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되게 많은 소재긴 합니다. 최대한 중립적이고 운적인 요소를 어느정도 품고 있는 조건하에 분석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칼페온 탑에서의 문제는 체감상 10%미만의 확률과 제한된 시간, 순서 3가지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건 모두 아실겁니다.

천천히 경우의 수부터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경우의 수는 8C4
8개의 수중 4개를 뽑는 경우 의 수 : 70가지

이 4개를 뽑은 수를 어떻게 나열할 것인가? 에 대한 간단한 이해로 덧셈을 이용했습니다.
다소 수학적인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이해못하신분들은 그냥 넘어가주세요..

4 = 4 ->1개의 덩어리로만 이루어진 경우의 수
4 = 3 + 1 ->2개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경우의 수 - 1
4 = 2 + 2 ->2개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경우의 수 - 2
4 = 2 + 1 + 1 ->3개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경우의 수
4 = 1 + 1 + 1 + 1 ->4개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경우의 수

이부분은 중요한부분이 아니기에 길게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시계방향으로 돌아가고 각각 1~8까지의 수로 순서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합시다.

여기서 부터 경우의 수가 생기는 모양과 그 모양에 따른 가짓수를 차례대로 설명할 것입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서는 제 개인적은 추측을 써내려갈것입니다.



4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4로 되는 총 경우의 수 : 8



3 + 1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3 + 1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3 + 1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3 + 1로 되는 총 경우의 수 : 24



2 + 2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2 + 2입니다.
이 조건만 예외로 8이 아닌 4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2 + 2로 되는 총 경우의 수 : 12



2 + 1 + 1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2 + 1 + 1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2 + 1 + 1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총8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2 + 1 + 1로 되는 총 경우의 수 : 24



1 + 1 + 1 + 1입니다.
이 경우는 눈으로봐도 2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1 + 1 + 1 + 1로 되는 총 경우의 수 : 2

총합 : 8 + 24 + 24 + 12 + 2 = 70


자 이제 저의 뇌피셜이 시작되는 본격적인 부분입니다.



각각의 70가지에 만약 각각의 순서를 부여한다면 총 몇가지일까요?
70*4!으로 1680가지입니다.

이 경우의 수를 1등님이 모두 도전했다고 하더라도 8월 7일 오후10시에 재개된 이벤트를 9일 오전00시에 클리어하였으니 26시간만에 모든경우를 다했다는 것이 됩니다. 시간적으로 말이 안되는 경우죠.


더군다나 5시간동안은 창공 이벤트를 하셨다고 하니 21시간만에 모든 경우의 수를 돌아보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여기서 저는 이분들이 간단한 경우는 모든사람들이 할것이기에 제외하고 생각하였을 것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했고
모든 스트리머분들이 가장많이 도전한 1 + 1 + 1 + 1경우의 수와 4를 제외하면 총1440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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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등분은 2번째 힌트가 나오기 직전에 이미 칼페온 탑 퀘스트를 깬 상태라고 추측했습니다. 그러니까 시간제한과 순서 힌트를 보지 않으셨다는 것이죠.
이미 순서를 생각하고 접근하셨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약간의 추측이지만 2번째 힌트는 8일 오후 7시에 풀렸습니다. 그리고 1등분은 9일 00시에 클리어 하셨습니다. 텀이 5시간입니다. 1등분이 창공에서 5시간 걸렸다고 말하신걸 바탕으로 생각해봐도 힌트를 보고 바로 도전해서 성공했다기에는 우연이 너무 겹칩니다. 그래서 저는 2번째 힌트를 보지 않고
순서를 있다고 가정, 시간제한 역시 있는 것이 아닐까 라는 추측을 하시고 굉장히 스피드하게 5인파티로 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쉬는타임..

다시 갑니다.

순서를 있다고 가정하셨다면 시간제한 역시 추측하기 쉬워집니다. 순서를 맞추기 위해서 서로서로의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 음성채팅이나 채팅을 이용해서 빠르게 트라이를 하셨을 겁니다.
더군다나 1위가 아직 나오지 않았으니 시간제한을 생각하지 않았어도 최대한 빨리하자 라는 마인드로 하셨을것이고
계속 트라이를 하셨을 것이니 정답에 가까워졌을때는 속도와 순서는 물론이고 굉장히 숙련된 상태에서 트라이를 했을 것이다 라는게 제 추측입니다.

그리고 줌찢을 한 상태에서 가운데 조명탄을 쓸시에 주황색 적표시가 뜹니다. 즉 퀘스트 처치몹이라는 것이죠
(자세한 이미지가 없어서..칼페온탑으로 대체했습니다)
이것을 보고 가운데 몹이 뜰거라는걸 1위 파티원분들께서는 예측을 하셨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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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이해하셨으면 의문점이 하나 생길겁니다.
그러면 도대체 그 많은 트라이를 어떻게 한것일까.
아니면 어떻게 정답에 빠르게 갈 수 있었을까.

제가 맨 위에 말한 경우의 수중 남은것이
3 + 1 -> 24가지
2 + 2 -> 12가지
2 + 1 + 1 -> 24가지

과연 이분들은 이 경우의 수를 어떻게 접근하셔서 깨셨을까요.

정답에 근접하는 방법으로 든 생각은
사람들이 많이 하지 않는 경우의 수로 해보는게 어떨까?
순서대로 하나씩 해보는게 어떨까?
역순으로 하나씩 해보는게 어떨까?
쉬운것부터 해보는게 어떨까?
이정도 간단하게 추측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순서대로 하는경우 24*24 = 576번 한파티마다 5번씩 혹은 10번씩 가능합니다. ->전환 기능을 이용하면 10번씩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 전환을 생각하지 않고 하겠습니다.
나침반과 지도도 생각하지 않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숙련됬다고 가정하고 제가 생각한 평균적인 시간을 넣어보겠습니다.
5번씩 한번 돌때 약 3분 소요된다고 합시다. 약 115번 벨리아를 왕복해야 합니다.

한번 왕복하는데 5분이 걸린다고 칠때 약 15.3시간입니다.
21시간에 못미치지만 남은 시간이 5.7시간입니다.
나머지 2 + 2를 트라이 한다고 쳤을때 7.6시간이 소요 됩니다.
물론 2 + 2를 하는 도중에 클리어 한 경우지만
일단 다 더해서 22.9시간으로 한번도 안쉬고 23시간동안 하면 되긴됩니다.
하지만 사람은 기계가 아니죠 체력이 있을것이고 전 이런식으로 하지 않으셨을거라고 추측합니다.

잠깐 쉬는 타임..

다시 갑니다.

어떻게 했을까?..라고 생각하다가 갑자기 든 생각이 파티를 나눠서 하는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길드원이 10명이라고 쳤을때 5명씩 2파티를 나누는 겁니다.
그러면 시간도 2배로 단축되겠죠?
혹은 3파티.. 3파티는 아닐것 같습니다.. 사람이 많아질수록 정보는 흩어지기 마련이죠.
각각 모양을 정해서 그모양을 한번씩 트라이 하는겁니다.
넉넉하게 잡아도 15시간입니다. 먹고 싸는 의식주 해결하는시간과 서로 머리를 싸매며 고민하는 시간을 친다면 충분히 가능한 시간이라고 봅니다.
아니면 순전히 운적으로 트라이 했는데 걸렸다? 가 될 수 있겠네요.

금액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정말 많이 쓰셨을 것 같습니다.
115번 한다고 치더라고 11.5억입니다.
생각보단 일단 시도를 많이 하셨지 않았을까 또한 추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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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의문점은 확률입니다.

확률은 마지막 힌트를 제외하고는 주어진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1위 파티분들은 첫번째 힌트를 보시고 깨셨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운이냐, 언펙이냐, 펄업 내부자와 친분이 있는 사람이냐를 많이 따지시는것 같습니다.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딱히 이유는 없습니다.

2위에서 10위분들의 인터뷰만 들어봐도 운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떻게 이런 우연이 일어날 수가 있냐 라고 하시는분들이 많고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거 아니냐
라는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여기서 제 생각을 하나 말하자면 힌트1~4를 모두 보면 1과2와3에서는 어느정도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차이점도 있습니다. 이점에 대해서 약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힌트1에서는 넷을 보여줍니다. 즉 4혹은 4개와 관련이 있다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힌트2에서는 정보를 확실시합니다.
은 죽음
순서
시간
그리고 파티
에 대한 정보를 한번더 강조합니다. 힌트1과의 공통점 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인 시간,순서, 파티가 있습니다.
파티도 약간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서 짚지는 않겠습니다.

힌트3에서는 4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함과 동시에
힌트2에서의 순서시간에 대한 정보를 한번 더 강조합니다. 힌트2와의 공통점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인 색의 명도차이(결국 진한 색이 정답으로 가는길)와 특정한 루트를 암시하는 모양을 보여줍니다.

힌트4에서는 과 합께 새로운 정보인 주사위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은 힌트3의 명도가 높은쪽이랑 닮았습니다. 힌트3과의 공통점입니다.
이부분도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서 짚지는 않겠습니다.

여기서 저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정보들입니다.
힌트3의 특정한 모양확률파티가 없다는 가정하에 충분히 새로 제공될만한 정보입니다.
그렇기에 딱히 불만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힌트2의 파티와 힌트4의 주사위입니다.
파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일 핵심인 주사위는 힌트4에서 언급하였고 확률이라는 말이 이전에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즉 이 힌트4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거의 풀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라는 것이 제 추측입니다.
저는 여기까지 말하겠습니다.
운이라는건 개개인의 차이도 있으니까요.
저는 운을 맹신하는게 아닙니다. 그저 확률이라는 요소의 언급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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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게 정리하자면 1위 파티분들은 시간제한과 순서를 고려하고 문제에 접근하였다.
길드원끼리 파티의 수를 늘려서 경우의 수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였다.or천운으로 맞추게 되었다.
확률은 정말 운으로 맞추셨다.
에일린의 동악세 정가에 가장많은 기여를 하셨다.


뭔가 난잡한 뇌피셜이였구요. 긴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만 굳이 안읽어주셔도 됩니다..
언펙문제는 펄어비스에서 잘 해결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