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가 좋으면 뭐가 좋고 그래픽카드가 좋으면 뭐가 좋은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그나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를 통해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컴퓨터로 게임을 하는것은 만화가가 만화를 그리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중에서도 주로 언급되는
CPU
메모리(램)
그래픽카드(gpu,글카)
역할을 설명드리자면
CPU는 기본 스케치(밑그림)를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담당합니다.
cpu의 성능이 좋을수록 (코어 1개당 성능이 좋을수록) 스케치를 그리는 속도가 빠르며
= ex)) cpu의 코어클럭 (0.1Ghz 당 1배수라고 표현하고 5.0ghz 를 50배수)
cpu의 코어수가 많을수록 스케치(밑그림)를 그리는 인원수가 많으며 ,
= ex)) 6코어 12스레드 => 6명이 그린다.
쓰레드가 많으면 한사람이 양손으로 그린다! 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 ex)) 6코어 12스레드 => 6명이 12개의 손으로 그린다!
그래픽카드는 CPU가 그려놓은 스케치(밑그림)에 색감을 입히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좋을수록 한장에 색칠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래픽카드는 이하 gpu로 표기)
메모리(램의 경우) 만화가가 다른 동업자들과 업무분담을 하는 정확성과 속도라고
생각해주세요. 메모리의 용량이 클수록 만화가가 정확한 지시를 전달하기 쉽고
램용량이 부족하면 과부하로 뻗..
= ex)) 8gb*2 // 4gb*4 // 16gb *2 등의 용량으로 표기
메모리의 속도가 빠를수록 만화가가 지시를 빠르게 전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메모리의 클럭을 일컫음. 다나와 표기방식으로는 ex)) 25600을 8로 나눈 = [3200클럭] 이런 표기방식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메모리의 용량만 중요시 여겼지만
요즘은 같은 빠른 반응을 필요로하는 게이밍이 시장에 수요가 많아진 상황에
메모리의 용량과 속도 모두 중요시 여기게 되는 상황이 현재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병목현상 혹은 부품의 밸런스가 안맞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데..
CPU가 성능이 낮고 GPU의 성능이 높으면
cpu가 밑그림은 다 못그린 상태에서
gpu가 채색은 대기하게 되므로 성능부족이 발생하며 [물감쟁이가 놀아욧.]
CPU가 성능이 높고 GPU의 성능이 낮으면
cpu가 밑그림은 다 그렸지만
gpu가 채색이 듬성듬성하게 되므로 마찬가지 성능부족이 발생합니다.
[밑그림쟁이(CPU)가 놀게됩니다]
또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게이밍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던지 심하게는
게임이 튕기는 경우가 발생하며 메모리가 빠를수록 밑그림-채색의 작업도
원할하게 이루어지므로 게임의 프레임도 오르게 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PU와 GPU 그리고 메모리는 각기 성능이 서로 어느정도 뒷받침되는
밸런스를 이루는게 좋습니다. (*물론 돈이 넉넉하시면 그냥 다 좋은거 사면 끝)
단, 블소는 워낙 구형 게이밍 엔진을 탑재한 탓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만화가가 만화는 그리지만 만화를 그리는 화실이 작은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사람을 6명 이상 고용할 능력도 있는데 화실이 너무 작아서
동시에 일할 수 있는 인원이 1~3명이면 방이 가득 차버리는것입니다.
나머지 인원은 방에 들어오지도 못하는 것이죠
(* 블소 실제 인게임 중 cpu사용량 )
이것은 제 pc의 상황이며 6코어 12스레드의 8700k 인데요
평균적으로 2~4개의 코어만 일하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도 보통 1코어만 죽어라 일하고 나머지는 대충대충 일합니다(거의 일 안해요).
밑그림 담당이 전부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안되니 덩달이 채색인원들도 놀게되고
cpu도 gpu도 사용하지 않으니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는 것 이며
그런데도 최신형, 좋은 cpu를 사용하라는 글들을 종종 볼 수 있는 이유는
'일하는 1~3명이라도 일을 잘하는 사람이 해야 그나마 낫다'
라는게 가장 큰 이유 입니다.
화룡에서는 컴퓨터가 좋아도 렉이 걸리는건 똑같은 이유?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cpu에 사용량이 강제로 줄어드는 개-발최적화로 인해 gpu역시 강제로 사용량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cpu가 강제로 사용량이 줄어서 스케치가 느려지니까
gpu역시 채색을 할수있는 그림이 없어서 대기를 하기 때문에 렉이 걸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문제는 화룡에서는 cpu를 왜 강제로 사용량이 줄어들게 하느냐? 라는것 입니다.
이것은 게임사의 최적화(혹은 구형엔진, 개적화) 때문말고는 설명할길이 없습니다.
(*화룡중에 컴퓨터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성능을 체크해봐서 확실합니다.)
그러므로 요즘 pc를 구매하시는분들을 위해 추가적 의견을 조금 더 써보자면
1.블소는 현재 상황은 4코어 밖에 안쓰므로 코어가 많든 쓰레드가 많든
중요치 않습니다.
(무조건 단일 코어 성능이 우세한 경우가 좋습니다.)
= 그러므로 라이젠이든 인텔이든 크게 상관은 없으나
블소만 할게 아니라면 라이젠(작업용 pc)
블소 및 온라인 게임 최적화는 인텔
1. 태동록 이후 블소는 4코어 이상 제품을 사용 할 수 있게 되므로
4코어 제품 내에서 업그레이드는 가성비가 너무나도 떨어지게 되었으므로
6코어 이상 제품을 구매하는것이 가성비가 좋게되었습니다.
2. 블소는 오버클럭이 잘되는 6코어 정도면 가성비가 매우 좋음
(8600k, 9600k, 10600k, 11600k, 5600x 정도로 생각됩니다.)
3. 기왕 사는것 8코어 이상의 제품을 고민한다면
(9700k, 10700k, 11700k, 5800x, 5900x 정도로 생각됩니다.)
2. 3. 에 해당하는 내용
단, 인텔 pc의 경우
최신 제품 = 새제품 구매
업그레이드용 = 중고 구매
라고 생각하시고 구매하셔야지 가성비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구형 제품을 새제품 구매하는 최악의 수단은 가성비가 가장 떨어집니다.
4. 앞서 다른 부품의 가성비를 늘려서 메모리(램)의 고수율 고클럭 램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4000~4800클럭이 나오는 램 제품을 찾아보세요,
혹은 오버클럭을 하실 수 있게되면 좋겠죠?
(라이젠은 3800클럭이 최대 수율이라서 3200~3600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5. 언리얼 엔진4로 엔진이 교체되면?
cpu의 사용량의 증대(멀티코어 활성화) 및 그래픽 로드율 정상화를 기대하지만
분명 미칠듯한 버그, 불편한 최적화, 그리고 그 시대의 세로운 cpu가 존재할것이기
때문에 8코어 이상의 제품을 억지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돈에 여유가 있어서 사시는것이라면 상관없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6코어도 충분!
언리얼엔진4가 업데이트 되고 6코어를 제대로 쓸 수 있을지도 의문!
(이걸 19년도에도 계속 생각하고 있었던게 웃긴 포인트네요...ㅎㅎ)
5. 그래픽카드 이야기
컴퓨터에서 가장 핫한 두가지 부품은 cpu와 gpu의 이야기가 가장 불타오릅니다.
이 중에서도 cpu의 경우는 가지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제일 좋은것 혹은
두번째로 좋은것 이런식으로 고르기 쉽지만
gpu의 경우 게임의 최적화와 게임의 업데이트에 너무 큰 영향을 받으며
신작 게임에도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배그가 출시되기전까지 그래픽카드 시장은 높은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은 거의
사장되어가는 추세였고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이 저사양 게임을 즐기는 유저도
너무 많았으나 배그 이후 높은 사양의 pc와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 또한 널리
보급되게되어 많은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1만원에서 200만 심지어 300만원에 해당하는
그래픽카드도 존재하는것이 알려지게 되었죠
그리고 너무 많은 종류와 어려운 지식들로 인해 어느것을 사야하는지 많은 고민을
떠안게 되었습니다.
게시판이 블소 게시판이므로 블소를 통해 예시를 들어드리자면
블소의 현재 최소사양 및 권장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