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요소마다 느낀 점을 정리를 해볼게요 일단 처음 기공사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적을게요
1. 5중첩 불씨를 충격파로 소모 -> 파티 내의 다른 기공사, 소환사와 불씨를 공유합니다 파티내에 기공사가 있을 시 누가 충격파를 쓸지 정하고 가는게 좋아요 소환사가 있을시 고양이의 충격으로 불씨를 없애면 충격파보다 약한 데미지가 들어가니까 충격을 자제해달라고 말하고 하시면 될거같아요
충격파를 사용하면 후딜동안 평타와 스킬이 안나가요 4중첩이하의 불씨를 충격파로 소모하는건 dps 손실입니다 충격파 심화로 원거리 공격을 막아야될 일이 있을때도 불씨는 소모되니까 막을 타이밍 전에 5불씨를 만들어놓고 충격파로 원거리 공격을 막으시면 dps 손실을 최소화할수 있어요
2. 빙백, 파음지, 한파로 내력 회복 -> 내력회복이 빙백신장2 + 결빙된 적 파음지3 + 충격파로 결빙깨면서2 이런식으로 되면 이상적인 내력회복입니다 한파의 dps는 평폭충의 1/3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어서 되도록 안쓰시는게 좋아요 빙백 쿨이 16초, 파음지 쿨이 30초니까 빙백 두번에 파음지 한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스의 경우 결빙을 한번걸면 10초동안 결빙(소환사 덩쿨과 공유)저항이 걸리기때문에 속으로 결빙 내부쿨타임을 세면서 하면 도움이 됩니다
3. 열화장 심화로 연화지 후 평타 크리에 묻어나는 화상유지 -> 잘못쓰면 안쓰느니만 못한 연화지입니다 연화지를 건 상태로 열화장(평타)가 크리터지면 화상 디버프가 16초로 갱신되고 3중첩까지 가능합니다 연화지를 쓰면서 딜로스가 나는 상황을 크게 적어보면 연화지가 끝날때 불씨를 터트려서 불씨를 손해보는 경우 연화지를 쿨마다 써서 화상디버프가 많이 남았는데 갱신하는 경우입니다 연화지는 걸고 5초 후에 터지는데 이걸 확인하는 방법은 연화지 쿨이 4초가 남았을때 불씨를 제거하면서 터지므로 연화지 쿨을 보고 5~6초일때 5불씨 충격파를 써주시면 됩니다 쿨마다 연화지를 넣으시면 불씨 손해가 심할수 있으니까 화상 디버프가 5초정도 남았을때 연화지를 넣고 평타 크리가 터지길 기도하면서 화상 3중첩을 유지시키는게 이상적인 연화지 사용법입니다 이건 보스전에만 해당되는 사항이고 평소에 몬스터 잡으실때는 연화지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요
4. 화염지옥, 불씨확산 -> 내력대비 딜이 좋은 스킬들이에요 타수가 많아서 내력무기와 자수정의 발동을 도와주기도 하고 불씨 중첩을 빨리 쌓게 도와주죠 2번에서 쓴 방식으로 내력수급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내력이 모자란 타이밍이 생기는데 그때 빙백의 쿨이 돌아올때까지 평 - 확산 - 평 - 충 , 평 - 지옥 - 평 - 충으로 쿨을 버시면 딜량도 유지되고 한파없이 딜사이클을 돌릴수 있을겁니다
이제 기공사를 조금 해보신 분들도 잘 모르는 요소들에 대해 써볼게요 깨알같이 딜을 더 낼수 있는 팁입니다
1, 동상(이속감소) 걸고 빙하장심화 -> 영상 시작에 화련장 + 평한 + 빙하장으로 시작하는데요 동상걸린 상태로 심화찍은 빙하장이 들어가면 폭열신장의 2배정도 되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내력대비나 시간대비 엄청난 딜량이라서 신규던전이 나오거나 스펙이 모자라서 딜량이 많이 필요할때 빙하장 심화를 올려주시면 조금 더 딜을 올리실수 있어요 한빙면장 vs 빙하장으로 보면 한번 캐스팅할때 데미지량은 비슷하고 캐스팅시간은 같습니다 차이점은 쿨타임이에요 한빙면장 쿨 30초 , 빙하장 쿨 18초 그런데 심화찍은 한빙면장은 피가 많이 찹니다 쿨마다 빙하장을 쓰는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한빙면장이 좋아요
한빙면장은 3타라서 자수정과 내력무기 발동에도 좋구요 빙하장은 특수한 경우에 사용하시길 바라요
2. 결빙(이동불가) 걸고 파음지 -> 파음지는 심화를 찍지 않고 사용합니다 내력수급 외에 결빙된적에게 추가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빙백과 함께 사용해서 추가데미지를 주실수 있어요 광한지는 전혀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레이드는 파음지, pvp는 광한지 심화까지 이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 평한폭 -> 드디어 나왔네요 평한폭.. 기공게에 어느 분이 난 남들의 150% 데미지가 나오는 딜사이클을 알고 있다고 글을 썼다가 호되게 당하는걸 지켜본적이 있어요 그 비밀이 평한폭이었죠 사실 평한폭의 dps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평한폭만 쓸수있다면 정말 150%의 데미지가 맞아요 하지만 내력대비 딜량이 가장 낮은 딜방식입니다 그래서 일정이상의 치명타, 내력무기가 준비되있을때 딜을 더 뽑고 싶으면 하는 딜방식입니다 위에 써놓은 내력관리 방법은 평한폭 앞에선 의미가 없어요 최대한 많은 타수를 때리면서 내력무기가 터지길 바라고 한파가 떴을때 필요한 만큼만 때리면서 감각적으로 딜을 꽂아넣어야합니다 내력을 아낄 수 있는 모든 방법(화염지옥, 불씨확산)도 사용하셔야 하고 불씨는 꼬박꼬박 소모해야합니다 평폭충으로 고정적이고 평범한 딜사이클을 돌릴때 10만에서 시간의 핵을 봤다면 영혼이 담긴 평한폭딜을 했을때 1만대에서 시간의 핵을 자주 봤습니다 들인 영혼에 비하면 10%정도의 딜상승은 너무 짜긴하지만 극딜을 위한 집념이 있다면 한번 시도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아 솔직히 기공 케릭이 딜 이 좋은건 누구나 인정 합니다. 개나 소나 어글 튈 정도로 딜 하니까요 하지만 케릭의 스킬을 제대로 이해 하고 그정도의 시간과 연습을 거치면서 딜 사이클을 연구하고 자신의 정보로 인해 가능하겠다 라는 집념을 가지고 12시간동안 트라이 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는모습 대단 하다고 생각 합니다. 기공 케릭 너프 먹을것도 없고 저렇게 하실수 있는 기공님 제가 볼땐 진짜 1 ~ 2 명일거라고 봅니다. 단순히 저 동영상하나만을 가지고 기공 너프 되야 한다 기공사기다라고 말하시는 분과는 다른분이죠 이해도자체가
그런분들에게 묻고 싶네요 스킬 설명을 단 한번이라도 제대로 이해 하고 써본적이 있느냐 딜 사이클은 어느정도로 돌려 봣느냐 기공이 딜이 좋다 좋다 하지만 확실하게 딜 사이클 연구 하시면서 하는분과 평폭평폭충 넣으시는분과는 딜 자체가 다른겁니다. 엄청난 컨트롤 그리고 인내 그리고 그만큼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전 닥치고 3추 넣고 가야 겠네요 ^^ 좋은 하루 보내시고 이런 고맙고 귀중한 정보를 선뜻 내어주신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 합니다 ^^ 참고로 저는 기공 케릭자체를 만든적 없습니다.
아니 이게 뭐가 사기야? 그렇게 사기면 니들이 해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핏빛 기공사 논쟁이 있는 시점에서 열심히 연습해서 공략까지 해줬는데 니들 딜사이클 연구는 안해보고 사기라고나 하고 딱 봐도 저번에 솔플한 어디에 누구랑은 참 다른데 왜? 너프해야할건 필자 손가락정도임
백날 자기 입으로 나 솔플했다 떠들어봐야 아무 효과 없어요
이님처럼 영상으로 인증하던가, 스샷으로 인증해야합니다.
이와 똑같은 경우가 우리나라 특허 출원인데요
20년에 걸쳐 발명품 만들고 신나서 1주일간 자랑하고 다녔는데
특허출원 하러가니 어제 기계 완성한 어떤분이 특허출원 하셨으면 그분이 최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