는 딱히 중요한게 아니기에 조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됨.

8. 지금까지 확인한 부관 멘트가 시작되는 범위와 인양되는 범위는 아래 그림과 같음

여기까지가 좌표 찾기에 대한 고찰과 인양되는 범위로 좌표를 찾을수 있는 사소한 팁에 대한 글입니다


침몰선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지만 여전히 간혹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덧붙임
망망대해에서 침몰선 찾기
1. 점쟁이에게 가서 해역 확인 ('보드가야'님의 침몰선 해역 누구에게 물어볼까? 참조)
2. 2클로 대략적인 침몰선 위치 확인 : 인양 스킬을 사용하면 누가 더 가까운지 멘트가 나오는 것을 활용

A : 운전자가 침몰선에 더 가깝다  /  B : 따라가기 케릭이 침몰선에 더 가깝다.
* 한번 방향을 돌리기 시작하면 계속 같은 방향으로 돌아야 헷갈리지 않음
* 영역이 확인 됐으면 속도를 줄여서 같은 방식으로 조금 더 정확한 위치를 찾아 가는 것도 가능하나 인양되는
  지점에 들어서서 인양을 진행하고 나면 부관 멘트를 이용한 좌표 찾기가 불가능 해지므로 주의가 필요함
* 참고하시라고 제가 진행했던 망망대해 항해도 추가함. 그림에서 보듯이 2클로 찾으면 금방 찾을수 있음.
  A와 B멘트 사이는 좌표값으로 대략 100 x 100 안에 위치함
* 3클이면 돌아야 하는 방향도 알수 있긴하지만 부케들 돌려보내기 귀찮을수 있음
* 저는 정확한 좌표 확인하느라 오래 걸렸지만 인양만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음

3. 부관 멘트가 나오는 영역에 들어섰다면 최소한 X나 Y 중 하나의 양끝 좌표를 조사 : 엑셀표의 20번 방법 적용
4. 3번에서 조사된 좌표를 중심으로 조사하지 않은 축의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인양스킬로 훑으면서 찾기
: 간혹 튀는 값이 나오기 때문에 일단 하나는 확인해서 고정시키고 나머진 대충 훑으면 시간을 아낄수 있음
5. 인양 시작
: 개인적인 생각으론 첫 진행률은 최소 8% 이상인 곳에서 인양하는 것을 추천함
: 부케는 남아서 돕든지 바로 돌려 보내든지 각자의 상황에 맞춰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