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4-28 21:57
조회: 15,070
추천: 43
오늘 블루 역대급 극대노했네 게임 몰락한다고Youtube Loading 검은사막 접는 이유에 일단 두가지 유형이 있는데: 1) 순간의 빡침으로 인한 접음 (강화 돌깎이던, 밸런스던, 이런건 해당 감정 요소가 사그라들거나, 시스템 개선이 있다면 돌아오는 확률이 높음) 2) 점진적 하락 이게 제일 심각한 문제고 요 영상에서 다루는 주제임 보통 검은사막을 활발하게 하는 유저는 잠수컨텐츠 보다 직접 활동적으로 플레이 하는 비중이 더 높음. 그런데 요즘 잠낚 업데이트 이후론 사람들은 그냥 접속후 AFK 잠낚 하는 비율이 훨신 더 높아지고 있음. 검은사막의 현재 주 목적인 장비 강화, 성장에 필요한 요소인 크론석 수급은 기존엔 잠낚으론 어려운 편이었음. 그렇기에 유저들은 적극적으로 직접 게임 플레이를 했었고, 그런데 이젠 잠낚으로도 충분히 거래소 물량 & 상점 크론석을 살 정도가 되었음. 그럼 여기서 나오는 이야기가 사냥 왜함? 이거임. 나도 어느정도 동의하는 부분이고, 오르 돌다가 삐끗해서 대가리 터지면 수정도 바사삭인데.... 결국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하지 않는 모멘텀이 계속 지속되면서 자연스럽게 트레이모드 해놓고 다른게임하다 거기로 넘어가거나, 어느 순간 서버 점검이든, 연장점검이든, 여러 개인사정으로 하루, 이틀 잠낚을 안틀다가 그게 점점 게임에 자연스럽게 발 떼어지는 현상이 일어난다는거. 블루는 일단 잠낚을 당장 너프하라는건 아님. 생활을 조져라는것도 아님. 생활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더라도 유저가 직접 적극적인 플레이 하는 생활을 더 보상주게 하고, PVE와, PVP에 보상이 더 나아야 했다는거. 그런데 개발자 영상에선 지들이 잠수 낚시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자위한다고 빡친거지... 사람들이 잠낚을 좋아해서 하는게 아니라 효율적이고, 안정적이게 은화 벌이가 되니깐 그걸 하는거지... 솔직히 잠수 낚시보다 잠수 조련이 은화벌이가 더 쎘으면 아무도 잠낚안하고 밸리아, 하이델에 말 뺑뺑이만 돌릴거라고함. 그리고 새로운 컨텐츠들의 연이은 똥볼에 대해서도 빡쳐있더라. 사당은 너무 쉽고, 보상도 그저그래서 과연 이게 성공적인 컨텐츠인가 의문을 가지더라. 솔직히 그냥 숙제처럼 하잖아? 하드코어 서버도 지금 하는 사람들은 숙제만 후딱 하고 치우는 사람 밖에 없다는거임. 캐릭터 제한이 진짜 병신같은 선택이라고 하더라, 만약 전 클래스 허용이었다면 각 유저들이 본인이 익숙한 캐릭터로 찍먹이라도 리스크 없이 해볼텐데 캐릭 제한을 했다는게 멍청했다는거. 33:40 쯤 부터 pvp 이야기를 하면서 여기서부터 욕설 난무 초극대노 모먼트가 나온거. 34:10 샤우팅. 신규 거점전이 너무 재미있고 보상 좋아서 사람들이 다 하겠냐? 다 하겠냐????!?! 하면서 월드 지도를 딱 보여줌. ![]() 한국섭도 월드지도 거점 맵 보면 딱 보이잖어 거점 지도의 98%는 다 텅텅 비어있음. 이딴 모양새가 사람들이 다 즐기는거로 보이냐? 하면서 펄어비스 개발자들 개쌍욕 하더라... PVP, 거점판의 근간을 다 박살내버렸다고... 지금까지 펄어비스가 듣고있던 듣보 초식 크리에이터나, 거점전 취향 병신같은 크리에이터, 유저들 입맛따라 가다 지금 현재의 망한 거점판이 만들어졌다고... 솔직히 인정할건 인정해야되잖아? 한때 100인 거점길드가 수십개나 되었고, 각 길드마다 가입 대기줄도 있었고, 그 많은 길드들의 그 많은 인원들이 저마다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서로 견제하고, 균형이 이루워졌었어.... 저 지도의 각 모든 거점에 다양한 길드 마크가 알록 달록 있었음. 진짜 다채로웠어. 그 수 많은 모든 거점마다 3~4개 길드씩 참여해서 다양한 구도의 pvp 컨텐츠를 즐겼잖아? 북미도 매한가지더라... 맨날 만나는 새끼들끼리 WWE 나 하고 있는거. NO ONE IS DOING IT IT'S A F**KING GHOST TOWN . LOOK HOW MANY EMPTY NODES ARE 할 때 진짜 공감가더라 진짜 유령도시가 되어버렸어. 공거점 길드들 있는 사람들 다 공감할거임. 사람들 다 빠져나가서 인원 없으니까 연맹이라는걸 만들어서 인원수 겨우겨우 채우고 있는거 PVP 컨텐츠와같이 활발하게 유저가 적극적으로 플레이 하는 컨텐츠는 지금도 계속 말라죽어가고 있다는게 큰 문제인거임. 장기적 하락추세가 고착되어가고 있다는거 누군가 하나의 컨텐츠를 진심으로 재미있어서 하는게 아니라 인게임 은화 수익성이 좋아서 하는거라면 언젠가 결국 그 컨텐츠를 안하게 될거라는 일침 날리더라. 여 하튼 펄어비스는 지금 박살낸 게임 근간을 어찌 고치지도 못하고, 생활 잠수 컨텐츠나 유도하는 패치를 하고 있고 이거는 오히려 유저들을 더 점진적으로 말려죽이는 행위를 하고 있는데 펄어비스 이 감다뒤 새끼들은 자화자찬이나 하고 있는게 개빡쳐있는듯. 게임 상태가 오죽 이러면 PVP 뛰는 길드 마크도 근데 이제 뭐함 ㅇㅈㄹ 이겠냐고 ![]()
EXP
2,880
(20%)
/ 3,201
바이럴, 관종, 분탕은 병먹금 아시죠? ![]()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
mmorpg를..굳이 20대들이 와서 할 이유가 없음,
컨텐츠가 아무리 재미있다고 해도 장르 자체가 시간을 갉아먹던지
돈을 갉아먹어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컨텐츠가 재밌다고 20대들이 유입 될 일은
거의 없다 봄, 현재 20대들에겐 게임 말고도 재미있게 즐길 거리가 너무 많거든
더군다나 고사양 pc 게임은 더 그럴 수 밖에 없고..
굳이 온다면 그냥 황금기 부터 mmorpg 판에서 굴러왔던 3~50대들이
철새마냥 오고 갈뿐임..
일단 여기까지가 국내에 국한된 얘기라 보고
해외는 뭐 젊은층 인구의 게임에 대한 인식이 어떤진 모르겠으니 패스
현재의 mmorpg가 살아남으려면 게임 자체가 구조적으로 단순해져야됨
짧은 시간을 플레이 하면서도 만족도를 높여야 하고
근데 둘 다 쉽지 않지 구조적으로 단순하면서 짧은 시간에도 높은 만족도를 느끼게
하려면 단타로 끝낼 수 있는 게임마냥 빠른 성장과 주기적인 리셋으로 하여금
성장에 대한 금전적 시간적 부담을 없애고 게임이 단조로워야 하는데
검은사막은 둘 다 할 수 없으니까..
그렇게 해서 게임사는 뭘로 돈버냐고 하면 사실상 스킨팔이가
가장 좋은 수단인데 이겜 의상 ㅈ박아버린건 뭐 여기저기서도 유명하니까
불가능하다 봐야지..
걍 장르도 그렇고 이겜 자체도 그렇고 총체적난국임
이게임의 근간은 감정싸움으로 인한 pvp성장동기였음
겜한분 씹새끼가 박살내서 호흡기끊기고
전기세 축내는 짓거리를 '생활컨텐츠'랍시고 밀고있음
그마저도 안하면 진짜 마을에 사람보기 힘들어질테니까
보스 안죽는거? 피통줄이면됨 어차피 딜표기'못'하는데 ㅋㅋ알게뭐임?
어떻게든 신규 수혈해보려고 밸리아 낚시터로 사람들 몰아넣고 빨갇코잡고 밸리아가면 카메라 앵글도 그쪽으로 잡아주는게 아주역겨움
썩을대로 썩었는데 끝까지 우리는 틀리지 않았다 하고있잖음
감정싸움으로인산 Pvp입문이 성장동기 그 자체였는데 이걸 거세해버렸으니 이제 자연사만 남음
Pvp 장려하고 콩고기 패악질을 강력하게 제재해야했는데 그럼 일을 해야됨 ㅋㅋ 안한게 지금 결과고
뿌리부터 썩은 그룹에 무슨 비전이 있겠음
지금부터라도 인정할거 인정하고 쇄신해야하는데
이새끼들 보법보면그냥 내로남불 우틀않 페미 그자체임 ㅇㅇ
지금은? 아무것도 없음 그냥 유령사막 그자체
예전엔 수십 수백길드가 거점판에 있었고 쟁도 많아서 사건사고가 끊이질않고 "재미"가 있었다는 거임
지금은? 재미가 아니라 보상얻을려고 억지로 게임하고 그마저도 동기를 느끼지못해 점진적으로 유저가 빠져나가고 있다는거임 이게 ㄹㅇ심각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