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랑은 회피 이동 기술과 신수걸음 기술만으로 이동을 해야했습니다. 특히 전방 회피 이동, 일명 '폴짝' 기술은 기술의 끝에서 방어 판정이 없어져 어쩔 수 없이 빈틈을 계속 보여야 했습니다.
이에 지구력 소모량을 조금 늘리더라도 회피 이동 중에는 확실하게 이동을 끝낼 수 있도록 기술의 끝에도 슈퍼아머 판정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나무 오르기 기술을 개편하여 부족한 이동 능력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승의 경우 주력 기술인 강 : 사자후 기술을 슈퍼 아머로 변경하여 소수 및 다수전에서 피해를 넣을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에 활용성이 떨어졌던 강 : 팔방 연환격 기술을 조정하여 전방 가드를 유지하면서 유의미한 피해량을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성의 경우 하늘 닿기 기술의 시작 부분을 무적 판정으로 변경하여 상황에 따라 진입 용도나 도주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통
회피 이동 I, II, III
회피 이동 I, II, III 기술의 방어 판정 및 지구력 소모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후 이동 시작 시 '무적' 에서 '무적 → 슈퍼 아머'로 변경
기술 사용 시 지구력 소모량 150/130/100 → 150
회피 이동 I 기술의 설명에서 잘못된 내용이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변경전
변경후
흑랑 소환 I~XI
흑랑 소환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 감소율 60% → 50%
할퀴기 I~진
다음 기술 사용 후 할퀴기, 진 : 할퀴기 기술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섬광 : 봉 찌르기, 섬광 : 자세 돌리기, 공간 벼락, 즈려밟기, 공포의 고동, 숨통 태우기, 강 : 월광타
신수 걸음
다음 기술 사용 후 신수 걸음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흑쇄장, 강 : 땅의 벼락, 즈려밟기, 밀려오는 파도
벼락 태우기
벼락 태우기 기술의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기술 사용 동작의 끝까지 유지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나무 오르기 I~진
나무오르기 I~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가 삭제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동작이 변경되었으며, 이동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전승 시 강 : 월광타, 신수걸음 이후에 사용 시 이동거리가 더 증가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팔방 연환격
강 : 팔방 연환격 기술의 피해량 및 재사용 대기 시간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053% x 7 → 1264% x 7
PvP 피해 감소율 59.4% → 60%
추가 타격 피해 1021% x 8 → 1264% x 8
PvP 추가 타격 피해 감소율 71.4 → 60%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9초
강 : 월광타
강 : 월광타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710% x 3 → 994% x 5
PvP 피해 감소율 16.1% → 50 %
강 : 사자후 I~VI
강 : 사자후 I~VI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사자후 I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끌어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 된다는 내용이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구름 찢기
구름 찢기 기술의 추가 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흐름 비상격
흐름 : 비상격 기술에 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구름 밟기
구름 밟기 기술을 높은 곳에서 사용했을 경우 최대 8회까지 회전하며 착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늘 닿기
하늘 닿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시작 시 무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방 이동 후 스페이스 바 입력 시 공명찌르기 기술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방 이동 후 하늘 차기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기술의 마지막 타격 수가 6타격에서 8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구름 밟기 기술과 하늘 닿기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뒤바뀌어 적용되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낙엽 흘리기/흐름 : 엽풍
낙엽 흘리기, 흐름 : 엽풍 기술의 후방 이동 거리가 좌/우 방향으로의 이동거리와 동일하게 증가되었습니다.
흑정령 : 팔방 연환격 IV
흑정령 : 팔방 연환격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 감소율 46.6% → 41 %
매화
주무기, 전승
편젼/특편전/강 : 특편전
특정 상황에서 편전 및 특편전, 강 : 특편전 기술을 4발 이상 사용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자드
주무기, 전승
강 : 화염 폭발 : 산개/강 : 번개 폭풍 : 강타/강 : 눈보라 : 영역
강 : 화염 폭발 : 산개, 강 : 번개 폭풍 : 강타, 강 : 눈보라 : 영역 기술 시연이 예전 동작으로 되어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공통
성장 구간의 기술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대지의 발돋움 I~III
대지의 발돋움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275% / 356% / 425% → 358% / 463% / 553%
흐름 : 날개 차기 I~III
흐름 : 날개 차기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74% / 356% / 432% → 226% / 463% / 562%
흐름 : 비상하는 정령 I~III
흐름 : 비상하는 정령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61% / 224% / 415% → 209% / 291% / 540%
덩굴 끊기 I~III
덩굴 끊기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75% / 198% / 374% → 98% / 257% / 486%
뿌리 얽기 I~III
뿌리 얽기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224%/334%/519% → 269%/401%/623%
어둠 도려내기 I~IV
어둠 도려내기 I~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228% / 258% / 401% / 624% → 296% / 335% / 521% / 811%
기존 타격 피해 88% / 112% / 156% / 198% / 233% / 301% / 376% / 482% / 617%
기존 마지막, 점프 타격 피해 114% / 146% / 203% / 257% / 303% / 391% / 489% / 627% / 802%
변경된 타격 피해 148% / 172% / 216% / 258% / 293% / 361% / 436% / 542% / 677%
변경된 마지막, 점프 타격 피해 192% / 224% / 281% / 335% / 381% / 469% / 567% / 705% / 880%
광휘의 폭발 I~II
광휘의 폭발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79% / 470% → 206% / 611%
실비아의 창 I~II
실비아의 창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57% / 284% → 74% / 369%
뿌리 오름 I~II
뿌리 오름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55% / 378% → 72% / 491%
루트라곤의 부름 I~II
루트라곤의 부름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24% / 366% → 149% / 439%
만개하는 살 I~II
만개하는 살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06% / 415% → 127% / 498%
화살 타격 피해 127% / 499% → 152% / 598%
샤이
재능
우리가 주인공!/하늘 높이 소리쳐
아군에게 적용되는 기술의 지속 시간에 대한 설명 문구가 실제 기술의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30초 간 -> 60초 간
가디언
가디언은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전승/각성 모두 일부 기술의 PvE 피해량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특히 가디언은 공격속도는 느리지만 강력한 공격력으로 콤보를 비롯한 조작이 쉬운 것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현재 기준에서 '강력한 공격력'이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일부 기술들의 전반적인 피해량을 높여 PvE에서 지금보다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검은 피의 영역 I~IV
강 : 검은 피의 영역 I~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667% / 815% / 1107% / 1456% x 10 → 867% / 1059% / 1439% / 1892% x 10
PvP 피해 감소율 44.7% / 44.7% / 44.7% / 52% → 63.0%
흐름 : 검은 피 분출
흐름 : 검은 피 분출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검은 피의 영역 기술의 피해량의 x 6 적용 → 검의 영역 기술 피해량과 동일한 피해 적용
흐름 : 검은 피 분출 기술의 공격 전 동작의 연출 속도가 소폭 변경되었습니다.
강 : 검은 피의 도륙
강 : 검은 피의 도륙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432% x 8 → 1650% x 8
PvP 피해 감소율 52% → 58.3%
강 : 설산 가름 I~III
강 : 설산 가름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142% / 1350% / 1545% x 7 → 1484% / 1755% / 2008% x 7
PvP 피해 감소율 52% → 63%
강 : 설산 가름 I~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9초/8초/8초 → 9초/7.5초/6초
강 : 대지 강타 I~IV
강 : 대지 강타 I~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816% / 997% / 1357% / 1665% x 9 → 1060% / 1296% / 1764% / 2164% x 9
PvP 피해 감소율 52% / 52% / 52% / 58.3% → 67.9%
강 : 대지 강타 I~IV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13초/12초/11초/10초 → 13초/11초/9초/7초
강 : 사지 절단 I~III
강 : 사지 절단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949% / 1160% / 1370% x 8 → 1103% / 1381% / 1650% x 8
PvP 피해 감소율 60% → 66.8%
각성
각성 : 진격
각성 : 진격 기술의 기술 시작 속도와 이동 중 조작감이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혹한의 화신
혹한의 화신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211% x 4 → 1415% x 6
PvP 피해 감소율 40% → 65.7%
흐름 : 묵살
흐름 : 묵살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195% x 8 → 1453% x 8
PvP 피해 감소율 39.2% → 50.0%
정화의 불꽃 I~IV
정화의 불꽃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25%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정화의 불꽃 I~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994% / 1257% / 1520% / 1783% x 8 → 타격 피해 1178% / 1489% / 1801% / 2113% x 8
PvP 피해 감소율 55% → 62%
멸신의 불길 I~III
멸신의 불길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938% / 1136% / 1320% x 14 → 1219% / 1477% / 1716% x 14
PvP 피해 감소율 35% → 50%
커세어
커세어는 전승과 각성 모두 PvE 능력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전승의 경우 몰아치는 패기 기술을 시작으로 콤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검술을 활용한 기술의 피해량을 조절하여 전반적으로 지속 피해량을 높였습니다.
각성은 콤보가 더 리듬감 있게 이어지도록 해적의 미덕, 흐름: 대지를 가르는 소살, 선장의 명령: 개시 기술의 발동 속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선장의 명령: 개시는 선행 동작 없이 사용이 가능해져, PvE는 물론 PvP에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무기, 전승
몰아치는 패기
몰아치는 패기 기술에 기술 사용 시 10초간 모든 공격력 2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강 : 폭풍해일 I~III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감소 수치가 15에서 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범람 I ~ 진 : 범람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감소 수치가 15에서 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범람 I~진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206% / 508% / 780% / 911% x 6 → 278% / 686% / 1053% / 1235% x 9
PvP 피해 감소율 45% → 72.9%
강 : 선장의 명령 : 개시!
강 : 선장의 명령 : 개시! 기술의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420% x 6 → 1420% x 8
PvP 피해 감소율 40% → 55%
강 : 너울입술
강 : 너울입술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884% x 3 → 1160% x 5
파도 타격 피해 884% x 3 → 1160% x 5
PvP 피해 감소율 30% → 68%
너울의 입맞춤 I~진
너울의 입맞춤 I~진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553% / 771% / 958% / 1068% x 6 → 656% / 915% / 1137% / 1268% x 9
PvP 피해 감소율 40% → 66.3%
각성
바람을 누비는 소살
바람을 누비는 소살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201% x 5 → 1682% x 5
PvP 피해 감소율 32% → 51.45%
선장의 명령 : 개시! I~III
선장의 명령 : 개시! 기술이 항상 빠르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선장의 명령 : 개시!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075% / 1253% / 1564% x 6 → 1226% / 1428% / 1784% x 6
PvP 피해 감소율 35% → 43.02%
백병전 : 제압 I~IV
백병전 : 제압 I~IV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682% / 792% / 901% / 1102% → 777% / 903% / 1027% / 1256%
마지막 타격 수 x 4 → x 6
PvP에서는 마지막 타격 수가 2 감소합니다.
PvP 피해 감소율 35% → 42.97%
백병전 : 유희
백병전 : 유희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200% → 1368%
마지막 타격 수 x 4 → x 6
PvP에서는 마지막 타격 수가 2 감소합니다.
PvP 피해 감소율 35% → 42.98%
태양을 가리는 소살 I~III
태양을 가리는 소살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008% / 1208% / 1422% x 6 → 1159%/1389%/1635% x 6
PvP 피해 감소율 30% → 39.12%
흐름 : 대지를 가르는 소살
흐름 : 대지를 가르는 소살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해수의 유혹
해수의 유혹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146% → 1284%
물안개 효과 피해량 1008% → 1130%
PvP 피해 감소율 40% → 46.45%
해적의 미덕
해적의 미덕 기술의 추가 타격만 발동했을 때, 기술이 보다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술통 타기 I~진
파트라카 상태에서 술통 타기 I~진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한 이후에 마레카의 로프 기술로 연계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드라카니아
드라카니아는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전승/각성 모두 PvE에서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전승의 경우 벼락불 작렬을 바탕으로 피해량을 높여 PvE에 전체적으로 영향이 가도록 하였고, 각성은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마룡: 대지를 가르는 포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PvE 능력을 강화시켰습니다. 추가로 드라카니아는 전승의 액션 동작에 작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드라카니아는 슬레이어라는 양손검을 사용하는데, 대검과 같은 파괴력이 느껴지는 동작보다는 조금 더 부드러움을 추구하였습니다.
다만 이 부드러움이 너무 강조되어 아쉬움도 있었는데,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기술들의 동작에 강약을 확실하게 주어 기존보다 더 타격감이 느껴지도록 하였습니다.
동작의 강약 효과로 공격 속도 / 연계 속도가 빨라진 느낌이 들 수 있지만, 공격속도는 기존과 큰 차이가 없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주무기, 전승
다음 기술의 공격 동작이 미세하게 조정되었습니다.
공격을 준비할 때의 자세, 공격할 때의 동작 속도 등 전반적으로 더 강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강 : 벼락불 작렬 기술을 다른 기술 사용 중 연계하여 즉시 발동 했을 때, 이온을 소모하여 최대 출력으로 발동했으나 이어지는 흐름 : 벼락불 파동 기술이 일반 상태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강 : 벼락불 작렬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반 타격 피해 857% / 991% / 1360% / 1729% → 987% / 1171% / 1520% / 1902%
최대 출력 타격 피해 1114% / 1288% / 1768% / 2248% → 1283% / 1522% / 1976% / 2473%
PvP 피해 감소율 58.46% → 62.4%
PvP 추가 타격피해 감소율 20.8% → 28%
강 : 가르는 발톱
강 : 가르는 발톱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반 타격 피해 1588% → 2064%
최대 출력 타격 피해 2144% → 2786%
PvP 피해 감소율 57.1% → 67%
각성
마룡 : 대지를 가르는 포효 I ~ IV
마룡 : 대지를 가르는 포효 I ~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21초 / 20초 / 19초 / 18초 → 17초 / 16초 / 15초 / 14초
매구
매구의 PvE 능력은 아직 각성이 없고 새로운 기술(마그누스 전용) 추가도 남아 있는 점을 감안하여 현재 상태로 잡아두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과한 성능이 있어 조정이 필요하였습니다.
이에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3분 버프'인 강 : 여우신령 차력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 버프를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공격력을 낮추는 대신 방어력을 통해 안정성을 조금 더 높인 형태입니다. PvP에서도 전방 분신 제거 등 그간 조정 패치가 있었으나 아직 특정 부분에서 너무 과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발톱긋기를 활용해 상대의 뒤를 잡아 CC를 넣는 콤보는 원거리 특화 캐릭터에게 너무나 유리한 상황을 줄 수 있어 역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발톱긋기 이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를 낮춰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귀신걸음/연 : 귀신걸음
기술의 전방 사용에 대한 설명 문구가 실제 기술의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연 : 귀신 걸음 기술이 사용 불가능한 상태일 때 귀신 걸음을 좌, 우, 뒤 방향으로 사용 후 커맨드 유지 시 회피 이동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발톱긋기 I~진, 강
발톱긋기 기술 사용 후 급살, 초롱불, 꽃자욱 기술로 연계되는 속도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강 : 넋두리
강 : 넋두리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776% x 10 → 1512% x 10
PvP 피해 감소율 58% → 50.6%
PvP에서의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강 : 여우신령 : 차력
강 : 여우신령 : 차력 기술의 사용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시 30초간 치명타 피해량 증가 +20% → 모든 방어력 증가 +20
콘텐츠
칼페온 그믐달 가구 공방
그라나, 에일 마을에 이어, 칼페온에도 '그믐달 가구 공방'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동안 꿈에 그리던 펄 가구들을 이제 가구 공방에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나만의 보금자리를 꾸며보세요.
※ 그믐달 가구 공방을 통해 제작한 가구 배치 시 가구 사용 효과를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으나, 인테리어 포인트 세트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각 그믐달 가구 공방에서 아래의 물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그믐달 가구 공방을 통해 제작한 가구 배치 시 가구 사용 효과를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으나, 인테리어 포인트 세트 효과는 적용받지 않습니다.
[칼페온] 칼페온 그믐달 가구 공방
1단계
꽃장식 문틀 꽃장식 밀짚 모자 꽃장식틀(천장) 나무 선반(천장) 반 접힌 꽃파티션 봄꽃 선반 봄나들이 꽃바구니 봄나들이 꽃방석 세트 봄나들이 꽃방석과 책 세트 봄나들이 꽃상자 봄나들이 꽃상자A 봄나들이 꽃상자B 봄나들이 꽃상자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