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펄어비스 오피셜)





2분도 안 되는 짧은 영상이니 한 번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일단 이 버그의 시작은 2024년 6월 13일(금) 에 진행된 패치로 추정됩니다.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적중 / 회피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기존에는 miss가 뜨면 데미지가 0 이었습니다. 따라서 critical과 같은 표시도 뜨지 않았습니다. (말 그대로 100% 회피)

하지만 2024/06/13 적중 패치를 통해 회피 성공 시 miss 표시가 되나, 감소된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빗나감 판정 이펙트를 켰다면 critical표시와 별개로 적중과 회피에 따라 확률적으로 miss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치명타 확률 100% 스킬로 상대를 공격하게 되면 충분히 miss가 뜰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critical 표시만 떴습니다.

한편 치명타 확률 보정이 0%인 스킬로 타격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확률에 따라 miss 표시가 떴습니다.

따라서 현재 치명타를 비롯한 특수추가피해가 적용되는 경우 실질적으로 miss에 해당하지만 miss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치명타 혹은 치명타를 포함한 특수추가피해가 적용되는 경우 실제 miss에 해당하지만 miss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수정)

[수정한 이유]
치확 0% 평타로 뒤만 때린 경우 >> miss 혹은 backattack  둘 중 하나만 뜸 (거의 9대1 비율)
치확 100% 스킬로 뒤만 때린 경우 >> critical + backattack 만 계속 뜸 (100%)





[이 사항이 pvp에 있어서 매우 치명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Critical이 적용되는 경우 miss 표시가 되지 않는 것이 버그든 펄어비스의 의도이든 pvp 시스템에 있어서 매우 치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데키아의 유물-회피를 맞춘 사람이 늘어나고 있고, 무제한 거점에서 성능이 좋은 회피 클래스가 메타픽이 됨에 따라서 회피를 올리는 세팅을 하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miss 표시의 빈도와 데미지가 박히는 정도를 보며 상대의 세팅에 따라 적절한 대처법을 마련해야 하지만, 지금은 치명타가 뜨는 경우 miss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상대가 피감이 높은지, 회피가 높은지, 혹은 하이브리드인지 전혀 알 방법이 없습니다.

하물며 데미지 표기도 되지 않기 때문에 회피세팅의 경우 딜 실험을 하기도 매우 힘듭니다. (피감이랑 달리 확률이 포함되어있기에 최소 수십~수백번의 반복적인 실험을 해야합니다)

한 가지 예시로 자이언트의 경우 하이브리드 세팅을 하는 경우 공격자의 입장에서 피감이 높아서 단단한 것인지 회피를 섞어서 단단하게 느끼는 것인지 전혀 알 방법이 없습니다. (한 가지 예시일 뿐 자이를 너프하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자신이 스킬을 사용했을 때 피감/회피 중 무엇 때문에 데미지가 덜 들어가지조차 알 수 없는데 더 좋은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돈과 시간을 쓰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현재 miss표시 시스템이 버그라고 생각하고, 혹여나 펄어비스가 의도한 사항이더라도(그럴 확률은 낮아 보이지만) 즉각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이 버그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

사실 아래 내용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치명타 보정이 50% 이상인 스킬을 사용할 것입니다.

치명타 5단계와 치명타 확률 30% 특화등이 합쳐지면 대부분의 스킬은 치명타 확률이 98~100%가 되므로 사실상 miss표시는 볼 일이 없게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스킬 적중 보정이 19~25%가 됨에 따라 많은 유저 분들이 회피가 사장 되거나 혹은 내 적중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아예 적중을 버리는 5데1적, 5데1침과 같은 세팅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나 실상은 회피 세팅이 없거나 내 적중이 충분해서 miss가 뜨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공격력이 충분함에도 데미지가 덜 들어간다고 느끼는 것은 피감보너스 패치와 슈아피감 패치로 상대가 더 단단해진 것 또한 영향이 있겠지만, 상대가 회피를 올렸기 때문에 데미지가 덜 들어가는 케이스도 분명히 꽤 많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이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pvp 템과 세팅을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이를 위하여 아래에 적중 확률표 게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마도 6월13일 적중패치를 하며 최소 데미지를 10% 보장해주고, 적중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들어가도록 개선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그러나 이 모든 사항이 펄어비스가 의도한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언급하면 이 글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