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일 업데이트 중,

이 날 업데이트 노트에 명시된 변경사항들은 대체로 좋다고 생각함.
특히 새로 추가된 강 : 회피 이동 이후 기술 연계들은 만족스러움.
회전 가르기, 수급 찌르기 모두 기술 연계의 시동기이기도 하고 발동속도가 상당히 빠름.
때문에 몬스터의 뒤를 잡아가며 타격해야 하는 상황에서 무척 좋은 연계로 사용됨.

반격 태세 연계는 pve보다는 pvp에서 쓰이고, 솔라레에서 사용해 꽤 괜찮은 효과를 보았음.(1500~1600점대)
다만 반격 태세로 시동을 걸면 두 번째 상태이상으로 연계할 기술이 모두 맨몸이라는 약점이 존재함.(수급 or 방치)

방패 치기는 회피 이동으로 후딜을 바로 씹거나, 회전 가르기로 그나마 빠르게 슈퍼아머를 쓰는 게 가능한데,
새로 추가된 회피 이동 - 반격 태세를 사용하면 이후 돌개 가르기 - 점프 가르기로 연계하며 접근하기 때문에,
방패 치기 3타의 후딜을 단축시키고 방어판정으로 전환할 모든 기술들이 재사용 대기시간인 상태가 되어버림.

그래서 원거리에서 적에게 띄우기를 맞출 수 있다는 점 자체는 좋지만, 그 대가가 회전 반격을 넉다운 연계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기에 기술 연계에 방어판정이 비는 구간이 오래 노출되기에 안전성이 매우 떨어짐.
일대일이라면 크게 상관 없긴 함.



그리고 8월 3일 임시점검에서의 변경사항인,

방어 태세 중 후방 이동 중 반격 태세가 즉시 올려베는 동작으로 연계, 이건 아무리 써봐도 많이 별로임.
방어 태세 중 타격을 받으면 짧은 경직이 생겨 후방 이동이 아니게 되기 때문에 정작 공격을 받고 있을 때는 즉시 올려베기가 불가능하다 보니 제대로 된 기술 사용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음.
그 때문에 오히려 넉다운을 위한 회전 반격 사용만을 스리슬쩍 방해한다는 단점이 더 크다고 느낌.

결국 이 효과는 '방어 태세 중 회피 이동 사용시 반격 태세 연계가 되지 않던 현상'을 조치하기 위해 나왔을 뿐, 다른 용도와 목적으로 추가된 효과도 아니고 그렇게 사용할 수도 없다고 확신함.

그래서 이 임시점검 때 추가한 효과를 롤백하고, '방어 태세 중 회피 이동 사용시 반격 태세 연계가 되지 않던 현상' 이것의 원인인 강 : 회피 이동의 ''방어 상태 유지' 효과를 삭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함.

강 : 회피 이동의 '방어 상태 중 기술 사용 가능 및 방어 상태 유지'라는 효과가 무엇이냐면,
방어 태세 중 사용한 회피 이동 중에는 방어 태세인 판정이라고 이해하면 편함.

그래서 이러한 회피 이동이 끝나면 즉시 방어 태세로 이어지고, 회피 이동 중에도 앞뒤 이동 키를 누르면 회피 이동이 즉시 중단되고 방어 태세 중 이동 상태로 전환됨.
이는 전진 검술이나 반격 태세를 위해 좌클릭을 유지하고 있어도, 회전 가르기를 위해 우클릭을 누르고 있어도, 찍어차기를 위해 F를 먼저 누르고 있어도, 방어 태세 중 이동 상태가 되는 것이 먼저임.

그렇기 때문에 반격 태세 커맨드(↓+ 좌클릭)를 입력하면 방어 태세가 되어서 회피 이동에 연계가 안 되었던 것,
또 그렇기 때문에 그냥 방어 태세에서 같은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8월 3일 임시점검으로 변경한 것.
또 또 그렇기 때문에 신고되지 않았던 회전 가르기(↓+우클릭)는 같은 상황에서 여전히 연계 되지 않는 것.

이건 버그가 아니라 그냥 커맨드 충돌, 꼬임이라 보는 게 타당함.
그 와중에 회전 가르기는 정상적으로 회피 이동 이후 연계 사용할 경우 기술 음성이 비정상적인 진짜 버그가 있음.


아니, 강 : 회피 이동은 진짜 웃긴 게 뭐냐면,
'방어 상태 유지'라는 효과의 목적이 뭐임, 문자 그대로 방어 태세가 그대로 유지되기 위함이잖아?
그러면 강 : 회피 이동의 모든 커맨드가 방어 태세를 즉시 해제시켜버리면 안 되었던 거 아닌가?

그런데 이 상태로 3년을 두었다가 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시점에서 갑자기 8월 2일날 잠수함 패치,
무려 '방어 태세가 끊기더라도 일정 시간 안에 사용했다면 방어 태세 중 사용한 판정'으로 변경함.업데이트 내역에는 적혀 있지 않고 잠수함임.

아니 씨발 끊기는 게 문제라니까 끊겨도 이 효과는 사용하게 해줄게 이러네.
결국 그 효과 때문에 기껏 추가한 새 연계가 작동 안하는 경우가 생겼고 그거 고치겠다고 땜빵 치니까 또 다른 불편함이 생기고 지랄 났는데.

물론 쉬프트 커맨드 추가해서 쉬프트 누르고 쓰면 되긴 하는데
3년을 이렇게 써왔는데 이제 와서 이렇게 쓰라고 바꾸는 것도 참 우습고
그냥 좌우 이동으로 방어 태세가 안 끊기게 하면 되는 건데 그걸 왜 안 하는지 모르겠음
좌우 걸음 만들려면 새 모션 추가해야 하므로 투자해야 되서 안 한다,
그러면 방어 태세 중 좌우 이동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어서 좌우 입력으로 방어 태세가 안 끊기게만 하면 되잖아
시발 전진검술은 방어 태세 중 못 쓰게 잘만 해놓고 이건 왜 못 하지

아 이러면 이거 건드렸다고 다른 문제 생기려나?
위빙에 쉬프트 커맨드 추가해서 각워 좌우 선추 병신 만들었던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