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나가던 고블린 미니언궁수 뷰사관입니다. 아처의 스왑관련해서 문의가 많이 들어와 부랴부랴 글을 작성해봅니다. 크게 아처의 특징, 스킬특성에 관련하여 작성해봣습니다. 가독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1. 아처의 특징
(1) 장점
º 모든 원거리 클래스 중 가장 사거리가 길어요.
º 다량의 원거리 cc기를 보유 하고있습니다.
º 스킬 대부분이 광역판정이에요.
º 슈퍼아머, 전방가드 스킬을 다량보유하고 있어요
º "개방"이라는 특성 덕분에 스왑스킬이 많아요
º  캐릭터 기본 공격력이 높아요.

(2) 단점
º "그 지역" 출신답게 기본 방어력이 낮아요.
º 카이팅이라는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이동기 이동력 및 방어판정이 생각보다 구리다고 생각해요. 
* 이 부분은 물몸이 가장 큰 문제 + 요즘 근거리 캐릭터들 이동기가 많이 좋아졋어요..
º  유효 사거리가 제한적이다. 즉 주력cc인 넉다운을 맞춰도 거리에 비례해서 넣을수 있는 콤보가 달라져요.
º  방어판정 끼고 맞딜이 제한적이에요. 대부분 쌘 주력기들이 맨몸이거나 차징시간이 길어요.  

아처의 핵심은 상대를 카이팅하며 스킬 범위 내에서 빨아먹는 캐릭터에요,



2.  스킬특성 및 스왑판정 목록

(1)각성

빛의 궤적

º 시전시 모든 공격력 +10 효과를 받아요. 화살 적중 필요없이 캔슬로도 버프가 부여되요.
이를 궤적캔이라는 용어로 써요.


감시자
º 커멘드 잠금 및 퀵슬롯에 두고 쓰는것을 권장해요.(기회포착 스킬에서 이유 설명)
º 특수데미지 15% 증가, 적중률 12%증가, 모든 공격력 +20, 치명타 확률 100%
º 사용시 빛을가르는 유성, 루트라곤의 부름 즉시 풀차징으로 발동되요.


뿌리오름
º 띄우기/에어어택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콤보연계에 좋아요.
º 필자는 본 : 뿌리오름(슈퍼아머)를 사용중이에요.
º 커멘드 유지시 2타가 나가면서 뒤로 밀려나가요. (본 뿌리를 쓰는 이유)
º 2타 이동시 마우스 컨트롤이 가능해요.
º 석궁상태에서 스왑이 가능해요.

밑둥차기
º 커멘드 잠금 및 퀵슬롯 권장(PVP)
º 밑둥차기 이후 루트라곤의 부름 스킬 사용시 선딜이 캔슬되요.
º 퀵슬롯 등록시 석궁상태에서 스왑이 가능해요
º 바운드 판정이라 cc 스킬이 빠진상태에서 콤보 연계용으로 써요

실바아의 창
º 퀵슬롯 사용 권장 (대지의 근원과 커멘드가 겹침)
º 퀵슬롯 한정으로 스왑이 가능해요.
º 슈퍼아머 판정이며 쿨타임 끌기용 정도로 채용되요.
º 회피감소 디버프와 피흡버프가 있으나 선딜, 캔슬은 되지만 시전시 캐릭터가 고정, 딜링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존재해요. 데미지도 그렇게 좋지는 않고 범위도 애매해서 진짜 급한상황이 아니라면 pvp에서 신중하게 채용해주셔야해요.

활개
º 전방가드,  시전 시 원거리 공격력 +12 버프, 3타 적중시 넉다운판정이에요
º 보통 지구력관리용으로 쓰지만 이동기가 빠르고 뒤잡는 스킬, 잡기판정이 있는 캐릭터들에게 취약한 스킬이에요.
다만 마우스 이동으로 바라보는 방향을 바꿀수 있기 때문에 잡기가 빠진 상태라면 3타 넉다운도 노려볼만은 해요.
 
기회포착
º 구를때 무적이며 화살타격시 넉다운이에요.
º 원거리 콤보시 매우 유용한 주력cc 스킬이에요.
º 슬롯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석궁에서 스왑 시 [AorD + Q + 좌클릭] 으로 스왑이 가능해요.



낙인의 살
º 아처의 태궁 주력딜링기에요.
º 적중시 3초간 은신 불가능, 위장복 해제, 긴급탈출이 미니맵에 표시되요. (하사신 모래은신도 벗겨집니다)
º 쿨타임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데미지가 대폭 감소해요.

소멸의 빛

º 슬롯에 두고 써요. 슬롯 한정 빛의인도 스킬 없이 단일기로 사용이 가능해요.
º 50% 흑정 기술로 폭딜이 필요할때 써요.
º 슬롯 장착 후 발동시 석궁상태에서 스왑이되요.

극 : 돌풍

º 아처의 주력 회피기이며 전방가드 판정을 가지고있습니다.
º 화살 적중 시 경직이며 이후 심판의 날개로 넉다운이 가능해요.
º 흑정령 게이지 25% 사용하여 사라질때 무적 첫타 경직 2타 띄우기 판정이며 360도로 이동이 가능해요..

갈망의 발톱

º 아처의 보조딜링기에요.
º 기절 판정을 가지고 있지만 맨몸판정에 데미지도 애매해서 이거 쓸 시간에 다른스킬써요..

빛의 낙인

º 낙인의 살과 마찬가지로화살 적중 시 10초간 은신이 불가능해지며 위장복 해제 및 긴급탈출이 미니맵에 표시되요.(하사신 모래은신도 벗겨집니다)
º 퀵슬롯 한정 발동이며 정말 필요할땐 써요.

빛을 가르는 유성

º 차징 중 슈퍼아머 판정이에요. 하지만 발사 후 후딜 + 슈퍼아머 끌기가 불가능해서 근거리 대응시 주의가 필요해요. 
º 차징 중, 발사 후 후딜을 활주, 유성우, 활개로 캔슬이 가능해요. 하지만 틈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채용해주세요.

만개하는 살

º 낙인의 살과 광원의 살 딜량에 연관되는 스킬이에요.
º 근접시 폭발적인 데미지를 자랑해요. 하지만 근접이 아니라면 딜량이 비루해요.
º 광원의 살을 습득한 상태라면 만개하는 살은 발동되지않고 광원의 살이 발동되요. 
º 10퍼 흑정기로 주로 낙마 낙포용으로 써요. 범위가 굉장하여 활용성이 좋아요.

흐름 : 광원의 살

º  만개하는 살의 후행 스킬이에요. 해당스킬을 배우시면 만개하는 살은 발동되지 않아요.
*추후 패치로 광원의 살 커멘드 잠금 시 만개하는 살이 발동되도록 패치 예정이에요
º  전승레인저로 치면 바람을 타는 깃이라고 생각하시면되요.
º  넓은 범위, 나름 준수한 고저차, 딜링 판정을 가지고있어요.( 1아처 최대키 기준 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º  특징으로는 만개하는 살 특화채용시 광원의 살, 낙인의 살과 공유해요

루트라곤의 부름

º  낙인의 살과 세트로 아처의 주력 원거리 딜링기에요.
º  넉백 판정을 가지고있으며 전방가드 판정을 가지고 있어요. 넉백이후 넘어뜨리는 스킬을 쓰면 유용해요.
º  낙인의 살, 루트라곤의 부름 스킬 둘다 7초의 쿨타임으로 세트로 사용하시면 준수한 딜량을 뽑을 수 있어요.
º  빛의궤적, 낙인의 살, 밑둥차기 , 만개하는 살(광원의 살), 활주, 기회포착 스킬로 선딜 캔슬이 가능해요.
º  단일기로 사용시 빛의궤적 캔슬을 통해 모든 공격력 +10 버프를 받고 사용해주시면 좋아요.
* 궤적 캔슬의 경우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 해드릴게요!

흐름 : 빛의 인도

º 경직, 다운스매쉬 판정을 가진 스킬이에요.
º 다운 스매쉬는 진짜 정말 안터져요. 그래서 주로 3cc 연계의 경우 경직으로 콤보에 채용해요.
º 광휘의 폭발, 활개 2타격 ,밑둥차기 이후 좌클릭시 발동 / 뿌리오름, 돌풍, 극 : 돌풍, 활개 3타격, 루트라곤의 부름 이후 F or 우클릭으로 발동되요.

산들바람

º 아처의 주력 회피기에요.
º 석궁 상태에서 스왑이 가능하고 발동 시 무적 -> 이동하는 도중 슈퍼아머 판정이에요.

광명의 태궁

º 기본 스왑스킬이에요. 방어판정은 없고 심판의 날개 중 c를 유지하면 스왑되요.


(2) 주무기
실비아의 은총

º 아처의 패시브 스킬이에요.
º 마스터 기준 모공 +12, 적중률 12% 효과를 부여해요.

어둠 도려내기

º 전방가드 판정과 앞으로 나아가는 모션, 경직판정이 있어서 근접 cc용도와 이동기로 채용이 되요.

심판의 날개

º 아처의 cc밥줄 스킬이에요. 흔히 평타로 아시는데 무려 스킬이에요.(레인저의 단명정도로 보시면되요.)
º 넉다운 판정 스킬이에요. 무쿨 스킬이지만 쿨타임이 돌고 있을때에는 넉다운이 발동되지 않아요.
º 선cc로도 사용되고 추가 cc로도 사용되는 아주 핵심포인트 스킬이에요.

활주

º 아처의 주력 회피기에요.
º 슈퍼아머 판정을 가지고있으며 태궁, 석궁상태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해요. 다만 스왑은 안되요.
º 선후딜 캔슬용으로도 많이 써요.

돌풍

º 각성의 그 돌풍과 같은 판정이에요. 다만 각성의 극 : 돌풍과 쿨타임이 공유되요.
º 각성과 마찬가지로 돌풍이후 F키를 유지하면 빛의 인도가 발동되고 스왑이되요.
º 뿌리오름 2타격 이후 돌풍 시전시 주무기 돌풍으로 스왑되요.

대지를 가르는 화살

º 아처의 석궁 주력스킬 중 하나에요.
º 넉백판정을 가지고있고 준수한 딜량을 가지고 있어요.
º 치명타 보정이 없어서 치명타 보정 버프를 받고 써주시면 더더욱 강력해져요.
º 고저차가 심각한 스킬이에요. 하단 판정이 없어요. 패치해주세요.

추락하는 어둠(나락)

º 다운 스매쉬, 바운드 판정을 가지고있어요.
º cc 내용만 보면 좋아보이지만 발차기 딜이에요. 마찬가지로 다운스매쉬 더럽게 안터져서 안써요.

몰아치는 화살

º 범위도 애매하고 선딜도 길어서 잘 쓰지않는 기술이에요.

정령의 숨결, 숨결 던지기

º 슬롯에 장착해서 발동하는 스킬이에요. 아처의 손에 보시면 초록색 불빛이 이 스킬 때문이에요.
º 사용후 s입력시 기본 초록색인 생명의 숨결, s입력시 기절의 숨결, d입력시 감속의 숨결이 장착되요.
º 생명의 숨결 사용시 범위에 있는 자신을 포함한 아군에게 HP500 회복 효과가 부여되요
º 기절의 숨결 사용시 타격된 적을 50% 확률로 기절시켜요.
º 감속의 숨결 사용시 타격된 적을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30%, 공격 시전속도 20% 감소시켜요.
º 디버프 내용이 좋아보이지만 투사체 속도와 엄청나게 졸렬한 범위 때문에 회복말고는 존재감이 희미한 스킬이에요.. 쓰시는분들도 계십니다.
º 좌우로 이동하며 마우스로 시점을 아래로 비추고 E키를 발동하면 바로 코앞에 떨어지기 때문에 본인 HP회복용으로 많이 쓰여요.
º 태궁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요.

정령의 비호

º 준수한 딜링기에요.
º 콤보 딜링기로도 쓰고 사냥스킬로도 많이 쓰는 스킬이니 꼭 찍어주세요
º 태궁상태에서 스왑이 가능한 스킬이에요/

정령의 탄환

º 나름 준수한 딜링기이지만 괴랄한 선딜과 애매한 범위, 맨몸판정으로 인해 채용이 꺼려지는 스킬이에요.
º 화상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º 저는 아쉬운 상황아니면 쓰길 꺼려해요.

빗발치는 화살

º 정령의 탄환과 마찬가지로 선딜이 괴랄한 스킬이에요. 또한 맨몸판정이라 채용하기에는 조금 꺼려지지만 3단계특화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쓰고있어요.
º 고저차 패치를 받긴 했지만 스킬 모션 판정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스킬이에요.
º 호흡 : 낙인 스킬을 습득시 낙인의 살과 같은 효과인 3초동안 은신.위장복,긴급탈출 표시가 되요..

유성우

º 아처의 주력 회피기 + cc기중 하나에요. 슈퍼아머와 동시에 경직 판정을 가지고 있어요.
º 마우스 컨트롤이 가능해서 착지 지점을 바꿀수있어요.
º 활주, 활개, 광휘의폭발등등  모든 스킬에 연계되어 스왑되는 스킬이에요.
º 호흡 : 감속을 습득하셧다면 유성우 적중 시 이동속도 30% 디버프를 상대에게 부여해요.
뿌리얽기

º 치확버프용 스킬이에요. 사냥콤보 시작 전 쓰고 콤보를 시작하시면 유용해요.
º PVP에선 이,공,시속감 10%가 붙어있고 슈퍼아머 판정이라 유용하게 써먹어요.
º 퀵슬롯에 두고쓰며 태궁상태에서 스왑이 가능해요
흐름 : 나뭇결 쏘기

º 1타격 적중시 띄우기에요. 전방가드 효과가 있으며 1타격 이후 모션 유지시 전방가드 끌기가 가능해요.
º 태궁상태에서 스왑이 가능해요

바람칼날

º AorD + 시프트 + 우클릭으로 스왑이 가능해요.
º 무적기가 부실한 아처에게 단비같은 회피기이지만 이동중에만 무적이며 찌르는 모션에선 맨몸이에요...
줄거면 다주세요 제발..
º 찌르기 타격시 공이시속감 30퍼센트가 달려있어요.
º 주로 회피용이나 한콤에 죽일각이 나오지 않을때 찌르고 도망가는 용도로 써요.


대지의 근원

º HP회복기 겸 딜링기에요. 모으는 도중에만 슈퍼아머 판정이에요.
º 호흡: 회복 획득 시 모으기 완료 조건으로 자신의 HP 300을 회복해요. 해당 효과는 숨결던지기와 중첩이되요.
º 활주로 모션 캔슬 후 발동이되요. 모으는 도중  캔슬 시 타격 횟수가 감소하고 HP회복 효과는 적용되지 않아요.
그래서 타이밍 맞춰서 쓰시면 되요. 메인 딜링기는 아니고 유사 생존기에 HP회복 효과가 덤으로 있다고 보시면 되요. 

날카로운 비명

º 슈퍼아머 + 경직이 달려있고 쿨타임도 짧아서 아주 좋은 회피기에요.
º 투사체는 바라보는 방향으로 발사되고 투사체 적중경우 경직이에요.
º 무쿨기에요. 하지만 쿨타임이 도는 도중에는 슈퍼아머 판정적용이 안되요.
º 바람칼날, 어둠도려내기, 활주, 유성우 이후 좌클릭으로 시전되요.
º 태궁상태에서만 좌 혹은 우 심판의 날개 2타격 이후  c를 입력하시면 스왑되며 날카로운 비명이 시전되요.


(3) 라밤

1차

폭발하는 화살비
º 타격 판정도 구리고 고저차는 진짜 심각한 수준이고 심지어 선딜도 길어서 버리는 스킬이에요.
º 출혈효과가 있어요. 너무 아쉬운 딜링기라고 생각해요. 2차 라밤을 건드릴게 아니라 1차부터 손봤어야해요..

흩뿌려지는 비호

º 타격 판정도 구리고 고저차도 심각하고 선딜도 심각한 스킬이에요. 다만 넉다운 효과가 있긴하지만 그래도 잘 쓰지않는 기술이에요.

2차
극 : 나뭇결 쏘기

º 전방가드 판정이 있고 2타격 성공시 다운스매쉬에요.
º 딜량도 그저 그렇고 다운스매쉬도 잘안터져서 저는 안써요.
나뭇결 얽기

º 슈퍼아머 판정이 있고 이,공,시속 20퍼 감소 디버프를 상대에게 부여해요

3차
근원을 가르는 화살

º 원기리 딜링기에요.
º 딜타임이 길고 쿨타임도 길지만 아쉬운데로 쓰는 스킬이에요.

심판의 대지

º 전방가드 판정이 있고 뒤로 밀려나는 판정이 있어서 생존기로 써요
º 근원을 가르는 화살과 바꿔가면서 쓰지만 그때그때 상황을 보고 생존을 원하신다면 채용하기 좋은 스킬이에요.

모든라밤은 태궁상태에서 스왑이 가능합니다.

(4) 그래서 스왑되는 스킬이 도대체 뭐야?

º 각성
활개, 광휘의 폭발, 낙인의 살, 소멸의 빛(슬롯), 빛의인도(조건부), 밑둥차기(슬롯), 뿌리오름, 기회포착(커멘드), 심판의 날개(조건부), 실비아의 창(슬롯)

º 주무기
날카로운 비명(조건부), 정령의 비호, 유성우, 바람칼날(조건부), 빗발치는 화살, 뿌리얽기(슬롯), 심판의 날개(커멘드)

º 쿨타임 공유 스킬(주무기, 각성)
돌풍, 극돌풍, 활주, 심판의 날개

(5) 마지막으로 어려워하시는 부분 영상으로.

https://youtu.be/reRaxyAdhW0


이상입니다. 추후에 다른항목으로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수구람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