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황제선거에서 순위권에 들면 선택할 수 있는 궁정고문 중 하나인 사략선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자신의 노젓기+3 돌격+3 검술+3 수탈+3
친구 또는 길드원의 검술+1 돌격+1 수탈+2 


2. 백병전 승리후 나포시 또는 부관 적재화물 강탈스킬 발동시 항상 아이템을 1종을 수탈함 

 여기서 아이템이라 함은 보급품(물,빵,자재,탄약), 교역품, 두캇을 제외한 수탈로 획득할 수 있는 모든 물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장비품,소비품,레시피,문장,보물지도,마네킹 등이 이에 속합니다.

 보통 해상 백병전을 하면 부관의 적강 발동시 교역품 또는 보급품과 돈만 뜯어오는 경우도 많은데 사략선장은 위 효과로 인해 수탈 아이템이 쏟아져 나옵니다.

 현상범(동아시아, 희귀) - 특수선박용도료와
 부기스 강습선단(셀레베스 해, 전갤) - 강화 로프의 제조법 으로 실험해본 결과 제 경우에는 분당 1.5~2개 꼴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스샷처럼 4연속 희소템 수탈도 자주 나옵니다.



3. 희소아이템 수탈 확률 대폭 상승

 예를 들어 
 현상범(동아시아, 희귀) - 화염단지(일반)와 특수선박용도료(희소) 
 부기스 강습선단(셀레베스 해, 전갤) - 마술부적(일반)과 강화로프레시피(희소)  각각 2종의 아이템을 수탈할 수 있는데, 사략선장은 이중에서 희소아이템을 수탈할 확률을 크게 높여줍니다. 

 가령 사략선장 + 수탈20rank + 대학"희소아이템수탈"장착  + 수탈확률상승 장비템(11rank)장착인 경우 
아래와 같이 대략 일반아이템:희소아이템 수탈확률이 1:1로 나옵니다.  즉, 부관의 적강이 발동할 때마다 50%확률로 희소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희소아이템 수탈 확률은 (1)수탈rank (2)부관의 "기습" 스킬 사용 (3)대학스킬 "희소아이템수탈"장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위 조건(사략선장 + 수탈20rank + 대학"희소아이템수탈" 장착인 경우)에서 추가로 실험해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수탈" 스킬을 스킬북에 봉인하고 실험하더라도 결과는 비슷 -> "수탈" 스킬은 희소아이템 수탈확률에 비교적 큰 영향이 없음.
(2) 추가로 부관의 "기습"을 사용하더라도 1:1에서 희소아이템 쪽의 비율이 더 올라가지는 않음 -> 1:1 확률이 최대치임.
(3) 대학"희소아이템수탈"을 뺀 경우 -> 아래와 같이 희소 아이템 쪽의 유의미한 확률하락이 있음. -> 대학"희소아이템수탈"은 필히 장착할 것!



4. 여담

 수탈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은 이미 많이 풀려있고, 트박으로 더 좋은 템들이 나오는 현재 상황에서 사략선장으로 수탈하여 돈 벌기는 매우 비추입니다. 혹시나 해서 밀매업자도 작업해봤는데 역시나 보물상자는 1번만 줍니다.

 다만, 수탈 메모리얼 작업에는 추천합니다. 대상 npc를 띄우는데 오래 걸릴 뿐 뜨기만 하면 백병3~4턴 안에 대부분 메모리얼템을 뜯어옵니다. 북극쪽npc인 경우는 포가 아프기도 하고 저랩npc인 경우는 몇 턴밖에 못 우리기도 해서 힘든데, 사략선장으로 빠르고 쉽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