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소환수 데미지 버그 의심에 앞서 소환수 판정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소환수 판정 스킬은 아래 사진과 같이 일반 스킬과 다른 매커니즘으로 적용되는 스킬들을 말합니다.



환수 판정 스킬들의 공통적인 특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치명타, 백어택, 다운어택, 에어어택과 같은 특수 추가 피해는 적용되지만 표기되지 않음
2. 빗나감 판정 이펙트(Miss)가 표기되지 않음
3. 몬스터와 동일한 판정을 받음
3-1. 의지의 비약 효과인 몬스터 피해 감소 -10% 적용됨
3-2. 밤 시간에 소환수 스킬의 데미지가 강력해짐
4. 기술 특화를 갱신할 수 없음
5. 약탈/사신의 비약과 같이 적중 시 생명력 N만큼 회복과 같은 옵션들이 적용되지 않음

3번에 대한 부연 설명을 하자면 소환수 판정 스킬들의 특징은 몬스터 판정을 받기 때문에 펄어비스 측에서 공식적으로 말한 적은 없지만 대외적으로 의지의 비약의 효과인 몬스터 피해감소 -10%와 밤 시간에 소환수 스킬의 데미지도 강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버그가 의심되는 소환수 판정 스킬의 예시입니다.
제가 주로 플레이 하기도 했고 소환수 스킬을 가장 주력으로 이용하는 대표적인 클래스인 각성 우사는 일반스킬과 소환수스킬의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시간 차이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소환수스킬을 사용하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서 데미지 확인이 비교적 쉬웠고, 실험 결과 데미지가 공격력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들어가는 현상이 확인되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아래의 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HPnGiIC8q0

위 영상은 각성우사의 데미지 버그가 의심되는 살이꽃 설치 스킬만 이용한 것입니다.
해당 영상에서 실험한 스펙사용한 스킬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험 스펙: 각성 공격력 197, 모든 악세 미착용, 수정 미착용, 별채/교회/음식/벨심만 적용
(내 능력치 기준 320공, 인추 50 | 합 370 수준)

사용한 스킬: 달의노래(멸망꽃)>지나치는 영 2타격(살이꽃/만개하리)>추수(살이꽃)>파종(살이꽃)>떨어지거라(살이꽃)>피어오르리(살이꽃)>꽃놀이(살이꽃/만개하리)

영상에서 나오는 피격자들은 자이를 제외하면 대부분 피해감소 수치가 500~600 수준이고 자이의 경우 700+로 진행하였습니다.
당연하게도 197이라는 낮은 공격력으로는 피격자 모두가 일반 스킬 자체의 데미지로는 피도 닳지 않았고, 심지어 악세를 착용하지 않아 미스까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살이꽃이 터지기 시작할 때 상대의 체력을 적으면 20% 많으면 40%까지 깎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0공~340공까지 실험을 해보았을 때 일반 스킬은 정상적으로 공격력이 낮으면 상대에게 거의 피해를 입히지 못하고 공격력이 340과 같이 매우 높을 땐 데미지가 잘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소환수 판정 스킬의 경우 340공이든 150공이든 상대의 피해감소 수치와 무관하게 데미지가 거의 일정하게 3000~4000정도 들어갔습니다.

영상에서 자이 체력이 덜 깎인 이유는 소환수 스킬이 풀히트로 안들어가기도 했고, 미스 혹은 특수회피가 소환수 스킬에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대1로 실험 했을 때 최대 체력 자체가 낮은 클래스는 40%, 자이와 같이 최대체력이 높거나 특수회피가 높은 세팅은 20~30%정도의 체력을 깎았습니다.

이 실험을 실험을 통해 내린 결론은
1. (버그가 있는)소환수 스킬의 데미지는 피감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소환수 스킬의 회피와 특수회피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3. 소환수 스킬과 함께 발동되는 일반 스킬 데미지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반대로 데미지가 덜 들어갔던 다른 클래스의 예시로 각성 위자드의 대재앙 스킬은 오늘 패치로 아래와 같은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최근에 각성 위자드의 데미지가 너무 약하다고 생각되어 길드원이 해당 내용을 GM에게 제보하여 위와 같은 버그가 수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제보 당시 GM이 해당 내용은 아직 접수된 적이 없다고 하였음)


요약하자면,
각성 우사각성 위자드 등을 비롯하여 전승 노바, 각성 세이지, 전승 하사신 등은 소환수 스킬 데미지 버그가 의심됩니다.
이처럼 소환수를 많이 활용하는 클래스들이 소환수 스킬의 데미지가 공격력이 비해 과도하게 높거나 거의 없는 현상이 있습니다.

또한,
상식적으로 피감 패치를 통해서 모든 클래스의 피감이 동일하게 올랐다면 때렸을 때 평균적으로 모든 클래스가 동일하게 데미지가 감소해야 정상이지만, 특정 클래스는 피해 감소 패치를 했음에도 딜이 전혀 줄어들지 않았고, 특정 클래스는 소환수 스킬의 미적용으로 데미지가 줄어듦을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소환수 스킬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악세를 빼고 공격력을 최대한 낮춘 다음 소환수 스킬의 데미지 실험을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적중의 영향은 받기 때문에 회피 클래스를 타격할 시 적중보조무기, 적중악세, 적중수정 사용은 하시는게 좋고, 피격자는 특수회피를 최대한 빼야 정확하게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한 줄 요약: 소환수 판정 스킬을 사용하는 모든 클래스의 데미지가 비정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일부 클래스의 특정 소환수 스킬 데미지가 비정상적이니 믿고 기다리기보다 본인이 플레이하는 클래스는 직접 실험해볼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