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설명

1. 저항
저항 = 무적


좌측 스킬은 5초간 적의 공격을 5번 무시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측과 같은 횡이동류 스킬들은 전부 저항이 기본 옵션으로 탑제되어있다. 툴팁에 적혀있지 않더라도 밑의 효과 모음을 꼭 살펴보자.
저항은 모든 효과에 대해 우선권을 지닌다. 인던에서는 광폭화된 보스 공격에 즉사하고 그러지만 비무장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

저항도 상태이상 저항과 피해 저항이 따로 있다.

상태이상 저항은 말 그대로 상태이상기만 무시하는 상태

피해 저항은 피해만 무시하는 상태이다.

주로 두개가 같이 붙어있고 상태이상 저항만 붙어있는 스킬이 몇가지 있다.


2. 상태이상과 탈출기
기절, 그로기, 다운, 넉백, 공중, 혼절, 장악 (≒흡공, 제압) 등의 상태이상기가 존재한다.

상태이상기에 대해 설명하기 전, 우선 탈출기에 대해 알아보자.

공중과 넉백을 제외한 모든 상태이상기를 해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밑줄친 주변 적 2초간 그로기인 부분이다. 저 그로기는 역전의 시발점이 되는 경우가 많다. 
상태이상기를 넣은 적에게 거리를 유지하며 공격을 하든, 탈출기를 저항해주든 그런 플레이가 필요하다.
모든 직업이 탈출기가 빠진 상대를 손쉽게 원콤을 낼 수 있으니 소중하게 써주자.
참고로 주술사와 소환사의 탈출기에는 그로기가 붙어있지 않다.

상태이상기를 해제한다는 효과에만 집중해보자. 탈출기와 그로기의 차이점이 보이는가?

뒤구르기는 장악과 기절 상태이상 효과는 해제할 수 없다.

스샷을 통해 확인해보자.
그로기에 걸리면 뒤구르기가 활성화 되지만 기절에 걸릴 경우 뒤구르기가 활성화 되지 않는다.

그리고 뒤구르기는 상태이상에 걸린 뒤 약 1초뒤에는 사용할 수 없으니 적절한 반사신경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다.

여기서, 비무의 꽃, 뒤구캐치라는 택틱이 존재한다.


뒤구르기 캐치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그로기 or 다운 → 뒤구르기 시전 (뒤구르는 동안 잠깐 저항 + 뒤구르는 내내 시전자 경직) → 저항 끝 잠깐의 시간 → 경직 끝

저 잠깐의 시간 동안 다른 상태이상기를 넣어준다면 상대방은 그대로 뒤구르기가 빠진 상태가 되는 것. 이론상 확정타이다.

추가적으로 넣어주는 상태이상기의 선딜레이, 뒤구른 후 할수 있는 행동 등으로 뒤구르기와 관련된 심리전 만으로도 논문을 쓸 수 있겠지만, 뉴비를 위한 공략에서는 굳이 설명하지는 않겠다. 저런게 있다는 것만 알아두자.


지금까지 기절과 그로기의 차이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보았다. 그럼 다운과 그로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다운을 당하면 상대방은 2가지의 선택지가 더 있다.

1. 기상기
2. 누워 반격

기상기의 모션은 간단하다. 다운을 넣은 상대가 갑자기 일어서려고 하는 것이다. 주로 빙글빙글 도는 모션이 많다. 그냥 아무런 공격이나 한대 툭 쳐주면 다시 다운 상태가 된다. 단, 이렇게 다시 눕히면 1초만 다운이니 유의. 


누워 반격의 모션은 다음과 같다. 갑자기 웅크리는 모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누워 반격은 0.7초뒤에 자동으로 해제되며, 해제될때 약간의 경직과 함께 다운 상태가 해제된다.

그래서 누워 반격도 캐치가 가능하다. 누워 반격은 일부러 건드린 다음에 다른 상태이상기를 연계해주는 택틱이 있지만 뉴비들은 누워 반격의 존재를 알고 건드리지 않는것에 목표를 두자.

참고로 주술사, 기공사, 소환사는 누워 반격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 이렇게 구데기같은 다운을 왜 써야 하느냐?

린검사의 바람개비 툴팁을 살펴보자. 기절과 그로기에 대해서만 저항이지, 다운에 대해서는 저항이 없다.

역사와 린검사를 상대로 공격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다운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즉, 역사와 린검사를 상대할때만 다운을 넉넉히 챙겨주고 다른 클래스를 상대할때는 그로기를 챙겨주면 된다.

여기엔 검사의 비연검 같은 예외가 있지만 굳이 설명하지는 않겠다.


마지막으로 장악 (≒흡공, 제압) 스킬에 대해 알아보자.

설명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을 제외한 툴팁은 삭제했다.

장악과 흡공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장악에는 사용 조건이 다닥다닥 붙어있다는 것이다.

흡공은 린검사가 8미터 이내에 있다면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장악은 역사가 3미터 이내에 있을때, 내가 상태이상에 걸렸거나 막기, 반격을 사용중일때 당할 수 있다는 것

위는 흡공을 당했을때의 사진이다. 탈출기는 당연히 사용 가능하고 선택지가 몇가지 더 있다.

1. 발차기
장악한 상대의 기분을 약간 나쁘게 해줄 수 있다. 기공사에 대해 잘 모른다면 기공사전에서는 1번을 절대 누르지 말자. 쥐꼬리만한 데미지를 주는 이 스킬도 활용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굳이 설명하진 않겠다.

2. 벗어나기
주로 장악, 흡공을 마무리 짓는 스킬을 사용할때 벗어날 수 있다. 흡수나 내다꽂기의 모션을 보고 벗어나기를 쓰는건 굉장히 힘드므로, 
움짤 처럼 린검사에게 흡공을 당했을때 머리 위에 검이 꽂히는 스킬만 반응해서 써준다는 생각을 가지자.
이 스킬 외에 뉴비들에게 추천하는 타이밍은 2가지가 있다.
1. 장악, 흡공을 당하자 마자
2. 장악, 흡공 끝나기 1초 전

콤보 연계나 심리전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타이밍이다.

Z 스킬은 장악, 흡공, 제압 전용 탈출기이다.

검사, 린검사, 권사에게만 존재한다.


상태이상과 관련된 것 요약

1. 기절과 그로기의 차이점 : 뒤구르기의 사용 가능 유무
2. 역사와 린검사를 사용할때는 다운을 넉넉하게 들어주자
3. 역사가 가까이 있을 때는 막기, 반격을 함부러 올리지 않는다.


3. 버프 디버프 용어 설명
내상, 상태이상 연장, 접근무공 봉쇄, 방어해제, 공방일체 무공 불가, 출혈, 금제, 경공 등에 대해 알아보자

다양한 효과들이 다 들어있다. 위에서부터 설명해주자면,

이동속도 50% 감소 : 의미 그대로 단순히 이동속도만 감소하는 효과
접근 무공 봉쇄 : 이 효과에 적용받고 있으면 돌진기를 사용할 수 없다. 돌진기는 단순히 돌진만 하는것이 아니라 상태이상기를 넣는 역할도 있으므로 상당히 강력한 효과이다. 기공사의 동상, 주술사의 낙인도 이 효과가 덤으로 붙어있다. 근거리 직업군들은 주로 후방이동을 하면 이 효과가 사라진다. 매우 중요한 효과. 이동속도 감소, 이동 불가 효과와는 별개.
내상 효과 : 이 효과에 적용받고 있으면 회복량이 반감된다. 원래 1000을 회복하는데 내상 효과를 받고 있으면 500만 회복한다는 의미.
상태이상 효과 2초간 지속 :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상태이상 효과를 연장시킴.
예시 : 원래 발도 기절시간은 2초지만 위 효과를 이용해 3초 넘게 기절 유지


방어 해제 : 상대방이 쓰는 방어 스킬을 강제로 해제시키는 스킬. (단, 일반적으로 누워반격 스킬을 대상으론 발동 X)
방어 봉쇄 : 이 효과가 남아있으면 방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음
방어 스킬 목록 : 역사의 철벽, 권사의 반격, 검사의 막기, 주술사의 방탄부, 소환사의 민들레씨, 암살자의 나무토막, 기권사의 이문정주, 전 직업 누워반격기



공방일체무공 불가능 : 공방일체 무공 툴팁이 붙은 무공 사용 불가능
공방일체무공 목록 : 권사 이문정주, 기공사 충격파, 린검사 & 역사 팽이

출혈 : 도트뎀. 다리우스의 과다출혈과 같은 매커니즘.

금제 : 흡공과 장악의 일부 스킬트리에만 붙어있는 효과. 이 효과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태그매치 정도에서나 가능.

그 외 : 경공 상태에서만 활성화 되는 스킬이 있다. 대표적으로 신검합일이 있으며, 공중에 뜬 적에게는 사용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