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검은사막을 만들면서 내세운 컨셉이 하드코어 하고 매니악한 MMORPG이고,
하드코어하고 매니악한 MMORPG를 기대하며 클로즈베타를 진행하며 검은사막 오픈을 기다렸는데
정작 클베 뚜껑 따보니 논타겟 스킬들이 발컨들은 맞추기 힘들어서 발컨들은 패시브 위주로 찍고, 컨트롤 잘하는 사람들은 맞추기 어렵지만 더 강력한 액티브 스킬들 위주로 찍는 스킬시스템을 만들어준다고 했으면서 스킬들은 죄다 갈리오 바람길보다 맞추기 쉽고,
전투는 돈쳐발쳐발한 무기 방어구에 포션만 존나빨면 1:1로는 죽지도 않고,
클베 3번 하는 동안 보여준 PvP 관련 시스템은 공성전이랑 콜로세움에 쳐박아놓고 싸우는거.
하드코어 하고 매니악하다는게 하드코어하고 매니악하게 무역하는 게임이라는 거였음?
아니면 하드코어하고 매니악하게 리니지 하시던분들 이리로 넘어와서 공선전하떼염? X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