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전, 점령전 개선 건의

  

 

1. 점령전 꿈결, 환상마 스킬 제한 계획 수정

 

연구소 패치에 꿈결, 환상마 스킬 제한의 내용이 있음.

꿈결마의 성능이 과도하다는 건 인정하는 사항이지만 

모든 스킬을 제한하는 것은 과도한 패치이고 모 아니면 도의 반복이라고 생각함.

  

패치후 공성전 예상.png

 

개선 제안 :

- 환상마가 아닌 꿈결 스킬만 제한.

- 공성방어탑에 대공 낙마 추가 또는 대공방어탑을 추가

- 성 구조 리뉴얼

 

  

이유 :

1. 밸런스

- 현재 검은사막 성은 외각에서 하나의 성문으로 진입하는 구조임. 수로(개구멍)은 한두명만 세워놔도 3시간 내내 수비 가능.

여기에 온갖 경로 차단스킬들(이숨 등), 캐릭터 흡수 스킬들(감룡 등), 효율 좋은 버프들로 인해 성문 하나 막기는 너무나 쉬움

공성측은 꼬라박기랑 대포 말고는 할 게 없음. 

 

2. 렉

- 검은사막 서버 개노답인건 공성하는 유저 모두가 아는 사실. 이미 매주 있는 렉공성, 검은잼버리, 장미전쟁으로 증명 끝남.

이런 상황에서 인원을 분산시켜도 모자란 판에 성문 하나에 기존보다 많은 인원을 몰아 넣는다?  

 

3. 노잼

- 룰이 너무 단순해짐.

연구소 패치가 그대로 들어오면 공성측은 그냥 성문에 꼬라박기 말고는 할 게 없어짐.

그냥 성문에 꼬라박는것 뿐.

똥개도 아니고 "기다려" "들어가" 밖에 없음

그렇게 들어간 인원 대부분은 스킬 한번 못쓰고 죽기 반복

 

몇 시간 어택땅 찍으면서 3킬 50데스 찍고 인원빨로 성을 먹으면

이게 과연 재미있을까?

참여율 떨어지는 소리 벌써 들리는데

수성 측은 개나소나 돌격용사 특공사령관 찍고 킬맛은 보겠지만

결국 들어오는 공성 인원이 없어지면 끝임

 

1억 마리의 저글링을 막는 주인공이 되는 게임은 있지만

1억 마리중 한 마리 저글링이 되어 꼬라박고 죽는 게임이 없는 이유를 생각해 보길  

  

유저가 진입하기 쉽게 만들어야지 게임 자체를 원숭이 저글링 수준으로 만들면 그만큼 재미가 없어짐

   

4. 문제 파악

- 공성이 아두때문에 망한다? 그래서 제한하면 문제가 해결될까?
수성이 조금 더 편해질 뿐 해결법은 되지 못 함.

당장은 공성 수성이 길어지고 재미를 볼지 모름

하지만 아두 제한으로 모든 유저가 성문에 꼴박을 해야 되면 지금보다 더 많은 인원이 필요해질 거고

더 많은 길드들이 연합해서 공성으로 들어갈 뿐임 

오히려 공성인원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지금보다 더 많은 무혈성이 생길 수밖에 없음

이럴거면 차라리 거점전처럼 게임 외적으로 밸런스를 조절하는 게 맞음

 

 

꿈결마 이전에도 잘했었다?

그때는 상황이 다름 

 

1. 신규 스킬들

- 경로 차단스킬(노바, 샤이 등), 흡수 스킬(미스틱, 노바 등)의 존재로 인해 좁은 입구 뚫기가 거의 불가능

온갖 버프들(샤이, 마구, 위자치, 태백 등)의 효율도 수성 측이 훨씬 유리함

 

2. 스펙 제한

- 스펙 제한이 없던 시절에는 스펙빨, 방셋 등 다른 변수라도 있었지만 지금은 불가. 

 

3. 딴딴메타

- 공성 수성 모두 단단해지는 게 왜 문제냐고 묻는다면 공성 측은 아무리 단단해져도 성문에서 1초 컷인건 변함이 없음.

하지만 수성 측은 어쩌다 들어온 공성 유저들이 때렸을 때 훨씬 더 버티는 게 가능

개구멍이나 낮은 성벽등 1명~2명 극소수 유저들이 어쩌다 침투했을 때 예전에는 한 파티는 써는 게 가능했지만 지금은 쉽지 않음

목격단들은 모르겠지만 성벽 넘어서 킬 따는 애들 평지에서 몇 명은 요리하면서 썰어버릴 실력이고 

그런 애들조차도 날아가는 도중에 끔살 당하는 경우가 더 많음

공성은 커녕 거점전도 제대로 안 해본 목격단 떠드는 소리 좀 제발 무시하기 바람.

  

끝. 

 

2. 1단 거점

1단 거점 존재 이유가 뭐임?

뉴비들 유입시키고 튜토리얼 아닌가?
근데 왜 게임 10년 차 고인물부터 뉴비까지 공존하는 시스템을 유지하는 거지?

1단 거점 용병 가서 뛰어보니까 상위보다 더 빡셈

무제한에서 공성길드랑 싸울 때보다 더 어렵고 킬도 안 떠

거점 참여 일정 횟수 넘으면 참여를 제한하던가

아무거나 다 제한 걸면서 제일 중요하고 합당한 건 제한을 안 두는 이유를 모르겠네

  

그리고 상위단계랑 밸런스를 같게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야

1단에서 배워서 2단 3단 올라가서 제대로 게임을 할 텐데

밸런스가 다 달라 제한 수치는 다르더라도 공방 비율은 같아야지 

 

1단 거점이 존재하는 목적에 맞는 시스템으로 개선 바람

  

끝.  

3. 거점 로테이션

 

 도대체 왜 안 하는 거임?

이거만큼 쉽고 합당한 건의 찾기도 힘들겠다.

아무리 잘 만들었어도 맨날 똑같은 자리에서 하면 노잼일 텐데 

나 였으면 매주 로테 돌렸음.

설마 아직도 뉴비는 발노 세렌 고인물은 카마 발렌시아 이런 생각인가?

 

끝.

 

   

4. 스펙 제한

 

왜 검은사막 말고 나머지 RPG 게임들은 스펙 제한이 아닌 스펙 사다리를 선택했을까?

니들은 특별하고 나머지 게임들은 멍청해서?

 

1. 성장동기

이 게임 지금 제일 문제가 성장동기라고 지적하는 사람이 한둘이냐

RPG의 기본이 목표와 성장인데 니들은 이 기본적인 가치관을 깨트렸다고

"목표가 없어도 좋아요" 이런 정신 나간 소리를 하고 있으니까 게임이 이꼴이지

목표가 없으면 안 하겠지

  

2. 유저 풀

안 그래도 유저 수 적어서 문제인 상황에 이걸 또 나누고 나누면 될까? 안될까?

매일 똑같은 길드 만나게 하려고?

최대한 변수를 만들어도 모자랄 판에 매일 똑같은 상대랑 똑같은 지역 똑같은 자리에서 똑같은 싸움을 하게 만들고 있네

 

3. 밸런스

니들 밸런스 형편없잖아

무제한 PVP 하나도 못 맞추는 주제에 

PVE 따로 맞추고 

검은사당 따로 맞추고

1단 거점 따로 맞추고

제한 공성 따로 맞추고

솔라레 따로 맞추고

붉은 전장 따로 맞추고

되겠냐고

최대한 쉽게 갈 생각을 해야지 

이게 되겠냐고

그리고 스펙이라도 다르면 OP캐릭에 끔살당해도

저 사람은 템이 좋다 세팅이 좋다 합리화라도 하지

스펙 제한이면 그냥 저 개사기캐 쓰레기겜 바로 나오는 거야

최대한 변수를 만들어도 모자를 판에 거꾸로 없애고 있으니 답답하다

 

4. 결과

지금까지 공성 거점 스펙 제한해서 얻은 성과가 뭐임?

그 당시 상위거점까지 다 스펙제한 걸어달라고 징징대던 길드들

지금 꼬라지가 어떻냐고 똑같아

그때나 지금이나 빌빌대

스펙제한이 문제가 아니고 그냥 길드가 사람이 문제야

그냥 그 정도 수준이니까 템도 그 정도인 거고 

거점 공성 열심히 준비하고 답사하고 영상 분석하고 회의하고 하니까 템도 좋은 거라니까?

뭐 도핑? 세팅? 거꾸로 세팅하고 싸우면 결과가 바뀔까?

전혀

거점 10분전에 대~ 충 와서 참여나 누르고 오늘 어디에요 오늘 유혈이에요? 

길마는 뒤늦게 와놓고 정치 때문에 못하겠어요 

이딴 징징이 폐급들이 아닌 진짜 열심히 재미있게 하려는 유저를 챙기길 바람

 

5. 유입과 유출

스펙 제한을 걸어서 얼마나 유입이 됐을까? 

그로 인해 빠져나가는 유저는?

실력 안 되고 나이들어서 컨트롤 딸리면 그냥 바닥 깔아주다가 접어야하나?

컨트롤 부족해서 템 파밍 열심히 해서 강한 캐릭으로 싸우는 게 불합리한가?

난 오히려 재능을 노력으로 보완하는 게 RPG 게임의 장점이라고 보는데

  

끝.

 

 

5. 딴딴 메타 

푹찍이랑 딴딴 취향차이 인정.

그런데 결국엔 킬을 해야 재미있는 거 아닌가?

땀내 나는 싸움도 한두 번이지 하루종일 비비고 있으면?

 

패치이후 거점 공성 전체적인 킬 수가 확연히 줄었음

그리고 푹찍시절엔 내가 아무리 신규 유저고 초보여도 운빨로던 상대 실수로든

킬 먹고 재미볼 기회가 많았는데 딴딴메타에서는 그게 더 줄어듦

어쩌다 먹은 킬로 시작해서 점점 킬도 늘어나고 하면서 재미를 보는 건데

왜 1킬 1킬을 더 어렵게 만드는 거지?

 

누군가는 원콤이 안나서 뉴비들에 좋다 이런 소리를 하는데

아니 전혀. 오히려 그 반대지

푹찍메타에선 나도 실수 한번 하면 뉴비한테 죽는 상황이 생기지만

딴딴메타는 실수를 두 번 세 번 연속으로 하지 않으면 절대 지지 않거든

  

뭐 딴딴이 더 좋은 사람도 있겠지만 나는 푹찍이 좋아서 건의 함.

 

끝.

 

 

6. 마무리 

저번 건의에도 썼던 내용인데

검은사막은 게임이고 재미를 추구해야 함.

결국 재미가 있어야 접속도 하고 돈도 지르고 니들이 돈을 버는 거다.

암만 바다가 예쁘고 대기업 스트리머 와서 우와 낭만 이런 소리 떠들어도

하루 이틀 보면 끝임.

 


그리고 개인적으로 궁금한 게

거점 로테같이 아주 구현하기 쉽고 효과 좋고 유저들도 바라던 건 이악물고 무시하고

왜 자꾸 큰 똥을 싸지르는지 모르겠네

똥 싸기 전에 문제점이랑 부작용도 다 알려주고

화장실 불 켜주고 변기 커버 내려주고 변기에 올려주기까지 하는데

왜 자꾸 침실에 똥을 지리는 건지

정말 이해 불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