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사로 전직해 봅니다


일단 전직용 부스터를 모아야겠지요


머리   검투사의 투구     [검술+1/돌격+1] -> [ 빵과 서커스 ]
갑옷    백간 어린갑      [검술+2/돌격+2] 
 손    테세우스의 토시   [검술+1/  -- ]
무기  위대한 전사의 창   [검술+1/돌격+2] -> 산토도밍고 서쪽에서 탐색(5랭)
악세    스페이드 잭      [검술+2/  -- ]  -> 트레져헌터 영웅담속의 숨은 영웅 보상


검사 전직은 [검술12 / 돌격6]을 요구하고 [검술+7 / 돌격+5] 부스팅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관으로 검술+1이 되면 순수 검술4랭이 필요하죠. 검술 4랭 정도는 달성되어 있을 겁니다.(아니라면 검술 랭작을 조금 하면 됩니다)


위 조건을 맞췄다면 전직하러 갑니다.


[ 인도의 어머니강 ] -> [ 고대 문명의 대도시 ] -> [ 모헨조다로의 맹자 ]


지금 있는 장비정도면 충분히 잡을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럼 왜 검사로 전직해야 하느냐? 답은 육상전문직업 중 가장 전직비가 싸기때문입니다.

 

던전무역은 군인/모험가로 교역품모으기 -> 상인으로 교역품 팔기로 진행되기때문에 전직비가 비싸면 곤란하겠지요.

 

검사는 150만이면 전직이 가능한데 비해 다른 육상전문직업들은 최소 1000만 두캇을 뛰어넘습니다.

(사냥꾼은 같은 150만 두캇이 들지만 모험직업 주제에 함정우대가 아닌 점이 좀 크죠)


 


2. 1랭크 테크닉을 배워 봅니다


응용검술 + 함정(아테네)을 배우고 각종 무기를 장만하고 아프리카 북쪽해안으로 갑니다. (상품지식, 던지기, 저격술은 여유있으면 배워가는 것을 추천)


  검       - 롱소드(각국 수도)
  창        - 스피아(런던), 기사르메(폴리머스)
  도끼     - 손도끼(세비야, 암스)
지팡이     - 에티엔의 지팡이(매스커레이드를 얻었다면 에티엔의 지팡이는 필요없습니다. 여기서 쓰다 버립니다)
던지기     - 숏소드(각국 수도)
  활       - 단궁(리스본, 마르세유)
  총       - 화승격발식 사격총(바르셀로나, 앤트워프 등등)


 아프리카 북쪽해안에서 정면으로 쭉 들어가면 잡몹 4마리가 리젠되는 자리가 있습니다. 무기를 하나씩 차고 평타->폭열약으로 잡아나갑니다. 순삭이죠. 그러다 테크닉을 배우면 평타->테크닉으로 잡습니다.


참고로 이 과정에서 장비의 내구력이 급격히 깍입니다. 육상전에서 장비내구력은 전투 종료 후 판정하기 때문이죠. 무기외엔 장비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1랭크 테크닉은 습득조건이 없긴 하지만 관련 스킬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습득확률이 엄청 차이납니다. 저같은 경우 응용검술은 있고, 저격술, 던지기는 없는 상태로 1시간만에 검,창,도끼,지팡이 4종류 근접 테크닉을 다 배웠지만 던지기,활,총의 경우 각각 한시간씩 총 3시간이 걸렸습니다.


 또한 직업도 테크닉 습득에 영향을 많이 주니 무기 테크닉을 다 배웠는데도 상품지식이나 함정 테크닉이 다 안나왔다면 상인이나 모험가로 전직해서 배웁니다(상품지식테크닉은 꼭 다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3. 대성공 플레이트 셋을 만들어 봅니다


 백간 어린갑 등 간지나는 장비를 맞춰놓고 무슨 플레이트 셋이냐 한다면 이제 보르도 던전을 돌 건데 보르도 던전은 백간 어린갑등 고급 장비의 내구도를 낭비할 수준이 못됩니다. 랭작을 해야하는데 백간어린갑등 공격력을 올려주는 장비는 방해되기도 하죠. 그렇기에 보르도 용으로 막입을(?) 장비를 따로 만듭니다.


고급방어구 주조법[ 제노바 도구점 ]
플레이트 아머  [ 주조10랭 / 모피 55 + 철재 60 + 강철 50 ]
크로스 헬름    [주조 11랭 / 석탄 20 + 철재 30 + 강철 50 ]

 

방어구 장인의 공예기법[ 본거지 도구점 ]
그리브          [ 공예 13랭 / 피혁 40 + 놋쇠 50 + 철재 30 ]
아이언 글러브  [ 공예 13랭 / 피혁 10 + 철재 30 + 강철 20 ]


4종류의 장비품을 각각 10개씩 만들고 그 중 스탯이 높은 순으로 2개정도 보관해 둡니다. 아이언 글러브는 공유창고에 짱박아 놓아 광대의 양손만들때 쓰면 좋겠죠.

 

 


4.보르도 던전을 돌아 봅니다


보르도라고 쓰고 보육원이라고 읽습니다. 말 그대로 연습용으로 그만인 던전이죠.


머리 - 크로스 헬름
갑옷 - 플레이트 아머
장갑 - 아이언 글러브(혹은 테세우스의 토시)
신발 - 그리브
무기 - 백간 / 빗자루
악세 - 군신의 부적


육상전set - 비밀 치료약, 치료약, 폭렬약, 해독제


 이 정도 셋팅을 하고 들어가 봅니다. 비도자, 무법자, 보스인 파프리스가 등장하는데 비도자는 상당히 강적이니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보스(라고 쓰고 보육원 원장님이라고 읽죠)인 파프리스는 테크닉도 안쓰고 공격력도 맞으면 6~8정도 데미지가 나올정도로 허접하죠. 그리고 체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칼같이 의신의 신약을 써서 완전회복합니다.

 

2층의 경우 비도자를 먼저 잡고 파르피카에게 빗자루로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때리며 응검랭작을 하면 되겠습니다. 테크닉은 함정 테크닉을 써서 함정 랭작도 병행합니다.

 

함정은 5랭 전 까지는 함정에 걸린 1인당 3의 함정 경험치를 얻고 한 전투에 최대 10을 넘지 못합니다.


목표는 응검 순수 7랭 / 함정 순수 3랭입니다.


응검 7랭이 달성 되었으면 런던가서 대학연구 육상전투기술을 받고, 연구해서 스킬을 얻습니다. 육상전 공격력 상승1,2 + 육상전 공격력,방어력 상승1,2 총 4개의 스킬을 습득합니다. 아직 스킬을 장착하진 않습니다.


 


5.유적탐험가로 전직해 봅니다


함정이 3랭이 되었다면 준비물을 구해 유적탐헙가로 전직합니다.


초대 집정관의 창     [ 함정+1 ] -> 트레저 헌터 냉철한 어리석은 자 보상
구슬장식 간드라      [ 함정+1 ] -> [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 -> [ 사막에서 연명하기 위해 ] 퀘 보상
다리우스 1세의 투구  [ 미술+1 ] -> [
고대 페르시아 대궁전 ] -> [ 아케메네스 왕조의 황금 시대 ] 퀘 보상

 

간드라와 투구는 둘 다 페르시아 지방에서 나오니 귀찮지만 한번에 가서 구해옵니다.


유적탐험가 전직은


[ 기자 피라미드 조사 ]
[ 산 자의 도시 ]
[ 람세스 2세의 신전 ]
[ 이집트의 왕비 ]


총 4개의 선행 퀘스트가 있는데 이 중 이집트의 왕비퀘가 쌩뚱맞게 미술 8랭을 요구합니다. 그럼 부스팅을 해 보죠.


다리우스 1세의 투구   [미술+1]
매스커레이드          [미술+2]
고대의복               [미술+1]
그리스 신의 부적       [미술+2]


총 +6랭이 되었습니다. 모자란 1랭은 대학 스킬로 때우고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이제 유적탐험가 전직퀘인 [ 앞길을 저지하는 것 ] 을 수행하고 전직합니다.


 


6.함정 5랭을 달성해 봅니다


런던에서 숙련검술사 전직퀘인 [ 검술사의 프라이드 ]를 수행해 나가며 퀘스트 장소인 브리튼 섬 북쪽 패허로 가면 검사라는 npc 5명이 있습니다.


전투를 걸고 함정 올가미 테크닉을 중앙의 검사에게 걸고 퇴각합니다.


함정 순수 5랭이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5랭이후 부터는 올리기가 급격히 힘들어집니다.


1랭 함정은 1인당 1의 경험치만 주고 2랭 함정이여야 1인당 2의 경험치를 주는데 2랭 테크닉이 생길때 까지 버티기가 힘들죠.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러므로 일단 함정 랭작은 여기까지만 합니다.


자신의 근성에 자신있다면 8~10랭까지 올리는 것도 좋을지도?


 


7.100방 부츠를 만들어 봅니다


이제 본격적인 던전무역을 위한 장비를 준비합니다.


100방부츠야 뭐 유명한 아이탬이죠


농장에 짱박아둔 식물성 기름을 털어오던지 낭트외각에서 채집(야외활동 1&2를 차야겠죠)을 하던지 해서 한 3000개 정도의 식물성 기름을 마련하고 오슬로로 가서


대성공 4 + 3 + 2 + 아이탬강화 기술을 셋팅하고 털부츠를 강화해 댑니다.


한가지 요령을 알려드리자면 일단 40방까지는 스트레이트로 강화하고 그 다음부터


'가장 높은 방어력의 털부츠는 강화하지 않는다'


라는 원칙을 가지고 강화를 합니다. 뭔소리냐면 최초 방어력이 45인 A라는 털부츠가 있다고하죠. 그러면 이 놈은 강화하지 않고 다른 털부츠 B를 강화합니다. 털부츠 B가 방어력 45를 넘어서면 이번에는 B를 나두고 A를 강화합니다.


이런식으로 강화를 하면 뭐가 좋냐면 식물성 기름이 언제 떨어진다 해도 안정된 방어력의 털부츠가 남는다는 것입니다.


 


8.백은 투구를 구해봅니다


백은 투구는 18이라는 높은 공격력과 45라는 뛰어난 방어력을 가진 투구죠.


머나먼 여정인 빈란드 연퀘를 시작하기 앞서 먼저 지리학 전문인 지도장인으로 전직 해 봅니다.


[ 산호 바다 ] -> [ 메르카토르의 조사 ]


두 퀘스트를 완료하고 지도장인으로 전직합니다. 그리고 지옥의 연퀘에 빠져들어봅니다.


->[ 바이킹의 나라 ]
->[ 바이킹 ]
->[ 항해자 바이킹 ]
->[ 포도의 땅으로 가는 길 ]
->[ 땅의 끝을 찾아 ]
->[ 전설의 땅을 찾는 실마리 ]
->[ 빙하가 가져다준 행운 ]
->[ 포도의 당에서 본 미래 ]
->[ 악몽을 깨우는 꿈 ]
->[ 돌아가지 않는 이유, 전해지지 않는 마음 ]


스톡홀롬에서 테라노바 앞바다까지 릴레이 마라톤을 하며 백은 투구를 구합니다.


사실 이 빈란드 연퀘는 보상에 비해 노력이 많이 드는 편이 아닙니다. 이 연퀘 하나로 최상급 투구,갑옷,활,둔기가 나오기 때문이죠.


허나 갑옷인 백은 갑옷은 백간 어린갑과 동급 수준이고, 활은 딱히 안쓸거고, 둔기는 자물랭이 모자라 아직 안됩니다.


고로 백은 투구 얻는 데 까지만 진행합니다.


 


9.의적의 장갑을 만들어 봅니다.


15세기 1차 월드 클락에서는 더블린의 문지지가 의적의 장갑이라는 고정 레시피를 재공합니다.

옵션은 무려 [공8 / 방6 / 함정+1]이죠. 
 

재료로


자수실 10 + 식물성 기름 10 + 버핑가죽 10


이 필요한데, 이 중 문제가 되는 버핑가죽은 농장에서 특정조건 만족시에만 생산이 됩니다. 허나 이제 던전러가 된 우리는 아부심벨 중계층을 돌아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10. 홍마오청 던전을 돌아봅니다


자, 드디어 홍마오청에 도전할 때가 되었습니다.


-> [ 중단된 의뢰 ]

-> 홍마오청 상계층 클리어

-> [ 홍마오청을 탐색하는 탐험가 ]

-> 중계층에서 네덜란드 돛 조종 지침서 획득


의 과정을 끝내면 심계층 까지 열리게 됩니다.


계속해서


상계층 - 에스파니야 장군 지팡이, 왜도
중계층 - 장극, 네덜란드 돛 조종 지침서, 정성공의 수기
심계층 - 정성공 군의 활, 비취장식, 단수이 해상전기


총 8가지 아이탬을 주우면 메모리얼 보상으로 최종병기인 창[공85 / 검술+2 / 응용검술+2]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대 홍마오청 셋팅이 완성되었습니다.


머리 - 백은 투구
갑옷 - 백간 어린갑
장갑 - 의적의 장갑
신발 - 100방 부츠
무기 - 창
악세 - 비취장식


의적의 장갑과 비취장식으로 스탯이 좀 떨어지더라도 함정에 대한 대비를 합니다 (물론 함정 10랭이라면 다른 장비로 바꿔도 되겠죠)


 


11.오리지널 오의를 작성해 봅니다


본격적인 던전무역을 하기에 앞서 오리지널 오의를 작성해 봅니다. 제가 추천하는 것은


창 파워1R [ +폭약1R + 화살 장치1R + 도끼파워1R + 도끼페인트1R]


버닝 랜스라 이름 지은 오리지널 오의로 성능은


게이지 소모 100   사정거리 60    범위 0    위력 A   관통력B   화상C[ 발동D  지속D]


이렇습니다. 1랭크에 위력 A가 나오죠. 사실 [ +폭약1R + 화살 장치1R + 도끼파워1R ] 까지 한 시점에서 A고 거기서 [ 도끼페인트1R ]추가된 것이라 A+급입니다.


동양 던전 심계층을 돌 때는 몹이 3~4명씩 나와 광역형 테크닉이 중요하지만 중계층은 2~3명씩 나오기 때문에 광역 공격이 크게 쓸만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오로지 단일타겟 위력만을 극대화 시킨 오의죠. 뒤에 붙은 화상은 무시해도됩니다. 그냥 때려죽이는 오의니까요.(단지 사정거리가 좀 짧은게 불편합니다)


육상전에서 가장 중요한게 뭐냐고 묻는다면 저는 몹의 회복타이밍을 끊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몹이 회복약을 쓸 체력이 되기 직전에 극딜로 순삭시키는 것이지요.

 

평타로 툭툭 치다가 [ 평타x1.5(2대인데 1대는 방어 뜰 가능성을 염두) + 테크닉 데미지 ]이하의 체력이 되는 순간 평타->테크닉->평타를 날리면 몹은 회복못하고 죽어버립니다. 그렇기에 이 콤보 데미지가 몹의 회복 커트라인보다 높게 하는것이 포인트죠.


참고로


파워 테크닉  - 테크닉 후 공격력 상승
퀵 테크닉     - 테크닉 후 공속 상승
페인트 테크닉- 테크닉 후 크리율 상승


의 부가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캐릭터 위의 칼 아이콘에 표시되는 시간동안(약 5초?) 유지되며 이 시간이 테크닉 연계 판정이 나오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기대할 수 있는 데미지 자체는 페인트 후 크리율 상승이 가장 높지만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중요한건 회복하기 전에 죽일 수 있는 확실한 데미지죠.


 


12.홍마오청 중계층 던전무역의 수지를 알아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이 써 놓으신게 많으나 원클기준은 없기에 계산해 보았습니다.


에스파냐 케릭으로 에습 영지에 파는 것을 기준으로 시세를 보죠.


-사슴가죽과 대만목각은 이베리아 우대라 막 팔지 않고 모았다가 120%이상의 시세일때 파는것으로 합니다.
-그외 남만품은 대충 파니 평균 시세 90% 쯤에 파는 것으로 합니다.
-팔 때는 올려치기로 120% 가격으로 파는 것으로 합니다.


교역품    기본시세    기대시세    회계보정


사슴가죽     36500     43800(120%)   52500
대만목각     38500     46200(120%)   55400
마직물       27000     24300(90%)    29100
북투석       28400     25500(90%)    30000
각세공       25500     22900(90%)    27500
덩굴갑옷     25300     22700(90%)    27300
동권총       25900     23300(90%)    27900
등            25800     23200(90%)    27800
등세공       26100     23400(90%)    28100

진 주         8900      8000(90%)       9600
루 비        13600      12200(90%)     14600
사파이어    11100      9900(90%)      11900
금             8600      7700(90%)       9200


흠... 귀찮으니 대충


이베리아 우대                          5만
일반 남만                               3만
기타(진주,루비,사파,금)               1만
잡탬(비단원단,보석세공,상아세공)   3000
증서(발주서 & 침지)                  20만


으로 보죠.


10번을 돌며 기록했습니다

 

       이베리아우대(x5만)       남만(x3만)         기타(x1만)      잡탬(x3000)  발주서&침지(x20만)     순익

 

1          104(520만)            231(693만)        57(57만)       120(36만)       3(60만)              990만
2           56(280만)           152(456만)        176(178만)       37(11만)      12(240만)            765만
3           67(335만)           284(852만)          55(55만)       152(45만)      8(160만)            1047만
4          137(685만)          166(498만)             --           100(30만)      20(400만)          1213만
5           96(480만)           177(531만)          27(27만)       131(39만)      10(200만)           877만
6           97(485만)            293(879만)         61(51만)       133(39만)      19(380만)          1434만
7          130(650만)            214(642만)         77(77만)        78(23만)          --                992만
8          164(820만)            269(807만)         70(70만)        74(22만)        1(20만)           1339만
9          112(560만)            229(687만)         74(74만)        40(12만)        1(20만)            953만
10         139(695만)           164(492만)         24(24만)        78(23만)        10(200만)         1034만


------------------------------------------------------------------------                       평균        1060만


해서 승선권으로 세뱌에서 홍마오청을 돌면 회당 1060(승선권비 차감 포함) 만 두캇의 수입이 발생합니다. 장작비로 60만 뺀다치고 딱 1000만이라고 봅니다.


1회 도는데 7.5분 정도가 소요되며 1시간에 8번 돈다고 봤을 때 수익은 8000 만이 되겠습니다.


또한 군랩54 기준으로 141 + 144 + 205 + 26 + 169 로 군 경험치를 총 685 얻습니다. 시간 당 5480 이 되겠습니다.


 


13.보르도 상계층의 수지도 알아봅니다

 

-흰색 광석은 길사를 통해 파는것으로 계산합니다.


역시나 대충 계산해서


20만급(발주서&침지)
2만급(흰색광석)
1만급(금,백금)
7000급(에메)
4000급(사금,보석세공)
3000급(대리석,금세공)
2000급(수정)


     20만     2만      1만     7000     4000    3000      2000      수익


1     --      --         24       23      21       54       --         64만
2     6       --         45       --      44       --       48        192만
3     6       --         24       --      15       --       17        153만
4     9       --         40       --      --       44       --        233만
5     --      22         38       --      42       --       55        109만
6     3       15         17       44      32       --       16        140만
7     --      44         --       --      24       19       23        102만
8     7       23         61       --      --       36       19        262만
9     --      22         89       --      18       24       43        145만
10    --      --        19       --      --       63       43          51만


---------------------------------------           평균  145만

승선권 값을 더하면 245만이 됩니다.


1회 도는데 2분 정도가 소요되며 1시간에 30번 돈다고 봤을 때 수익은 7300 만이 되겠습니다. (오잉?)


또한 군랩54 기준으로 122 + 134 로 군 경험치를 총 256 얻습니다. 시간 당 7680 이 되겠습니다. (뜨어?)


정리하자면


                         홍마오청      보르도
시간 당 수입           8000만       7300만  
시간 당 군경험치       5480         7680


네, 그렇습니다. 홍마오청의 경우 막대한 상 경험치를 얻는 다는 부분을 제외하면 보르도에 비해 그다지 시원치 않았던 것입니다....우리 보육원은 좋은 보육원이였던 것입니다.


 


14. 던전무역의 사이클


->보르도 상계층을 돌며 승선권을 모은다
->동아시아로 가서 홍마오청 상계층을 돌며 남만을 모아서 돌아온다

   (현지에서는 상계층을 도는 쪽이 승선권 수입도 좋고, 남만외 잡탬도 적습니다)
->세뱌로 돌아와 홍마오청 중계층을 돈다


이런식이 되겠습니다.


 


15. 던전 특산물(?) 소개


던전러가 되었으면 위에 나왔던 버핑가죽 같이 농장에서 특수한 조건을 만족했을 때 만 얻을수 있는 아이탬과 기타 유용한 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라쿠사
상계 점토
중계 부장품 일기[고고+2]


보르도
상계 흰광석
      부장품 팔찌[회계+2]
중계 강화로프
       석회


기자 피라미드
상계 --
중계 고급염료 
      고급모피
심계 고급벨벳
      장인의 특수 재단용 도구

룩소르
상계 점토
중계 고급루비
      은색의 타롯
      장인의 대장공도구
심계 고급루비
      장인의 작업도구
      장인의 특수 재단용 도구

      힉소스의 소검[공30 / 던지기+2]

아부심벨
상계 수지
       노/파/빨 색광
중계 장인의 작업도구
       두통약
       버핑가죽

팔랜케
상계 마야 전사의 의복[공30/방30/검술+2/응검+1/던지기+2]
       재규어 가죽
중계 마야 왕녀의 드레스[여/공예+1/상품지식+1]
       재규어 가죽
       장인의 대장공도구

리마
상계 명품 잉카 튜닉[남/조달+2/던지기+2]
       잉카 호족의 모자[17방/검술+2/응검+1/수탈+1]
중계 최고급 아와이요
       은색의 타롯
       잉카 호족의 의복[남/회계+1/직물거래+2/가축거래+2]
       잉카 호족의 드레스[여/사교+1/귀금속거래+2/광물거래+2]


송산리
상계 생사
중계 장인의 작업도구
       옻칠한 각궁[탄도+2/수평+2]
심계 고구려 궁술서[공10/방10/저격술+2/던지기+2/검술+1]
       탐험선 목적지 변경권
       두통약
       버핑가죽


아즈치
상계
중계 쿠니토모의 화승총[회피+2/저격술+2]
심계 두통약
       천목 밥공기[회계+2/상품지식+2]
       이나도메 포술서[공5/방15/포술+2/저격술+2]
       탐험선 목적지 변경권


홍마오청
상계 에스파니아 장군의 지팡이[전술+1/기뢰+1]
중계 보요[여/공12/방17/검술+1/기뢰+1]
       장인의 대장공도구
       정성공의 수기[공10/방10/검술+2/응급처치+2]
심계 공작의 깃텃세공(고급)
       단수이 해상전기[탄도+2/수평+1/속사+1]
       비취 장식[공10/인양+1/기뢰+1/함정+1]

낙산대불
상계 두통약
중계 장인의 대장공도구
심계 고급염료
      둔갑천서[방15/던지기+2/함정+1] 
      육도삼략[공10/방10/검술+2/응검+2/전술+1]
      탐험선 목적지 변경권

 

 

군랩 56을 목표로 열심히 던전무역을 뛰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