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사양
13900K , 64G RAM, 3080TI


스터터링때문에 고통받는 분들이 있어서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고 나서 올립니다.


* 그래픽카드 이상유무 (벤치마크 툴 + 스팀 고사양 게임 내 벤치마커)
* CPU와의 병목현상 체크
* 실시간 시스템 모니터링 비교 (1시간이상)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 별 차이 비교
* 윈도우 버전별 차이 비교
* 윈도우 기본 서비스와 최적화에 따른 차이 비교
* 그래픽 제어판 설정별 차이 비교
* 테스트 당시 CPU 및 RAM오버클럭, GPU언더볼팅을 모두 해제한 상태로 테스트 했습니다.

(기존에 실험에 관련된 자료들이 많아서 따로 자료를 올리진 않겠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스터터링은 GPU로드율 하락과 직결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반대로 API 자체에서 그래픽을 연산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것이 GPU로드율의 하락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즉 검은사막 클라이언트 자체의 문제이므로
물리적, 소프트웨어 보정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없다고 보여집니다.



윈도우에 따른 프레임 변화는 거의없습니다. 모니터를 듀얼모니터 이상으로 구성하시고 
창모드로 사냥이나 생활 컨텐츠를 하면서 서브모니터로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는 분이라면 
윈도우11이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창모드 최적화에 따른 쾌적한 게임플레이 가능)





* 단 윈도우 11업데이트는 신중히 생각해보세요.. 많이 안정화 됐다고 하지만 프로그램의 충돌 가능성과
호환성의 문제는 전부 다 해결된 상태가 아닙니다.
* 바이오스에서 SMT, VMX 온오프 및 OS에서의 코어할당량 수동설정 또한 결정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 DX11  > Vulkan 으로 API 변경(DXVK)해서 구동해도 해당 현상 발생 (2024-02-05) 
* 시간낭비 하는분들 없었으면 합니다.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