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blog.naver.com/sunful1300/223812263878
[출처] 펄어비스 제 16기 주주총회 QA파트

검은사막 파트

질문1,

  • 검은사막 엔진이 노후화가 되니 버그가 굉장히 많다. 블랙스페이스 엔진으로 교체가 필요한거 같다.

답변1,

  • 정확히는 개발은 모르지만, 붉은사막, 블랙스페이스 엔진 개발하면서, 거기서 가지고 있던 컷신이라던지, 에셋들을 검은사막에 이식하면서 검은사막을 현대화하고 있다.

다만 검은사막을 그대로 블랙스페이스 엔진으로 완전히 이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질문2,

  • 검은사막 유저들 사이에서 의상에 대해서 평가가 굉장히 안좋다. 내부에서는 어떻게 검은사막 의상팀에 어떤 평가가 있는지.

답변2,

  • 여러 가지 의견들을 듣고 있다.

현대적인 의상이라던지, 유저들이 요청하셨던 수영복 의상이라던지, 실제 판매를 하면서 다양화를 하고 있다.

많은 모험가분들에게 좋다는 평가도 받고 있고, 주주님 말씀처럼 좀 더 다양하고 유저분들이 좋아할 수 있는 의상이라던지 만들 수 있게 하려고 한다.

답변2-1,

  • 의상에 대해서 좀 더 첨언을 드리자면, 처음에 출시할 때는 4개의 클래스였는데 지금은 30개 클래스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 유저분들이 원하는 전용 클래스 의상을 나오길 기대하시는데, 의상을 만들 때 피팅이라는 과정을 거치잖아요.

과거에는 4개 10개 였다면, 지금은 30개가 되다보니까 의상하나 출시하는데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든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유저분들 취향차이를 반영하다보니까 의상을 만드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다.

유저분들의 평가와 내부의 평가가 다를 수 있지만, 검은사막 아트팀을 담당하시는 분들은 유저분들이 좋아할 만한 의상을 만들기 위해 고민과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좀 더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질문3,

  • 페미 손가락 논란을 만들어낸 내부 직원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처리하셨는지,

답변3,

  •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게 생각한다.

특정분들에 대한 혐오를 동의하지 않고 내부 직원에 대한 교육을 많이 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경위에 대해서 조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부에서는 그렇게 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저희가 판단하기에는 레퍼런스나 이런 것들에서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작업자의 실수일 수 있다.

검수 과정이라던가 체계에서 문제가 없도록 검수할 수 있도록 모든 개발팀이 소통하면서 작업 결과물에 대해서 검수과정에 같이 참여하면서도 보거나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이슈를 만든 점은 내부 프로세스를 정리하겠다.

질문4,

  • 공지도 그렇고 공지 없이 수정하고 넘어가는게 아니라 소통을 했으면 한다.

로스트아크 금강선 디렉터가 한 것처럼 벤치마킹으로 대응했으면 좋겠다.

답변4,

  •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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