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꾼 스킬 관련 팁입니다.

일꾼 스킬 변경시 어떤 스킬을 남기고 어떤걸 지울지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현재 95마리 사용중이고

스킬 제외 순수 스탯이 높은것만을 남기고 처분중이기에 거쳐간 일꾼은 몇백마리 정도 됩니다.


이전 일꾼, 노드 노하우 글 때처럼 모든 기준은 장인이상의 일꾼으로

인간 고블린 파푸 파두스 입니다. (친밀작일꾼, 자이언트, 어수룩~전문 제외)



저번 글에서 일꾼 관련 내용은 다 썼었지만 

또 글을 쓰는 이유는 방송등에서 잘못된 정보가 너무 많이 알려지고 있기에 

그부분만 추가적으로 좀 더 써봤습니다.

길이가 약간 긴 글이니 맨 밑에 요약 보시면됩니다.


우선 일꾼 작업 시간 공식입니다.



작업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작업량(노드), 작업속도(일꾼), 거리(노드와 일꾼마을거리), 이동속도(일꾼)으로

작업량을 작업속도로 나눈 몫을 소숫점 첫번째 자리에서 올림한 값에 600초를 곱한값과 

거리를 이동속도로 나눈 값에 2를 곱한 값을 합치면 됩니다. (왕복을 하기 때문) 


식으로 써보면 

ROUNDUP{작업량/작업 속도(일꾼)}*600 + (거리/이동속도(일꾼)*2) 입니다.  
(단위 초, 딱히 표현할방법이 없어서 ROUNDUP 이라 써놓음) 



위 캡쳐화면을 보시면  

(올림(104.8/116.8)) * 600 + (399/4.64)*2    

= 1*600 + 85.9*2 = 771초 = 12분 51초로  

맞아 떨어지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본론인 일꾼 스킬을 뭘 찍어야 되나 (뭘 남기고 뭘 바꿔야하나) 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일꾼을 쓰는 용도를 크게 세가지로 나누면

노드, 제작, 농사 입니다.

각 용도에 따라 제가 추천하는 스킬 들입니다.


1.  노드용 일꾼

노드용 일꾼은 중요한 스킬이 

작업속도 관련스킬
 - 작업반장 A : 작업속도 +3 
 - 작업반장 B : 작업속도 +2- 작업반장 C : 작업속도 +1 
 - 단순하게 A : 작업속도 +2  
 - 단순하게 B : 작업속도 +1.5 
 - 단순하게 C : 작업속도 +1 
 - 노련한 솜씨 : 작업속도 +2 
 - 농장지식 : 작업속도 +5 

이동속도 관련스킬 
 - 날개 A : 기본 이동속도의 11% 
 - 날개 B : 기본 이동속도의 8% 
 - 날개 C : 기본 이동속도의 6%
 - 날쎈 A : 기본 이동속도의 10% 
 - 날쎈 B : 기본 이동속도의 7% 
 - 날쎈 C : 기본 이동속도의 5% 

행운 관련 스킬 
 - 럭키가이 A : 행운 1 
 - 럭키가이 B : 행운 0.7 
 - 럭키가이 C : 행운 0.4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일꾼 스킬 뭐가 좋은가요?라고 했을때 

다들 작업속도가 중요하다 작업속도를 남겨라 라고 답을 합니다 

심지어 이동속도 이런건 쓸모 없다 라고 답을 하시더라구요 (글 쓰게된 계기) 

하지만 이건 반만 맞는 소리 입니다. 

위에 공식에 대입했을때 작업속도는 몫의 정수값을 바꿀정도로 크게 증가해야  

작업시간을 줄일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작업량 100짜리 노드에 

작업속도 145, 이속 1짜리 A 
작업속도 101, 이속 3짜리 B의  

두 일꾼을 사용했을때 
총 작업시간은 10분 + 거리/(1 or 3)*2로 
B가 더 빠릅니다 
거리가 멀수록 효율의 차이는 커지겠죠 

이렇게 오히려 이동 속도가 진짜 중요한 스킬입니다. 

작업속도가 적절하다면 말이죠 

여기서 각 노드의 작업량을 한번 보면 

 - 100 초반
 - 130 후반
 - 150 초반
 - 200 초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함)
 - 450~500
 - 600 초반
 - 1200 초반
로 나눠지고 

인간의 평균 작업속도 103, 고블린은 145로 

각 노드를 최적의 횟수(몫)로 마치려면 

농장지식스킬 하나를 배우거나아예 작업속도 스킬은 찍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물론 아래 캡쳐화면을 보시면




고작 작업속도 3차이 때문에 같은 장인 고블린임에도 30%정도의 (작업속도로 인한 시간차이는 2배)

작업시간 차이를 만들어 내고

오히려 장인 인간과 비슷한 작업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최우선의 조건은 작업속도를 만족시키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이는 농장지식 1개정도의 스킬로 커버가 가능하고 가운데 스샷의 장인고블린은

행운이 17이라서 가지고 있는거지 애초에 매우 하급 고블린입니다. (작업속도가 너무 낮음)




아래 사진처럼스샷작업량 조건을 충족시키면 


(기본 작업속도가 107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노드인 200대 노드에서 작업속도 스킬이 필요 없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펄없새끼들의 행운 수치를 믿느냐 안믿느냐)

따라서 나머지 스킬들을 행운과 이동속도로 도배를 하는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노드용 일꾼의 스킬은

일꾼 스탯이 좋지 못할경우는 작업속도를 맞추고 이동속도or행운 

스탯이 좋다면 모두 이동속도or행운 관련 스킬을 찍으면 된다.



+ 추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노드 작업량에 따른 적절한 일꾼 작업속도

노드상황에 따라 +10 정도의 필요 작업량이 더 생기고

600이나 1200 노드에 고블린을 보낼때 151이 안되면 10분을 더 일해야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인간의 경우도 마찬가지라

인간은 107정도
고블린은 151정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제작 일꾼입니다.

이건 위의 공식과 살짝 다른게 

ROUNDUP{작업량/작업 속도(일꾼)}*600 + (거리/이동속도(일꾼)*2)  
여기서  

ROUNDUP{작업량/작업 속도(일꾼)}*300 + (거리/이동속도(일꾼)*2)  
으로 몫당 시간이 5분 줄어듭니다. 


주요 스킬은 

1. 숙련 xx 포장기술 : xx 제작시 3회 추가작업 (총 4회, 재료도 4배로 먹음, 1회치 재료만 있을시 실행안됨) 

2. 알뜰살뜰 : 재료 1종 10% 반환 (필요 재료 갯수가 10 미만일 경우 적용안됨 ex: 1단계 목재가공상자) 
 - 알뜰살뜰 A 10%의 확률로
 - 알뜰살뜰 B 7%의 확률로
 - 알뜰살뜰 C 5%의 확률로

3. 일반지식 : 정제소/특산물 작업속도 +5= 무역상자 속도 +5 

4. xx 지식 : 해당 제작 작업속도 +5 

5. 이동속도 관련스킬 : 얘들도 작업소로 가야하기 때문에 
- 날개 A : 기본 이동속도의 11%
 - 날개 B : 기본 이동속도의 8%
 - 날개 C : 기본 이동속도의 6%
 - 날쎈 A : 기본 이동속도의 10%
 - 날쎈 B : 기본 이동속도의 7%
 - 날쎈 C : 기본 이동속도의 5%

여기서 주요 가구나 부품 장비류는 편차가 좀있고 중요하지 않기에 제외하고 가공상자를 예료 들겠습니다 

2차 가공무역상자는 225의 작업량특상품 농산물상자는 300의 작업량으로 

많은분들이 무조건 파푸다! 무조건 고블린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데 이것도 다 맞는 소리는 아닙니다. 


 캡쳐화면을 보시면 장인일꾼임에도 불구하고 2회컷으로 

10분 + 이동속도로 같은 조건의 고블린, 파푸와 이동속도 만큼의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225의 작업량은 

150 작업속도로도 2회,

112.5의 작업속도로도 2회만에 작업 완료가 가능하기에

저처럼 장시간 자리를 비우거나

자는동안 맥주를 주지 못할경우차라리 파두스나 인간이 더 많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파푸는 17 고블린은 15의 행동력을 가지고 있어서

3시간~4시간이면 모든 작업이 끝나고 일꾼이 놀게되기 때문이죠.

물론 맥주를 중간중간에 줄수 있는 상황이라면고블린 파푸가 최고입니다.

이동속도에 이득이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작업속도 225/2 = 112.5(광물,목재), 300/2 = 150(특상품농산물)을 맞추기 위해

가장 좋은 스킬은 일반지식 : 정제소/특산물 작업속도 +5이건데

많은 분들이 이게 무역상자에 적용 되는걸 모르더라구요 

이거 하나면 작업속도 관련 스킬 2~3개를 커버칠수있어서 

크리, 알뜰을 다 찍었다면 다음으로 우선시 되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이 파두스에 일반지식이 붙고 다른 스킬로 +1을 더해 작업속도가 112.81이 되면

8시간동안 작업이 가능한 상자 포장 일꾼이 되는거죠


결과적으로 무역상자용 제작일꾼의 스킬은

1. 숙련 스킬
2. 알뜰살뜰 or 작업속도(일반지식)
3. 이동속도 입니다.
 

※ 그라나에서 베어마을 트렌트마을 칼페온 장거리 원정제작은 개인적인 생각으론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하여 글에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농사용일꾼입니다.

이건 영향을 받는 스킬이그나마 이동속도뿐입니다. 

이유는 농사를 하시는분들은 다들 아실거고 

이동속도 조차도 한번 가면 행동력이 다 소모될때까지 돌아오질 않기 때문에

마력의 씨앗 농사의 경우 한달 내내 안돌아올수도 있어서그닥필요도 없습니다. 
(단 텃밭은 노드연결과 상관 없기에 장거리 뛰는 일꾼은 필요하겠죠) 

결론

농사용일꾼은 이동속도뿐 이건 스킬보다 일꾼 종(파두스 자이언트)이 더 중요함 



자잘한 팁 

- 검은사막 모든 노드의 작업량 거리등이 기록된 액셀파일이 존재하나 이는 외국썹이라 약간 우리랑 다르고내가 만든게 아니라 올리진 않겠음
구글에서 쉽게 구할수있음 <- 이게팁 
나도 모든 노드 스샷 찍어서 엑셀 정리만 하면 되는상황인데 강화 대폭발로 떄려침 나중에 올릴지 모름

 - 장인 포장 스킬은 진짜 더럽게 안붙을수도 있음 에페 7마리를 24시간씩 1년 넘게 돌렸는데 농산물밖에 못붙임BUT 그라나 한달만에 다 붙임 개인차 개쩜

 - 장인 포장 일꾼은 실제로 애완동물 몇마리랑 바꾸거나 했던 시절이 있음 BUT 펄없이 막음

 - 정제소 특산물 스킬은 가공무역 상자에 영향을 줌 이게 인간이나 파두스에 붙이면 고블린이나 파두보다 유용하게 사용가능함 작업속도 112.5를 만들면 무역상자가 2회컷이 가능하기때문 속도는 느릴지 몰라도 맥주 주는 수고가 적어짐

- 일꾼 승급은 진짜 더럽게 안될때 15연패 이상도 해봄

- 25레벨이 넘으면 레벨이 더럽게 안오름 포장스킬이 목적이면 버리고 다시키우는게 빠름

-일꾼 스킬중 레벨업시 적용되는 스킬은 30렙에 지워버려도 손해가 없습니다.
예전에 빡통 GM이 지우면 날아간다고 답변한게 있는데 개구랍니다. 
+ 30렙에 붙여도 이득이 없습니다 꽝입니다.

- 스킬이고 나발이고 천재가 최고입니다.


스킬 암만 좋아봐야 태생이 이런놈은 못이깁니다(특히 이동속도 특화된 놈)

- 스킬 변경을 했는데 경험치만 까졌다? = 똑같은게 또 붙은겁니다. 경험해봄


시간을 아끼신 분들을 위한 부분

노드용 일꾼의 스킬은

일꾼 스탯이 좋지 못할경우는 작업속도를 맞추고

(인간은 105~108, 고블린은 151 이상) 

이동속도or행운 

스탯이 좋다면 모두 이동속도or행운 관련 스킬을 찍으면 된다.

무역상자용 제작일꾼의 스킬은

1. 숙련 스킬
2. 알뜰살뜰 or 작업속도(일반지식)
3. 이동속도 입니다.
 
농사용일꾼은 

이동속도뿐 이건 스킬보다 일꾼 종(파두스 자이언트)이 더 중요함  



일꾼이 농사와 함께 뭘하든지 동시에 실버가 벌리는, 한번 구축만 해놓으면 진짜 괜찮은 컨텐츠라고 생각하여

나름 많이 파봤고 거기서 나온 팁중 하나입니다. 애초에 대부분의 정보는 이전 글에서 다 풀었어요



틀린부분 지적 받습니다. 


공헌도 개딸린다 

ㅁㅁㄱ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